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주식 고수들이 밝힌 ‘애널리스트 활용법’

『주식 고수들만 아는 '애널리스트 리포트 200% 활용법』 김대욱 저자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목표 주가는 믿을 만한가?’ ‘매수 추천 사유에 충분한 근거가 있는가?’ ‘내년도 실적 전망은 신뢰할 수 있는가?’ 이 책은 이런 질문들에 대한 해답을 찾는 과정이다. (2019. 07. 11)

 김대욱 작가 사진 2.jpg

 

 

『주식 고수들만 아는 '애널리스트 리포트 200% 활용법』  는 애널리스트 리포트를 제대로 분석하는 국내 유일의 시도다. 애널리스트가 리포트를 작성하는 일련의 과정과 구성 항목에 대한 설명을 통해서, 먼저 애널리스트 리포트 전반에 대한 일반투자자들의 이해를 돕는다.

 

저자 김대욱이 20년 이상 증권사에 다니면서 확신하는 것이 하나 있다. 그것은 바로 성공적인 주식투자를 위해서는 투자 대상 기업의 가치를 정확하게 파악해야 하며, 그 유일한 방법이 바로 기업탐방이라는 것이다. 기업이 현재 어떤 제품을 생산하고 있으며, 미래 성장을 위해서 무엇을 준비하고 있는지, 회사의 CEO는 어떤 전략과 비전을 가지고 직원들과 공유하는지, 심지어 직원 복지정책까지도 기업의 가치에 영향을 미친다.

 

김대욱 저자는 증권회사에 입사하여 주로 국제영업을 담당했다. 외국인투자자를 상대로 국제영업을 하면서 기업의 가치를 정확하게 파악하기 위해서는 기업을 직접 방문해서 생산되고 있는 제품의 경쟁력, CEO의 경영 마인드, 연구개발 인력관리, 미래를 위한 기업 전략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해야 한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주요 저서로는 『상한가 따라잡기보다 쉬운 외국인 따라잡기』, 『나의 두 번째 주식투자』  ,  『돈 되는 기업탐방, 돈 버는 주식투자』  가 있다.

 

 

800x0.jpg

                                                     

 

 

이번 책이 애널리스트 리포트를 제대로 분석하는 국내 유일의 시도라고 들었습니다. 이 책을 쓰게 된 동기가 궁금합니다.

 

현재 개인투자자의 50% 이상이 주식투자에 필요한 정보를 애널리스트 리포트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저 역시 증권회사 입사 이후, 투자 유망 종목을 선정할 때 애널리스트 리포트에 의존해왔습니다. 그리고 경험이 많지 않던 신입사원 시절, 애널리스트 리포트를 읽으면서 느꼈던 답답함이 바로 ‘과연 믿을 만한 리포트인가?’라는 의문이었습니다. 제가 느꼈던 애널리스트 리포트에 대한 답답함을 대부분의 일반투자자들이 현재 똑같이 느끼고 있을 겁니다. 이런 제 경험을 바탕으로, 일반투자자들이 가지고 있을 애널리스트 리포트에 대한 답답함을 속시원하게 해결해주고자 이 책을 쓰게 되었습니다.


작가님만의 애널리스트 리포트를 분석하는 특별한 노하우는 기업탐방에서 생겼다고 들었습니다. 기업탐방이 왜 중요한가요?

 

기업이 미래를 위해서 어떤 제품 출시를 준비하고, 마케팅 전략을 세워서 영업활동을 하는지가 주식투자의 성패를 결정짓는 가장 중요한 요인입니다. 이는 컴퓨터 모니터에 나타나는 주가 차트나 재무제표 분석을 통해서는 절대 알 수 없습니다. 회사를 직접 방문해서 회사 담당자와 미팅하고, 기업의 사내 분위기를 파악하며, 생산되고 있는 제품을 직접 눈으로 확인하는 작업을 통해서 가능합니다.


간혹 재수가 좋아서 기업의 CEO와 면담을 하게 된다면, 기업의 CEO는 어떤 경영 마인드를 가지고 직원들에게 비전을 제시하는지 파악해야 기업의 진정한 가치를 평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저는 지난 10여 년간 200회 이상 기업을 직접 탐방했습니다.

