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단위 기호 사전] 과학의 기초 개념을 확실히

단위와 기호를 정복하면 과학이 쉽고 재밌어진다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수학, 물리, 화학, 공학, 천문학 등 다양한 영역에 걸친 단위를 이해하기 쉽게, 근본 원리부터 차근차근 짚어 가며 설명한다. (2019. 11. 22)

1.jpg

 

2.jpg

 

3.jpg

 

4.jpg

 

5.jpg

 

6.jpg

 

7.jpg

 

8.jpg

 

 

 

 

 

수학, 물리, 화학, 공학, 천문학 등 다양한 영역에 걸친 단위를 이해하기 쉽게, 근본 원리부터 차근차근 짚어 가며 설명한다. 단위 자체를 기계적으로 정의만 하는 것이 아니다. 단위가 탄생하게 된 배경 을 짚어보고 과학적 현상을 뒷받침하는 원리를 함께 알아본다. 또 학문적으로 어떻게 응용되는지, 실생활에서 우리가 어떤 지표로 활용하는지도 해설해 준다. 이와 같은 단위와 기호에 대한 정보는 어렴풋이 알던 것을 확실하게 정리해 주기고 하고, 때로는 상식이라 여기던 오류를 정확하게 짚어 주기도 한다. 오랜 세월에 걸쳐 정립된 개념이 많다 보니 과학사, 과학자 이야기, 다양한 교양 지식도 곁들여진다.


단위는 실생활에서도 유용하다. 예를 들면 %나 g/㎤로 나타내는 ‘습도’는 화재 발생이나 감기 유행에 큰 영향을 미친다. 하다못해 빨래가 잘 마를지 예측할 때도 습도를 알아보면 된다. 치사량 LD와 유효량 ED도 한 번쯤 들어봤지만 의미를 정확하게 아는 사람은 많지 않다. LD는 독의 강도를, ED는 약의 효과를 나타내는데 사실 더 많이 쓰이는 것은 반수 치사량(LD50), 반수 유효량(ED50)이다. 검체의 50%가 사망에 이르는 반수 치사량과 50%가 약의 효과를 보는 반수 유효량으로, 약의 효과와 부작용을 효과적으로 찾을 수 있다.


 

 

과학과 공학의 기초를 쉽게 정리한 단위?기호 사전사이토 가쓰히로 저/조민정 역/최원석 감수 | 그린북
수학, 물리, 화학, 공학, 천문학 등 다양한 영역에 걸친 단위를 이해하기 쉽게, 근본 원리부터 차근차근 짚어 가며 설명한다. 단위가 탄생하게 된 배경 원리를 해설하면서 과학적 현상을 뒷받침하는 원리를 함께 알아본다.

 

 

 

배너_책읽아웃-띠배너.jpg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ㆍ사진 | 출판사 제공

출판사에서 제공한 자료로 작성한 기사입니다. <채널예스>에만 보내주시는 자료를 토대로 합니다.

과학과 공학의 기초를 쉽게 정리한 단위·기호 사전

<사이토 가쓰히로> 저/<조민정> 역/<최원석> 감수16,200원(10% + 5%)

과학 교과서나 참고서, 전문서에 등장하는 단위와 기호를 종합적으로 정리한 책. 단위와 관련한 기초 지식을 익히면 과학이 쉽고 흥미로워진다. 이 책은 수학, 물리, 화학, 공학, 천문학 등 다양한 영역에 걸친 단위를 이해하기 쉽게, 근본 원리부터 차근차근 짚어 가며 설명한다. 단위 자체를 기계적으로 정의만 하는 것..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산업의 흐름으로 반도체 읽기!

『현명한 반도체 투자』 우황제 저자의 신간. 반도체 산업 전문가이며 실전 투자가인 저자의 풍부한 산업 지식을 담아냈다. 다양한 용도로 쓰이는 반도체를 각 산업들의 흐름 속에서 읽어낸다. 성공적인 투자를 위한 산업별 분석과 기업의 투자 포인트로 기회를 만들어 보자.

가장 알맞은 시절에 전하는 행복 안부

기억하기 위해 기록하는 사람, 작가 김신지의 에세이. 지금 이 순간에 느낄 수 있는 작은 기쁨들, ‘제철 행복’에 관한 이야기를 전한다. 1년을 24절기에 맞추며 눈앞의 행복을 마주해보자. 그리고 행복의 순간을 하나씩 늘려보자. 제철의 모습을 놓치지 않는 것만으로도 행복은 우리 곁에 머무를 것이다.

2024년 런던국제도서전 화제작

실존하는 편지 가게 ‘글월’을 배경으로 한 힐링 소설. 사기를 당한 언니 때문에 꿈을 포기한 주인공. 편지 가게에서 점원으로 일하며, 모르는 이와 편지를 교환하는 펜팔 서비스를 통해 자신도 모르게 성장해나간다. 진실한 마음으로 쓴 편지가 주는 힘을 다시금 일깨워주는 소설.

나를 지키는 건 결국 나 자신

삶에서 가장 중요한 건 무엇일까? 물질적 부나 명예는 두 번째다. 첫째는 나 자신. 불확실한 세상에서 심리학은 나를 지키는 가장 확실한 무기다. 요즘 대세 심리학자 신고은이 돈, 일, 관계, 사랑에서 어려움을 겪는 현대인을 위해 따뜻한 책 한 권을 펴냈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