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이두헌 “나쁜 어른들이 ‘풍선’을 듣길 바랐어요”

그림책 『풍선』 이두헌 작사가 인터뷰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어른과 아이들이 모두 ‘랄랄라’ 하며 따라 부르는 모습을 보고 노래라는 것이 이렇게 세대를 거치며 흐르듯 남는 것이구나 느꼈어요. (2019. 07. 23)

이두헌_사진1.png

 

 

지나가 버린 어린 시절엔 풍선을 타고 날아가는 예쁜 꿈도 꾸었지_다섯손가락 2집 수록곡 「풍선」

 

1986년에 발표된 이후 경쾌한 멜로디와 풋풋한 가사로 많은 사랑을 받은 곡 「풍선」이 한국 대중가요의 아름다운 노랫말을 그림책으로 만나는 ‘창비 노랫말 그림책’ 두 번째 권으로 새롭게 탄생했다. 33년이라는 오랜 시간이 흘러도 변함없이 맑고 순수한 노랫말이 그림책  『풍선』  의 글이 되어 싱그러운 감성을 전한다. 밴드 ‘다섯손가락’으로 데뷔한 기타리스트 겸 작사ㆍ작곡가 이두헌의 맑은 가사와 그림책 작가 최은영의 섬세한 그림이 만나 빛나는 유년의 순간들을 아름답게 펼쳐 보인다.

 

“작은 풍선에 올라 하늘을 날 수 있다고 믿었던 그 시간들이 모여 우리는 꿈을 꾸는 어른으로 살아갑니다. 어른 시절만 사는 어른은 없습니다.”_이두헌

 

 

800x0.jpg

                                                        

 

 

1986년에 만들어진 곡이 무려 33년이나 지난 지금도 명곡으로 회자되면서 책으로까지 만들어진다는 게 놀라울 따름입니다. 처음 창비에서 대중가요의 예쁜 노랫말로 그림책을 만들자는 제안을 받으셨을 때 기분이 어떠셨을지 궁금합니다.

 

노래 「풍선」을 그림책으로 만들었을 때 어떨지에 대해서는 사실 쉽게 상상이 되지는 않았어요. 제가 이 노랫말을 만들면서 그렸던 저만의 그림이 있었기 때문에 호기심 가득한 어린아이처럼 기대하며 기다렸습니다.

 

「풍선」의 노랫말에는 어린이와 부모, 조부모까지 모든 세대를 연결해 주는 힘이 있는 것 같습니다.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노래를 만들 당시에는 제가 20대 초반이었으니까 이 노래가 세월이 지나 세대가 함께 공감하는 노래가 되리라고는 쉽게 생각할 수 없었죠. 그때는 당연히 자녀도 없었고요. (웃음) 하지만 아빠가 되고 두 아들이 자라는 것을 지켜보면서 생각이 바뀌었어요. 아이들이 제 노래 중에서 유일하게 「풍선」이 나오면 ‘랄랄라’ 하며 따라 부르더군요. 그 모습을 보고 노래라는 것이 이렇게 세대를 거치며 흐르듯 남는 것이구나 느꼈어요.

 

만화가 김동화 선생의 『요정핑크』에서 어린 주인공이 풍선을 타고 날아가는 장면에서 「풍선」이 시작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궁금합니다. 왜 노란색 풍선인가요? 노래와 관련된 일화가 있으면 듣고 싶습니다.

 

저에게 노란색은 왠지 늘 외로운 색입니다. 이유는 저도 잘 모르겠지만 어린 시절부터 유치원의 노란 모자, 길가의 개나리, 박스 안에 든 병아리를 볼 때마다 약간 슬펐어요. 어리다고 마냥 밝고 즐겁고 웃음 가득한 것은 아니잖아요? 제게는 나를 싣고 날아가 주었으면 했던 풍선이 바로 노란색 풍선이었어요.

 

노래와 관련해서 웃으며 떠올리게 되는 일화가 있습니다. 부산 광안리 바닷가에서 가수 강인원 선배와 김동화 선생님을 만난 적이 있는데요. 그때 선생님께 『요정핑크』의 한 장면 덕분에 「풍선」을 만들었다고 말씀드렸더니 “만화를 읽는 어른 참 좋지요? 그런데 그런 노래가 히트가 될까요?”라는 이야기를 들은 적이 있어요. 여러분에게 같은 질문을 하고 싶네요. 히트 쳤나요? (웃음)

 

노랫말처럼 풍선에 가득 싣고 싶은 작가님의 ‘꿈’은 무엇이었나요?

 

기대가 많은 부모님과 선생님들의 과분한 관심을 받으며 어린 시절을 보냈어요. 어린아이가 뭘 아느냐고 할 수도 있겠지만 나름 외롭고 쓸쓸했거든요. 저는 마술사가 되고 싶었어요. 불가능해 보이는 일을 웃음과 함께해낼 수 있는 그런 사람이요. 풍선이 저를 걱정도, 미움도, 슬픔으로 사람이 다치는 일도 없는 세상으로 데려갈 거라는 꿈이 있었어요. 너무 조숙했나요?

