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책읽아웃] ‘판교 리얼리즘’ 장르의 개척자 등판! (G. 장류진 소설가)

책읽아웃 - 김하나의 측면돌파 (109회) 『일의 기쁨과 슬픔』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기존에는 없던 소재로 쓴 거기 때문에 새롭고 신선하게 봐주신 것 같아요. 또 판교에서 일하는 사람들의 지지를 받았기 때문에(웃음). (2019. 11. 14)

[채널예스]-인터뷰1.jpg

 

 

그녀가 내게 물었다. “회사에서 울어본 적 있어요?” 나는 잠시 생각에 잠겼다가 고개를 저었다.


“내가 회사 생활 십오년 하면서 한번도 운 적이 없었거든요. 루바 공연 건 때문에 특진 취소되고, 팀 옮겨지고, 강남에서 판교로 짐 싸서 올 때도 눈물이 안 났어요. 그런데 그 포인트를 보고 있는데 눈물이 나더라고요. 포인트가 너무 많아서. 너무 막막해서.“


굴욕감에 침잠된 채로 밤을 지새웠고, 이미 나라는 사람은 없어져버린 게 아닐까, 하는 마음이 되었다고. 그런데도 어김없이 날은 밝았고 여전히 자신이 세계 속에 존재하며 출근도 해야 한다는 사실을 마주해야 했다.

 

장류진 작가의 소설집  『일의 기쁨과 슬픔』  속의 한 구절이었습니다.

 

 

<인터뷰 - 장류진 소설가 편>


오늘 모신 분은 등단작부터 이미 엄청난 사랑을 받으신 작가님입니다. 혹시 이런 말 들어보셨나요? ‘판교리얼리즘’, ‘극사실주의 스타트업호러’ 이 말을 아신다면, 한 편의 소설이 머릿속에 떠오르실 겁니다. 네, 맞습니다. 바로 그 분이에요.  『일의 기쁨과 슬픔』  을 쓰신 장류진 소설가님입니다!

 

김하나 : 인사 한 말씀 해주시죠.


장류진 : 안녕하세요, 소설 쓰는 장류진이라고 합니다(웃음).


김하나 : ‘소설 쓰는 장류진입니다’라는 소개를 언제쯤부터 덜 쑥스럽게 하시게 됐나요?


장류진 : 사실 지금도 쑥스러운 상태이고요.


김하나 : 아, 쑥스러움을 무릅쓰고 하고 계신 거군요.


장류진 : 네(웃음).


김하나 : 전업 작가가 되셨다는 소문을 들었습니다.


장류진 : 그렇습니다(웃음). 정말 얼마 안 돼서, 약간 휴가를 낸 것 같은 기분이기는 합니다.

 

김하나 : 직장생활도 아주 잘 하셨을 것 같은데, 스스로의 직장생활에 대해서 자평해 보신다면 어떨까요?


장류진 : 솔직히 말씀드리면 레퍼런스가 나쁘지 않았고요(웃음).


김하나 : 일하셨던 분야는 어느 쪽이었어요?


장류진 : 저는 IT 업계에서 일을 했었고, 서비스 기획을 했어요.


김하나 : 서비스 기획이면, 기술적인 부분의 상식은 다른 사람들보다 나은 편이어야 했겠죠?


장류진 : 사실 입사했을 때는 정말 아무것도 몰랐지만, 개발자들하고 소통을 해야 했기 때문에 아무래도 지금은 많이 나아진 면이 있죠.


김하나 : 전혀 생경한 분야이기도 했을 텐데 회사에 들어가셔서 많이 공부를 하셨나요?


장류진 : 그때그때 부딪혀가면서 배우고, 나중에는 답답해서 코딩 강의도 듣고 그랬어요.


김하나 : 직장생활의 영향도 있을 테고, 판교 테크노밸리 특유의 속도감이나 사람들의 특성을 오랫동안 몸으로 느끼면서 쌓인 것들이 많이 있지 않았을까 싶었어요. 소설을 구상하기에는 괜찮은 환경이었다고 생각되시나요?

 

 

800x0.jpg

                                                      


 

장류진 : 표제작 「일의 기쁨과 슬픔」을 쓸 때는, 그때는 등단하기 전이었기 때문에, 그냥 내가 일하는 공간에 대해서 한 번쯤은 남겨봐야지 라는 생각으로 썼는데요. 기존에는 없던 소재로 쓴 거기 때문에 새롭고 신선하게 봐주신 것 같아요. 또 판교에서 일하는 사람들의 지지를 받았기 때문에(웃음).


