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1파운드의 살’, 그 재판은 정의로웠을까? - 뮤지컬 <베니스의 상인>

안토니오가 돈을 갚기로 한 기한이 지나자 샤일록은 안토니오의 살 1파운드를 가져가겠다며 재판장에 선다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베니스의 상인 안토니오는 친구 밧사니오를 위해 샤일록에게 돈을 빌리며, 자신의 살 1파운드를 담보로 한 계약서에 서명을 한다. (2019. 06. 05)

뮤지컬_베니스의상인_공연사진_네리샤_그라시아노.jpg

 

 

베니스의 상인 안토니오는 목숨처럼 아끼는 친구 밧사니오를 위해 유대인 고리대금업자 샤일록에게 3천 더컷을 빌린다. 극 중 표현에 따르면 집 한 채를 살 수 있을 만큼의 가치를 지닌 돈이다.


돈을 빌려주며 샤일록이 내건 조건은 석 달 안에 갚지 못할 경우 안토니오의 살 1파운드를 받겠다는 것이다. 안토니오는 두 달 안에 투자 금액이 모두 회수될 것이라며 제안을 승낙한다. 그렇게 거래가 성사되고 샤일록 그리고 안토니오를 축으로 한 이야기가 흘러가기 시작한다.

 

 

뮤지컬_베니스의상인_공연사진_샤일록 (5).jpg

 

 

좀 더 깊게 바라보게 되는 인물 ‘샤일록’


뮤지컬  <베니스의 상인>  의 등장인물 중 관객이 가장 많이 알게 되는 인물은 샤일록이다. 고리대금업으로 부자가 되었지만, 샤일록의 곁에는 사람이 없다. 안토니오와 거래를 시작한 시점부터 샤일록에게는 불행한 일만 벌어진다.


오랫동안 그의 곁을 지켰던 하인 랜슬럿은 안토니오의 친구 밧사니오에게 떠나고, 극 중에서 그가 진심으로 사랑을 표현했던 딸 제시카는 아버지의 보석과 돈을 가지고 안토니오의 친구 로렌조에게 떠난다.

 
샤일록이 사랑하고 의지했던 사람들은 모두 안토니오와 가까운 사람들 곁으로 떠난다. 고리대금업자로 악명 높은 샤일록이지만, 곁에 있는 사람 모두 한 마디 상의 없이 떠나버리자 중심을 잃어버린다. 그 와중에 안토니오의 배가 바다 위에서 침몰했다. 안토니오는 샤일록에게 빌린 돈을 기한 내에 갚지 못하고 위기에 빠진다.


샤일록은 돈보다 안토니오의 살점을 원한다. 불안정하고 극도로 분노한 심리 상태를 안토니오의 생명을 빼앗는 것으로 해결하고 싶어 하는 것처럼 보인다.

 

 

뮤지컬_베니스의상인_공연사진_포샤.jpg

 

 

선과 악이 공존하는 사람들을 그리다


뮤지컬  <베니스의 상인>  의 등장인물은 한 마디로 정의되지 않는다. 안토니오는 자신의 친구들에게는 더없이 선량하고 다정하지만 샤일록이 유대인이라는 이유로 욕을 하고, 얼굴에 침을 뱉는 반유대주의자다.

 

밧사니오는 자신의 표현대로라면 ‘분수도 모르고 흥청망청 돈을 써버리는’ 바람에 사랑하는 여인에게 청혼하기 위한 자금을 친구에게 빌려야 하는 지경에 놓인다. 즉흥적이고 기분파지만 운이 좋다. 좋은 친구를 두었고, 부자인 아내를 맞이해 빚을 갚을 능력이 생겼다.


밧사니오의 부인이자 안토니오의 재판에서 열쇠를 쥔 파샤는 현명하고, 아름답고, 부를 갖춘 여인이지만, 자신의 권력을 이용해 거짓 재판을 집행했다.


많은 사람에게 알려진 작품이니만큼 이번 작품이 인물을 해석한 포인트를 살펴보는 것도 뮤지컬 <베니스의 상인>  을 보는 재미일 것이다.


극의 마지막에서 안토니오는 잃어버린 줄 알았던 재산도 두 배가 넘는 가치가 되어 돌아오게 된다. 결말 부분에서 모든 것을 다 잃은 샤일록의 모습은 보이지 않는다. 모든 것을 잃은 그를 대변하는 말은 그의 딸 제시카의 말로 짐작할 수 있다.


“하지만 아버진 다시 일어나실 거예요. 우리 유대인은 혼자 있을 때 더 강해지죠.”


선과 악이 명징하지 않은 상황에서 ‘정의’롭다고 평가받으며 승리한 재판, 이 재판을 어떤 관점에서 바라볼 수 있을지는 관객의 몫이 되었다. 뮤지컬  <베니스의 상인>  은 6월 16일까지 세종문화회관 M씨어터에서 만날 수 있다.

 

*뮤지컬 베니스의 상인 예매하기


 

배너_책읽아웃-띠배너.jpg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이수연

재미가 없는 사람이 재미를 찾지

기사와 관련된 공연

오늘의 책

사람을 남기는 독서와 인생 이야기

손웅정 감독이 15년간 써온 독서 노트를 바탕으로 김민정 시인과 진행한 인터뷰를 묶은 책이다. 독서를 통해 습득한 저자의 통찰을 기본, 가정, 노후, 품격 등 열세 가지 키워드로 담아냈다. 강인하지만 유연하게 평생을 치열하게 살아온 손웅정 감독의 인생 수업을 만나보자.

쉿, 우리만 아는 한능검 합격의 비밀

한국사 하면 누구? 700만 수강생이 선택한 큰별쌤 최태성의 첫 학습만화 시리즈. 재미있게 만화만 읽었을 뿐인데 한국사능력검정시험 문제가 저절로 풀리는 마법! 지금 최태성 쌤과 함께 전설의 검 ‘한능검’도 찾고, 한능검 시험도 합격하자! 초판 한정 한능검 합격 마스터팩도 놓치지 마시길.

버핏의 투자 철학을 엿보다

망해가던 섬유공장 버크셔 해서웨이가 세계 최고의 기업으로 거듭난 과정을 보여준다. 버크셔의 탄생부터 버핏의 투자와 인수 및 확장 과정을 '숫자'에 집중한 자본 배분의 역사로 전한다. 투자의 귀재 워런 버핏의 진면목을 생생하게 담아 가치 투자자라면 꼭 봐야 할 필독서다.

뇌를 알면 삶이 편해진다

스트레스로 업무와 관계가 힘들다. 불안 때문에 잠이 오지 않는다. 그냥 술이나 마시고 싶다. 이런 현대인을 위한 필독서. 뇌과학에 기반해 스트레스 관리, 우울과 불안으로부터 벗어나기, 수면과 식습관에 관해 알려준다. 처음부터 안 읽어도 된다. 어떤 장을 펼치든, 삶이 편해진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