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여자를 죽인 사회의 얼굴 – 지금, 우리 중에 살인자가 있다

이제 제발 그만 죽여라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악플을 달고, 때리고, 협박한 사람들은 모두 별일 없이 삶을 영위하는데, 왜 부당한 피해를 입은 사람들만 아프다가 그들만 세상을 떠나야 하는지. (2019. 11. 25)

언스플래쉬.jpg

언스플래쉬

 

 

설리가 세상을 떠났을 때 구하라는 일본에 있었다. 인스타그램 라이브 방송을 켠 구하라는, 하염없이 울면서 자신이 지금 일본에 있어서 가보지 못하는 게 미안하다고, 네 몫까지 열심히 살겠다고 말했다. 많은 이들이 “당신의 잘못이 아니다”라고 말해주었지만, 그만큼이나 많은 이들이 “일본이면 멀지도 않은데 오면 되겠네“라던가 “애도할 거면 혼자 하지 왜 인스타 라이브로 하냐”며 비아냥거리기도 했다. 그게 40일 전이었다. 40일이 지난 뒤, 구하라는 세상을 떠났다.
 
대중문화계의 크고 작은 이슈에 관한 글을 쓴 지 12년이 지났지만, 12년을 썼어도 아직 잘 모르겠다. 설리는 왜 세상을 떠나야 했고 구하라는 왜 세상을 떠나야 했는지. 그들을 비웃고, 조롱하고, 사소한 것들을 트집잡아 비난하는 기사를 쓰고, 악플을 달고, 때리고, 협박한 사람들은 모두 별일 없이 삶을 영위하는데, 왜 부당한 피해를 입은 사람들만 아프다가 그들만 세상을 떠나야 하는지. 피해를 입은 건 그들인데 왜 그들만이 조신하고 고분고분하게 있기를 강요 당했는지, 가해자들이 익명으로 남아있거나 혹은 쉽게 용서받고 세상으로부터 잊혀지는 동안, 왜 피해자들은 끊임없이 가십의 소재로 호명되어야 했는지. 왜 죽음까지도 조롱과 비아냥의 대상이 되어야 했는지.
 
사람들은 말한다. 세상에서 제일 쓸데없는 걱정이 연예인 걱정이라고. SBS <그것이 알고 싶다>에 출연했던 한 유튜버는 말했다. 연예인들은 돈과 인기를 얻었으니 악플 달린다고 징징대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연예인들의 시시콜콜한 사생활을 추적해 기사화하고 돈을 버는 온라인매체는 말했다. 국민의 알 권리가 더 중요하기 때문에 연예인들은 어느 정도의 사생활 침해는 감수해야 한다고. 다 틀렸다. 브래지어는 선택의 문제라 믿었던 개인의 신념은 연예부 기자들의 가십성 기사거리가 되어 연일 ‘논란‘ 같은 키워드를 달고 기사화 되었고, 연예인들을 씹고 뜯는 것에 재미를 들인 이들의 악플 속에서 조롱 당했다. 사랑하는 연인으로부터 데이트 폭력을 당하고 사생활을 촬영한 동영상을 공개하겠다는 협박을 받았다며 피해를 호소한 이의 말은, 양쪽 말을 다 들어봐야 하지 않겠냐며 ‘[단독]’을 달고 가해자의 말을 받아 적어준 연예부 기자에 의해 부정당했다. 싸움 구경에 눈이 먼 사람들은 “이제 입증의 책임은 구하라에게로 넘어갔다“ 운운하는 글을 기사라고 쓰고, 그 밑에는 여지없이 또 악플이 달렸다. 젊은 여자 연예인들이, 서서히 질식해갔다.
 
고인이 세상을 떠나게 된 결정적인 이유가 무엇인지 난 알지 못한다. 감히 안다고 말하는 건 살아있는 자의 오만일 것이다. 그러나 이것만은 이야기 해야겠다. 지금 우리가 진짜 기억해야 할 얼굴들은, 여자들을 고립시키고 침묵을 강요하고 조회수를 보장하는 가십거리로 소비하고 제 스트레스를 퍼부을 심심풀이 땅콩 취급을 한 우리 사회의 얼굴이다. 고인의 명복을 빌며 분노하는 마음으로 쓴다. 이제 제발 그만 죽여라.


덧붙임: 우울감 등 말하기 어려운 고민이 있거나 주변에 이런 어려움을 겪는 가족, 지인이 있을 경우 다음의 번호로 전화하면 24시간 상담을 받을 수 있다.
 
자살 예방 핫라인 1577-0199
희망의 전화 129
생명의 전화 1588-9191
청소년 전화 1388

 

 

 

배너_책읽아웃-띠배너.jpg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이승한(TV 칼럼니스트)

TV를 보고 글을 썼습니다. 한때 '땡땡'이란 이름으로 <채널예스>에서 첫 칼럼인 '땡땡의 요주의 인물'을 연재했고, <텐아시아>와 <한겨레>, <시사인> 등에 글을 썼습니다. 고향에 돌아오니 좋네요.

오늘의 책

수많은 사랑의 사건들에 관하여

청춘이란 단어와 가장 가까운 시인 이병률의 일곱번째 시집. 이번 신작은 ‘생의 암호’를 풀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인 사랑에 관한 단상이다. 언어화되기 전, 시제조차 결정할 수 없는 사랑의 사건을 감각적으로 풀어냈다. 아름답고 처연한 봄, 시인의 고백에 기대어 소란한 나의 마음을 살펴보시기를.

청춘의 거울, 정영욱의 단단한 위로

70만 독자의 마음을 해석해준 에세이스트 정영욱의 신작. 관계와 자존감에 대한 불안을 짚어내며 자신을 믿고 나아가는 것이 결국 현명한 선택임을 일깨운다. 청춘앓이를 겪고 있는 모든 이에게, 결국 해내면 그만이라는 마음을 전하는 작가의 문장들을 마주해보자.

내 마음을 좀먹는 질투를 날려 버려!

어린이가 지닌 마음의 힘을 믿는 유설화 작가의 <장갑 초등학교> 시리즈 신작! 장갑 초등학교에 새로 전학 온 발가락 양말! 야구 장갑은 운동을 좋아하는 발가락 양말에게 호감을 느끼지만, 호감은 곧 질투로 바뀌게 된다. 과연 야구 장갑은 질투심을 떨쳐 버리고, 발가락 양말과 친구가 될 수 있을까?

위기는 최고의 기회다!

『내일의 부』, 『부의 체인저』로 남다른 통찰과 새로운 투자 매뉴얼을 전한 조던 김장섭의 신간이다. 상승과 하락이 반복되며 찾아오는 위기와 기회를 중심으로 저자만의 새로운 투자 해법을 담았다. 위기를 극복하고 기회 삼아 부의 길로 들어서는 조던식 매뉴얼을 만나보자.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