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온 세상 시계를 다 없애 버린다고 해도

신철규 『지구만큼 슬펐다고 한다』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누군가를 잃고, 그 누군가를 생각할 때마다 신철규의 「유빙」을 떠올린다. (2019. 07. 03)

출처_언스플래시.jpg

언스플래쉬

 

 

며칠 전 사진 한 장을 보게 됐다. 전 애인의 카카오톡 프로필 사진이었다. 새 애인이 생겼다는 건 이미 알고 있었는데, 동생은 그 사람의 번호를 지운 내게(사실 차단 당했다) 간혹 사진을 보여 주고는 했다.


사진을 보고는 무언가 덜컥 내려앉는 기분이 들었고, 그날 밤엔 기다렸다는 듯 꿈을 꾸었다. 대체로 후회와 아픔, 비웃음과 복수, 분노 등의 감정이 함께 들끓는 꿈이었다. 잠은 깼지만 감정은 그대로 남아 한두 시간쯤 멍하게 누워 있었다.

 

 

800x0.jpg

                                                            


 

나는 누군가를 잃고, 그 누군가를 생각할 때마다 신철규의 「유빙」을 떠올린다. 대학 시절 가까웠던 친구가 이 시를 처음 보여 주었는데, 머릿속에 쉽게 그려지면서도 깊고 오래 남는 글이었다. 매번 그의 신작 시를 찾아 읽으며 한 권으로 묶일 시집을 꽤 오래 기다리기도 했다.

 

시계탑에 총을 쏘고
손목시계를 구두 뒤축으로 으깨 버린다고 해도
우리는
최초의 입맞춤으로 돌아갈 수 없다

나는 시계 방향으로
당신은 시계 반대방향으로
우리는 천천히 각자의 소용돌이 속으로
다른 속도로 떠내려 가는 유빙처럼,

「유빙」 부분

 

이 시는 사랑과 관계를 말하고, 또 잃는 시다. 두 사람은 같은 곳을 가고 있다고(혹은 싶다고) 생각해도 엉뚱한 방향으로 가기 일쑤다. 유빙이라는 단어처럼 관계는 각자 다른 모양과 다른 속도, 다른 곳으로 떠내려 가는 것이다. 그러면서 함께였던 시간은 균열되고 흩어진다.


소중한 관계를 잃을 때마다, 다시 그때로 돌아갈 수 없다는 사실은 나를 미치게 할 때가 많았다. 나는 시간 안에서 자유로울 수 없었고, 현재에 충실해야 한다는 말은 수학 문제를 푸는 것처럼 어렵게 느껴졌고, 그래서 과거를 곱씹으며 현재와 미래까지 망쳐 버리는 게 습관이자 일상이었기 때문이다.


특히 괴로웠던 건 최악으로 굴었던 지난날 나의 태도였다. 나는 습관처럼 소중한 사람들을 함부로 대했다. 그들에게 많은 기대를 떠넘기고 그것을 몽땅 채워 주길 바랐다. 무리해서라도 기대를 채워 주는 이에게는 오히려 더 많은 요구를 했고, 그 기대를 짐처럼 여기는 이와는 쉽게 관계를 끊고는 했다. 그래서인지 내가 상대에게 상처를 주고 함부로 대한 순간으로 돌아갈 수 없다는 사실이 가장 힘들었다. 다시 돌아가서 엉망으로 찢어진 관계를 매끄럽게 다듬고 싶었다. 그때 했던 실수를 바로잡고, 조금만 더 다정하고 친절하게. 조금이라도 더.


그래서 이 시는 내가 가장 좋아하면서도 늘 마음을 괴롭게 하던 시다. 시계탑에 총을 쏘고, 손목시계를 구두 뒤축으로 으깨 버린다고 해도 절대 되돌릴 수 없는 시간과 관계를 받아들이기가 힘들었기 때문이다.


잠에서 깨고 난 후 오랜만에 이 시를 꺼내 읽었다. 사실 과거 그 사람과의 시간으로 돌아가고 싶은 생각은 결단코 없다. 소중한 사람을 소중하게 대하지 못한 후회와 아쉬움만 남아 있을 뿐이다.

 

우리가 서로에게 귀를 기울일 때마다
서로의 귀가 스칠 때마다
같은 노래가 급류가 되어 우리의 심장을 지나간다

우리는 가장 가까운 곳에서
가장 먼 곳으로
마음을 보내고 있었다

「연인」 부분

 

그리고 다른 페이지의 시를 읽다가 강아지들과 산책을 했다. 아침저녁 두 번씩 매일 빼놓지 않고 하는데도 강아지들은 늘 처음처럼 기뻐하며 전혀 익숙해 하지 않는다. 나를 볼 때마다 늘 처음처럼 반기는 모습을 보면서, 소중한 걸 소중하게 여길 줄 아는 마음에 대해 생각했다.


