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책이 뭐길래] 조신하게 기다리는 작가가 있어요 - 김민식 편

당신이 읽는 책이 궁금해요 (28)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예스24에서 만드는 웹진 <채널예스>나 신문과 시사주간지의 서평을 즐겨 읽습니다. 책 소개 글을 읽을 때는 소개팅 주선이 들어온 것처럼 설레요. (2019. 06. 05)

배너_책이뭐길래_600.jpg

 

 

 

<채널예스>가 미니 인터뷰 코너 ‘책이 뭐길래’를 매주 연재합니다. 책을 꾸준하게 읽는 독자들에게 간단한 질문을 드립니다. 심각하지 않은 독서를 지향합니다. 즐기는 독서를 지향합니다. 자신의 책 취향을 가볍게 밝힐 수 있는 분들을 찾아갑니다.


 

김민식 MBC PD는 드라마 PD로 일하던 2015년 가을, 유배지로 좌천됐다. 최소한 3년은 드라마 연출 부서로 복귀하지 못할 것이라고 예상한 김민식 PD. 그는 ‘3년이라는 시간이 저들이 내게 준 벌이 아니라 상’이라 여기기로 결심했다. 그리고 오랫동안 염원했던 책을 쓰기로 했다. 주제는 바로 ‘20대의 영어 공부, 30대의 글쓰기, 40대의 여행 경험’. 대한민국 방송계에서 실행력이 좋기로 유명한 김민식 PD는 곧바로 결과물을 만들어냈다. 2017년 1월  영어책 한 권 외워 봤니?』  , 2018년 1월  『매일 아침 써 봤니?』   에 이어 2019년 5월  『내 모든 습관은 여행에서 만들어졌다』  까지.

 

작년에 방송된 드라마 <이별이 떠났다> 연출로 복귀하면서 매우 바쁜 일정을 보냈지만, 3년간 3권의 책을 내겠다는 본인과의 약속을 지켰다.  내 모든 습관은 여행에서 만들어졌다』  는 ‘여행을 통해 얻은 소중한 습관’을 소개하는 책이다. 여행을 좋아하는 사람, 독서를 통해 방구석에서 세계 일주를 꿈꾸는 사람들은 물론 시간과 돈이 없어도 당장 떠날 수 있는 여행 이야기를 담았다.

 

 

800x0.jpg

                                                       

 

 

지금 읽고 있는 책, 최근에 좋게 읽은 책을 소개해주세요.


테드 창의 신작   『숨』   을 즐겁게 읽고 있습니다. 정세랑 작가의  『옥상에서 만나요』  와 노동효 작가의  『남미 히피 로드』  도 재미나게 읽었고요.

 

어떤 계기로 선택하게 되었나요?

 

테드 창은 현존하는 최고의 SF 작가라고 생각합니다. 『당신 인생의 이야기』  의 경우, 몇 번씩 읽었어요. 다음 작품집을 오래도록 기다렸기에, 책이 나왔다는 소식이 들려오자 바로 주문했어요. 하루에 한 편씩 아껴 읽는 중입니다. 정세랑 작가의 경우,  『피프티 피플』  과  『보건교사 안은영』   을 재미나게 읽었어요.

 

『지구에서 한아뿐』 부터 읽고 있는데요, 새 책이 나올 때마다 성장하는 작가라 부럽고도 놀라운 작가지요. 노동효 작가의 여행기는 신문에 연재될 때부터 눈여겨보던 글이었고요.  『남미 히피 로드』  를 읽고 당장 떠나도 좋고, 떠나지 않아도 좋을 것 같은 기분입니다. 히피들의 삶을 보고, 지금 여기에서의 내 삶도 긍정하게 되었어요.

 

평소 책을 선택할 때, 기준은 무엇인가요?


예스24 웹진 <채널예스>나 신문, 시사주간지의 서평을 즐겨 읽습니다. 책 소개 글을 읽을 때는 소개팅 주선이 들어온 것처럼 설레요. 눈에 띄는 책의 제목은 일단 휴대폰에 메모해두고요. 사람들이 모인 자리에서 제목이 귀에 익은 책 이야기가 자꾸 나오면 마음에 훅 들어오지요. 사람은 옷깃이 한 번만 스쳐도 인연이라고 하는데요, 책은 이렇게 두 번 이상 스치면 인연이라고 생각해요.

 

어떤 책을 볼 때, 특별히 반갑나요?

 

읽고 싶은 책이 늘 책상에 쌓여 있어서요. 쉽고 재미나게 술술 읽히는 책이 제일 반갑습니다.


신간을 기다리는 작가가 있나요?

 

장강명 작가입니다. 소설도 재미있지만,  『당선 계급 합격』  을 읽으니, 기자 출신 전업 작가답게 성실한 취재가 돋보이는 르포도 좋더라고요. SF도 좋고, 여행 에세이도 좋고, 르포도 좋아요. 장강명 작가님의 다음 책을 조신하게 기다리고 있습니다.  

 

 


 

 

내 모든 습관은 여행에서 만들어졌다김민식 저 | 위즈덤하우스
좋다는 것은 직접 다 해보고, 또 좋은 건 사람들에게도 알려야 한다는 지론으로 30여 년 여행으로 터득한 좋은 습관과 위기를 극복하게 해주는 삶의 태도를 담았다.


 

 

 

 

 

배너_책읽아웃-띠배너.jpg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엄지혜

    채널예스, 월간 채널예스, 책읽아웃을 만들고 있습니다.
    eumji01@yes24.com

    오늘의 책

    일론 머스크가 자문하는 두뇌 전문가의 책

    세계 정상급의 CEO와 운동선수 뿐 아니라 백악관, 하버드, 구글에서 찾는 독보적인 브레인 코치 '짐 퀵'의 성공 전략을 담은 책. 빌 게이츠, 오프라 윈프리 등 세계 상위 1%가 극찬하는 최고의 두뇌 전문가가 되기까지 그의 인생을 바꾼 잠재력의 힘이 무엇인지 책을 통해 배울 수 있다.

    어느 여름, 녹지 않는 눈이 내리기 시작했다

    녹지 않는 ‘방부제 눈’이 내리는 세상, 『스노볼 드라이브』는 한 시절을 눈 아래 박제 당한 채 성인이 되어버린 사람들의 이야기를 그린다. 예기치 않은 재난은 일상을 파괴하지만 그 아래서 함께 무너지기보다는 웃고, 온기를 피워내고, 헤치고 달리기를 선택하는 이들의 얼굴이 빛나는 소설

    역동적인 도시가 만든 역사

    영국의 젊은 역사가 벤 윌슨이 6,000년 도시 역사를 한 권으로 정리했다. 최초의 도시 우루크에서부터 아테네와 로마를 거쳐 뉴욕 등 26개 도시를 다룬다. 도시의 화려함과 함께 빈곤, 범죄, 감염병 등에도 주목하며 팬데믹 이후 도시의 미래까지 예견해본다.

    학부모가 가장 궁금해 하는 초등 생활 가이드

    아이 공부는 어떻게 봐 줘야 할지, 담임 선생님과는 어떻게 소통해야 할지, 아이가 친구에게 맞고 왔는데 어떻게 해야 할지 등 꼭 필요하지만 어디에서도 속시원한 답을 찾을 수 없어 답답했던 학부모를 위한 현직 초등학교 교사의 명쾌한 초등 생활 가이드.

    .

    주목! 투데이 포커스


    문화지원프로젝트
    KALIOP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