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마음달 안정현 “낯선 세계에 대한 동경으로 책을 읽는다”

심리상담가 안정현의 서재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위기에 빠진 개인이 온전한 자신을 찾아가는 이야기에 관심이 갑니다. 개인의 독특한 이야기, 소외된 이들의 연대, 공동체에 대해서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2019. 11. 13)

프로필사진.jpg

 

 

안정현은 15년 차 심리상담가로 아동부터 성인까지 다양한 연령대의 내담자와 심리 상담을 하고 있다. 가톨릭대학교 상담심리대학원을 졸업하고 현재 ‘마음달 심리상담 센터’ 대표를 맡고 있다. 한국심리학회가 공인하는 상담심리전문가 및 임상심리전문가로 국가자격증인 청소년상담사, 임상심리사 자격을 보유하고 있다.


브런치에서 ‘마음달’이라는 필명으로 1만6천 명의 구독자와 소통하며 심리학과 관련된 따뜻한 글을 쓴다.

 

책의 재미를 느낀 때는 언제부터였나요?

 

어린 시절부터 할머니의 옛날이야기를 듣는 것을 좋아했습니다. 책은 그 연장선상에 있는 것 같습니다. 부모님이 계몽사 전집을 사주셨을 때 한 권 한 권 읽어 내려가면서 어떤 이야기가 숨어있을지 궁금했습니다. 모험가나 예술가가 되어서 주인공과 함께 여행을 떠나는 기분이 들었습니다. 따뜻한 방 안에서 배를 깔고 누워서 책을 읽으면 새로운 세상으로 빠져들게 됩니다. 지금도 낯선 세계에 대한 동경으로 책을 읽고 있습니다.

 

독서는 왜 중요하다고 생각하시나요?

 

독서는 즐거움이자 여행입니다. 어느 곳이던 떠날 수 있는 여권을 받게 되는 것 같습니다. 지하철에서도, 잠들기 전에도 틈나는 대로 읽고 있습니다. 글쓰기가 즐거운 것처럼 독서는 취미생활이기도 하지요. 예전에 읽었던 책을 다시 읽어보았을 때 새로운 감성에 젖기도 하고, 그때와 지금 깨달은 것이 다르기도 합니다. 한 사람의 인생이나 지식을 깊이 있게 배울 수 있고 상담하느라 지칠 때 상담사분들의 책들을 통해서 공감이나 위안을 받기도 합니다. 아울러 세상을 다양한 시각으로 바라볼 수 있게 도와주기도 합니다.


요즘 저자님의 관심사는 무엇이며 그 관심사와 관계하여 읽을 계획인 책이 있나요?

 

심리학과 영적 성장에 관련해서 관심이 높습니다. 상담을 하면서 한 사람 안에 그 사람만의 고유한 이야기를 발견하게 됩니다. 위기에 빠진 개인이 온전한 자신을 찾아가는 이야기에 관심이 갑니다. 개인의 독특한 이야기, 소외된 이들의 연대, 공동체에 대해서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상담을 하면서 각각의 사람마다 독특한 이야기가 있다고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옛이야기, 신화, 꿈 분석 등에 더욱더 관심이 가게 됩니다. 

 

저자님의 최근작과 관련하여, 독자들에게 하고 싶으신 말씀이 있나요?

 

『엄마도 아들은 처음이라』  는 15년 경력의 상담심리전문가(1급), 임상심리전문가로서 아들 키우는 엄마들을 상담한 사례들을 토대로 쓰게 된 책입니다. 발달단계에 맞게 양육하는 방법, 대화법 등 구체적인 내용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엄마들이 양육서를 읽으면서 죄책감을 느낀다고 들었는데 공감이 되는 책을 만들고 싶었습니다. 무엇보다 엄마에게 존중 받은 아들이 행복한 삶을 살아간다는 이야기를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엄마의 열등감을 솔직하게 바라볼 수 있을 때 있는 그대로의 아들의 기질을 받아들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명사의 추천

 

 

아직도 가야 할 길
M.스캇 펙 저/최미양 역 | 율리시즈

심리 상담을 시작하게 된 책으로 읽을 때마다 새롭게 다가오는 책입니다. 상담을 받으러 온 내담자들을 자신의 삶을 책임지고 성장하는 사람으로 바라보는 시각을 가진 심리치료 현장에서 만난 이들의 사례입니다. 고통을 피하지 않고 삶은 선택과 결정의 연속임을 받아들이면서 자유를 경험합니다. 실제 상담을 통해서 영적 성장을 하는 내담자들을 만나게 됩니다. 무엇보다 영성과 자기 훈육을 추구하는 스캇 펙의 깊이 있는 통찰이 느껴집니다.

