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최용범 “가끔은 느린 독서가 좋다”

최용범 작가의 서재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책 읽는 것이 사는 재미이기도 하고 책 속의 세상, 저자와 대화하는 맛이 참 좋습니다. 저는 책을 느리게 읽는 편입니다. 읽으면서 여러 가지 상념을 떠올리는데, 그게 좋습니다. (2019.10.22)

저자 프로필 사진.jpg

 

 

최용범 작가는 기자로 활동하다 출판계가 불황이던 시절 베스트셀러로 자리 잡은 『한국의 부자들』을 기획해 세인의 이목을 끌기도 한 출판기획자이다. 이제 기자보다는 역사작가라는 이름이 더 잘 어울리는 그는 세상이 역사에 대한 올바른 이해에서 출발한다고 여긴다. 한 개인의 역사가 세계사가 되기도 하고, 때론 우리네 가족사가 조선의 역사가 되듯, 역사는 멀리 있는 게 아니라 역시 사람에 의해 이뤄져 왔다는 것이다. 하지만 아직도 우리 역사를 들춰볼 때면 항상 마음 아파하게 되는 정서가 역사를 대하는 균형적 시각을 잡아주는 에너지가 되었다고 저자는 이야기한다. 저서로는 『하룻밤에 읽는 한국 근현대사』  ,  『하룻밤에 읽는 한국사』 , 『하룻밤에 읽는 고려사』, 『13인의 인물-역사인물 가상인터뷰』  등이 있다.


책의 재미를 느꼈던 때는 언제부터였나요?

 

초등학교 시절부터 만화가게에서 주로 놀았습니다. 만화를 통해 책과 함께하는 생활을 하게 됐죠. 윤승운의  『맹꽁이 서당』  , 『고인돌』 등이 기억에 남습니다. 몇 번이고 반복해 읽었네요. 그 뒤 고교 시절에 읽었던 고우영 선생의  『삼국지』  , 방학기의 『시라소니』 등은 지금도 읽고 싶을 정도로 좋아하는 책입니다.


책 읽는 시간은 작가님께 왜 소중한가요?책 읽는 것이 사는 재미이기도 하고 책 속의 세상, 저자와 대화하는 맛이 참 좋습니다. 저는 책을 느리게 읽는 편입니다. 읽으면서 여러 가지 상념을 떠올리는데, 그게 좋습니다. 물론 자료 삼아 읽는 책은 평소보다 빨리 읽지만, 그럴 땐 아무래도 편하지 않죠.


요즘 저자님의 관심사는 무엇이며 그 관심사와 관계하여 읽을 계획인 책이 있나요?

 

『하룻밤에 읽는 고려사』 개정판을 쓸 예정입니다. 초판을 쓸 때 시간이 촉박해 『국역 고려사』  10권을 찬찬히 읽지 못했는데 이번에 모두 읽을 예정입니다. 또 인류학적 관점에서 바라보는 한국사를 쓰고 싶은데, 우선은 인류학 기초 서적인  『처음 만나는 문화인류학』  부터 읽을 계획입니다.


책을 좋아하는 독자들에게 하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요?

 

아직도 식민사관 운운하는 사람들이 꽤 되는 것 같습니다. 그러나 삼성전자 한 기업의 매출이 소니, 도시바 같은 일본 전자 기업 10개 기업의 매출을 합한 것을 넘어선 지 오래입니다. 외국인 노동자가 없다면 한국인들이 기피하는 3D 업종이 지탱하기 힘든 것도 이미 오래고요. 민족주의 역사관이 필요한 때라기보다는, 세계인, 사회적 약자와 소수자가 더불어 산다는 것의 가치를 역사 속에서 찾을 수 있는 ‘시민을 위한 역사 교양’이 필요한 때가 아닌가 싶네요.

 

 

 

 


 

 

명사의 추천

 

김수영 전집 1,2 세트
김수영 저/이영준 편 | 민음사

고교 시절에 탐닉했던 책입니다. 그땐 이 책이 왜 그렇게 좋았는지 모르겠어요. 그저 제임스 딘을 닮은 스타일이 좋았나, 반항기가 좋았나. 지금 생각해보면 김수영의 자유와 저항 정신. 그러면서도 끊임없이 샘솟는 그의 자아 성찰이 좋았던 것 같습니다.

 

 

 

 

 

진순신 이야기 중국사 세트
진순신 저/전선영 역 | 살림출판사

이 책은 한 마디로 ‘야구장에서 보는 역사’입니다. 재미있으면서도 해박한 그의 역사 서술에 빠졌습니다. 제가 어줍잖게 역사로 밥 벌어먹게 한 책이기도 하지요.

 

 

 

 

 

 

여자는 허벅지
다나베 세이코 저 | 바다출판사

영화로도 나온 『조제와 호랑이와 물고기들』의 작가가 쓴, 만화책보다 재미있는 에세이집입니다. 나는 도무지 알 수 없는 여자의 속마음을 솔직 과감하게 쓴 책입니다.

 

 

 

 

 

 

 

오래된 서울
최종현 저 | 동하

서울을 걷는 재미를 주는 책입니다. 저자의 품격도 느껴지고 책 만듦새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원점에 서다
사토 료 저 | 페이퍼로드

우리는 지금 왜 이 일을 하는가. 일의 목적에 충실한가에 대한 책입니다. 출간된 지 50년 된 책이지만 지금도 울림을 주는 책입니다. 경영서지만 인생도 돌아보게 하고요.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1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채널예스

채널예스는 예스24에서 운영하는 콘텐츠 플랫폼입니다. 책, 영화, 공연, 음악, 미술, 대중문화, 여행 등 다양한 이야기를 만나 보세요.

오늘의 책

오직 침묵 속에서만 들려오는 목소리가 있다면

노벨문학상 수상작가 욘 포세의 신작. 어느 초겨울, 한 남자가 숲에서 고립된다. 방법을 찾기 위해 길을 나서지만, 결국 길을 잃는다. 끊임없는 선택과 방황 속에서 그는 신비로운 만남을 경험하게 된다. 우리 역시 침묵 속에서 불가해한 삶이 가져다주는 문장들을 하나씩 마주하게 될 소설.

'내가 원하는 나'를 만드는 뇌의 비밀

자아란 무엇인가. 뇌 과학자 그레고리 번스는 자아를 수많은 기억에서 특정한 부분을 편집한, '나에 대한 편집된 이야기'라고 정의한다. 이를 토대로 뇌의 매커니즘을 이해한다면 '내가 원하는 나'를 만들 수 있다고 주장한다. 내가 먹는 것이 곧 내가 되는 뇌과학의 비밀로 독자를 초대한다.

나의 불행은 생각 때문이다

독립출판물로 미국에서 입소문만으로 베스트셀러가 된 화제작. 현대인은 바쁘게 살아도 불행해지기만 하는 딜레마에 갇혔다. 저자는 우리가 너무 많은 생각을 하기 때문이라고 진단한다. 이 책은 최신 연구와 본인의 경험을 바탕으로 효과적으로 생각을 줄이는 방법을 전달한다.

꿈이 돈이 되는 이야기

하고 싶은 일로 즐겁게 돈 버는 『혁명의 팡파르』의 작가 니시노 아키히로의 신간이다. 사람들이 갖고 있는 돈에 대한 편견과 불편한 시선을 날카롭게 꼬집으며 꿈을 돈으로 연결시킨 원리를 들려준다. 모두가 비웃었지만 보기 좋게 성공한 천재 사업가의 이야기를 만나보자.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