검색

글자로 만든 성 - 뮤지컬 <팬레터>

자신이 만든 성으로 들어간 해진은 끝내 빠져나오길 두려워한다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팬레터 속 인물과 사랑에 빠진 해진을 위해 세훈은 내면의 히카루를 끄집어낸다. (2019. 11. 27)

[팬레터] 2019공연사진 (1)_히카루(소정화), 칠인회.png

 

 

천재 소설가 김해진이 그의 연인 히카루와 주고받았던 편지가 책으로 출간된다는 소문이 떠돈다. 김해진이 죽기 전 히카루에게 썼던 마지막 편지가 포함되어 있다는 것 역시 사람들의 입에 오르내린다. 고향에서 사업가로 이름을 날리던 세훈도 이 사실을 알게 된다.


뮤지컬 <팬레터>는 세훈이 출간될 책에 담긴 해진의 마지막 편지를 보기 위해 감옥에 갇힌 평론가 이윤을 찾으며 시작한다. 자신이 그 편지를 봐야만 하는 이유를 이윤에게 설명하기 위해 세훈은 숨겨두었던 긴 이야기를 꺼내놓는다.

 

 

[팬레터] 2019공연사진 (3)_정세훈(이용규), 칠인회.jpg

 

 

편지로 사랑에 빠지다


이윤과 세훈, 해진은 1930년대 순수문학을 꿈꾸던 문인들의 모임인 칠인회에서 만났다. 순수문학은 아무 쓸모가 없다고 여겨지던 시대였다. 그런 때에도 문학을 통해 삶의 의미를 찾고자 했던 예술가들이 있었다. 칠인회는 문학이 세상을 이롭게 하고, 언젠가는 모두의 마음을 구원할 거라고 믿는 사람들의 모임이었다.


그때 세훈은 집을 나와 신문사 급사로 일하며 칠인회 멤버들을 만난다. 그중에서도 세훈이 가장 보고싶었던 사람은 해진이다. 세훈은 해진의 소설을 읽으며 꿈을 키웠고, 그에게 팬레터를 보내며 사랑을 키웠다.


세훈은 ‘히카루’의 이름을 빌려 해진에게 편지를 보낸다. 히카루는 세훈의 필명이자 또 다른 자아의 이름이다. 세훈은 글을 쓸 때만 히카루가 되었고, 히카루로 존재하는 순간만큼은 자유를 느꼈다. 평소 세훈은 많은 것에 조심스럽고, 자신보다는 다른 사람을 먼저 배려하려고 노력한다. 하지만 히카루는 대담하다. 다른 사람보다는 자기 자신이 원하는 걸 얻는 게 더 중요하다.


해진은 히카루의 글과 대담한 표현에 완전히 빠져들었다. 세훈은 해진을 실망시키지 않기 위해 자기 안에 있던 히카루를 끄집어낸다. 열아홉 살, 여성, 싫은 건 견디지 못하는 성격, 소설 쓰는 사람, 병원에서 투병 중. 세훈은 글자만으로 히카루를 조금씩 빚어내고, 편지 속 히카루는 실존 인물이 된다.

 

 

[팬레터] 2019공연사진 (7)_정세훈(윤소호), 히카루(김히어라).jpg

 

 

글자로 만든 성으로 들어가다


히카루는 점점 세훈의 존재감을 뛰어넘는다. 처음엔 세훈의 내면을 대변하던 히카루가 자기 목소리를 내기 시작한다. 히카루의 변화는 의상과 말투, 행동, 몸짓 등으로 다양하게 표현된다. 처음엔 세훈의 그림자이거나 세훈과 같은 동작으로 춤추던 히카루는 자신의 욕망을 말하고, 히카루와 완전히 독립해 움직인다.


자기 언어를 갖게 된 히카루는 매력적이다. 해진과 세훈의 글로 탄생한 인물이지만, 사람보다는 예술과 문학을 더욱 사랑하고 동경한다. 더 아름답고 완벽한 문학을 만날 수만 있다면 누구의 희생도 중요하지 않다.


뮤지컬 <팬레터>는 국내 창작 뮤지컬로 2015년 한국콘텐츠진흥원이 주최한 우수 크리에이터 발굴 지원 사업의 최우수 선정작으로 선정됐다. 2016년 초연했으며, 국내에서는 올해가 3연째다. 작품에 등장하는 ‘칠인회’는 일제강점기 때 작가 이상과 김유정 등이 만든 순수문학 모임인 ‘구인회’를 모티프로 했다. 험난한 시대에 순수문학을 꿈꾸고 이상적인 삶을 바라는 사람들이기에 편지만으로 누군가와 사랑에 빠진다는 설정이 낭만적으로 다가온다.


어떤 사람을 글로 알아가는 건 매력적이다. 상상력으로 빈 곳을 채울 수 있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한 사람을 글만으로 온전히 이해한다는 건 착각일 수밖에 없다. 극 중 해진은 자신이 지은 ‘글자로 만든 성’에 스스로 들어갔음을 고백한다. 거기에서 빠져나오지 않은 것 역시 자신이기에, 누구도 탓할 수 없음을 그는 잘 알고 있었다.


뮤지컬 <팬레터>는 2020년 2월 2일까지 두산아트센터 연강홀에서 만날 수 있다.


 

 

 

배너_책읽아웃-띠배너.jpg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이수연

재미가 없는 사람이 재미를 찾지

기사와 관련된 공연

  • 뮤지컬 [팬레터]
    • 부제:
    • 장르: 뮤지컬
    • 장소: 두산아트센터 연강홀
    • 등급: 중학생 이상 관람가(만13세 이상 관람가)
    공연정보 관람후기 한줄 기대평

오늘의 책

20세기 가장 위대한 시인의 대표작

짐 자무시의 영화 〈패터슨〉이 오마주한 시집. 황유원 시인의 번역으로 국내 첫 완역 출간되었다. 미국 20세기 현대문학에 큰 획을 그은 비트 세대 문학 선구자, 윌리엄 칼로스 윌리엄스의 스타일을 최대한 살려 번역되었다. 도시 패터슨의 역사를 토대로 한, 폭포를 닮은 대서사시.

본격적인 투자 필독서

네이버 프리미엄콘텐츠' 경제/재테크 최상위 채널의 투자 자료를 책으로 엮었다. 5명의 치과 전문의로 구성된 트레이딩 팀으로 국내는 물론, 해외 최신 기술적 분석 자료까지 폭넓게 다룬다. 차트를 모르는 초보부터 중상급 투자자 모두 만족할 기술적 분석의 바이블을 만나보자.

타인과 만나는 황홀한 순간

『보보스』, 『두 번째 산』 데이비드 브룩스 신간. 날카로운 시선과 따뜻한 심장으로 세계와 인간을 꿰뚫어본 데이비드 브룩스가 이번에 시선을 모은 주제는 '관계'다. 타인이라는 미지의 세계와 만나는 순간을 황홀하게 그려냈다. 고립의 시대가 잃어버린 미덕을 되찾아줄 역작.

시는 왜 자꾸 태어나는가

등단 20주년을 맞이한 박연준 시인의 신작 시집. 돌멩이, 새 등 작은 존재를 오래 바라보고, 그 속에서 진실을 찾아내는 시선으로 가득하다. 시인의 불협화음에 맞춰 시를 소리 내어 따라 읽어보자. 죽음과 생, 사랑과 이별 사이에서 우리를 기다린 또 하나의 시가 탄생하고 있을 테니.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