 

저는 기업탐방을 가기 전 주식 IR 담당자와의 미팅 시 질문할 내용을 정리하면서, 많은 양의 관련 애널리스트 리포트를 읽습니다. 또한 전자공시에 나와 있는 사업보고서나 분기, 반기보고서에서 찾아볼 수 있는 사업의 내용을 꼼꼼히 읽으면서 기업을 분석합니다. 여기에 더해서 전자공시 시스템의 기업 실적보고서에 나와 있는 사업 내용과 재무제표 및 재무제표 주석을 자주 읽는다면, 종목을 분석하는 실력이 전문가 못지않은 수준까지 도달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런 경험이 반복되면서 기업과 관련된 애널리스트 리포트에서 어느 부분이 잘못되었는지, 어느 부분은 믿을 만한 내용인지 구별할 수 있는 능력이 생기게 되었습니다.


주식 고수들이 애널리스트 리포트를 보는 이유 중 첫 번째가 투자하기 좋은 종목을 고르기 위해서인 것 같아요. 작가님이 생각하는 좋은 종목을 간단하게 이야기해주세요.

 

일단, 좋은 기업과 좋은 종목은 차이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현재 재무적으로 안정성이 뛰어나고, 해당 업종에서 확고한 지위를 확보해서 이익을 많이 내는 기업들을 우리는 좋은 기업이라고 이야기합니다. 그러나 그런 좋은 기업들의 실적은 이미 주가에 대부분 반영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현재 좋은 기업에 투자를 해서는 수익을 내기가 쉽지 않습니다.

 

현재는 비록 보잘것없는 기업이라도 경쟁력 있는 제품을 착실히 준비해서 적당한 시기에 제품 출시로 수익을 많이 낼 수 있는 회사가 바로 좋은 종목이며, 이는 부지런히 발로 뛰면서 기업탐방을 해야 찾아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개인투자자의 입장에서도 현업에 종사하면서 기업탐방까지 한다는 일이 쉽지 않습니다. 따라서 개인투자자들은 애널리스트 리포트를 통해서 기업탐방을 간접적으로 경험할 수밖에 없지요. 그리고 개인투자자보다 훨씬 기업 분석 능력이 뛰어나고 기업 분석을 전문적으로 하는 애널리스트 리포트를 제대로 파악한다면, 굳이 기업탐방을 진행하는 수고를 할 필요도 없습니다. 그래서 더더욱 애널리스트 리포트를 제대로 분석할 수 있는 공부가 필요한 것입니다.

 

 

김대욱 작가 사진 1.jpg


 

주식 고수들이 애널리스트 리포트를 보는 이유 중 두 번째가 절대 투자해서는 안 될 종목을 걸러내기 위해서라고 하셨습니다. 절대 투자해서는 안 될 종목들의 특징을 간단하게 말씀해주세요.

 

한마디로 말씀드려서, 절대 투자해서는 안 될 종목은 제조업종에 속하는 기업이라면 3년 연속 영업적자를 낸 기업은 절대로 투자해서는 안 되는 종목입니다. 음식 맛도 그저 그렇고 위생상태도 불량한 식당이 주변에 있다고 가정해보시죠. 그런 식당은 당연히 손님이 많을 수 없으며, 식당은 당연히 적자일 겁니다. 그런 상태가 3년간 지속된다면 계속해서 버틸 수 있는 식당이 얼마나 되겠습니다.

 

상장 기업들도 마찬가지입니다. 제조업종에 속하면서 3년 연속 영업적자를 냈다면, 그런 기업은 가망성이 없다는 이야기입니다. 따라서 수년간 적자인 상태에서 유상증자를 반복하여 주주로부터 부족한 운전자금을 지속적으로 받아내며, 회사의 주인이 수시로 바뀌는 회사에는 절대로 투자를 해서는 안 됩니다. 이는 재무제표의 손익계산서만 살펴봐도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주식투자 고수들이 애널리스트 리포트를 보는 이유는 따로 있습니다. 투자하고 싶은 유망 종목을 고르는 게 아니라, 절대 투자해서는 안 될 나쁜 종목을 걸러내기 위해서입니다. 개미들도 할 수 있습니다. 이 책으로 애널리스트 리포트를 완벽하게 정복해보시기 바랍니다.


