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예스24 에세이 MD 김태희 추천] 어른들을 위한 그림 에세이 추천 4

마치 내 일기장을 보는 듯한 에세이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사랑하는 누군가를 떠나 보낸다는 건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함께 하는 순간을 후회 없이 보내며 사랑하는 게 얼마나 중요한지 ‘노견일기’를 보면서 다시금 깨닫습니다. (2019. 09. 20)

한 장의 그림과 짧은 문장이 주는 감동을 경험한 적 있으신가요? 매일 같은 일상이지만 그냥 스치고 지나가버릴 뻔한 순간을 그림과 글로 담아내는 작가들이 있습니다.

 

 

1. 노인경, 『사랑해 아니요군』

 

 

사랑해 아니요군.jpg

                                                         

 

 

『곰씨의 의자』 ,  『책 청소부 소소』 ,  『숨』  등을 그린 그림책 작가 노인경. 그녀가 아이를 키우면서 만난 새로운 세계를 그림으로 담아냈습니다. 작가 역시 처음 아이가 이끄는 세계가 낯설고 힘겨웠을 겁니다. 하지만 아이의 세계에 빠져들 수록 내가 사라지는 게 아니라 잃어버린 어린시절의 나와 만나 자신의 일상이 더욱 빛나게 되었다고 말합니다. 무엇이든 ‘아니   요’라고 대답하는 ‘아니요군’과 생각도 걱정도 많은 엄마의 일상은 그렇게 웃음과 위로를 줍니다. 아이의 마음에 가까이 다가가려는 엄마의 마음, 그런 엄마의 마음에 반응하는 아이를 보며 엄마와 아이의 관계가 아니더라도 모든 인간 관계가 똑같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이미지 1-tile.jpg

 


2. 정우열, 『노견일기 1』

 

 

노견일기.jpg

                                                          


 

늙은 개와 사는 건 슬프고 힘든 일 일까요? 인기 캐릭터 ‘올드독’으로 활동하는 정우열 작가가 열여섯 살 반려견 ‘풋코’와 제주에서 보낸 일상을 그린 에세이툰입니다. 웹툰이 연재되는 동안에 이미 독자들에게 ‘내 반려견과의 일상을 그대로 그려놓은 것만 같다’는 평을 받았습니다. 어느덧 ‘늙은 개’가 된 풋코와의 일상이 다소 무거울 수 있지만 작가 특유의 유머와 재치로 풀어냅니다. 사랑하는 누군가를 떠나 보낸다는 건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함께 하는 순간을 후회 없이 보내며 사랑하는 게 얼마나 중요한지  ‘노견일기’를 보면서 다시금 깨닫습니다.

 

 

이미지 4.jpg

 

 

3. 홍화정, 『쉬운 일은 아니지만』

 

800x0.jpg

                                                   

 

 

언제든 지금 있는 곳의 아름다움을 한 가지쯤 말할 수 있는 사람이고 싶다.
그 어디든, 곧바로 자신이 아름답다고 생각하는 것을 발견해낼 수 있다면.
-『쉬운 일은 아니지만』, 28쪽

 

“쉬운 일은 아니지만, 괜찮은 사람이 되고 싶어요.”  홍화정 작가는 이렇게 스스로에게 이야기합니다.

공감되는 이야기를 하고 싶고, 모르는 것을 모른다 말할 수 있는 사람, 돈에 솔직한 사람, 여행을 잘 하는 사람보다 일상을 잘 사는 사람, 잘하려는 욕심 대신 적당히 잘하는 법을 아는 사람이 되고 싶다고. 그리고 무엇보다 나 자신에게 괜찮은 사람이 되고 싶다고 말합니다. 나 자신에게 괜찮은 사람이 되기란 생각보다 쉽지 않습니다. 살다 보면 남에게 괜찮은 사람이 되기 위해 마음을 많이 쓰니까요. 마치 내 일기장을 보는 듯한 홍화정 작가의 그림일기를 읽다 보면 조금씩 내 마음은 어떤지 들여다 보게 됩니다. 그리고 다짐해봅니다. “나도 괜찮은 사람이 되고 싶어요. 쉬운 일은 아니지만.”

 

 

쉬운일은아니지만 상세.jpg

 

 

 

배너_책읽아웃-띠배너.jpg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김태희(도서MD)

    오늘의 책

    100장의 지도로 전하는 인류의 미래

    세계화 및 국제 개발 분야의 권위자인 이언 골딘과 정치학, 안보학 분야의 석학 로버트 머가가 현재를 사는 인류에게 전하는 메시지. 세계화 등 현존하는 인류에 닥친 핵심 난제 14가지를 다양한 지도를 통해 보여주고, 과학적 증거를 통해 해결첵을 제시한다.

    메리 올리버의 전미도서상 수상 시선집

    메리 올리버의 초기 시부터 대표작까지, 엄선한 142편의 시를 엮은 시선집. 번역가 민승남의 유려한 번역과 사진가 이한구의 아름다운 작품이 감동을 더한다. 그의 시를 통해 죽음을 껴안은 삶, 생명의 찬란함을 목격하며 되뇐다. ‘네가 누구든, 얼마나 외롭든 세상은 너의 상상에 맡겨져 있’다.

    미치오 카쿠, ‘모든 것의 이론’을 찾아서

    세계적인 이론물리학자, 끈 장이론의 창시자이자 미래학자 미치오 카쿠가 여덟 살 때부터 매진해온 탐구의 결정판. 이론물리학의 주요 이론과 자연에 존재하는 힘들의 관계, 나아가 인간과 우주는 어떻게 존재하는지 명쾌하게 설명한다. 시공간의 신비를 풀어낼 여정으로 우리를 안내한다.

    따뜻하고 뭉클한 행복의 맛

    어느 조용한 섬의 호스피스 ‘라이온의 집’을 배경으로 펼쳐지는 이야기. 『츠바키 문구점』의 작가 오가와 이토가 생의 마지막 시간을 보낼 장소로 이곳을 선택한 주인공과, 그 곁의 여러 삶과 죽음을 그린다. 일요일 오후 세 시의 특별한 간식 시간, 함께 나누는 따뜻하고 뭉클한 행복의 맛!

    .

    주목! 투데이 포커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