 

 

 

모험으로 사는 인생
폴 투르니에 저 | IVP

인생의 문제에 대해서 심리학과 의학, 신학의 통합적인 시각으로 바라보는 책입니다. ‘인격적인 치유’에 관련해서 관심을 둔 책입니다. 인생은 매 순간 선택의 연속이며 실수나 실패를 통해서도 인생이라는 모험에서 성장할 수 있고 이를 통해서 나아가라는 책입니다. 자신을 이해 아는 만큼 영성에 더 깊이 있게 나아갈 수 있다고 저자는 설명합니다. 여러 번 줄을 긋고 다시 읽을 정도로 좋아하는 책입니다.

 

 

 

철들면 버려야 할 판타지에 대하여
노라 에프런 저 | 반비

영화 <해리가 샐리를 만났을 때>의 작가 노라 에프런의 책입니다. 부모의 알콜 중독, 이혼 등 저자가 삶에 겪은 고통까지 독특한 유머감각으로 솔직하게 표현한 에세이입니다. 지나간 삶에서 겪은 일들을 노년에 통합적인 시선으로 바라볼 수 있다는 점이 특징입니다. 그녀처럼 유머감각을 지닌 할머니가 된다면 노년의 삶도 즐길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어린시절 상처 치유하기
안셀름 그륀 저/김세나 역 | 21세기북스

안젤름 그륀 신부는 어린 시절의 상처를 직시함으로서 우리의 타고난 흔적을 발견하고 자신만의 이야기를 만들어갈 수 있다고 합니다. 심리학과 영성이 통합적으로 잘 그려진 책입니다. 실제 상담현장에서 상처를 직시한 내담자들이 상담을 통해서 자신의 내면의 보물을 발견하고 자기만의 삶을 살아가는 것을 보게 됩니다. 이 책은 내담자들에게도 추천하는 책입니다.


 

 

 

천의 얼굴을 가진 영웅
조셉 캠벨 저/이윤기 역 | 민음사

동서양의 모든 신호와 종교를 비교분석한 신화학자의 책입니다. 그의 저서들은 스타워즈의 세계에도 영향을 미쳤습니다. 영웅의 소명, 입문, 시련, 귀환 등을 통해서 한 사람의 일대기에 대해서 생각하게 됩니다. 신화, 꿈, 옛이야기 등은 현대의 사람들도 한 명의 영웅임을 알아차리게 합니다. 내담자들과 꿈 분석을 하면서 개인 및 집단 무의식의 세계를 보게 됩니다. 누구나 한 사람의 독특한 영웅이라고 생각하기에 이 책은 의미가 있습니다.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채널예스

    채널예스는 예스24에서 운영하는 콘텐츠 플랫폼입니다. 책, 영화, 공연, 음악, 미술, 대중문화, 여행 등 다양한 이야기를 만나 보세요.

    오늘의 책

    수많은 사랑의 사건들에 관하여

    청춘이란 단어와 가장 가까운 시인 이병률의 일곱번째 시집. 이번 신작은 ‘생의 암호’를 풀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인 사랑에 관한 단상이다. 언어화되기 전, 시제조차 결정할 수 없는 사랑의 사건을 감각적으로 풀어냈다. 아름답고 처연한 봄, 시인의 고백에 기대어 소란한 나의 마음을 살펴보시기를.

    청춘의 거울, 정영욱의 단단한 위로

    70만 독자의 마음을 해석해준 에세이스트 정영욱의 신작. 관계와 자존감에 대한 불안을 짚어내며 자신을 믿고 나아가는 것이 결국 현명한 선택임을 일깨운다. 청춘앓이를 겪고 있는 모든 이에게, 결국 해내면 그만이라는 마음을 전하는 작가의 문장들을 마주해보자.

    내 마음을 좀먹는 질투를 날려 버려!

    어린이가 지닌 마음의 힘을 믿는 유설화 작가의 <장갑 초등학교> 시리즈 신작! 장갑 초등학교에 새로 전학 온 발가락 양말! 야구 장갑은 운동을 좋아하는 발가락 양말에게 호감을 느끼지만, 호감은 곧 질투로 바뀌게 된다. 과연 야구 장갑은 질투심을 떨쳐 버리고, 발가락 양말과 친구가 될 수 있을까?

    위기는 최고의 기회다!

    『내일의 부』, 『부의 체인저』로 남다른 통찰과 새로운 투자 매뉴얼을 전한 조던 김장섭의 신간이다. 상승과 하락이 반복되며 찾아오는 위기와 기회를 중심으로 저자만의 새로운 투자 해법을 담았다. 위기를 극복하고 기회 삼아 부의 길로 들어서는 조던식 매뉴얼을 만나보자.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