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다섯 개 봉우리를 넘는 제주 좌보미오름

가을철이면 황금빛 억새꽃으로 출렁이는 오름 군락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세 개의 봉우리를 건너 마침내 네 번째 오름 봉우리에 오르자 전망이 탁월하다. 가까이에는 백약이오름이 친근하게 보이고, 그 주변으로는 오름의 여왕이라는 다랑쉬오름이 우뚝 서 있다. (2019. 08. 28)

20190728_113330_HDR.jpg

좌보미오름에 들어서면 마주하는 표선면 공동묘지

 

 

좌보미오름에서 바라본 주변 오름

 

새벽녘 백약이오름 정상에 서서 동쪽을 바라보면 성산일출봉 주변으로 울긋불긋한 기운이 감돌다가 서서히 해가 뜨는 것을 볼 수 있다. 오름 사이로 시원하게 뻗은 금백조로에는 자동차가 헤드라이트를 켜고 새벽길을 여유롭게 달린다. 그 주변에는 높은오름, 아부오름, 동검은이오름 등 유명한 오름이 곳곳에 흩어져 있다. 동쪽으로 시선을 돌리면 오래전부터 내 시선을 붙드는 오름 군락이 있다. 높이는 제각각인데 네다섯 개의 오름은 오붓하게 한 가족처럼 모여 있다.

 

 

20190728_113839_HDR.jpg

오름 주변으로는 드넓은 억새 들판이 펼쳐진다

 

 

바다와 더 가까워서 정상 부근의 전망이 좋을 게 확실한데 왜 저 오름에 가는 사람은 내 주변에 아무도 없을까? 태양이 쨍쨍 내리쬐던 뜨거운 여름 오전, 이 오름 군락을 찾았다. 예상한 대로, 여러 개의 오름이 따로 존재하는 게 아니라 하나의 오름이었다. 이름은 좌보미오름이었다. 일단 한 번 걷기 시작하면 다섯 개의 봉우리를 오르내리며 한 바퀴 돌 수 있다. 천천히 걸어도 두 시간이면 충분하다.

 

내비게이션에 ‘좌보미오름’으로 검색하면 자칫 엉뚱한 길로 가기 쉽다. 일단 ‘백약이오름’의 주차장으로 설정하고 그곳으로 향했다. 백약이오름 주차장에 도착해서 좌측 샛길로 10여 분 들어갔다. 포장은 되어 있지만 도로가 좁아서 혹시 맞은 편에서 차가 오지 않을까 걱정이 들었다. 다행히 이날 좌보미오름을 찾은 사람은 우리 외에는 아무도 없었다.

 

 

20190728_114433_HDR.jpg

오름 초반에는 경사가 제법 있고 수풀이 우거졌다

 

 

좌보미오름에는 별도의 주차장이 없다. 대신 자동차가 드나들 수 있도록 울타리가 열려 있고, 그 안의 풀밭 위에 주차하면 된다. 별도로 조성한 주차 구역은 아니지만 대략 대여섯 대 정도의 주차가 가능해 보였다. 이곳에서 바라본 좌보미오름은 지금껏 보아온 오름과는 분위기가 확연히 다르다. 정확한 숫자를 알 수 없는 오름 여러 개가 거대한 말굽형 모양으로 양 끝이 한쪽으로 향하여 누워 있다. 그 안쪽으로는 드넓은 초원 위에 표선면 공동묘지(납골묘)가 조성되어 있어서 한낮에도 을씨년스럽다.

 

 

20190728_115229_HDR.jpg

첫 봉우리에서 보이는 성산일출봉

 

 

주차한 풀밭의 바로 우측에 위치한 봉우리 방향으로 발걸음을 옮겼다. 좌보미오름 군락에서 가장 표고가 낮아 보이지만 입구를 찾기 힘들고, 관리자가 없는지 사람 키 높이 이상의 수풀이 정글처럼 길을 가로막고 있다. 여름이라 반소매와 얇은 바지를 입고 왔다가 초반에 큰 낭패를 봤다. 손과 발로 온갖 수풀과 넝쿨을 헤치고 가다가 여러 번 가시에 찔렸다. 아프리카 정글에서 길을 낼 때 사용하는 정글도가 절실했다.

