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예스24 에세이 MD 김태희 추천] 여행에도 환(상)타(파)가 필요해

여행은 기쁨만을 재배하는 비닐하우스가 아니다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20여년간 긴 여행을 돌고 돌아 환타가 닿은 곳은 바로 그가 있는 현실이었나 봅니다. (2019. 08. 06)

본격적인 여름 휴가 시즌입니다. 올해도 기록적인 더위가 예상되지만 기다렸던 휴가를 놓칠 수 없어 여행에 대한 부푼 꿈과 환상을 안고 어디론가 떠나게 되죠. 일상에 지친 사람들에게 지금의 현실을 떠난다는 생각만으로도 잠시 행복해질 수 있는 게 바로 여행입니다.

 

그런 여행의 환상을 깨트리는 여행작가가 있습니다. 환상을 깨는 여행작가 환타(幻打) 전명윤. 1996년 인도를 처음 여행하면서 여행작가의 길로 들어선 그는 홍콩, 베이징, 인도, 오키나와, 상하이 등 다수의 여행 가이드북을 집필하면서 팬까지 거느린 대한민국 대표 여행작가입니다. 일단 떠나라! 고 외쳐야 할 여행 가이드북 작가가 구원을 찾아, 환상을 쫓아 떠나려는 여행자들에게 여행에 낀 환상을 걷어차겠다고 스스로 나섰습니다.

 

 

08 _믟뀴_メ꼸_■꼳___뗡뀲_됣뀽 _뤳뀫_꺻뀽ok.jpg


 

『환타지 없는 여행』  은 그가 가이드북에 미처 다 쓰지 못한 여행에 대한 이야기가 담겨있습니다.취향대로 떠나는 여행과 여행작가라는 직업의 윤리의식 사이의 갈등. 누구보다 발품을 팔아 얻은 정보는 가이드북에 담긴 순간 시대의 변화 앞에 틀린 정보가 되기도 하고, 되려 관광객 대상으로 물가만 높여 놓는 의도치 않은 결과를 낳기도 합니다. 협찬이라는 유혹이 도사리는 여행지에서 타협에 밀려 공정함에 금이 가는 현실을 알다 보니 책에 담긴 정보가 인터넷에 담긴 정보보다 정확할까라는 의심이 들 때도 있다고 스스로 밝힙니다.

 

 

08 _믟뀴_メ꼸_■꼳___뗡뀲_됣뀽 _뤳뀫_꺻뀽ok2.jpg


 

그는 종종 “여행작가가 지역의 문제에 왜 그렇게 관심이 많으냐”는 질문을 받습니다. 그에게 있어서 가이드북 취재는 단지 호텔, 맛집, 유명 관광지 정보만 소개하는 일이 아닙니다. 지역 사람들을 만나 그들이 어디로 향하고 있는지 듣는 일이죠. 이 책의 프롤로그는 지금 ‘범죄인 인도법 반대 시위’가 한창인 홍콩에서 썼습니다. 눈에 보이는 것만이 아닌 현지인들의 생각과 사건의 맥락까지 전달하고자 하는 의지가 느껴집니다.

 

 

08 _믟뀴_メ꼸_■꼳___뗡뀲_됣뀽 _뤳뀫_꺻뀽ok3.jpg

 

 

20여년간 긴 여행을 돌고 돌아 환타가 닿은 곳은 바로 그가 있는 현실이었나 봅니다. 현실이 여행을 부르고, 다시 여행의 경험이 현실로 이어지는 순간. 환상을 깨트리기를 반복하며 여행의 폭을 넓혀갈 수 있었습니다. 현실에 없는 환타지 여행을 찾아 떠나는 사람들에게 꼭 들려주고 싶은 진짜 여행에 대한 이야기. 하지만 읽고 있으면 또 다시 여행을 그리워하게 되는 환타 전명윤의 환타지 없는 여행이야기입니다.

 

 

08 _믟뀴_メ꼸_■꼳___뗡뀲_됣뀽 _뤳뀫_꺻뀽ok9.jpg

 

 

이 책을 가장 먼저 읽은 박찬일 주방장은 이렇게 이야기 합니다.