난 이제 소중한 이들에게 기대하지 않는다. 기대하지 않는다는 건 굉장히 차가운 말이라고 생각했는데, 오히려 온기를 가지고 있는 말이라는 걸 알게 되었다. 기대하지 않기에 내가 원하는 말만 뱉기보다 상대의 말에 귀 기울일 수 있고, 기대하지 않기 때문에 작은 것에도 크게 기뻐할 수 있다. 바라면 바랄수록 더 커지는 욕심도 생길 리가 없다. 바라지 않기 때문이다. 약간의 여백을 두고 선 채 서로의 모습을 온전히 바라볼 수 있는 것, ‘우리는 가장 가까운 곳에서 가장 먼 곳으로 마음을 보내고 있었다’는 구절처럼, 현재를 봄으로써 미래를 생각할 수 있는 마음, 시간이 내게 알려 준 건 지금의 시간을 잃지 않는 방법이다.


나는 사랑하는 사람들에게 이 시를 보여 주고는 한다. 좋은 시를 알려 주고 싶은 마음도 있지만 나를 위한 마음도 스며 있다. 내게 이 행위는 일종의 다짐이다. 난 더 이상 사랑하는 사람들을 잃고 후회하며 시간을 보내고 싶지 않다. 그러지 않기 위해서는 매 순간을 기억하고, 익숙해지거나 지루해 하지 않기 위해 노력하는 방법밖에는 없다. 가장 쉬운 방법은 감정을 환기시켜 주는 글을 읽는 건데, 신철규의 「유빙」은 내게 그런 시다. 내가 누군가를 잃지 않기 위해, 온 세상 시계를 다 없애 버린다고 해도 되돌릴 수 없는 시간을 잃지 않고 살 수 있는 방법 중 하나다.

 

 

배너_책읽아웃-띠배너.jpg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백세희(작가)

문예창작학과를 졸업하고 출판사에서 5년간 일했습니다. 10년 넘게 기분부전장애(경도의 우울증)와 불안장애를 앓으며 정신과를 전전했습니다. 책을 읽고 글을 쓰며, 『죽고 싶지만 떡볶이는 먹고 싶어』를 지었습니다. 가장 좋아하는 음식은 떡볶이입니다.

지구만큼 슬펐다고 한다

<신철규> 저10,800원(10% + 5%)

문학동네시인선 아흔여섯번째 시집 신철규 시인의 『지구만큼 슬펐다고 한다』를 펴낸다. 이 시집은 2011년 조선일보 신춘문예를 통해 등단한 시인의 첫 작품집이기도 하다. 크게 4부로 나뉘어 총 64편의 시를 고루 담아낸 이번 시집은 해설을 맡은 신형철 평론가의 말마따나 “세상의 슬픔을 증언하기 위해 인간의 말을 배..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ebook
지구만큼 슬펐다고 한다

<신철규> 저7,000원(0% + 5%)

문학동네시인선 아흔여섯번째 시집 신철규 시인의 『지구만큼 슬펐다고 한다』를 펴낸다. 이 시집은 2011년 조선일보 신춘문예를 통해 등단한 시인의 첫 작품집이기도 하다. 크게 4부로 나뉘어 총 64편의 시를 고루 담아낸 이번 시집은 해설을 맡은 신형철 평론가의 말마따나 “세상의 슬픔을 증언하기 위해 인간의 말을 배..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20세기 가장 위대한 시인의 대표작

짐 자무시의 영화 〈패터슨〉이 오마주한 시집. 황유원 시인의 번역으로 국내 첫 완역 출간되었다. 미국 20세기 현대문학에 큰 획을 그은 비트 세대 문학 선구자, 윌리엄 칼로스 윌리엄스의 스타일을 최대한 살려 번역되었다. 도시 패터슨의 역사를 토대로 한, 폭포를 닮은 대서사시.

본격적인 투자 필독서

네이버 프리미엄콘텐츠' 경제/재테크 최상위 채널의 투자 자료를 책으로 엮었다. 5명의 치과 전문의로 구성된 트레이딩 팀으로 국내는 물론, 해외 최신 기술적 분석 자료까지 폭넓게 다룬다. 차트를 모르는 초보부터 중상급 투자자 모두 만족할 기술적 분석의 바이블을 만나보자.

타인과 만나는 황홀한 순간

『보보스』, 『두 번째 산』 데이비드 브룩스 신간. 날카로운 시선과 따뜻한 심장으로 세계와 인간을 꿰뚫어본 데이비드 브룩스가 이번에 시선을 모은 주제는 '관계'다. 타인이라는 미지의 세계와 만나는 순간을 황홀하게 그려냈다. 고립의 시대가 잃어버린 미덕을 되찾아줄 역작.

시는 왜 자꾸 태어나는가

등단 20주년을 맞이한 박연준 시인의 신작 시집. 돌멩이, 새 등 작은 존재를 오래 바라보고, 그 속에서 진실을 찾아내는 시선으로 가득하다. 시인의 불협화음에 맞춰 시를 소리 내어 따라 읽어보자. 죽음과 생, 사랑과 이별 사이에서 우리를 기다린 또 하나의 시가 탄생하고 있을 테니.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