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책읽아웃] 아이에게 미안한 마음 갖지 마세요

『볼드 저널 bold journal : 13호』, 『문학, 내 마음의 무늬 읽기』, 『내가 있는 곳』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책임’감을 가지고 ‘어떤 책’을 소개하는 시간이죠. ‘어떤,책임’ 시간입니다. (2019. 07. 18)

[채널예스] 어떤책임.jpg

 


불현듯(오은) : 오늘은 예고한 대로 ‘해피인사이드 전’과 함께한 고민 상담과 책 처방으로 ‘어떤,책임’을 진행하려고 합니다. 지난 주에 첫 번째 고민 상담을 진행했는데요. 그때 프엄님만 길게 소개하셔서 저희가 약간 당황했어요.(웃음)


프랑소와엄 : ‘서울국제도서전’ 공개방송 2부 뒤에 들어가는 거니까 각자 10분 이상은 소개하지 말자고 말씀을 드렸었는데 제가 거의 20분을 소개해서(웃음) 5분 정도를 편집했죠.


캘리 : 프엄님 소개가 조금 길어지니까 불현듯님이 갑자기 녹음 중단을 하셔서 너무 재미있었어요.


불현듯(오은) : 오늘은 2탄입니다. 마치 예전에 프엄님과 제가 ‘알쏭달쏭’이라는 코너 진행했던 기억이 떠오르네요.

 

 

프랑소와 엄이 추천하는 책

 

 

800x0.jpg

                                                             

 

 

『볼드 저널 bold journal : 13호』
볼드 저널 편집부 | 볼드피리어드

 

‘현정’ 님의 사연입니다. "아기가 12개월 되었는데요. 늘 같이 있고 싶은데 저는 워킹맘입니다. 회사를 다니며 돈을 모아 아이에게 더 많고 다양한 경험을 제공해주는 것이 좋을지, 아이와 함께 보내는 시간을 더 소중하게 남겨둘지. 뭐가 맞는지 잘 모르겠어요."


저도 워킹맘이고요. 출산휴가 3개월, 육아휴직 3개월 해서 6개월 휴직 후에 복귀했어요. 복귀하고 첫 인터뷰 때 인터뷰이가 책 만드는 엄마였어요. 그분이 아이와 놀 때 꼭 보호자가 모두 함께 있어야 한다고는 생각하지 말라는 얘기를 하셨거든요. 저도 약간 항상 같이 하고 싶은 마음이 있었는데 그 말을 듣고 생각이 조금 바뀌더라고요. 요즘은 저와 남편이 따로 아이와 놀고, 각자 자유시간을 가지며 지낼 때도 많아요. 저는 확실히 양보다 질 같은데요. 저도 아이가 잘 때 출근하고요. 퇴근해서 집에 가면 7시 10분 정도에다 아이가 9시 30분 정도에 자니까 평일에는 2시간 정도 같이 있는 셈이에요. 그러니까 고민을 많이 하죠. 현정 님의 사연을 보니까 아이와 더 많은 시간을 보내고 싶으신 분 같은데요. 하루에 2-3시간이라도 아이에게 집중하는 시간을 많이 가지면 좋을 것 같아요. 또 주말에 집중해서 함께 놀면 평일에 엄마와 조금 덜 논다고 해도 많이 서운해할 것 같진 않거든요. 아이가 엄마와 오래 같이 있어서 행복한 건 아니니까요.


소개해드리고 싶은 책은 잡지예요.  『볼드 저널』  입니다. 젊은 아빠들을 위한 잡지이지만 요즘 문화와 취향에 공감하는 젊은 엄마나 아빠한테 굉장히 인기가 많은 잡지라 현정 님께 선물하는 느낌으로 가지고 왔어요. 이 잡지는 매 호 주제가 있는데요. 이번 13호는 ‘아버지의 주말을 들여다봅니다’예요. 인터뷰도 있고요. 나들이 가면 좋은 곳, 주말에 필요한 아이템, 요리, 동네 놀이터에서 놀 때 아이디어 등이 있어요. 특히 ‘작은 주말 전통 만들기’라는 꼭지에서는 식물 키우기, 베이비 마사지, 자동차 여행, 등산하기, 전시회 가기, 그림책 만들기, 샌드위치 만들기 등이 있거든요. 아이와 같이 할 수 있는 실용적인 팁이 많으니까 이걸 보면서 아이와 알찬 시간을 보낼 방법을 찾으실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아이에게 미안한 마음 갖지 마세요. 아이들이 주말을 재미있게 보내면 월요일에 유치원에서 표정이 다르대요.

