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에세이 특집] 베스트셀러를 만든 편집자 3인을 만나다 (2) – 김수진 『골든아워』 편집자

<월간 채널예스> 2019년 9월호 에세이 잘 만드는 사람들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베스트셀러 에세이의 판권에는 이들의 이름이 적혀있다. 밝은 눈으로 필자를 찾아 기획하고, 에세이 분야를 한 뼘 더 넓힌 편집자들. (2019. 09. 23)

김수진-1.jpg

김수진 흐름출판 편집자

 

 

'나'만큼 중요한 '우리'의 이야기
김수진(흐름출판 『골든아워』 편집자)

 


최근 들어 에세이가 사랑받는 이유


지치고 힘들 때 다른 사람의 이야기가 위로와 격려가 되는 것처럼 에세이도 그런 역할을 하는 것 같아요. 작가도 나와 다르지 않구나, 나와 비슷한 상황에서 이 사람은 이렇게 생각하고 또 살아가고 있구나 공감하며 힘을 얻기도 하고요. 다른 한편으로는 다른 분야의 책이 에세이의 옷을 입은 경우가 눈에 띄는데, 독자들에게 더 편안하게 다가설 수 있는 방법인 것 같아요.

 

 

『골든아워』  의 시작


이국종 교수님이 『숨결이 바람이 될 때』 추천사를 쓰신 것이 인연이 돼서 처음 만났는데요, 그때도 제가 교수님 책을 맡게 될 가능성은 희박하다고 생각했어요. 애초에 다른 곳과 출간 이야기가 오가던 원고였거든요. 다만 교수님을 응원하는 한 사람으로서 어디에서든 진심이 담긴 책이 잘 만들어지면 좋겠다는 마음이 있었어요. 그런 팬의 마음으로 몇 번을 메일을 드렸고요. 그런데 약속했던 곳에서 진행이 어려워졌을 때 저희와 함께 하시겠다고 연락이 와서 많이 놀랐습니다. 나중에 알고 보니 저희 대표님께서도 여러 번 응원의 메일을 보내셨다고 하더라고요. 모두의 마음이 통했던 거라고 생각해요.

 

교수님께 받은 원고와 메모 파일은 대략 A4 900쪽 가까운 분량으로, 정확한 시기가 불분명한 메모를 정리하는 게 1차적으로 가장 큰 난관이었어요. 먼저 원고에 넣을 수 있는 글을 추려내고 시기를 파악할 수 있는 글을 따로 모아둔 다음, 교수님과 일일이 확인을 했습니다. 등장인물이 워낙 많다 보니 더 어렵기도 했고, 가령 공직에 계신 분은 임기를 확인해서 정리하고, 동료들은 임용 시기, 합류 시점을 파악해야 했는데요, 생각 이상으로 어렵더라고요. 그렇게 인물과 사건을 시기 별로 다 정리하고 난 다음에 교수님께서 틈틈이 세심하게 고쳐 쓰셨어요. 바쁜 가운데 일과 원고 작업을 병행하느라 고생을 많이 하셨죠. 이 책이 빛을 보게 되어 다행이라고 생각합니다.

 

 

800x0 (1).jpg

                                                       

 

 

『골든아워』  로 전하고 싶었던 메시지


교수님과 동료들이 지금까지 고군분투해온 현실을 기록을 남기고자 했었고, 역시 그 의미가 크다고 생각합니다. 한편으로는 중증외상이라는 의료 분야가 우리에게도 꼭 필요하다는 점, 한 개인이나 소수의 희생으로 시스템을 유지할 수 없다는 점을 전달하고 싶었어요. 교수님의 메모가 워낙 방대한 분량이라 그대로 담을 수는 없었지만 가능한 저자의 의도를 살려, 실을 수 있는 만큼 싣고자 했고요.

 

 

전문직 저자가 쓴 에세이


실제 그 일을 하는 사람의 육성이 담긴다는 점이 가장 큰 매력이지 않을까 합니다. 전문적인 영역이 현실적이고 구체적으로 담기게 되잖아요? 특정 직업에 종사하는 사람이 아니면 결코 알 수 없는 현장의 모습과 고민도 있고요. 말에 힘이 실리는 거죠. 사실 어느 정도 비슷하게, 그럴듯하게 그려내는 글은 독자들도 지금까지 많이 봐왔으니 매력이 덜한 것 같아요. 전문가의 에세이는 앞으로도 유효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개인의 이야기만큼 ‘우리’에 대한 이야기를 더 하게 되지 않을까요? 태풍처럼 불었던, 여전히 유효한 페미니즘 이슈처럼요. 결국 그러한 이야기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새로운 저자를 발견하는 일


편집자는 아마 다들 비슷하지 않을까 싶은데요, 인스타그램, 트위터, 브런치도 들여다보는 편이고 종종 새로운 매거진을 살펴보기도 하고요. 최근 은유, 김혼비 작가님의 책을 연달아 재미있게 읽었어요. 기회가 되면 두 분과 같이 작업해보고 싶습니다.

