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책읽아웃] 출근길에 읽으면 좋을 책

책읽아웃 - 오은의 옹기종기(106회) 『어른이라는 뜻밖의 일』, 『배틀 그라운드』, 『초콜릿 하트 드래곤』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책임’감을 가지고 ‘어떤 책’을 소개하는 시간이죠. ‘어떤,책임’ 시간입니다. (2019. 10. 24)

[채널예스] 어떤책임.jpg

 


불현듯(오은) : 한 달 만에 돌아온 <어떤,책임> 시간입니다.


프랑소와엄 : 공개방송이 있어서 <어떤,책임>이 한 회 쉬었죠. <책읽아웃> 2주년 기념 공개방송을 성황리에 마치고, 지금은 12월 20일에 있을 오프라인 모임을 기획하고 있습니다. 완전 소규모 모임이 될 텐데요. 기대해주세요.


불현듯(오은) : 오늘 주제는 프랑소와엄님이 제안해주셨죠. ‘출근길에 읽으면 좋을 책’, 왜 이 주제를 제안하셨죠?


프랑소와엄 : 선 책 선택, 후 주제 제안이었습니다.(웃음)

 

 

 

프랑소와엄이 추천하는 책

 

『어른이라는 뜻밖의 일』
김현 저 | 봄날의책

 

 

800x0 (1).jpg

                                                     

 

 

<책읽아웃>에 출연하셨던 게스트 분들의 책이 나오면 아무래도 한 번 더 관심을 기울이게 돼요. 김현 시인님이 <오은의 옹기종기>에 2019년 1월에 출연하셨는데요. 이번 책 소개를 준비하면서 유튜브 영상을 다시 한 번 봤더니 시인님이 자신을 ‘기쁨형 인간’이라고 하셨더라고요. 다시 봐도 좋았어요. 요즘 가을이라 재킷을 입고 출퇴근 하잖아요. 주머니에 쏙 들어가는 시집 판형의 가벼운 책입니다. 봄날의책 출판사를 좋아하는 이유 중 하나가 가벼운 종이를 쓴다는 거거든요. 가볍게 읽을 수 있으면서 책 내용은 묵직하게 다가오는 책이에요. 차례가 재미있어요. 1부는 ‘사람’을 제목으로 했고요. 2부는 ‘순간’, 3부는 ‘생활’, 그리고 4부는 ‘말’이라는 단어로 끝나는 제목의 산문이 실렸습니다.


‘출근길에 읽으면 좋을 책’이라는 주제를 제안하게 된 글이 있어 읽어드리고 싶어요. 책 날개에 있는 작가 소개글인데요. 아주 특별한 글이 수록되어 있습니다. 정말 재미있어요. 

 

09시까지 출근하고 18시가 되면 퇴근한다. 야근하고 때론 주말에도 일한다. 지난 몇 년간은 의료복지사회적협동조합 한의원을 통해 쌍화탕을 종종 복용하였고, 요즘엔 아침마다 홍삼농축액을 미온수에 타 먹고 있다.(중략) 며칠 전 아침 ‘지옥철’에서는 “아, 씨발, 자빠지겠네.”라는 말을 들었다. 무언가 들킨 기분이 들어서 뒤로 밀리지 않기 위해 앞사람을 힘껏 밀었다. 내 옆에 서 있던 사람은 그 와중에도 태연히 휴대전화로 ‘에코후레쉬세탁조클리너’를 살펴보고 있었다. 인생은 어디까지나 살아 봐야 하는 것. 이런 작가 약력을 보면 누군가는 작가가 신비하지 못하게, 하고 혀를 끌끌 찰 테지만 신비롭게도 이렇게 살고 있음이 작가에게는 가장 신비로운 일이다.

 

이 글을 읽은 <책읽아웃> 청취자 분들은 이 책을 안 볼 수 없지 않을까요? 저는 김현 시인님과 특별한 친분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이 책을 보면서 갑자기 시인님께 메일을 보내고 싶어졌어요. 왠지 김현 시인님은 어떤 상황을 균형감 있게 선택하고, 방향성 있게 일을 하실 거란 생각이 들었거든요. 제 고민 상담을 하고 싶다는 생각이 든 거예요. 물론 하지 않았습니다.(웃음) 책을 읽으면서 고민이 어느 정도는 풀리기도 했고요. 이 산문집을 읽으면서 내 일상도 많이 생각했는데요. 집에서도 혼자의 시간이 없는 분들이 출퇴근 시간에 읽으면 정말 좋을 책입니다. 가볍게 주머니에 넣었다가 꺼내 읽으면 좋겠어요.