김하나 : 그렇죠, 열화와 같은(웃음). 이 책의 표지를 보면 묘한 다리가 있죠. 다리는 어디에서 어딘가로 건너가야 하는데, 건너가지지 않는 다리인 거죠. 이 다리가 실제로 판교에 가면 있고, 저도 지나가면서 봤거든요.


장류진 : 아, 보셨어요? 황당하죠? (웃음)


김하나 : 정말 황당한데(웃음), 그것이 ‘일의 기쁨과 슬픔’의 더할 나위 없는 비유처럼 소설에도 등장하고 그 장면이 장이 전환될 때마다 있잖아요. 저는 볼 때마다 빵 터지는 거예요, 이 다리의 존재 자체가. 그것도 너무 재밌었고요. 제가 엔씨소프트 관련해서 일을 할 일이 있어서 판교를 여러 번 왔다 갔다 했었어요. 그러면서 ‘여기 진짜 묘한 곳이다’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장류진 : 정말 특유의 묘한 분위기가 있죠?


김하나 : 네. 지금 우리의 산업계를 지탱하기 위해서 어떤 부분이 타운처럼 만들어졌는데 거기에서 배어나오는 특유의 분위기 같은 것이 최초로 한국소설에 스며들어왔다는 거죠(웃음). 「일의 기쁨과 슬픔」을 저도 처음에 폰으로 읽었어요.


장류진 : 아, 네. 계간지의 모바일 페이지에서.


김하나 : 네, 이게 창비 홈페이지에 업로드되는 순간, 서버가 다운됐습니다. 저는 그 순간을 실시간으로 봤기 때문에 기억이 나는데요. 트위터에서 순식간에 리트윗 수가 엄청나게 늘어나고... 작가님은 그때 어떠셨어요?


장류진 : 저에게는 너무나 인상적인 경험이었기 때문에 날짜까지 정확히 기억을 하는데요(웃음). 개천절, 휴일이었어요. 그런데 소설이 처음 공개됐을 때는 전문 공개가 아니었어요. 회원만 볼 수 있고 앞부분만 공개가 되어 있었는데, 연휴가 지나고 나니까 전문 공개가 되어 있더라고요. 그래서 ‘무료 공개가 됐네’ 생각하면서 트위터에 걸어놨었어요. 그 후에 한동안 반응이 없다가, 그 전날 갑자기 친구가 네 소설을 페이스북에서 봤다고 하는 거예요. 그리고 다음날 갑자기 리트윗이 되고, 제가 올린 글도 리트윗이 많이 되고, 또 다른 분들이 링크를 많이 올려주셔서, 그때 정말 어리둥절했죠. 휴대폰도 계속 울리고.

 

김하나 : 신드롬이라고 밖에 말할 수 없는 그런 현상이 있고 나서, 1년이 지나서 소설집이 나왔어요. 조금 빠르게 나온 건가요?


장류진 : 빠른 편이라고 다들 말씀을 해주시고, 등단 1년 만에 소설집이 나온 사례가 아예 없었던 건 아닌데 최근 들어서는 굉장히 오랜만이라고 하시더라고요.


김하나 : 『일의 기쁨과 슬픔』  은 여러 편의 단편이 묶여 있는 소설집이고, 「다소 낮음」이라는 단편이 있잖아요. 그 작품에는 ‘장우’라고 하는 캐릭터와 여자친구인 ‘유미’가 나오죠. ‘장우’는 타이밍에 맞춰서 빨리 탑승을 해야 되는데 그걸 잘 못하죠. 음악을 하는 친구인데 유튜브에 영상을 올렸더니 반응이 확 일어났고, 옆에 있는 사람들이 이 흐름에 승차해야 한다고 다들 이야기하는데 그걸 잘 못하는 사람인 거죠. 작가님이 스스로를 생각하실 때는 ‘장우’를 10으로 놓고 ‘유미’를 1로 놨을 때 그 지수가 어느 정도 된다고 생각하세요?