 

 

불현듯(오은)이 추천하는 책

 

 

800x0 (1).jpg

                                                         

 

 

『문학, 내 마음의 무늬 읽기』
진은영, 김경희 공저 | xbooks

 

‘예린’ 님 사연입니다. "저는 글로 사람을 위로하는 시인이 되고 싶은 22살 청년입니다. 배고픈 직업임을 알지만 마음에 굶주린 많은 이들이 제 글로 풍요함을 느꼈으면 좋겠습니다. 그러나 부모님은 응원해주시지 않습니다. 잘 이겨내서 꼭 세상에 빛이 되는 시인이 되고 싶습니다. 전시에 적힌 글처럼 '하고 싶은 일'을 '하고 있는 일'로 만들고자 합니다."


이 사연을 읽고 등단했을 때 어머니가 하셨던 말씀이 떠올랐어요. 소식을 전하자 엄마가 “은아, 글은 취미로 써야 돼.”라고 하셨거든요. 이유는 하나겠죠. 직업을 갖고 그 다음에 글을 쓰면 좋겠다는 이야기를 그때부터 하신 거예요. 당시는 시인으로서의 정체성이 거의 없었기 때문에 그 말에 큰 의미를 두지 않고 지내다가 본격적으로 시를 쓰기 시작하면서 그 말을 자꾸 생각하게 됐어요. 생각해보면 글만 써서 먹고 살 수 있는 시인은 거의 없는 것 같습니다. 소설가 중에서도 손에 꼽을 수 있을 정도로 적고요. 그러다 보니까 예린 님께 시를 쓰고 싶으시면 시를 써야 합니다, 시를 직업으로 삼으시면 언젠가는 빛이 올 거예요, 라는 말씀을 드릴 수가 없어요. 저는 직업이란 것, 나의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갖는 건 무조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편이에요. 예린 님께는 글로써 할 수 있는 일, 문학으로써 할 수 있는 일도 있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고요. 그래서 가져온 책입니다.


이 책은 ‘문학이 할 수 있는 일’과 ‘문학으로 할 수 있는 일’을 다 하고 있습니다. 한국상담대학원대학교에서 다룬 프로그램 일부도 담겨 있는데요. 이 책이 하나의 정답이 될 수는 없겠지만 무수한 답 중 하나는 될 수 있다는 생각에서 가지고 왔습니다. 직업을 갖고 있는 시인들이 많아요. 이 책의 저자 중 한 명인 진은영 시인은 시인인 동시에 한국상담대학원대학교에서 문학상담 전공 교수를 하고 있고요. 윤재림 시인의 경우 카피라이터를 오래 하신 것으로 알고 있어요. 또 필드에서 학생들을 가르치면서 시를 쓰시는 시인도 계시니까요. 예린 님도 시를 쓰시되 생활을 가능하게 하는 일을 고려하시면 좋겠다는 의미에서 말씀을 드립니다. 예린 님의 앞으로의 행보를 기대할게요.

 

쉼보르스카는 왜 의심을 가지는 것을 좋아한다고 말할까요? 어떤 이를 의심하는 것보다 확신을 가지는 게 더 좋을 텐데요. 그녀는 노벨문학상 수상 소감에서 모르겠다고 말하는 것, 의심과 의문을 가지는 것의 중요성에 대해서 이렇게 말합니다. “나는 모르겠어, 라는 두 마디의 말을 높이 평가하고 있습니다. 이 말에는 작지만 견고한 날개가 달려 있습니다. 그 날개는 우리의 삶 자체를, 이 불안정한 지구가 매달려 있는 광활한 공간으로부터 우리 자신들이 간직하고 있는 깊은 내면에 이르기까지 폭넓게 만들어줍니다.”

 

 

캘리가 추천하는 책

 

 

800x0 (2).jpg

                                                        

 

 

『내가 있는 곳』
줌파 라히리 저 / 이승수 역 | 마음산책

 

‘영종’ 님 사연입니다. "지금 나이 27살, 나는 지금 우엇을 하고 있나. 나름대로 성실하게 살아와 하고 싶은 거, 먹고 싶은 거 먹고 사는데 한편으로는 다 부질없게 느껴지는 내 자신을 요새 자주 봅니다. 나는 무엇일까요."