 

 

불현듯(오은)이 추천하는 책

 

『배틀그라운드』
문보영 저 | 현대문학

 

 

800x0 (2).jpg

                                                          

 

 

회사를 다니던 시절에 지하철로 출퇴근을 했어요. 그때 제가 가장 많이 읽었던 책들을 떠올려보니 그게 시집이었어요. 서사는 중단되는 느낌이 있어서 아쉬운데 시는 그렇지 않아서 좋더라고요. 그때를 떠올리면서 최근 읽은 시집 중 가장 인상적으로 읽은 시집을 가지고 왔습니다. ‘현대문학 핀 시리즈’ 네 번째 시리즈 가운데 하나고요.  『배틀그라운드』  는 ‘전쟁터’라는 뜻이잖아요. 회사에 가는 마음이 전쟁터에 가는 병사의 마음이 아닐까도 생각을 해봤어요.(웃음) 그런데 ‘배틀그라운드’라는 게임이 있어요. 문보영 시인님에게 물어본 적이 있거든요. 이 게임을 해보았느냐고 했더니 자기는 해본 적이 없지만 오빠가 매일 하는 것을 봤다고 하더라고요. 그래서 시집 초반에 ‘배틀그라운드 용사 문지성에게’라고 쓰여 있어요.(웃음) 그 플레이를 보고 이런 시들을 적어낸 거죠.


문보영 시인님은 잘 아시겠지만 정말 탁월한 게, 남들이 생각하지 않은 지점을 잘 요리하는 요리사 같아요. 이번 시집에는 등장인물이 있습니다. 이 등장인물들이 ‘배틀그라운드’를 플레이 하면서 쓰는 시처럼 해두었어요. 아무도 해보지 않은 거잖아요. 하고 싶은 것을 하는 사람이 문보영이 아닐까 생각했어요. 문보영 시인님은 모든 글은 재미가 없으면 안 된다는 것을 알고 있는 사람처럼 느껴졌는데요. 역시나 이 시집에 실린 시도 하나같이 묵직하면서 재미를 놓치지 않아요.

 

추락으로 시작한다 추락하지 않는 인간은 게임 참여 의사가 없는 것으로 취급한다 뛰어내려 곧 깨어날 거야 너는 추락하는 자를 깨어나는 자라고 부른다 햇볕 아래 놓인 벽돌색 헤드셋을 끼고, 네 마리의 말이 달리는 옷을 입은 네가 웃으며 말한다 너, 송경련은 미소에 소질이 있으니까 무서운 사람이다 여기는 사망맵이야 너는 불안할 때 농담한다 바닥에서 만나자 뛰어내린다 비행기에서 그녀가 먼저(「배틀그라운드―사막맵」)

 

어쩐지 이 시들이 전부 회사 은유처럼 느껴졌어요. 전쟁터, 사회생활을 하는 사람들을 위한 시집이 아닐까 싶은 거죠. 이런 사람들이 읽을 때 가장 무릎을 탁 칠 수 있을 거란 생각을 했어요. 이 시집을 다 읽었더니 마치 제가 2012년부터 2016년까지 다닌 회사 생활을 다시 한 번 한 것 같은 생각이 들었어요.(웃음) 회사 다니던 때의 기억을 떠올리면서 시집을 읽었더니 어느 새 전쟁이 끝나 있었고, 평온이 찾아왔죠. 출퇴근 길에 책을 한 권 읽어봐야겠다 마음 먹고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캘리가 추천하는 책

 

『초콜릿 하트 드래곤』
스테파니 버지스 저 / 김지현 역 | 베리타스

 

 

800x0 (3).jpg

                                                          

 

 

출근길에 소설 읽기 어렵다는 얘기를 두분이 하셨지만 이 책은 진짜 조심하셔야 합니다. 출근길에 읽다가 지나칠 수 있습니다.(웃음) 정말 재미있게 읽었어요. 용이 주인공인 이야기고요. ‘어벤추린’이라는 어린 용이 등장합니다. 어벤추린은 어른들을 따라 사냥을 나가고 싶은데요. 어른들은 아직 어리다면서 데려가질 않아요. 옆에서 오빠는 “너는 30분도 못 버틸 걸” 하면서 놀리고요. 엄마는 아직 네 비늘이 여물지 않아서 바깥에 나갔다가는 하루도 못 버틴다, 지금 네가 부리는 건 용기가 아니라 무모함이다, 라고 말해요. 화가 난 어벤추린은 문득 자기가 할 일을 떠올립니다. 그것은 혼자 나가서 사냥에 성공하는 거예요. 그러면 자신을 인정해줄 테니까요.