장류진 : 저는 ‘유미’에 가까운 사람인 것 같고요. 완전히 ‘유미’랑 같다고 볼 수는 없지만, 저도 「일의 기쁨과 슬픔」이 바이럴이 되고 청탁이 들어왔을 때 ‘장우’처럼 바보같이 하지 않고 다 ‘하겠습니다’ 했기 때문에, ‘유미’에 가까운 것 같기는 해요. 제 안에서 ‘장우’와 ‘유미’를 왔다 갔다 하는 것 같고, 대체적인 경향은 ‘유미’에 가까운 성향이기는 한데, 이럴 때도 있고 저럴 때도 있어서요. 제 안에서 뭔가 싸우거나 충돌하는 마음들이 그 두 캐릭터로 표현이 된 것 같아요.


김하나 : 첫 번째 단편이 「잘 살겠습니다」잖아요. 거기에 나오는 ‘나’와 ‘빛나 언니’가 ‘장우’, ‘유미’와도 조금 닮은 것 같아요.


장류진 : 아, 그러네요.


김하나 : ‘나’는 실리적으로 그리고 예의에서 어긋나지 않게 세상을 살아가는 방법에 대해서 고민도 많이 하고 센스도 있는 사람이죠. 그 정반대 편에 있는 사람이 ‘빛나 언니’인 거죠. ‘빛나 언니’는 한 마디로 ‘넌씨눈’이라고 할 수 있죠(웃음).


장류진 : 정확하네요(웃음).


김하나 : 저는 ‘빛나 언니’를 보면서 ‘어떻게 이런 캐릭터가 나왔지?’ 싶어서 탄복을 했는데요. ‘빛나 언니’ 캐릭터를 만든 과정에 대해서 조금 들려주실 수 있을까요? 그런 사람들 여럿을 만나면서 메모처럼 수집을 하셨나요?


장류진 : 사실 제가 잡생각은 많이 하는데 메모를 잘 안 해요. 보통 작가님들은 메모를 많이 하시잖아요. 저는 머릿속에 차곡차곡 저장을 해두는 편이고요. ‘빛나 언니’ 캐릭터 같은 경우는 제가 사회생활 하면서 만났던 여성 인물들 중에 어떤 유형을 하나 만들어냈다고 봐야죠.


김하나 : 10년 정도 회사생활을 하시면서 ‘나라면 저러지는 않을 텐데’라고 느끼는 부분 부분들이 조금씩 어떤 상을 만들어낸 걸 수도 있겠네요. 


장류진 : 네, 사회생활 하는 공간에서 여성들끼리 연대하고 싶은 마음이 있지만 정말 어느 순간에는 같은 여성이고 편을 들어주고 싶은데도 ‘아, 이해가 안 간다’ 싶은 행동을 하는 사람이 있어요. 당연히 겉으로는 티를 안 내도 속으로 미워했던 순간이 있었던 것 같아요. 속으로 미워했던 사람들을 용서하고, 미운 행동에 대해 용서하고, 또 용서 받기도 한 것 같아요. 제가 미워했던 것에 대해 용서받기도 하고, 누군가에게는 제가 이해할 수 없는 사람 ‘빛나 언니’ 같은 사람이었을 수 있기 때문에 용서받고, 그런 마음으로 썼던 것 같습니다.


김하나 : 항상 사람 안에 다채로운 면이 있고, 이쪽 입장 저쪽 입장 왔다 갔다 하면서 생각하면서 그 사이에서 이야기들이 만들어지는 것 같아요. 처음에 ‘빛나 언니’는 진짜 이해가 안 가는 캐릭터죠. ‘나’가 청첩장을 줄 마음도 없는데, 우리가 그런 사이였나 싶은데도 따로 만나서 청첩장을 꼭 받아야겠다고 하고. ‘나’는 지금 결혼식 준비하느라 바빠 죽겠는데 점심도 따로 같이 먹자고 하고. 그래서 청첩장을 줬더니 결혼식 날에는 오지도 않고. 정말 미치고 팔짝 뛸 노릇이죠(웃음). ‘빛나 언니’가 정말 정을 주기 쉽지 않은 캐릭터이잖아요. 밉고 답답하고. 그런데 「잘 살겠습니다」라는 소설의 놀라운 점은, 마지막 부분에 ‘빛나 언니’스러운 무엇으로 인해서 무장 해제시키는 지점이 있었어요.


