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일단 독자의 눈길을 끌어야죠 - 마음산책

<채널예스> 인친소 5편 : 마음산책 (@maumsanchaek)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오래 생각하고 머물지 않아도 쓱 넘겨본 한 컷의 이미지에서 마음의 떨림을 느낀다면 최고죠. 인스타그램에는 책이 더욱 아름답게 보이고 마음을 움직이는 강력한 힘이 있습니다. (2019. 09. 03)

사진1_배너_인친소_.jpg

 

 

 

<채널예스>가 특집기획으로 인스타그램에서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는 인기 출판사 및 독립서점의 계정을 소개합니다. 반가운 책소식으로 피드를 채워주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어보세요!

 

 

마음산책 인스타그램  은 햇볕이 잘 드는 방 같다. 나른하게 낮잠을 자는 고양이들과 초록빛 그늘 사이에 놓인 책들. 인상적인 문구 한 줄 덕분에 금방이라도 책을 펼치고 싶어진다. 마음을 건드리는 게시물의 비결은 진솔함이다. '마음산책이 책방 간다' 코너는 작은 서점을 직접 방문하여 공간이 주는 분위기를 세세하게 전한다. 편집자의 후기도 단순한 소개글이 아닌, 책을 잘 만들기 위해 고민한 흔적이 담겨 있다. 한 컷의 이미지로 마음의 떨림을 전하고 싶다는 '마음산책' 이야기.

 

팔로워가 2만 7천 명을 넘었어요. 축하드리며, 계정의 콘셉트를 소개해주세요.


입사 면접 때 대표님이 카메라와 친한지 물어보셨어요. 사진을 잘 찍는 사람이면 좋겠다고요. 마음산책은 표지도 그렇고 여러 가지 행사에서도 한 컷의 이미지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출판사라는 걸 알았습니다. ‘인스타그램’은 독자분에게 마음산책의 마음을 잘 보여주는 매력적인 매체입니다. 종종 출판사 골목길 출사를 나갔을 때 제가 찍은 사진과 책의 발췌 문장으로 카드를 만들어 올렸습니다. 팔로워가 늘더니 이제 2만 7천 명이 넘었지요. 요즘엔 책 표지만큼 메시지가 강한 게 없다는 생각에 책 사진과 문구를 올리며 한 컷의 이미지로 책을 소개합니다.

 

 

마음산책_002.png

각자의 취향으로 책을 추천하는 마음산책 식구들

 

 

마음산책의 감성을 잘 보여주는 책, 영화, 그림에 대한 짧은 리뷰들이나 일상의 이야기들이 올라와요. 게시물을 올리시는 특별한 기준이 있나요?


마음산책은 구성원 모두가 포스팅을 올립니다. 편집자, 디자이너, 마케터가 각자의 시각에서 다채롭게 풀어내는 책, 영화, 그림, 일상에 관한 이야기가 흥미롭지요. 계정을 관리하고 제가 만든 게시물을 올리는 것 외에 마음산책의 구성원들 포스팅에 감탄하는 것도 제 일입니다. (웃음) 다들 어쩜 그렇게 감각적인지. 새롭고 영감을 줄 수 있는 것, 소소한 기쁨을 나누는 것이 기준이라면 기준입니다.

 

 

마음산책_003.png

많은 독자분의 호응이 있었던 <2019마음산책북클럽>

 

 

인스타그램을 운영하면서, 가장 기분이 좋았던 순간은 언제인가요?


마음산책 SNS만을 통해서 공지한 ‘마음산책북클럽’에 깜짝 놀랄 만큼(모집 인원의 6배!) 호응을 얻었을 때가 생각납니다. 마음산책 SNS를 꾸준히 보시는 분이 생각보다 많구나 실감했지요. 물론 대응하느라 마음과 손가락이 바빴지만 입가에는 미소가 떠나지 않았던 즐거운 노동이었습니다.

 

팔로워 분들과 소통했던,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가 있나요?


온라인에서 오랫동안 소통해온 팔로워 분들과 직접 만나게 되었을 때, 낯설지만 친숙한 느낌이 묘했습니다. 멀리서 보고도 바로 저인 줄 알아보시고, “M님 맞으시죠?”라며 먼저 인사해주시는 독자 분을 만나면 부끄럽기도 하면서… 그동안 글에서 저를 너무 많이 드러낸 것인가 ‘급반성 모드’가 되기도 합니다. (지금은 그냥 포기 상태입니다, 즐기기로 했습니다.)

 

 

마음산책_004.png

<마음산책이 책방 간다> 벌써 스물두 번째 책방.

 

 

마음산책이 책방 간다’라는 코너가 연재되고 있습니다. 새로운 책방에 갈 때, 특별히 주목하는 부분은 무엇인가요?


책방의 큐레이션을 눈여겨봅니다. 독자가 이 책방에 오고 싶도록 설득하는 것이 제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와, 이런 책방이 있는 줄 몰랐어요”라는 말을 조금씩 줄여가고 싶습니다. 그렇기에 새로운 책방이 생기면 재빠르게 찾아가서 독자에게 알리려고 노력합니다. 책방 분들이 “마음산책 인스타그램 보고 왔다는 손님이 늘었어요.“라는 말을 하시면 엄청 뿌듯하죠.

 

담당자님이 보실 때, 변화하는 출판계에서 인스타그램의 역할은 무엇인가요?