 

 

에세이를 편집할 때 중요한 것


저자가 무슨 이야기를 하고 싶은지 잘 들어보려 합니다. 어떻게 하면 저자의 생각과 진심이 독자에게 더 잘 전달 될 수 있을까 고민하고요. 그 과정에서 저자보다 생각이 앞서거나 욕심이 생길 때가 있는데 그걸 경계하려고 노력해요. 저자와 편집자는 2인 3각을 뛰는 것 같아요.

 

 

베스트셀러 에세이 기획의 노하우


그러한 노하우가 있다면 저도 알고 싶습니다.(웃음)


 

 

골든아워이국종 저 | 흐름출판
대한민국 중증외상 의료 현실에 대한 냉정한 보고서이자, 시스템이 기능하지 않는 현실 속에서도 생명을 지키려 애써온 사람들-의료진, 소방대원, 군인 등-의 분투를 날 것 그대로 담아낸 역사적 기록이다.

 

 

 

배너_책읽아웃-띠배너.jpg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YES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고현경

골든아워 1

<이국종> 저16,020원(10% + 5%)

외상외과 의사 이국종 교수가 눌러쓴 삶과 죽음의 기록이다. 저자는 17년간 외상외과 의사로서 맞닥뜨린 냉혹한 현실, 고뇌와 사색, 의료 시스템에 대한 문제의식 등을 기록해왔다. 때로는 짧게 때로는 길게 적어 내려간 글은 그동안 ‘이국종 비망록’으로 일부 언론에 알려졌다. 그 기록이 오랜 시간 갈고 다듬어져 두 권..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ebook
골든아워 1

<이국종> 저12,640원(0% + 5%)

외과의사 이국종이 눌러쓴 17년간의 삶과 죽음 ‘골든아워’ 60분에 생사가 달린 목숨들, 그리고 그들을 지키는 사람들의 이야기 2002년 이국종은 지도교수의 권유로 외상외과에 발을 내딛으며 인생의 전환점을 맞이한다. 원칙대로라면 환자는 골든아워 60분 안에 중증외상 치료가 가능한 병원에 도착해야 하고, ..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수많은 사랑의 사건들에 관하여

청춘이란 단어와 가장 가까운 시인 이병률의 일곱번째 시집. 이번 신작은 ‘생의 암호’를 풀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인 사랑에 관한 단상이다. 언어화되기 전, 시제조차 결정할 수 없는 사랑의 사건을 감각적으로 풀어냈다. 아름답고 처연한 봄, 시인의 고백에 기대어 소란한 나의 마음을 살펴보시기를.

청춘의 거울, 정영욱의 단단한 위로

70만 독자의 마음을 해석해준 에세이스트 정영욱의 신작. 관계와 자존감에 대한 불안을 짚어내며 자신을 믿고 나아가는 것이 결국 현명한 선택임을 일깨운다. 청춘앓이를 겪고 있는 모든 이에게, 결국 해내면 그만이라는 마음을 전하는 작가의 문장들을 마주해보자.

내 마음을 좀먹는 질투를 날려 버려!

어린이가 지닌 마음의 힘을 믿는 유설화 작가의 <장갑 초등학교> 시리즈 신작! 장갑 초등학교에 새로 전학 온 발가락 양말! 야구 장갑은 운동을 좋아하는 발가락 양말에게 호감을 느끼지만, 호감은 곧 질투로 바뀌게 된다. 과연 야구 장갑은 질투심을 떨쳐 버리고, 발가락 양말과 친구가 될 수 있을까?

위기는 최고의 기회다!

『내일의 부』, 『부의 체인저』로 남다른 통찰과 새로운 투자 매뉴얼을 전한 조던 김장섭의 신간이다. 상승과 하락이 반복되며 찾아오는 위기와 기회를 중심으로 저자만의 새로운 투자 해법을 담았다. 위기를 극복하고 기회 삼아 부의 길로 들어서는 조던식 매뉴얼을 만나보자.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