사냥은 역시 쉽지 않습니다. 금방 사냥에 성공할 줄 알았는데 자갈은 미끄러워서 걸려 넘어지고, 엄마 말처럼 연약한 날개에는 벌써 상처가 났어요. 이대로 돌아갈 수는 없었던 어벤추린은 마침내 사냥감을 발견해요. 바로 인간이었죠. 할아버지는 인간을 조심하라고, 그들에게 속으면 안 된다고, 신신당부했었거든요. 또 인간은 총을 갖고 있을 수도 있고, 마법을 부리기도 하니까 용은 인간을 조심해야 해요. 그렇지만 마지막 기회라고 생각한 어벤추린은 인간에게 다가가죠. 그런데 인간은 둘째치고 그 옆에 너무 놀라운 향기의 뭔가가 끓고 있는 거예요. 바로 초콜릿이었어요. 인간이 내어주는 초콜릿을 먹었는데, 다음 순간 의식을 잃어요. 일어나서 보니 어벤추린이 인간이 되어버린 거예요. 알고 보니 이 인간은 마법사였던 겁니다.


소설은 어린 소녀가 된, 사실은 용인 어벤추린이 인간 마을에 내려가서 살아남는 이야기예요. 이야기 자체도 정말 재미있는데요. 저는 이게 출퇴근하는 직장인의 마음에 기운이 될 거라 생각했어요. 사람들은 어벤추린을 만만하고 돈 없는, 행색이 초라한 어린 여자아이로 보지만 사실 나는 용이잖아요. “나는 이 도시에서 가장 사나운 맹수다”라고 되뇌면서 어려움을 헤쳐나가는 모습이 용기가 돼요. 내가 정말 하고 싶은 것, 진짜 원하는 것만 생각하면서 나는 나라는 사실을 잊지 않는 모습을 보는 게 정말 즐거웠어요.

 

 


 *오디오클립 바로듣기 //audioclip.naver.com/channels/391/clips/207

 

 

 

배너_책읽아웃-띠배너.jpg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신연선

    읽고 씁니다.

    ebook
    초콜릿 하트 드래곤

    <스테파니 버지스> 저/<김지현> 역9,000원(10% + 5%)

    2017년 북미 청소년 문학상 시빌 어워드 장르소설 분야 수상작 2017년 출간 직후 아마존 6월 이달의 책 선정 인간이 된 드래곤 소녀의 달콤한 성장 모험 《초콜릿 하트 드래곤》의 주인공 어벤추린은 하늘을 날아다니고, 불을 뿜고, 날카로운 이빨과 발톱을 가진 용감하고 호기심 많은 드래곤이다. 하지..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수많은 사랑의 사건들에 관하여

    청춘이란 단어와 가장 가까운 시인 이병률의 일곱번째 시집. 이번 신작은 ‘생의 암호’를 풀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인 사랑에 관한 단상이다. 언어화되기 전, 시제조차 결정할 수 없는 사랑의 사건을 감각적으로 풀어냈다. 아름답고 처연한 봄, 시인의 고백에 기대어 소란한 나의 마음을 살펴보시기를.

    청춘의 거울, 정영욱의 단단한 위로

    70만 독자의 마음을 해석해준 에세이스트 정영욱의 신작. 관계와 자존감에 대한 불안을 짚어내며 자신을 믿고 나아가는 것이 결국 현명한 선택임을 일깨운다. 청춘앓이를 겪고 있는 모든 이에게, 결국 해내면 그만이라는 마음을 전하는 작가의 문장들을 마주해보자.

    내 마음을 좀먹는 질투를 날려 버려!

    어린이가 지닌 마음의 힘을 믿는 유설화 작가의 <장갑 초등학교> 시리즈 신작! 장갑 초등학교에 새로 전학 온 발가락 양말! 야구 장갑은 운동을 좋아하는 발가락 양말에게 호감을 느끼지만, 호감은 곧 질투로 바뀌게 된다. 과연 야구 장갑은 질투심을 떨쳐 버리고, 발가락 양말과 친구가 될 수 있을까?

    위기는 최고의 기회다!

    『내일의 부』, 『부의 체인저』로 남다른 통찰과 새로운 투자 매뉴얼을 전한 조던 김장섭의 신간이다. 상승과 하락이 반복되며 찾아오는 위기와 기회를 중심으로 저자만의 새로운 투자 해법을 담았다. 위기를 극복하고 기회 삼아 부의 길로 들어서는 조던식 매뉴얼을 만나보자.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