 

 

20190728_115532_HDR.jpg

이곳은 가을철에 황금빛으로 변한다

 

 

험난한 산길을 십여 분 정도 힘들게 오르자 아까 같은 길을 가로막는 잡초 지대는 사라졌지만, 경사가 상당히 심한 구간이 등장했다. 노약자에게는 쉽지 않은 산길임이 분명하다. 그렇게 조금 더 오르니 나무가 일부 가리지만 동쪽으로 확 트인 첫 봉우리의 정상에 도달했다. 산불감시 초소가 있지만 상주하는 사람은 보이지 않았다. 화창한 날이라서 그런지 성산일출봉과 동쪽 지역의 풍력발전기 여러 대가 눈에 들어왔다. 햇살은 뜨거웠지만 등 뒤에서 불어오는 시원한 바람이 땀을 식혀줬다. 여기서 한숨을 돌리고 다소 급경사를 내려오면 작은 수풀 지대가 보이고 그 앞에 귀엽게 생긴 작은 동산이 눈앞에 등장하는데 좌보미알오름이다.

 

 

20190728_120322_HDR.jpg

동쪽으로 보이는 먼 바다와 풍력발전기

 

 

좌보미오름은 좌우에 봉우리가 있는데 서로 의지한다고 해서 붙여졌단다. 물론 다른 오름처럼 이것도 ‘설’에 불과하다. 주봉에는 울창한 소나무와 삼나무가 오름을 가득 채우고 있고, 다양한 종류의 버섯도 많다. 표고 342m, 비고 100m로 높지 않지만 밑지름이 1,200m에 이를 정도로 광대한 면적이라서 가을철이면 이 거대한 오름 군락은 황금빛 억새꽃으로 출렁인다. 오름의 북쪽으로는 초승달처럼 생긴 월랑지라는 오름도 있어서 이왕 좌보미오름에 온 김에 월랑지까지 걷는 사람도 많다.

 

 

20190728_122006.jpg

우거진 숲이 뜨거운 햇살을 조금이나마 막아준다

 

 

일단 좌보미오름 트레킹을 시작하면 현재 나의 위치를 파악하기 쉽지 않다. 산책로는 보통 나무가 우거져서 바깥 풍경이 잘 보이지 않는다. 게다가 급경사가 많아서 조심스럽게 이동하다 보면 어느새 몇 번째 봉우리인지 알 수 없는 곳에 올라오곤 한다. 큰 봉우리가 다섯 개지만 여기에 속한 작은 굼부리가 또 여러 개이고, 그 굼부리 안에 알오름도 있다. 어쨌든 길은 하나뿐이라 조난 될 일은 없지만 아무래도 혼자 걷기에는 부담스럽다.

 

 

20190728_123350_HDR.jpg

좌보미오름에서는 다양한 길을 걸을 수 있다

 

 

세 개의 봉우리를 건너 마침내 네 번째 오름 봉우리에 오르자 전망이 탁월하다. 가까이에는 백약이오름이 친근하게 보이고, 그 주변으로는 오름의 여왕이라는 다랑쉬오름이 우뚝 서 있다. 한라산은 마치 신기루처럼 조금은 희미한 존재로 비친다. 이제 조금만 더 가면 오늘의 길고 험한 오름 걷기가 끝나겠지만, 좀처럼 이곳을 벗어나기 싫을 정도로 아름다운 곳이다. 김종철은 <오름나그네>에서 이 오름을 ‘황량한 들판에 알몸으로 숨 쉬는 야성녀의 터질 듯한 젊음, 그런 느낌의 좌보미에는 생동감이 흐른다’고 표현했다. 오름 상공의 시원한 공기를 심호흡으로 마시고, 제자리에서 천천히 한 바퀴를 돌며 주변의 모든 것을 눈에 담아 본다.

 

 

20190728_124209_HDR.jpg

주변으로는 제주 동쪽의 다양한 오름 군락이 보인다

 

20190728_125918_HDR.jpg

파란 하늘과 대비되는 오름 지대

 

20190728_125925_HDR.jpg

네번째 봉우리에 오르는 길

 

20190728_130045_HDR.jpg

마지막 봉우리에서 다시 한 번 마주한 성산일출봉

 

 

◇ 접근성 ★★
◇ 난이도 ★★★★
◇ 정상 전망 ★★★★

 

 

 

 

오름에 가져온 책

 

 

 

 

 

20190728_124153_HDR.jpg

 


『책여행자』
  장성민 저

 

저자는 어린 시절 히말라야 산 속에 자리잡은 학교를 다니며 도서관을 접하게 됐다. 그에게 책은친구나 다름 없었다. 그동안 만났던 유럽의 책방과 도서관 이야기를 아름다운 사진과 함께 한 권에 책에 펼쳐 놓았다. 나도 저자의 발자취를 따라 세계를 여행하고 싶다.