장류진 : 소설의 겉 이야기는 청첩장을 주고받는 것 때문에 서로 신경전을 하고, 대립하고, 미워하고, 싫어하는 것처럼 보일 수 있는데요. 어쨌든 일하는 여성으로서 둘은 언제든지 같은 입장에 놓일 수 있다는 걸 마지막에는 보여주고 싶었어요. 대립만 하면서 끝나지는 않는 이야기를 만들어보고 싶었고요. 예전에는 저도 작가님들이 인터뷰에서 ‘나는 그냥 세계 안에 인물을 던져놨을 뿐인데 인물들이 알아서 걸어 나가더라’라고 이야기하는 걸 들으면 ‘약간 뻥 아니야?’ 이렇게 생각했어요(웃음). ‘정말 그럴 수가 있나?’라고 생각했는데, 이 단편을 쓰면서 그게 뭔지 약간은 느낀 것 같아요. ‘빛나 언니’라는 캐릭터를 소설 속에 넣어놨고, 물론 대부분은 제가 처음부터 구상한 이야기이기는 하지만, 어느 순간에는 어떤 행동을 한다든지 어떤 반응을 보인다든지 그런 건 정말 쓰다가 툭 튀어나오는 경우가 있는 것 같아요.

 

 

 

*오디오클립 바로듣기 //audioclip.naver.com/channels/391/clips/212

 

 

배너_책읽아웃-띠배너.jpg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임나리

    그저 우리 사는 이야기면 족합니다.

    일의 기쁨과 슬픔

    <장류진> 저12,600원(10% + 5%)

    2018년 창비신인소설상으로 등단한 이후 단숨에 수많은 독자와 문단의 관심을 한몸에 받으며 센세이션을 일으킨 장류진 작가의 첫번째 소설집 『일의 기쁨과 슬픔』이 출간되었다. 장류진의 등단작 「일의 기쁨과 슬픔」은 ‘창작과비평’ 웹사이트에 공개된 직후 SNS를 통해 입소문이 급격히 퍼지면서 해당 서버가 다운될 정도..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ebook
    일의 기쁨과 슬픔

    <장류진> 저9,800원(0% + 5%)

    기쁨도 슬픔도 반짝반짝, 이토록 산뜻한 이야기의 등장 우리 문학이 기다려온 대형 신인! 모두가 기억하게 될 이름 2018년 창비신인소설상으로 등단한 이후 단숨에 수많은 독자와 문단의 관심을 한몸에 받으며 센세이션을 일으킨 장류진 작가의 첫번째 소설집 『일의 기쁨과 슬픔』이 출간되었다. 장류진의 ..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사람을 남기는 독서와 인생 이야기

    손웅정 감독이 15년간 써온 독서 노트를 바탕으로 김민정 시인과 진행한 인터뷰를 묶은 책이다. 독서를 통해 습득한 저자의 통찰을 기본, 가정, 노후, 품격 등 열세 가지 키워드로 담아냈다. 강인하지만 유연하게 평생을 치열하게 살아온 손웅정 감독의 인생 수업을 만나보자.

    쉿, 우리만 아는 한능검 합격의 비밀

    한국사 하면 누구? 700만 수강생이 선택한 큰별쌤 최태성의 첫 학습만화 시리즈. 재미있게 만화만 읽었을 뿐인데 한국사능력검정시험 문제가 저절로 풀리는 마법! 지금 최태성 쌤과 함께 전설의 검 ‘한능검’도 찾고, 한능검 시험도 합격하자! 초판 한정 한능검 합격 마스터팩도 놓치지 마시길.

    버핏의 투자 철학을 엿보다

    망해가던 섬유공장 버크셔 해서웨이가 세계 최고의 기업으로 거듭난 과정을 보여준다. 버크셔의 탄생부터 버핏의 투자와 인수 및 확장 과정을 '숫자'에 집중한 자본 배분의 역사로 전한다. 투자의 귀재 워런 버핏의 진면목을 생생하게 담아 가치 투자자라면 꼭 봐야 할 필독서다.

    뇌를 알면 삶이 편해진다

    스트레스로 업무와 관계가 힘들다. 불안 때문에 잠이 오지 않는다. 그냥 술이나 마시고 싶다. 이런 현대인을 위한 필독서. 뇌과학에 기반해 스트레스 관리, 우울과 불안으로부터 벗어나기, 수면과 식습관에 관해 알려준다. 처음부터 안 읽어도 된다. 어떤 장을 펼치든, 삶이 편해진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