일반투자자가 애널리스트 리포트에서 가장 먼저 보는 것이 목표 주가입니다. 애널리스트 리포트의 목표 주가는 얼마만큼 믿어야 하나요?

 

대부분의 일반투자자들은 애널리스트 리포트를 접하면, 가장 먼저 목표 주가와 현재 주가의 차이를 살펴봅니다. 현재 주가보다 목표 주가가 훨씬 높은 애널리스트 리포트에 있는 종목에 투자하면 수익이 날 것으로 기대합니다. 실제로 목표 주가와 현재 주가가 크게 차이가 나는 종목에 투자를 하라는 전문가도 있습니다. 그러나 애널리스트들이 목표 주가를 산정하는 방법도 여러 가지이며, 같은 종목이라도 기업이 얼마만큼의 이익을 낼지 애널리스트의 예측도 차이가 생깁니다. 단순히 목표 주가가 얼마인지 살펴보기보다는 애널리스트가 합리적인 판단과 근거로 기업의 이익을 전망했는지, 그에 따라 적정한 방식으로 목표 주가를 계산했는지 그 과정을 자세히 살펴봐야 합니다.

 

애널리스트가 계산하는 목표 주가에 대한 부분은 이번 책에 자세히 설명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그런 연습을 꾸준히 반복하다 보면, 애널리스트 리포트에 있는 목표 주가를 얼마만큼 믿어야 할지 분석하는 능력이 크게 발전할 것입니다.


애널리스트 리포트를 보면 정말 자료가 참 많습니다. 이중에서도 일반투자자가 반드시 체크해야 할 사항이 있다면 어떤 것들인가요?

 

앞에서 말씀 드렸듯이, 단순히 목표 주가가 얼마인지만 체크한다면 애널리스트 리포트는 읽지 않은 것만 못합니다. 주식투자자들은 애널리스트가 제시한 매수의 추천 사유가 합리적이고, 명확한 근거에 의한 것인지를 가장 먼저 파악해야 합니다. 어느 애널리스트는 기업의 실적을 전망하면서 아무런 근거도 없이 내년 기업의 매출과 영업이익은 얼마가 예상된다고 리포트에 쓰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런 리포트는 당연히 신뢰할 만한 리포트가 아닙니다.


예를 들어 대기업에 특정 부품을 납품하는 회사라면 현재 대기업에서 차지하는 부품의 점유율이 얼마이고, 내년도 대기업의 제품 생산량이 얼마로 예상되기 때문에, 부품을 납품하는 회사의 내년도 실적은 얼마로 예상된다는 리포트가 있다면, 그런 리포트가 훨씬 더 신뢰할 만한 것입니다. 또한 앞에서 말씀드렸듯이 합리적인 근거와 판단으로 전망한 기업의 이익을 목표 주가에 적절히 반영시켰는지도 반드시 체크해야 합니다.


『주식 고수들만 아는 애널리스트 리포트 200% 활용법』   책 제목이 무척 깁니다. 이 책을 읽는 독자들에게 꼭 전하고 싶은 이야기가 있다면요?

 

기업의 미래 실적을 예측하는 일은 아주 어렵습니다. 특히 기업 간 경쟁이 점점 더 치열해져가는 글로벌 경제 환경에서 특정 기업의 실적을 예측한다는 것은 정말 어려운 일입니다. 회사의 CEO도 본인이 경영하는 기업의 미래 실적이 어떨지 정확하게 예측하지 못합니다.

 

애널리스트는 전문가이기 이전에 우리와 같은 직장인입니다. 그런데 우리가 하지 못하는 일을 전문가라는 이유로 애널리스트들이 기업의 미래 실적을 정확하게 예측해서 신뢰할 만한 리포트만을 써야 한다고 주장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애널리스트가 제대로 기업을 분석해서 신뢰할 만한 리포트를 작성했는지 여부는 전적으로 투자자가 판단해야 할 몫입니다. 저는 이 책을 통해서 주식투자자들이 애널리스트 리포트를 제대로 분석하는 능력을 충분히 키울 수 있다고 자부합니다. 이 책이 여러분의 성공 투자에 작은 힘이라도 보탬이 된다면, 더할 나위 없는 기쁨이 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김대욱

