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X가 하고 싶은 이야기, X1 이은상

‘프로듀스 X 101’의 X, 이은상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의도치 않게 ‘프로듀스’ 시리즈의 온갖 문제점들을 무겁게 떠안게 된 소년이 용기를 잃지 않았으면 좋겠다.(2019.10.04)

Mnet ‘프로듀스 X 101’ 최종화를 본 사람들이라면, 마지막 등수로 이름이 불린 붉은 머리 소년 이은상을 모두 기억할 것이다. 자신의 이름이 불리기 전부터, 이 고등학생 참가자는 웃지도, 울지도 못한 채로 혼이 나간 듯 멈춰 있었다. 감정의 고저가 전혀 느껴지지 않는 표정과 말투는 ‘프로듀스’ 시리즈가 어째서 인권 차원에서 문제가 될 수밖에 없는지 온몸으로 이야기하고 있는 듯했다.

 

 

은상4.jpg

'프로듀스 X 101' 마지막 방송에서의 이은상 / 출처- Mnet '프로듀스 X 101' 캡처

 


X1으로 데뷔하고 난 뒤, 이은상은 검은색 머리로 데뷔 무대에 섰다. 요즘의 그는 ‘프로듀스 X 101’ 마지막 방송 당시의 붉은 머리 소년과 같은 사람이라고 믿기지 않는다. 늘 온유하게 미소를 짓고 있는 이은상은 멤버들 중 누군가가 우스운 행동이나 말을 하면 옆 사람을 붙들고 온몸을 흔들며 입을 커다랗게 벌리고 웃기도 한다. 여전히 말수는 적고 다른 멤버들에 비해 행동이 느리기까지 하지만, 붉은 머리 소년이 검은 머리 소년으로 거듭나는 시간 동안에 조금이나마 그는 여유로워졌다. X1으로서 보내는 하루하루를 즐기려고 노력하면서.

 

 

은상1.jpg

엑스원 타이틀곡 ‘FLASH’ 무대 / 출처-Mnet 공식 유튜브 'MPD 입덕직캠' 캡처

 


X1의 데뷔곡 ‘FLASH’의 무대에서 이은상은 ‘프로듀스 X 101’이라는 프로그램에 나왔을 때보다 훨씬 더 자신감에 차 있다. 누구보다 차분한 얼굴을 하고, 묵묵하게 춤을 추다가 자신의 파트 ‘가 되면 그 짧은 시간 안에 무대마다 다른 제스추어를 선보인다. 타이틀곡 ‘FLASH’에서 뿐만 아니라, 서브곡 ‘웃을 때 제일 예뻐’에서도 변화무쌍해지는 그의 제스추어들은 변화 그 자체가 콘셉트가 된다. 이은상이 지닌 꿈의 무게는 도전과 성장을 키워드로 삼았던 ‘프로듀스 X 101’보다도 이 몇 개의 무대 위에서 더 잘 드러난다. ‘우산을 들어줄게’라는 짧은 한 줄에서 우산을 들었다가, 하트를 작게 만들었다가, 크게 만들었다가, 우산을 내밀기까지 하는 이 18세 소년은 하고 싶은 이야기가 너무 많다.

 

 

은상3.jpg
엑스원 타이틀곡 ‘FLASH’ 무대 중 ‘우산을 들어줄게’ 파트 /  출처-Mnet 공식 유튜브 'MPD 입덕직캠' 캡처

 

 

“진중해요.” 그를 지켜본 한 관계자는 다음과 같이 이은상에 대해 말했다. 또 다른 관계자도 그에 관해 말하며 기분 좋게 웃었다. “말이 없고 차분해요. 정말 노력하는 친구고.” 말없이 강렬하게 ‘프로듀스’ 시리즈의 폐해를 각인시킨 연습생은 그 대가로 얻은 무대에서도 여전히 조용하게, 그러나 누구보다도 필사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마지막 등수인 11등을 일컫는 X라는 미지수 때문에 얻은 상처는 금세 아물 기색이 보이지 않는다. 의도치 않게 ‘프로듀스’ 시리즈의 온갖 문제점들을 무겁게 떠안게 된 소년이 용기를 잃지 않았으면 좋겠다. 수많은 제스추어를 연구해온 것처럼 매일매일 진중하게 음악과 무대를 대하는 태도가 바래지 않도록. 아이돌 그룹 X1의 멤버 이은상이기 전에, 스스로 지켜야 할 것은 이은상이라는 사람이니까.

