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애서가 특집] 30대 대표 전민규 “역사 덕후가 좋아하는 역사 책은?”

<월간 채널예스> 2019년 11월호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책에 의한, 책을 위한 삶. 여전히 책을 사고 모으는 애서가들의 이야기를 들어봤다. (2019. 11. 06)

플래티넘독자-8-1.jpg

전민규(삼성전기 전략마케팅실 마케팅기획그룹 과장)

 

 

첫째도 책 둘째도 책

 

선호하는 책


역사학자가 되는 게 꿈이었어요. 회사에서도 다 알만큼 자칭 타칭 ‘역덕’(역사 덕후)입니다. 그러다 보니 역사책을 많이 가지고 있어요. 한국사, 동양사, 서양사, 역사소설 등 책을 읽고 역사 속 장소를 다녀보곤 해요.  『로마인 이야기』  를 읽고 로마로 신혼여행을 갔었고, 요즘은  『나의 문화유산답사기』 에 나오는 곳들을 다니는 게 취미예요.

 

하루 평균 독서 시간 

 

매일 점심시간에 40~50분씩 독서를 해요. 밥을 얼른 먹고 빈 회의실에 들어가 책을 읽죠. 회사에 전반적으로 공과대학 출신이 많은 편인데 저는 전공이 그쪽이 아닌데다, 입사 초기에는 전혀 몰랐던 분야인 마케팅 부서에 들어오면서 회사 생활이 어려웠는데요. 책을 읽으면서 스트레스를 풀었어요. 그 습관을 지금껏 유지하고 있고, 또 퇴근 후 거의 대부분의 시간을 독서에 쓰고 있습니다. 덕분에 1달에 읽는 책이 20권쯤 되는 것 같고요.

 

1달 동안 사는 책

 

지금은 보통 월 10~20만원을 지출하지만, 예전에는 한 번에 수백만원을 쓴 적도 있어요. 군생활하면서 모은 돈 500만원을 가지고 뭘 할까 고민하다가 사고 싶은 책을 다 사기로 결심했었죠. 부모님께 드릴 용돈 일부를 제외하고 그 돈으로 전부 책을 샀죠.  『태백산맥』 ,  『장길산』  , 『임꺽정』 , 『도쿠가와 이에야스』  같은 전집류를 주로 샀습니다.

 

책 처분의 어려움

 

본가에도 책이 많아서 어머니가 좀 치웠으면 하시는데 제가 뭘 잘 못 버리는 성격이어서요(웃음). 아내와 처음 싸웠던 이유도 책 때문이었어요. 결혼을 앞두고 이사를 해야 하는데 당시 제가 살던 원룸에 저 혼자 겨우 누울 공간을 제외하고는 전부 책이었거든요. 약 1,500권의 책을 옮기느라 고생을 정말 많이 했죠. 이제는 가족들 모두 책을 읽고 모으는 것이 저의 유일한 취미생활이라는 것을 이해하고 존중해주고 있어요.

 

 

플래티넘독자10대-12-1.jpg

 

 

장서의 관리

 

지금 서재에 5,000권쯤 되는 책이 있는데 모두 신주단지 모시듯이 다루고 있습니다. 어린 시절 가정형편이 넉넉지 않았기 때문에 어머니께서 드문드문 책을 사주셨어요. 책이 1권 생기면 오래 보고 싶은 마음에 늘 깨끗하게 보고 또 봤던 게 습관이 된 것 같아요. 내지는 물론 표지도 구김이 가지 않게 조심히 펼쳐서 봅니다. 띠지 하나도 버리지 않고 그대로 보관하고 있습니다. 밑줄을 긋거나 메모를 하는 일도 절대 없고요. 지금은 원만한 가정 생활을 위해서 서가 청소는 제가 전담하고 있습니다. 취미 생활을 유지하기 위한 당연한 노력이라고 할 수 있어요. 책에 상처가 생기지 않도록 가볍게 먼지를 털어주고, 먼지가 쌓이지 않도록 책을 한 번씩 뺏다가 다시 꽂아주기도 합니다. 
 
내 인생의 책

 

『나의 문화유산답사기』  시리즈를 가장 좋아해요. 읽고 가장 많이 활용한 책이기도 하고요. 제주도 편을 보고 아내와 제주도로 여행을 다녀온 적이 있어요. 제주도에 가서 가장 처음 찾은 곳이 추사 김정희의 유배지였고요. 아내는 이해할 수 없다는 표정이었지만 책에서 본 곳을 실제로 접하게 된 저는 정말 좋았어요. 유홍준 선생의 전문성과 정성에 매번 놀라게 되는 책이고, 우리 역사와 문화유산을 사랑하게 해주는 책이라고 생각합니다.


 

 

나의 문화유산답사기 : 중국편유홍준 저 | 창비
‘답사기’ 중국편과 함께하는 문화유산답사를 통해 우리는 중국의 진면목을 발견하는 동시에 동아시아 문화를 주도해나가는 동반자로서의 중국의 모습을 한눈에 바라볼 수 있을 것이다.

 


 

배너_책읽아웃-띠배너.jpg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YES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고현경

나의 문화유산답사기 : 중국편 1 돈황과 하서주랑

<유홍준> 저16,200원(10% + 1%)

『나의 문화유산답사기』가 드디어 중국 땅을 밟는다. 넓은 땅과 다양한 사람들이 어우러져 빚어낸 중국의 방대한 문화유산을 찾아 경쾌한 답삿길에 나섰다. 첫발을 뗀 곳은 저자가 오랫동안 답사의 로망으로 간직한 돈황과 하서주랑으로, 이번에 출간되는 1·2권에서 만날 수 있다. 국내편의 ‘해남·강진’이나 일본편의 ‘규슈..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아직도 플라톤을 안 읽으셨다면

플라톤은 인류 사상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서양 철학은 플라톤에 대한 각주라고 평한 화이트헤드. 우리가 플라톤을 읽어야 하는 이유다. 아직 그의 사유를 접하지 않았다면 고전을 명쾌하게 해설해주는 장재형 저자가 쓴 『플라톤의 인생 수업』을 펼치자. 삶이 즐거워진다.

시의 말이 함께하는 ‘한국 시의 모험’ 속으로

1978년 황동규의 『나는 바퀴를 보면 굴리고 싶어진다』를 시작으로 46년간 한국 현대 시의 고유명사로 자리매김한 문학과지성 시인선. 이번 600호는 501부터 599호의 시집 뒤표지 글에 쓰이는 ‘시의 말’을 엮어 문지 시인선의 고유성과 시가 써 내려간 미지의 시간을 제안한다.

대나무 숲은 사라졌지만 마음에 남은 것은

햇빛초 아이들의 익명 SNS ‘대나무 숲’이 사라지고 평화로운 2학기의 어느 날. 유나의 아이돌 굿즈가 연달아 훼손된 채 발견되고, 걷잡을 수 없이 커지는 소문과 의심 속 학교는 다시 혼란에 휩싸이게 된다. 온, 오프라인을 넘나드는 소문 속 세 아이의 진실 찾기가 지금 펼쳐진다.

성공을 이끄는 선택 기술

정보기관의 비밀 요원으로 활동하며 최선의 의사결정법을 고민해 온 저자가 연구하고 찾아낸 명확한 사고법을 담았다. 최고의 결정을 방해하는 4가지 장애물을 제거하고 현명한 선택으로 이끄는 방법을 알려준다. 매일 더 나은 결정을 위해 나를 바꿀 최고의 전략을 만나보자.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