 

연세대학교를 졸업하고 증권회사에 입사하여 주로 국제영업을 담당했다. 외국인투자자를 상대로 국제영업을 하면서 기업의 가치를 정확하게 파악하기 위해서는 기업을 직접 방문해서 생산되고 있는 제품의 경쟁력, CEO의 경영 마인드, 연구개발 인력관리, 미래를 위한 기업 전략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해야 한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저자는 10년 이상 기업탐방을 진행하면서 사전 준비 작업으로 애널리스트 리포트를 수시로 읽고 분석했다. 그 결과 신뢰할 만한 리포트인지 아닌지 구별하는 자신만의 노하우를 자연스럽게 터득했다. 일반투자자들이 느끼는 애널리스트 리포트 분석의 어려움과 답답함을 해결해주고, 자신만의 노하우를 일반 독자들과 공유하고자 이 책을 출간하게 되었다.

 

주요 저서로는 『상한가 따라잡기보다 쉬운 외국인 따라잡기』 , 『나의 두 번째 주식투자』 ,  『돈 되는 기업탐방, 돈 버는 주식투자』 가 있다.

 

 



 

 

주식 고수들만 아는 애널리스트 리포트 200% 활용법김대욱 저 | 스마트비즈니스
주식투자에 꼭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핵심과 그동안 일반투자자들이 몰랐던 기업의 현실과는 동떨어진 재무제표 내용들을 다뤘다. 이제, 애널리스트 리포트를 완벽하게 정복해보자!


배너_책읽아웃-띠배너.jpg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ㆍ사진 | 출판사 제공

출판사에서 제공한 자료로 작성한 기사입니다. <채널예스>에만 보내주시는 자료를 토대로 합니다.

주식 고수들만 아는 애널리스트 리포트 200% 활용법

<김대욱> 저16,650원(10% + 5%)

개미들도 할 수 있다, 애널리스트 리포트 완전정복! 이 책은 애널리스트 리포트를 제대로 분석하는 국내 유일의 시도다. 애널리스트가 리포트를 작성하는 일련의 과정과 구성 항목에 대한 설명을 통해서, 먼저 애널리스트 리포트 전반에 대한 일반투자자들의 이해를 돕는다. 그러고 나서 믿을 만한 리포트인지 아닌지 ..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이토록 매혹적인 외국어 공부

인간은 언어를 구사하는 존재다. 우리가 언어를 배우는 이유는 보다 나은 인간이 되기 위해서다. 외국어 공부는 보다 넓은 세계도 보여준다. 『숲속의 자본주의자』 박혜윤, 응용언어학자 김미소 두 저자가 쓴 글을 읽으면 미치도록 외국어 공부가 하고 싶어진다. 영어, 일어 모두.

배우 문가영이 아닌, 사람 문가영의 은밀한 기록

배우 문가영의 첫 산문집. 문가영은 이번 에세이를 통해 ‘파타’라는 새로운 얼굴을 통해 자신의 내밀한 언어들을 선보인다. 자신을 경계인으로 규정하며, 솔직한 생각과 경험을 형태와 시공간을 뛰어넘어 실험적으로 다뤄냈다. 앞으로의 그녀가 더 기대되는 순간들로 가득 차 있는 에세이.

자유롭고 행복한 삶

좋아하는 일을 하며 자유로운 삶에 도달한 68만 유튜브 크리에이터 드로우앤드류의 신간이다. 남에게 보이는 삶을 벗어나 온전한 나의 삶을 위해 해온 노력과 경험을 들려준다. 막막하고 불안한 20-30대에게 자신만의 삶을 방식을 찾아가는 데 큰 힘이 될 것이다.

사교육의 나라에서 흔들리지 않고 중심잡기

단돈 8만 원으로 자녀를 과학고에 보낸 엄마가 알려주는 사교육을 줄이고 최상위권 성적으로 도약하는 법! 고액의 사교육비와 학원에 의존하는 대신, 아이의 자기주도적인 학습을 위해 부모가 가정에서 어떻게 올바른 학습 환경을 마련하고 노력을 해야하는지에 대해 알려준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