 

 

 

800x0 (4).jpg

엑스원의 첫번째 미니 앨범
X1(엑스원) - 비상 : QUANTUM LEAP [비상 ver.]

 

 

 

배너_책읽아웃-띠배너.jpg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3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박희아

전 웹진 IZE 취재팀장. 대중문화 및 대중음악 전문 저널리스트로, 각종 매거진, 네이버 VIBE, NOW 등에서 글을 쓰고 있다. KBS, TBS 등에서 한국의 음악, 드라마, 예능에 관해 설명하는 일을 했고, 아이돌 전문 기자로서 <아이돌 메이커(IDOL MAKER)>(미디어샘, 2017), <아이돌의 작업실(IDOL'S STUDIO)>(위즈덤하우스, 2018), <내 얼굴을 만져도 괜찮은 너에게 - 방용국 포토 에세이>(위즈덤하우스, 2019), <우리의 무대는 계속될 거야>(우주북스, 2020) 등을 출간했다. 사람을 좋아한다.

X1(엑스원) - 비상 : QUANTUM LEAP (비상/QUANTUM LEAP ver. 중 랜덤발송)

<엑스원>14,900원(19% + 1%)

X1 데뷔 앨범 ‘비상 : QUANTUM LEAP’ 예약판매 시작! 2가지 앨범 ‘비상’, ‘QUANTUM LEAP’ 버전 공개 신인그룹 X1의 첫 번째 미니 앨범 ‘비상 : QUANTUM LEAP’의 예약판매가 온라인 음반 사이트를 통해 시작된다. 이번 앨범은 11명의 X1 멤버들이 하나가 되어 날..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수학 좋아하는 아이로 키우는 엄마표 유아수학 공부

국내 최대 유아수학 커뮤니티 '달콤수학 프로젝트'를 이끄는 꿀쌤의 첫 책! '보고 만지는 경험'과 '엄마의 발문'을 통해 체계적인 유아수학 로드맵을 제시한다. 집에서 할 수 있는 쉽고 재미있는 수학 활동을 따라하다보면 어느새 우리 아이도 '수학을 좋아하는 아이'로 자랄 것이다.

나를 바꾸는 사소함의 힘

멈추면 뒤처질 것 같고 열심히 살아도 제자리인 시대. 불안과 번아웃이 일상인 이들에게 사소한 습관으로 회복하는 21가지 방법을 담았다. 100미터 구간을 2-3분 이내로 걷는 마이크로 산책부터 하루 한 장 필사, 독서 등 간단한 습관으로 조금씩 변화하는 내 모습을 느끼시길.

지금이 바로, 경제 교육 골든타임

80만 독자들이 선택한 『돈의 속성』이 어린이들을 위한 경제 금융 동화로 돌아왔다. 돈의 기본적인 ‘쓰임’과 ‘역할’부터 책상 서랍 정리하기, 용돈 기입장 쓰기까지, 어린이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소재로 자연스럽게 올바른 경제관념을 키울 수 있다.

삶의 주인공은 내가 아니야

저마다 삶의 궤적이 조금씩 다르지만 인간은 비슷한 생애 주기를 거친다. 미숙한 유아동기와 질풍노동의 청년기를 거쳐 누군가를 열렬하게 사랑하고 늙어간다. 이를 관장하는 건 호르몬. 이 책은 시기별 중요한 호르몬을 설명하고 비만과 우울, 노화에 맞서는 법도 함께 공개한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