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동의와 공감 사이의 거리 - 연극 <콘센트:동의>

살인이나 강간 가해자들을 변호하는 변호사들과 피해자의 삶이 얼마나 견고하게, 또 허술하게 얽혀있는지 보여준다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성폭행 피해자 게일은 가해자의 변호를 한 에드워드의 집을 찾는다. (2019. 06. 19)

1.jpg

 

 

무너진 듯 보이는 그리스 고대 극장의 흔적을 앞뒤로 두고, 쨍한 핫핑크 큐브가 가운데 놓였다. 이야기는 주로 무엇도 균열을 낼 수 없을 것 같은 반듯하고 정갈한 큐브 무대에서 펼쳐진다. 그러나 이야기의 시작과 끝에는 고대 극장의 흔적에서 가만히 관객을 응시하는 성폭력 피해자 ‘게일’이 있다.

 

 

2.jpg

 

 

위태로운 관계가 완전히 균열되는 지점


큐브 안에서 이야기를 이끄는 건 격식 있게 차려입은 두 쌍의 부부다. 키티와 에드워드가 출산한 아기를 보기 위해 레이첼과 제이크가 그들의 집을 찾았다. 어두운 계열의 옷을 몸에 꼭 맞게 차려입은 네 사람이 핫핑크 큐브 위에서 두드러진다.


키티를 제외한 세 사람은 변호사다. 그들은 현재 자신이 변호하고 있는 인물을 이야기할 때 1인칭으로 표현한다. 가령 너는 요즘 어떻게 지내냐는 물음에 “나? 살인”이라고 대답하고, 동기가 뭐냐고 묻자 “섹스! 당연한 거 아닌가?”라고 받아치는 식이다. 


자신이 변호하는 인물에 이입하거나 일에 너무 몰입해서로 보이지는 않는다. 그들의 말투는 마치 줄에 매달린 인형 끝을 한 손가락으로 잡고 지루한 표정으로 위에서 내려다보는 절대자 같다.

 

 

3.jpg


 

말끔한 옷차림과 대비되는 거친 말들이 쉴 새 없이 무대를 채운다. 뒤이어 게일이 등장한다. 극 중 게일은 자신을 성폭행한 사람을 고소했다. 게일이 성폭행 당한 날은 남동생이 세상을 떠난 날이었고, 거실에서 오빠와 그가 술을 마시고 있었다. 장례식장에서 집으로 돌아온 게일은 자신의 방에서 잠이 들었다. 이상한 느낌에 눈을 떠보니 새벽 세 시였고 일을 당했다. 게일을 성폭행한 사람은 게일도 그 관계에 동의했다고 말한다. 에드워드는 그의 변호사로 법정에 선다.


에드워드는 게일의 진술에 일관성을 무너뜨리고 자신의 의뢰인을 변호한다. 게일은 자신의 피해를 증명하지 못했다. 재판장에서 억울함을 풀지 못한 게일은 파티를 하는 에드워드의 집을 찾는다. 그때 게일의 이야기를 들은 키티는 게일에게 공감하며 사과하지만 에드워드는 키티의 사과에 동의하지 못한다. 묘하게 삐걱거리던 둘의 관계가 완전히 균열하기 시작한 지점이다.

 

 

4.jpg

 

 

수많은 질문을 던지다


<콘센트?동의>  는 현재 영국에서 가장 주목받고 있는 극작가 겸 연출가인 니나 레인의 작품이다. 2017년 영국 로열내셔널시어터에서 초연했고, 한국에서는 인천시립극단의 강량원 예술감독이 연출했다.


매우 빠른 전개와 극을 이끄는 배우들의 에너지가 세 시간이라는 시간을 잊게 한다. 관계 속에서 피해 보는 사람과 주는 사람을 구별하지 않고 뒤섞어 놓았다. 극 중에서 피해자로만 등장하는 것은 게일뿐이다.

 

 

5.jpg


 

게일은 결정적으로 균열을 일으키는 인물이지만, 그의 삶 자체만 바라보면 끝까지 비참하다. 결국 다른 인물들이 잘못에 대한 용서와 동의를 구하는 것도 그들의 세계 안에서만 진행된다. 직사각형 큐브와 고대 극장의 흔적으로 나뉜 무대처럼 섞이거나 공존할 수 없는 세계로 느껴져 씁쓸했다. 동의할 수는 있지만 공감하기는 어려운 거리인 것이다.


자본주의, 부부 관계, 위계, 동의, 복수, 용서 등의 키워드가 다양한 질문을 던진다. 연극 <콘센트-동의>  는 20세 이상 관람가이며, 7월 7일까지 명동예술극장에서 만날 수 있다.



 

배너_책읽아웃-띠배너.jpg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이수연

재미가 없는 사람이 재미를 찾지

기사와 관련된 공연

  • 콘센트-동의
    • 부제:
    • 장르: 연극
    • 장소: 명동예술극장
    • 등급: 만 19세 이상 관람가
    공연정보 관람후기 한줄 기대평

오늘의 책

수학 좋아하는 아이로 키우는 엄마표 유아수학 공부

국내 최대 유아수학 커뮤니티 '달콤수학 프로젝트'를 이끄는 꿀쌤의 첫 책! '보고 만지는 경험'과 '엄마의 발문'을 통해 체계적인 유아수학 로드맵을 제시한다. 집에서 할 수 있는 쉽고 재미있는 수학 활동을 따라하다보면 어느새 우리 아이도 '수학을 좋아하는 아이'로 자랄 것이다.

나를 바꾸는 사소함의 힘

멈추면 뒤처질 것 같고 열심히 살아도 제자리인 시대. 불안과 번아웃이 일상인 이들에게 사소한 습관으로 회복하는 21가지 방법을 담았다. 100미터 구간을 2-3분 이내로 걷는 마이크로 산책부터 하루 한 장 필사, 독서 등 간단한 습관으로 조금씩 변화하는 내 모습을 느끼시길.

지금이 바로, 경제 교육 골든타임

80만 독자들이 선택한 『돈의 속성』이 어린이들을 위한 경제 금융 동화로 돌아왔다. 돈의 기본적인 ‘쓰임’과 ‘역할’부터 책상 서랍 정리하기, 용돈 기입장 쓰기까지, 어린이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소재로 자연스럽게 올바른 경제관념을 키울 수 있다.

삶의 주인공은 내가 아니야

저마다 삶의 궤적이 조금씩 다르지만 인간은 비슷한 생애 주기를 거친다. 미숙한 유아동기와 질풍노동의 청년기를 거쳐 누군가를 열렬하게 사랑하고 늙어간다. 이를 관장하는 건 호르몬. 이 책은 시기별 중요한 호르몬을 설명하고 비만과 우울, 노화에 맞서는 법도 함께 공개한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