다양한 콘텐츠를 한눈에 보여주는 점이 재미있습니다. 오래 생각하고 머물지 않아도 쓱 넘겨본 한 컷의 이미지에서 마음의 떨림을 느낀다면 최고죠. 인스타그램에는 책이 더욱 아름답게 보이고 마음을 움직이는 강력한 힘이 있습니다. 서점에서 책을 고르는 것과 비슷한 점이 있는데 그 많은 책 중에서 먼저 눈길을 끈 표지의 책을 살펴보듯이 인스타그램 이미지는 일단 눈길을 끌어야 합니다. 예뻐야 하고 멋져야죠. 출판사로서는 책의 중요한 정보와 메시지를 이미지로 전달하는 역할이 얼마나 중요한지 깨닫고 있습니다.

 

요즘 가장 재밌게 보는 인스타그램 계정을 추천해주신다면요?


서울형책방(@seoulbookshops) 계정을 흥미롭게 보고 있습니다. 저와는 다른 시각에서 동네 책방의 매력을 알 수 있게 하는 채널입니다. 책방에서 뵙던 분들의 신선한 인터뷰 읽는 재미도 쏠쏠하죠. 책방과 책에 대한 철학을 보고 배우는 한편, 반성도 하게 됩니다. 책의 무게가 결코 가볍지 않다는 걸 다시금 느낍니다.

 

내가 홍보하지만 '참 좋다고 생각하는 책'을 딱 한 권만 추천해주세요.


제가 마음산책에 입사하게 된 계기를 만든 책을 소개합니다. 바로 ‘작가의 작가’라고 불리는 제임스 설터의 『어젯밤』  입니다. 레이먼드 카버와 존 치버에 빠져 살던 저에게 소설 창작 담당 교수님이 추천해주신 책이었습니다. 짧기에 더 많은 것을 보여주는 문체, 씁쓸함이 혀에 와닿는 듯한 단편을 모아둔 책입니다. 필사까지 하며 익히고 싶었던 문장이 가득 담긴 책입니다.

 



 

 

어젯밤제임스 설터 저/박상미 역 | 마음산책
생각지도 못하게 엉망이 되어버린 순간을 포착하는 데 가히 천재적이며, 거기에 뒤따르는 혼란과 상실을 특유의 군더더기 없는 문장으로 드러내는 설터의 문장력을 이 책을 통해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배너_책읽아웃-띠배너.jpg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2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김윤주

    좋은 책, 좋은 사람과 만날 때 가장 즐겁습니다. diotima1016@yes24.com

    어젯밤

    <제임스 설터> 저/<박상미> 역8,550원(10% + 5%)

    인생을 망치기도 하는 열정과 욕망의 정체를 그리다 국내 처음으로 소개되는 제임스 설터의 작품 동료 작가들이 완벽한 스타일리스트로 칭송하는 제임스 설터. 『어젯밤』은 그의 작품 중 국내에 처음으로 소개되는 소설로, 치정과 배신으로 폭발 직전인 한순간을 묘파하는 열 편의 단편이 실려 있다. 작가는 주로 미국 ..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ebook
    어젯밤

    <제임스 설터> 저/<박상미> 역6,600원(0% + 5%)

    국내 첫 소개! '작가들이 칭송하는 완벽한 스타일리스트, 설터!' “제임스 설터는 너무 늦게 우리 독자에게 왔다!”―소설가 하성란 20세기 미국 문단에 한 획을 그은 소설가이자, 동료 작가들이 완벽한 스타일리스트로 칭송하는 제임스 설터의 작품이 한국에 처음 소개된다. 설터는 헤밍웨이로 대표되는 간결한 남..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수학 좋아하는 아이로 키우는 엄마표 유아수학 공부

    국내 최대 유아수학 커뮤니티 '달콤수학 프로젝트'를 이끄는 꿀쌤의 첫 책! '보고 만지는 경험'과 '엄마의 발문'을 통해 체계적인 유아수학 로드맵을 제시한다. 집에서 할 수 있는 쉽고 재미있는 수학 활동을 따라하다보면 어느새 우리 아이도 '수학을 좋아하는 아이'로 자랄 것이다.

    나를 바꾸는 사소함의 힘

    멈추면 뒤처질 것 같고 열심히 살아도 제자리인 시대. 불안과 번아웃이 일상인 이들에게 사소한 습관으로 회복하는 21가지 방법을 담았다. 100미터 구간을 2-3분 이내로 걷는 마이크로 산책부터 하루 한 장 필사, 독서 등 간단한 습관으로 조금씩 변화하는 내 모습을 느끼시길.

    지금이 바로, 경제 교육 골든타임

    80만 독자들이 선택한 『돈의 속성』이 어린이들을 위한 경제 금융 동화로 돌아왔다. 돈의 기본적인 ‘쓰임’과 ‘역할’부터 책상 서랍 정리하기, 용돈 기입장 쓰기까지, 어린이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소재로 자연스럽게 올바른 경제관념을 키울 수 있다.

    삶의 주인공은 내가 아니야

    저마다 삶의 궤적이 조금씩 다르지만 인간은 비슷한 생애 주기를 거친다. 미숙한 유아동기와 질풍노동의 청년기를 거쳐 누군가를 열렬하게 사랑하고 늙어간다. 이를 관장하는 건 호르몬. 이 책은 시기별 중요한 호르몬을 설명하고 비만과 우울, 노화에 맞서는 법도 함께 공개한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