 

 

 

찾아가는 방법

 

지도 앱이나 내비게이션에서 '좌보미오름' 또는 '백약이오름'으로 검색하면 된다. 백약이오름 주차장에 도착하면 좌측으로 난 길로 2km(약 5~10분 소요) 정도 더 들어가면 된다. 제주공항에서 차로 55분 소요된다. 대중교통을 이용할 경우, 111번 급행버스를 타고 가다가 대천환승정류장에서 211번으로 갈아타면 된다. 좌보미오름 전용 주차장은 없지만 입구 부근 잡초 지대에 다섯 대 정도의 주차가 가능하다.
◇ 주소 : 서귀포시 표선면 성읍리 산 6

 

 

 

주변에 갈만한 곳

 

보롬왓
겨울을 제외한 시즌 내내 메밀꽃과 수국, 라벤더, 청보리 등을 볼 수 있는 아름다운 꽃밭이다. 같은 이름의 카페에서는 이곳에서 직접 재배한 재료로 차를 만든다.
◇ 주소 : 서귀포시 표선면 번영로 2350-104
◇ 이용시간 : 10:00 ~ 18:00
◇ 요금 : 성인 3,000원 / 경로, 어린이 1,000원

 

 

1300k 에코브릿지
송당리 마을회관이었던 곳이 제주 수제 물품을 판매하는 곳으로 바뀌었다. 다른 곳에서는 볼 수 없는 제주의 특색을 살린 상품이 많다. 2층에는 직접 만든 빵과 커피를 먹을 수 있는 카페가 있다.
◇ 주소 : 제주시 구좌읍 중산간동로 2240
◇ 전화 : 064-782-1305

 

 

 

최경진


4년차 제주 이주민이다. 산과 오름을 좋아하여 거의 매일 제주 곳곳을 누빈다. 오름은 100여회 이상, 한라산은 70여회, 네팔 히말라야는 10여회 트레킹을 했다. 스마트폰으로 제주의 아름다운 자연을 담고 있으며(www.nepaljeju.com), 함덕 부근에서 에어비앤비 숙소를 운영 중이다.

 

 

 

배너_책읽아웃-띠배너.jpg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YES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ㆍ사진 | 최경진

4년차 제주 이주민이다. 산과 오름을 좋아하여 거의 매일 제주 곳곳을 누빈다. 오름은 100여회 이상, 한라산은 70여회, 네팔 히말라야는 10여회 트레킹을 했다. 스마트폰으로 제주의 아름다운 자연을 담고 있으며(www.nepaljeju.com), 함덕 부근에서 에어비앤비 숙소를 운영 중이다.

책여행자

<김미라> 저14,400원(10% + 5%)

책과 여행이 낳은 아름다운 혼혈아, ‘책여행자’ 책 속을 여행하며 세상을 읽고, 세상을 여행하며 책을 만난다 책이 책 이상의 가치를 지니는 유럽의 헌책방, 도서관, 고서점, 길거리 서점을 두루 다니며 풍부한 사진과 함께 설명을 한다. 특히 일반 여행자들이라면 지나치기 쉬운 유서 깊은 서점들의 뒷이야기들과 ..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20세기 가장 위대한 시인의 대표작

짐 자무시의 영화 〈패터슨〉이 오마주한 시집. 황유원 시인의 번역으로 국내 첫 완역 출간되었다. 미국 20세기 현대문학에 큰 획을 그은 비트 세대 문학 선구자, 윌리엄 칼로스 윌리엄스의 스타일을 최대한 살려 번역되었다. 도시 패터슨의 역사를 토대로 한, 폭포를 닮은 대서사시.

본격적인 투자 필독서

네이버 프리미엄콘텐츠' 경제/재테크 최상위 채널의 투자 자료를 책으로 엮었다. 5명의 치과 전문의로 구성된 트레이딩 팀으로 국내는 물론, 해외 최신 기술적 분석 자료까지 폭넓게 다룬다. 차트를 모르는 초보부터 중상급 투자자 모두 만족할 기술적 분석의 바이블을 만나보자.

타인과 만나는 황홀한 순간

『보보스』, 『두 번째 산』 데이비드 브룩스 신간. 날카로운 시선과 따뜻한 심장으로 세계와 인간을 꿰뚫어본 데이비드 브룩스가 이번에 시선을 모은 주제는 '관계'다. 타인이라는 미지의 세계와 만나는 순간을 황홀하게 그려냈다. 고립의 시대가 잃어버린 미덕을 되찾아줄 역작.

시는 왜 자꾸 태어나는가

등단 20주년을 맞이한 박연준 시인의 신작 시집. 돌멩이, 새 등 작은 존재를 오래 바라보고, 그 속에서 진실을 찾아내는 시선으로 가득하다. 시인의 불협화음에 맞춰 시를 소리 내어 따라 읽어보자. 죽음과 생, 사랑과 이별 사이에서 우리를 기다린 또 하나의 시가 탄생하고 있을 테니.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