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책이 뭐길래] 좋아하는 작가가 추천한 책을 고르죠 - 김경희 편

당신이 읽는 책이 궁금해요 (27)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주로 예스24 팟캐스트 <책읽아웃> 또는 좋아하는 작가님들 SNS 팔로워 하면서 추천하는 책들을 따라 읽어요.  (2019. 05. 30)

배너_책이뭐길래_600.jpg

 

 

 

<채널예스>가 미니 인터뷰 코너 ‘책이 뭐길래’를 매주 연재합니다. 책을 꾸준하게 읽는 독자들에게 간단한 질문을 드립니다. 심각하지 않은 독서를 지향합니다. 즐기는 독서를 지향합니다. 자신의 책 취향을 가볍게 밝힐 수 있는 분들을 찾아갑니다.

 

 

경기도 부천에 위치한 ‘오키로북스’에서 일하는 김경희 작가는 서점원으로 일하며 버는 돈으로 생활을 유지하고, 글 써서 번 돈으로 적금을 붓고 살고 있다. 회사를 다니면서 썼던 글을 엮어 회사가 싫어서』  를 썼고, 백수 생활 이야기를 써내려 간 에세이  『찌질한 인간 김경희』  를 출간해 큰 사랑을 받았다. 김경희 작가는 두 권의 책 출간 이후 많은 기회가 생기면서, 더는 커피숍에서 6,000원이 넘는 커피를 고민하지 않게 됐다. ‘오키로북스’에서는 서점 사장님을 제치고 서열 1위. 책 소개보다 사장님과 티격태격하는 에피소드를 많이 올려, ‘여기 서점 맞아?’라는 말을 종종 듣기도 한다. 올해 말에 세 번째 책이 나올 예정이다.

 

 

800x0.jpg

                                                         

 

 

지금 읽고 있는, 최근 좋게 읽은 책을 소개해주세요.
 
세계 0.001% 안에 드는 거부 레이 달리오가 쓴 원칙』  을 읽고 있습니다. 2년 동안 서점원으로 일하다 보니 서점을 잘 키우고 싶다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몸으로 부딪치다가, 공부를 해놓아야겠다 싶어 고른 책입니다. 레이 달리오의 자서전, 인생 원칙, 일의 원칙 총 세 파트 나뉘어 있고요. 부지런히 밑줄 긋고, 공부하며 읽고 있습니다. 
 
요즈음 제 관심사가 ‘여성’과 ‘일’이라 관련 책은 모두 보고 있어요. 많은 책 중 지금 읽고 있는 책은 『뒤에 올 여성들에게』  입니다. 남성의 세계에서 고군분투하며 저항하고, 새로운 문을 만들어간 저자의 삶 자체가 주는 울림이 있습니다. 50년 전, 여성과 노동을 연구한 경제학자의 삶이 2019년 한국에서 일하는 여성이 겪는 차별과 다르지 않는 건 씁쓸했고요. 미국의 핫한 아이콘, 연방대법관 ‘루즈 베이더 긴즈버그’ 평전  『노터리어스 RBG』  는 최근에 좋게 읽은 책 중 하나입니다. 차별에 온몸으로 맞서 여성과 소수자를 위해 목소리를 내온 강한 여성의 면모를 볼 수 있답니다. 

 

 

800x0.jpg

                                                           


 

어떤 계기로 선택하게 되었나요.
 
『원칙』  은 박소령 퍼블리 대표님의 추천 글을 봤어요. 제가 좋아하는 콘텐츠를 만드는 회사를 운영하고 계신 분이라 믿고 선택했죠.  『뒤에 올 여성들에게』  는 관심 주제가 생기면 관련 책은 모두 사는 습관이 있다 보니 읽게 됐어요. 『노터리어스 RBG』  는 시사 교양 토크쇼 팟캐스트 <듣똑라>를 듣다가 ‘긴즈버그’라는 인물에 관심이 생겼고 자연스레 책을 찾게 됐답니다.
 
평소 책을 선택할 때, 기준은 무엇인가요?
 
예전에는 인터넷서점 사이트를 둘러보거나 직접 서점에 가서 내용을 보고 선택했다면, 요즈음에는 누군가 추천해준 책들 위주로 보고 있어요. 주로 예스24 팟캐스트 <책읽아웃> 또는 좋아하는 작가님들 SNS 팔로워 하면서 작가님이 추천하는 책들을 따라 읽어요. 
 
어떤 책을 볼 때, 특별히 반갑나요?
 
누군가의 첫 책, 좋아하는 작가의 신간 모두 반갑지만, 『나는 그냥 버스기사입니다』 , 『대리 사회』  처럼 노동하는 사람이 써 내려간 책은 특히 더 반갑더라고요. 
 
신간을 기다리는 작가가 있나요?
 
자신의 고민을 담담하게 그리고 솔직하게 써 내려간  『쓸 만한 인간』 을  굉장히 재밌게 봤어요. 한 번 읽은 책은 잘 안 보는데, 이 책은 자주 펼쳐보게 되더라고요. 박정민 작가의 신간이 나오기를 오매불망 기다리고 있습니다. 


 


 

 

찌질한 인간 김경희김경희 저 | 빌리버튼
확실함과 불확실함의 경계에서 하루를 사는 김경희의 모습을 통해 별반 다르지 않은 우리의 하루를 만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우리에게 외친다. “잘될 거니까 잘될 거다. 당신도, 나도.”

 

 

 

배너_책읽아웃-띠배너.jpg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1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엄지혜


    eumji01@naver.com

    오늘의 책

    이토록 매혹적인 외국어 공부

    인간은 언어를 구사하는 존재다. 우리가 언어를 배우는 이유는 보다 나은 인간이 되기 위해서다. 외국어 공부는 보다 넓은 세계도 보여준다. 『숲속의 자본주의자』 박혜윤, 응용언어학자 김미소 두 저자가 쓴 글을 읽으면 미치도록 외국어 공부가 하고 싶어진다. 영어, 일어 모두.

    배우 문가영이 아닌, 사람 문가영의 은밀한 기록

    배우 문가영의 첫 산문집. 문가영은 이번 에세이를 통해 ‘파타’라는 새로운 얼굴을 통해 자신의 내밀한 언어들을 선보인다. 자신을 경계인으로 규정하며, 솔직한 생각과 경험을 형태와 시공간을 뛰어넘어 실험적으로 다뤄냈다. 앞으로의 그녀가 더 기대되는 순간들로 가득 차 있는 에세이.

    자유롭고 행복한 삶

    좋아하는 일을 하며 자유로운 삶에 도달한 68만 유튜브 크리에이터 드로우앤드류의 신간이다. 남에게 보이는 삶을 벗어나 온전한 나의 삶을 위해 해온 노력과 경험을 들려준다. 막막하고 불안한 20-30대에게 자신만의 삶을 방식을 찾아가는 데 큰 힘이 될 것이다.

    사교육의 나라에서 흔들리지 않고 중심잡기

    단돈 8만 원으로 자녀를 과학고에 보낸 엄마가 알려주는 사교육을 줄이고 최상위권 성적으로 도약하는 법! 고액의 사교육비와 학원에 의존하는 대신, 아이의 자기주도적인 학습을 위해 부모가 가정에서 어떻게 올바른 학습 환경을 마련하고 노력을 해야하는지에 대해 알려준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