 

노래를 만드셨을 때 꼭 들었으면 하는 사람이 있었나요? 예를 들면 이런 사람들 또는 이런 세대에게 들려주고 싶었다든지요.

 

저는 좀 나쁜 어른들이 「풍선」을 듣길 바랐어요. 돈과 명예에 많은 의미를 두고 남을 아프게 하는 사람, 아이에게 상처를 주는 부모, 선생님답지 않은 선생님, 폭력적인 어른들 말이죠. 이런 분들이 ‘랄랄라’ 하고 외치는 모습을 상상해 봅니다. 외침 후에 그들의 마음은 어떨까요?

 

 

이두헌_사진2.jpg

 

 

'다섯손가락' 활동 당시 나이가 어떻게 되셨어요? 당시 가사는 어디에서 영감을 받으셨는지, 가사를 쓸 때 특별히 염두에 두는 게 있으신지 궁금합니다.

 

스무 살에 데뷔했죠. 당시로써는 매우 이른 나이였어요. 덕분에 데뷔 36년 차 가수가 되었네요. 저는 책을 많이 읽는 편이고요. 당시 저는 옛날 흑백 영화와 디즈니 영화를 좋아했어요. 거의 늘 상상 속 세계에 사는 아이였죠.


저는 그림이 그려지지 않는 가사는 쓰지 않아요. 노래를 들으면 사람들의 마음속에 각자 다른 그림이 그려지는 노래를 만들겠다는 생각은 변함이 없어요.

 

좌충우돌하는 ‘어른이’들에게 당부하시고 싶은 말씀이 있을 거 같아요. 앞으로 선생님의 행보도 궁금합니다.

 

‘어른’이라는 시절에 너무 골몰하여 상처받지 말라고 말씀드리고 싶어요. 결국 우리는 어린아이로 태어나서 어린아이로 이 세상을 떠나니까요. 저는 좋은 노래를 많이 만들고 좋은 제자들을 많이 세상에 내보낼 겁니다. 그리고 착한 사람으로 살다 갈래요.

 

 

* 이두헌

 

밴드 ‘다섯손가락’의 작사, 작곡가이자 기타리스트로 데뷔하였습니다. 30여 년 동안 꾸준히 가수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풍선이두헌 글/최은영 그림 | 창비
노란 풍선처럼 포근한 추억을 선물하며 동시에 희망찬 미래를 꿈꾸게 하는 이 그림책은 어린이와 부모, 조부모까지 모든 세대가 함께 감상하며 이야기를 나누기에 안성맞춤 입니다.


 

배너_책읽아웃-띠배너.jpg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출판사 제공

출판사에서 제공한 자료로 작성한 기사입니다. <채널예스>에만 보내주시는 자료를 토대로 합니다.

풍선

<이두헌> 글/<최은영> 그림11,700원(10% + 5%)

한국 대중가요의 아름다운 노랫말을 그림책으로 만나는 ‘창비 노랫말 그림책’ 두 번째 권 출간! 빛나는 꿈과 추억을 노란 풍선에 담아 띄우다 1986년 발표 이후 교과서에 수록되고 새롭게 리메이크되는 등 순수한 노랫말로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은 곡 「풍선」(‘다섯손가락’ 2집 앨범 수록)이 33년 ..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20세기 가장 위대한 시인의 대표작

짐 자무시의 영화 〈패터슨〉이 오마주한 시집. 황유원 시인의 번역으로 국내 첫 완역 출간되었다. 미국 20세기 현대문학에 큰 획을 그은 비트 세대 문학 선구자, 윌리엄 칼로스 윌리엄스의 스타일을 최대한 살려 번역되었다. 도시 패터슨의 역사를 토대로 한, 폭포를 닮은 대서사시.

본격적인 투자 필독서

네이버 프리미엄콘텐츠' 경제/재테크 최상위 채널의 투자 자료를 책으로 엮었다. 5명의 치과 전문의로 구성된 트레이딩 팀으로 국내는 물론, 해외 최신 기술적 분석 자료까지 폭넓게 다룬다. 차트를 모르는 초보부터 중상급 투자자 모두 만족할 기술적 분석의 바이블을 만나보자.

타인과 만나는 황홀한 순간

『보보스』, 『두 번째 산』 데이비드 브룩스 신간. 날카로운 시선과 따뜻한 심장으로 세계와 인간을 꿰뚫어본 데이비드 브룩스가 이번에 시선을 모은 주제는 '관계'다. 타인이라는 미지의 세계와 만나는 순간을 황홀하게 그려냈다. 고립의 시대가 잃어버린 미덕을 되찾아줄 역작.

시는 왜 자꾸 태어나는가

등단 20주년을 맞이한 박연준 시인의 신작 시집. 돌멩이, 새 등 작은 존재를 오래 바라보고, 그 속에서 진실을 찾아내는 시선으로 가득하다. 시인의 불협화음에 맞춰 시를 소리 내어 따라 읽어보자. 죽음과 생, 사랑과 이별 사이에서 우리를 기다린 또 하나의 시가 탄생하고 있을 테니.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