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예스24 에세이 MD 김태희 추천] 어른들을 위한 그림 에세이 추천 4

마치 내 일기장을 보는 듯한 에세이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사랑하는 누군가를 떠나 보낸다는 건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함께 하는 순간을 후회 없이 보내며 사랑하는 게 얼마나 중요한지 ‘노견일기’를 보면서 다시금 깨닫습니다. (2019. 09. 20)

한 장의 그림과 짧은 문장이 주는 감동을 경험한 적 있으신가요? 매일 같은 일상이지만 그냥 스치고 지나가버릴 뻔한 순간을 그림과 글로 담아내는 작가들이 있습니다.

 

 

1. 노인경, 『사랑해 아니요군』

 

 

사랑해 아니요군.jpg

                                                         

 

 

『곰씨의 의자』 ,  『책 청소부 소소』 ,  『숨』  등을 그린 그림책 작가 노인경. 그녀가 아이를 키우면서 만난 새로운 세계를 그림으로 담아냈습니다. 작가 역시 처음 아이가 이끄는 세계가 낯설고 힘겨웠을 겁니다. 하지만 아이의 세계에 빠져들 수록 내가 사라지는 게 아니라 잃어버린 어린시절의 나와 만나 자신의 일상이 더욱 빛나게 되었다고 말합니다. 무엇이든 ‘아니   요’라고 대답하는 ‘아니요군’과 생각도 걱정도 많은 엄마의 일상은 그렇게 웃음과 위로를 줍니다. 아이의 마음에 가까이 다가가려는 엄마의 마음, 그런 엄마의 마음에 반응하는 아이를 보며 엄마와 아이의 관계가 아니더라도 모든 인간 관계가 똑같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이미지 1-tile.jpg

 


2. 정우열, 『노견일기 1』

 

 

노견일기.jpg

                                                          


 

늙은 개와 사는 건 슬프고 힘든 일 일까요? 인기 캐릭터 ‘올드독’으로 활동하는 정우열 작가가 열여섯 살 반려견 ‘풋코’와 제주에서 보낸 일상을 그린 에세이툰입니다. 웹툰이 연재되는 동안에 이미 독자들에게 ‘내 반려견과의 일상을 그대로 그려놓은 것만 같다’는 평을 받았습니다. 어느덧 ‘늙은 개’가 된 풋코와의 일상이 다소 무거울 수 있지만 작가 특유의 유머와 재치로 풀어냅니다. 사랑하는 누군가를 떠나 보낸다는 건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함께 하는 순간을 후회 없이 보내며 사랑하는 게 얼마나 중요한지  ‘노견일기’를 보면서 다시금 깨닫습니다.

 

 

이미지 4.jpg

 

 

3. 홍화정, 『쉬운 일은 아니지만』

 

800x0.jpg

                                                   

 

 

언제든 지금 있는 곳의 아름다움을 한 가지쯤 말할 수 있는 사람이고 싶다.
그 어디든, 곧바로 자신이 아름답다고 생각하는 것을 발견해낼 수 있다면.
-『쉬운 일은 아니지만』, 28쪽

 

“쉬운 일은 아니지만, 괜찮은 사람이 되고 싶어요.”  홍화정 작가는 이렇게 스스로에게 이야기합니다.

공감되는 이야기를 하고 싶고, 모르는 것을 모른다 말할 수 있는 사람, 돈에 솔직한 사람, 여행을 잘 하는 사람보다 일상을 잘 사는 사람, 잘하려는 욕심 대신 적당히 잘하는 법을 아는 사람이 되고 싶다고. 그리고 무엇보다 나 자신에게 괜찮은 사람이 되고 싶다고 말합니다. 나 자신에게 괜찮은 사람이 되기란 생각보다 쉽지 않습니다. 살다 보면 남에게 괜찮은 사람이 되기 위해 마음을 많이 쓰니까요. 마치 내 일기장을 보는 듯한 홍화정 작가의 그림일기를 읽다 보면 조금씩 내 마음은 어떤지 들여다 보게 됩니다. 그리고 다짐해봅니다. “나도 괜찮은 사람이 되고 싶어요. 쉬운 일은 아니지만.”

 

 

쉬운일은아니지만 상세.jpg

 

 

 

배너_책읽아웃-띠배너.jpg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김태희(도서MD)

    오늘의 책

    이토록 매혹적인 외국어 공부

    인간은 언어를 구사하는 존재다. 우리가 언어를 배우는 이유는 보다 나은 인간이 되기 위해서다. 외국어 공부는 보다 넓은 세계도 보여준다. 『숲속의 자본주의자』 박혜윤, 응용언어학자 김미소 두 저자가 쓴 글을 읽으면 미치도록 외국어 공부가 하고 싶어진다. 영어, 일어 모두.

    배우 문가영이 아닌, 사람 문가영의 은밀한 기록

    배우 문가영의 첫 산문집. 문가영은 이번 에세이를 통해 ‘파타’라는 새로운 얼굴을 통해 자신의 내밀한 언어들을 선보인다. 자신을 경계인으로 규정하며, 솔직한 생각과 경험을 형태와 시공간을 뛰어넘어 실험적으로 다뤄냈다. 앞으로의 그녀가 더 기대되는 순간들로 가득 차 있는 에세이.

    자유롭고 행복한 삶

    좋아하는 일을 하며 자유로운 삶에 도달한 68만 유튜브 크리에이터 드로우앤드류의 신간이다. 남에게 보이는 삶을 벗어나 온전한 나의 삶을 위해 해온 노력과 경험을 들려준다. 막막하고 불안한 20-30대에게 자신만의 삶을 방식을 찾아가는 데 큰 힘이 될 것이다.

    사교육의 나라에서 흔들리지 않고 중심잡기

    단돈 8만 원으로 자녀를 과학고에 보낸 엄마가 알려주는 사교육을 줄이고 최상위권 성적으로 도약하는 법! 고액의 사교육비와 학원에 의존하는 대신, 아이의 자기주도적인 학습을 위해 부모가 가정에서 어떻게 올바른 학습 환경을 마련하고 노력을 해야하는지에 대해 알려준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