'나는 무엇일까'에 답을 주는 책을 간절히 고르고 싶었어요. 책을 몇 권이나 읽다가 뒤늦게 깨달았어요. 어떻게 이 질문에 한 번에 답을 할 수 있겠어요. 대신 함께 고민하는 책을 골라왔습니다. 줌파 라히리의  『내가 있는 곳』  이고요. 이 소설의 주인공은 40대 여성입니다. 혼자 사는 것 같고, 자신과 안 맞는 엄마를 힘들어하는 것 같기도 해요. 가끔은 심리상담을 받는 것 같고요. 그런데 이러한 얘기가 이 사람을 얼마나 설명하느냐, 하면 잘 모르겠어요. 만약 저를 30대, 기혼여성으로만 설명한다면 너무 부족한 느낌이 들거든요. 어쩌면 여기에 힌트가 있다고 생각했어요. 고민에서 '나름대로 성실하게 살아왔는데, 한편으로는 다 부질없게 느껴진다'고 했잖아요. 부질없게 느껴지는 이유가 나를 설명하는 몇 가지의 설명들, 수식어로 나를 다 설명하려고 하기 때문이 아닐까 싶고요. 나 자신도 나를 다 알 수 없다는 데에 원인이 있는 것 같아요.


책의 목차를 보면 ‘보도에서’, ‘길에서’, ‘수영장에서’처럼 어떤 장소에서 보고 겪은 일을 이야기하기도 하고요. ‘봄에’, ‘햇살 좋은 날에’, ‘마음속에서’처럼 어떤 내적인 순간을 잡고 이야기하기도 해요. 이 모든 ‘내가 있는 곳’에서 내가 어떻게 달라지는지, 상대에게 내가 어떻게 보이는지, 나는 다른 사람을 어떻게 보는지를 지켜보는 책인데요. 소설의 내용도 물론이지만 이 방법을 영종 님께 제안 드리고 싶어요. 내가 무엇인지, 내가 누구인지는 아주 상대적인 것 같고요. 관계 안에서 내가 누구인지를 찾아가는 게 중요하지 않나 생각해요. 그리고 내가 누구와 있을 때 가장 나다운지를 생각하는 것도 꼭 생각해보시면 좋겠어요.

 

우리가 스쳐 지나지 않고 머물 어떤 곳이 있을까?


방향 잃은, 길 잃은, 당황한, 어긋난, 표류하는, 혼란스러운, 어지러운, 허둥지둥 대는, 뿌리 뽑힌, 갈팡질팡하는.


이런 단어의 관계 속에 나는 다시 처했다. 바로 이곳이 내가 사는 곳, 날 세상에 내려놓는 말들이다.

 



배너_책읽아웃-띠배너.jpg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신연선

    읽고 씁니다.

    ebook
    내가 있는 곳

    <줌파 라히리> 저/<이승수> 역9,400원(0% + 5%)

    “나는 나이면서 그렇지 않아요, 떠나지만 늘 이곳에 남아 있어요” 퓰리처상 수상 작가 줌파 라히리 5년 만의 신작 소설 “자신의 언어를 빼앗긴 작가란 죽은 몸이나 마찬가지인데, 어떻게 작가가 자발적으로 그런 일을 할 수 있을까?”(소설가 김연수)라는 질문에 이렇게 대답할 것이다. “변화가 우리의 존재에 뼈대..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수많은 사랑의 사건들에 관하여

    청춘이란 단어와 가장 가까운 시인 이병률의 일곱번째 시집. 이번 신작은 ‘생의 암호’를 풀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인 사랑에 관한 단상이다. 언어화되기 전, 시제조차 결정할 수 없는 사랑의 사건을 감각적으로 풀어냈다. 아름답고 처연한 봄, 시인의 고백에 기대어 소란한 나의 마음을 살펴보시기를.

    청춘의 거울, 정영욱의 단단한 위로

    70만 독자의 마음을 해석해준 에세이스트 정영욱의 신작. 관계와 자존감에 대한 불안을 짚어내며 자신을 믿고 나아가는 것이 결국 현명한 선택임을 일깨운다. 청춘앓이를 겪고 있는 모든 이에게, 결국 해내면 그만이라는 마음을 전하는 작가의 문장들을 마주해보자.

    내 마음을 좀먹는 질투를 날려 버려!

    어린이가 지닌 마음의 힘을 믿는 유설화 작가의 <장갑 초등학교> 시리즈 신작! 장갑 초등학교에 새로 전학 온 발가락 양말! 야구 장갑은 운동을 좋아하는 발가락 양말에게 호감을 느끼지만, 호감은 곧 질투로 바뀌게 된다. 과연 야구 장갑은 질투심을 떨쳐 버리고, 발가락 양말과 친구가 될 수 있을까?

    위기는 최고의 기회다!

    『내일의 부』, 『부의 체인저』로 남다른 통찰과 새로운 투자 매뉴얼을 전한 조던 김장섭의 신간이다. 상승과 하락이 반복되며 찾아오는 위기와 기회를 중심으로 저자만의 새로운 투자 해법을 담았다. 위기를 극복하고 기회 삼아 부의 길로 들어서는 조던식 매뉴얼을 만나보자.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