“다 읽으면 환타 1리터쯤 원샷한 기분이다. 시원하게 뻥 뚫리는데 왜 속에서 눈물이 나지?”


가이드북 깍는 환타 전명윤과 고독한 대식가 박찬일 주방장이 함께 여행, 음식, 인생 이야기를 나누는 자리를 준비했습니다. 이 세가지 주제에 대해서라면 밤새도록 이야기해도 끝나지 않을 것 같은 두 사람이 함께 하는 <한 여름 밤의 환타 - 지> 북토크에 초대합니다.  

 

 

이미지 2.jpg

 

*이벤트링크

//www.yes24.com/Cooperate/Yes24Gateway.aspx?pid=255792&ReturnURL=//www.yes24.com/eWorld/EventWorld/Event?eventno=173190

 

날짜 : 2019.8.22(목) 오후7시30분
장소 : 홍대 팟빵홀
모객인원 : 70명
당첨자 발표 : 8.19(월) YES24 이벤트 당첨자 발표 게시판

 

 

 

배너_책읽아웃-띠배너.jpg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김태희(도서MD)

    환타지 없는 여행

    <전명윤> 저14,220원(10% + 5%)

    가이드북 깎는 환타, 여행의 환상 너머 현실을 바라보다 대한민국 대표 여행작가 환타 전명윤이 가이드북에는 미처 다 쓰지 못한 이야기를 꺼냈다. 여행은 오직 기쁨만을 위해 준비된 비닐하우스가 아니라고 말하는 이 책은 우리가 여행에서 보고 듣고 싶어 하는 이야기, 이른바 환타지의 다음 장을 펼친다. 20년..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ebook
    환타지 없는 여행

    <전명윤> 저11,000원(0% + 5%)

    가이드북 깎는 환타, 여행의 환상 너머 현실을 바라보다 대한민국 대표 여행작가 환타 전명윤이 가이드북에는 미처 다 쓰지 못한 이야기를 꺼냈다. 여행은 오직 기쁨만을 위해 준비된 비닐하우스가 아니라고 말하는 이 책은 우리가 여행에서 보고 듣고 싶어 하는 이야기, 이른바 환타지의 다음 장을 펼친다. 20년..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수학 좋아하는 아이로 키우는 엄마표 유아수학 공부

    국내 최대 유아수학 커뮤니티 '달콤수학 프로젝트'를 이끄는 꿀쌤의 첫 책! '보고 만지는 경험'과 '엄마의 발문'을 통해 체계적인 유아수학 로드맵을 제시한다. 집에서 할 수 있는 쉽고 재미있는 수학 활동을 따라하다보면 어느새 우리 아이도 '수학을 좋아하는 아이'로 자랄 것이다.

    나를 바꾸는 사소함의 힘

    멈추면 뒤처질 것 같고 열심히 살아도 제자리인 시대. 불안과 번아웃이 일상인 이들에게 사소한 습관으로 회복하는 21가지 방법을 담았다. 100미터 구간을 2-3분 이내로 걷는 마이크로 산책부터 하루 한 장 필사, 독서 등 간단한 습관으로 조금씩 변화하는 내 모습을 느끼시길.

    지금이 바로, 경제 교육 골든타임

    80만 독자들이 선택한 『돈의 속성』이 어린이들을 위한 경제 금융 동화로 돌아왔다. 돈의 기본적인 ‘쓰임’과 ‘역할’부터 책상 서랍 정리하기, 용돈 기입장 쓰기까지, 어린이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소재로 자연스럽게 올바른 경제관념을 키울 수 있다.

    삶의 주인공은 내가 아니야

    저마다 삶의 궤적이 조금씩 다르지만 인간은 비슷한 생애 주기를 거친다. 미숙한 유아동기와 질풍노동의 청년기를 거쳐 누군가를 열렬하게 사랑하고 늙어간다. 이를 관장하는 건 호르몬. 이 책은 시기별 중요한 호르몬을 설명하고 비만과 우울, 노화에 맞서는 법도 함께 공개한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