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욕망은 어떻게 발현되는가 - 뮤지컬 <테레즈 라캥>

사람들의 욕망이 발현되고 무너져가는 과정을 그린 이야기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뮤지컬 <테레즈 라캥>은 좁은 집에 커다란 욕망을 채워나가는 네 사람의 이야기다. (2019. 07. 04)

 포스터.jpg

 

 

 

뮤지컬  <테레즈 라캥>  은 프랑스의 소설가 에밀 졸라의 동명 소설을 원작으로 했다. 동명으로 된 영화가 2013년 개봉되었고, 한국에서는 박찬욱 감독의 영화 <박쥐>의 원작으로 알려졌다.

 

 

숨겨둔 욕망을 끄집어내다


무대는 테레즈와 라캥 부인, 부인의 아들인 카미유가 함께 사는 파리의 작은 집이 전부다. 식탁이 있는 응접실과 부엌이 1층에 있고, 2층에는 침실과 테레즈와 카미유의 친구 로랑의 밀회 장소가 있다.


로랑이 등장하기 전까지 테레즈는 존재감이 없다. 드러나지 않았으면 좋겠다는 바람으로 자신을 끊임없이 벽으로 집어넣는 사람처럼 보인다.


테레즈를 벽 안으로 밀어 넣은 것은 라캥 부인이다. 어린 시절 라캥 부인의 집에 잠깐 맡겨진 테레즈는 자신이 ‘남의 집’에 얹혀살고 있다는 것을 너무 잘 안다. 라캥 부인이 하라는 것은 곧 한다고 입력된 로봇처럼 행동한다.


테레즈의 태도가 과하게 느껴지지 않는 것은 라캥 부인의 연기 덕분이다. 부인이 ‘테레즈’의 이름을 뒤로 길게 빼며 부를 때마다 목소리가 테레즈의 어깨를 바닥으로 누르는 것처럼 느껴진다.


무채색인 테레즈를 벽에서 끄집어낸 것이 로랑이다. 로랑은 카미유의 가까운 친구로 카미유와 테레즈가 결혼을 약속한 직후 집에 찾아온 손님이다. 두 사람의 결혼 소식에 로랑이 둘을 그리겠다고 나선다. 로랑의 이젤 앞에 선 테레즈는 조금씩 색이 덧칠해지는 것 같다. 생기가 돌고, 욕망을 표현하기 시작한다.

 

 

욕망이 변화하는 과정을 그리다


뮤지컬  <테레즈 라캥>  의 등장인물은 모두 뚜렷한 욕망이 있다. 그 중 테레즈의 이야기가 주목되는 것은 테레즈의 욕망만이 완성형이 아니라 과정에 있기 때문이다.


라캥 부인의 욕망은 카미유을 향해 있다. 라캥 부인이 테레즈를 받아들이고, 함께 사는 이유 역시 자기 대신 아들의 약 먹을 시간을 챙길 사람이 필요했기 때문이다. 카미유의 욕망은 테레즈를 향해 있고, 로랑의 욕망은 라캥 부인의 집으로 상징되는 재산에 있다. 테레즈의 욕망은 로랑으로 인해 발현되지만, 마지막으로 갈수록 양심 때문에 흔들리고 무너지는 모습을 보여준다.


욕망은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나 경험, 지식에 의해서 발현되는 과정이나 양상이 달라질 수 있다. 테레즈는 무채색으로 자신의 생기를 철저히 숨길 만큼 치밀하고, 자신의 욕망이 잘못된 결과를 가지고 왔다는 것을 깨닫는 순간 인정할 줄 아는 사람이었다. 만약 테레즈가 어린 시절을 라캥 부인의 집에서 보내지 않았다면, 다양한 경험을 하고 세계를 넓게 볼 수 있었다면 어땠을지 생각해보게 한다.


뮤지컬  <테레즈 라캥>  은 좁은 집에 커다란 욕망을 채워나가는 네 사람의 이야기다. 9월 1일까지 예스24스테이지 2관에서 만날 수 있다.


 

 

 

배너_책읽아웃-띠배너.jpg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이수연

재미가 없는 사람이 재미를 찾지

기사와 관련된 공연

오늘의 책

이토록 매혹적인 외국어 공부

인간은 언어를 구사하는 존재다. 우리가 언어를 배우는 이유는 보다 나은 인간이 되기 위해서다. 외국어 공부는 보다 넓은 세계도 보여준다. 『숲속의 자본주의자』 박혜윤, 응용언어학자 김미소 두 저자가 쓴 글을 읽으면 미치도록 외국어 공부가 하고 싶어진다. 영어, 일어 모두.

배우 문가영이 아닌, 사람 문가영의 은밀한 기록

배우 문가영의 첫 산문집. 문가영은 이번 에세이를 통해 ‘파타’라는 새로운 얼굴을 통해 자신의 내밀한 언어들을 선보인다. 자신을 경계인으로 규정하며, 솔직한 생각과 경험을 형태와 시공간을 뛰어넘어 실험적으로 다뤄냈다. 앞으로의 그녀가 더 기대되는 순간들로 가득 차 있는 에세이.

자유롭고 행복한 삶

좋아하는 일을 하며 자유로운 삶에 도달한 68만 유튜브 크리에이터 드로우앤드류의 신간이다. 남에게 보이는 삶을 벗어나 온전한 나의 삶을 위해 해온 노력과 경험을 들려준다. 막막하고 불안한 20-30대에게 자신만의 삶을 방식을 찾아가는 데 큰 힘이 될 것이다.

사교육의 나라에서 흔들리지 않고 중심잡기

단돈 8만 원으로 자녀를 과학고에 보낸 엄마가 알려주는 사교육을 줄이고 최상위권 성적으로 도약하는 법! 고액의 사교육비와 학원에 의존하는 대신, 아이의 자기주도적인 학습을 위해 부모가 가정에서 어떻게 올바른 학습 환경을 마련하고 노력을 해야하는지에 대해 알려준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