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예스24 경제경영 MD 박정윤 추천] 티끌 모아 태산, 다시 한 번 믿어보자!

『1일 1짠 돈 습관』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절약은 명사가 아니라 동사! 새는 돈 잡으려면 정리정돈이 먼저 입니다. 똑같은 물건을 모르고 두 개 살 때도 있고, 내가 이런 걸 왜 가지고 있지? (2019. 09. 05)

경제경영 분야를 담당하게 됐을 때 농담 반 진담 반으로 이런 얘기를 했습니다. ‘아 이제 재테크 책을 더 많이 볼 수 있을 테니 돈 좀 불려볼 수 있으려나!’ 물론 그것은 저의 큰 착각이었을 뿐, 연봉보다 가파르게 상승하는 집값에 한숨 쉬는 건 여전하고 통장 잔고도 크게 달라진 것이 없네요.


티끌 모아 태산이라는 말이 와닿지 않게 된 것도 이미 오래 전 입니다. 주위에도 이 말을 믿는 사람이 거의 없는 것 같고요. 그런데 정말 부동산, 주식을 통한 재테크만이 전부일까요? 이 책을 읽고 제 생각은 조금 달라졌습니다.

 

 

800x0.jpg

                                                        

 

 

『1일 1짠 돈 습관』  이 책은 다음에서 74만 회원을 가지고 있는 ‘짠돌이 카페’ 회원들의 짠테크 이야기를 담은 책입니다. 짠 중의 짠이라 할 수 있는 진짜 슈퍼 짠순이, 짠돌이 12명의 리얼한 절약 습관을 공개 하는데요.

 

‘헉 이렇게까지?!’ 싶은 내용도 간혹 있지만 재미있게 볼 수 있고요. 단순히 일상 생활 속 절약 방법만 알려주는 것이 아니라 그렇게 모은 돈을 크게 불릴 수 있는 재테크 꿀팁도 알차게 담았습니다. 신입사원, 30대 싱글, 초보육아맘, 워킹맘 등 각자 다른 삶을 살아가는 열두 명은 어떻게 짠테크 생활을 하고 있을까요?

 

 

1.jpg

 

 


 

절약은 명사가 아니라 동사! 새는 돈 잡으려면 정리정돈이 먼저 입니다. 똑같은 물건을 모르고 두 개 살 때도 있고, 내가 이런 걸 왜 가지고 있지? 언제 샀는지도 알 수 없는 물건도 있잖아요. 그런 실수를 하지 않기 위해 집 안 정리가 필요합니다. 또 소비가 소비를 부른다고 하죠. 차 사면 내비게이션, 블랙박스 사야 하고 보험료 내야하고. 부츠를 사면 부츠에 어울리는 옷과 재킷도 사고 싶고. 파생 소비 하기 전에 꼭 다시 한 번 생각해봐야 합니다.

 

 

 

2.jpg

 

 


사실 가장 바꾸기 어려운 게 소비 습관이잖아요. 짠테크 고수들은 어떻게 물욕에 대처할까요?

 

1. 물욕은 다스리는 것이 아니라 없애는 것이다. 지출을 하지 않은 날에는 그만큼 저축을 해보세요. 안 쓰고 모으는 즐거움을 줍니다.


2. 사고 싶은 건 장바구니에 넣어놓고 일주일을 기다린다. 일주일 후에도 그 물건이 생각나지 않으면 살 필요가 없는 물건입니다.


3. 산책을 할 때는 지갑을 두고 나간다. 충동적으로 돈이 나가는 것을 막아줍니다.


4. 하나를 사면 하나를 버린다. 그게 바로 미니멀 라이프 아닐까요!

 

 

3.jpg

 

 


전세 혹은 월세로 재개발 예정 지역에 살게 되었다면, 퇴거 시 집주인에게 이사비를 받을 수 있으니 놓치지 말고 챙기는 것이 좋고요. 신혼 집을 구할 때는 신축만 찾지 말고 이왕이면 입지, 학군 등 여러 가지를 고려해 투자 가치를 보면 더 좋겠죠. 그 밖에도 부동산 셀프 등기 하기, 다자녀 혜택 챙기기, 산모교실에서 경품 받기, 국내 여행 시 에코머니 제휴카드 만들기, 앱 테크로 부수입 만들기 등 다양한 짠테크 방법이 담겨 있습니다.   

