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숨길 수 없는 진짜 나의 모습, AOA 혜정

있는 그대로를 드러낸 AOA 혜정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혜정은 수동적인 여성의 굴레를 우당탕 소리가 나게 부수고 나와버렸다. (2019.11.01)

혜정01.jpg

‘퀸덤'에서 새로운 모습을 보여준 혜정 (사진 제공 : FNC 엔터테인먼트)

 

 

Mnet ‘퀸덤’ 1차 경연에서 AOA는 자신들의 히트곡 ‘짧은 치마’를 불렀다. 멤버 혜정은 이 곡의 정체성을 가장 직접적으로 드러내는 도입부와 코러스 파트를 맡았다. 선정적이라는 이유로 케이블 채널과 지상파 채널의 음악방송에서 각기 다른 안무를 보여줄 수밖에 없었던 그때, 혜정은 무대에 누워서 자신의 몸을 쓸고, 위에서 자신의 전신을 찍는 카메라를 나른하게 응시했다. 자신을 버리지 말라며 상대를 하이힐과 검은 스타킹, 하반신을 연신 부각시키며 나의 필요를 설득하는 여성. 2014년의 혜정은 한국 음악산업에서 그렇게 자신들의 쓸모를 만들어내는 중이었다.


2014년 1월의 이야기만은 아니다. 최근까지 발표한 AOA의 모든 퍼포먼스를 통틀어 가장 많이 등장한 안무는 남성을 유혹하기 위해 골반을 크게 흔들거나 돌리는 안무였다. AOA가 원래는 댄스그룹이 아닌 밴드로 출발했다가 노선을 변경했다는 점은 ‘짧은 치마’, ‘단발머리’, ‘사뿐사뿐’ 등이 모두 히트하며 “잘한 일”이라는 칭찬을 받았다. 하지만 쾌활하게 악기를 연주하며 카메라를 향해 자신감 있게 뻗던 그들의 손은 어딘가에 결박당한 듯이 묶이는 안무로 변했고, 혜정을 비롯해 잘 놀고 명랑한 AOA 멤버들의 모습은 팬들만 아는 비하인드 카메라 속 모습으로만 남게 되었다.



혜정02.jpg

사진 출처 : Mnet '퀸덤' 캡처


 

하지만 ‘퀸덤’에서 AOA 멤버들은 그들의 퍼포먼스가 사실은 철저히 만들어진 가상의 자아였다는 점을 대중 앞에 드러낸다. 이 과정에서 멤버 지민이 랩을 통해 “나는 져버릴 꽃이 되긴 싫어 / I’m the tree”라고 소리 내어 말하는 역할을 맡았다면, 혜정은 행동으로 실제 자신이 어떤 사람인지 보여준다. 얌전해 보이는 원피스를 입고도 게임에 참여하겠다며 손을 번쩍번쩍 들고, 레몬을 입에 넣고 씹다가 과즙을 줄줄 흘린다. 온몸을 흔들며 웃다가 의자가 부서지고 난 뒤 당황해서 침이 나왔다고 말하기까지 한다. 심지어 “사실 나는 노래를 잘 안 듣는다”며 비난의 소지가 될 수 있는 말을 솔직하게 털어놓기도 한다. ‘혜정장군’이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으며, tvN ‘SNL 코리아’에서 장난스럽고 능청맞은 모습을 보여줬던 그가 ‘퀸덤’에서는 아예 날것 그대로의 ‘신혜정’을 드러낸다.


이런 혜정의 모습은 지금 AOA의 무대를 다른 눈으로 보게 만드는 힘이 된다. 2019년 10월, 똑같은 ‘짧은 치마’를 불렀는데도 혜정을 비롯한 AOA 멤버들의 눈빛은 4년 전과 사뭇 달랐다. ‘퀸덤’ 버전 ‘짧은 치마’와 ‘너나 해’에서 그들은 2014년이었다면 상상하지 못했을 크고 활력 넘치는 동작들을 선보이며 자신만만하게 웃는다. ‘짧은 치마’의 가사에 위화감이 드는 이유와 ‘너나 해’의 가사에 박수를 치는 이유는 같다. 누군가의 시선을 의식하며, 나의 쓸모를 알아달라고 유혹하던 여성 아이돌, 그중에서도 가장 선정적인 파트를 연기하던 혜정의 변화. 그는 이제 수동적인 여성의 굴레를 우당탕 소리가 나게 부수고 나와버렸다. 너무 세게 부수고 나오는 바람에, 다시 끼워 맞출 수도 없다. 그건 “너나 해”라지 않나.


 

AOA가 발표한 앨범들


AOA, 미니앨범 5집 : Bingle Bangle



2509742.jpg

 

AOA : 짧은치마


 2447726.jpg

 

 

 

 

배너_책읽아웃-띠배너.jpg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박희아

전 웹진 IZE 취재팀장. 대중문화 및 대중음악 전문 저널리스트로, 각종 매거진, 네이버 VIBE, NOW 등에서 글을 쓰고 있다. KBS, TBS 등에서 한국의 음악, 드라마, 예능에 관해 설명하는 일을 했고, 아이돌 전문 기자로서 <아이돌 메이커(IDOL MAKER)>(미디어샘, 2017), <아이돌의 작업실(IDOL'S STUDIO)>(위즈덤하우스, 2018), <내 얼굴을 만져도 괜찮은 너에게 - 방용국 포토 에세이>(위즈덤하우스, 2019), <우리의 무대는 계속될 거야>(우주북스, 2020) 등을 출간했다. 사람을 좋아한다.

오늘의 책

사람을 남기는 독서와 인생 이야기

손웅정 감독이 15년간 써온 독서 노트를 바탕으로 김민정 시인과 진행한 인터뷰를 묶은 책이다. 독서를 통해 습득한 저자의 통찰을 기본, 가정, 노후, 품격 등 열세 가지 키워드로 담아냈다. 강인하지만 유연하게 평생을 치열하게 살아온 손웅정 감독의 인생 수업을 만나보자.

쉿, 우리만 아는 한능검 합격의 비밀

한국사 하면 누구? 700만 수강생이 선택한 큰별쌤 최태성의 첫 학습만화 시리즈. 재미있게 만화만 읽었을 뿐인데 한국사능력검정시험 문제가 저절로 풀리는 마법! 지금 최태성 쌤과 함께 전설의 검 ‘한능검’도 찾고, 한능검 시험도 합격하자! 초판 한정 한능검 합격 마스터팩도 놓치지 마시길.

버핏의 투자 철학을 엿보다

망해가던 섬유공장 버크셔 해서웨이가 세계 최고의 기업으로 거듭난 과정을 보여준다. 버크셔의 탄생부터 버핏의 투자와 인수 및 확장 과정을 '숫자'에 집중한 자본 배분의 역사로 전한다. 투자의 귀재 워런 버핏의 진면목을 생생하게 담아 가치 투자자라면 꼭 봐야 할 필독서다.

뇌를 알면 삶이 편해진다

스트레스로 업무와 관계가 힘들다. 불안 때문에 잠이 오지 않는다. 그냥 술이나 마시고 싶다. 이런 현대인을 위한 필독서. 뇌과학에 기반해 스트레스 관리, 우울과 불안으로부터 벗어나기, 수면과 식습관에 관해 알려준다. 처음부터 안 읽어도 된다. 어떤 장을 펼치든, 삶이 편해진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