 

 

   

4.jpg

 

 


책에 소개된 내용 중 한 두 가지라도 내 습관으로 만들어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끝으로 실천 할 수 있을 지 자신이 없지만 일단 책은 샀다- 하시는 분들은 책 맨 뒤, 에필로그를 먼저 읽어보세요. 열두 명의 슈퍼짠들이 ‘1일 1짠을 시작하려는 예비 슈퍼짠들에게’ 메시지를 남겼습니다. 어쩌면 힘이 들고 스트레스가 될 수도 있는 절약, 하지만 다른 사람 눈치 보지 않고 나와 가족을 위해 시작 할 수 있는 용기를 얻으시길 바랄게요.

 


 

 

1일 1짠 돈 습관다음 짠돌이 카페 슈퍼짠 12인 저 | 한국경제신문사(한경비피)
숨 쉴 때마다 절약을 실천해온 이들의 생생한 이야기는 누구나 하루에 한 가지를 아낄 수 있다는 것을 체감하게 해준다. 가족 형태나 수, 나이나 직업, 수입에 관계없이 누구나 실천할 수 있는 ‘ 짠테크’를 만나보자.

 

 

 

 

배너_책읽아웃-띠배너.jpg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박정윤 (도서MD)

    1일 1짠 돈 습관

    <다음 짠돌이 카페 슈퍼짠 12인> 저14,400원(10% + 5%)

    “습관이 됐을 뿐인데, 매일 돈이 더 모이고 있습니다” ‘짠돌이 카페’ 20년의 내공을 한 권에 담다! 2020년 개설 20주년을 맞는 다음 프리미엄 우수카페 ‘짠돌이’카페는 열두 달 통장 풍차돌리기, 봉투살림법 등 다양한 절약 기술을 최초로 선보이며 대한민국에서 절약을 가장 잘하는 사람들이 모인 대표 커..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20세기 가장 위대한 시인의 대표작

    짐 자무시의 영화 〈패터슨〉이 오마주한 시집. 황유원 시인의 번역으로 국내 첫 완역 출간되었다. 미국 20세기 현대문학에 큰 획을 그은 비트 세대 문학 선구자, 윌리엄 칼로스 윌리엄스의 스타일을 최대한 살려 번역되었다. 도시 패터슨의 역사를 토대로 한, 폭포를 닮은 대서사시.

    본격적인 투자 필독서

    네이버 프리미엄콘텐츠' 경제/재테크 최상위 채널의 투자 자료를 책으로 엮었다. 5명의 치과 전문의로 구성된 트레이딩 팀으로 국내는 물론, 해외 최신 기술적 분석 자료까지 폭넓게 다룬다. 차트를 모르는 초보부터 중상급 투자자 모두 만족할 기술적 분석의 바이블을 만나보자.

    타인과 만나는 황홀한 순간

    『보보스』, 『두 번째 산』 데이비드 브룩스 신간. 날카로운 시선과 따뜻한 심장으로 세계와 인간을 꿰뚫어본 데이비드 브룩스가 이번에 시선을 모은 주제는 '관계'다. 타인이라는 미지의 세계와 만나는 순간을 황홀하게 그려냈다. 고립의 시대가 잃어버린 미덕을 되찾아줄 역작.

    시는 왜 자꾸 태어나는가

    등단 20주년을 맞이한 박연준 시인의 신작 시집. 돌멩이, 새 등 작은 존재를 오래 바라보고, 그 속에서 진실을 찾아내는 시선으로 가득하다. 시인의 불협화음에 맞춰 시를 소리 내어 따라 읽어보자. 죽음과 생, 사랑과 이별 사이에서 우리를 기다린 또 하나의 시가 탄생하고 있을 테니.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