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당신의 고도는 무엇인가요 - 연극 <고도를 기다리며>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고, 누구 하나 오고 가지도 않는군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중요한 건 결핍과 궁핍 속에서 ‘고도’를 만나기 위해 보내온 수 없이 축척된 시간 그 자체이다. (2019. 05. 17)

고도2.jpg

 


오늘도 ‘고도’를 기다리는 모든 이들에게

 

무대 위 조명이 켜지면 앙상한 가지 몇 개가 달린 나무가 힘 없이 서 있다. 그리고 그 나무의 옆에는 남루한 차림을 한 두 명의 노인이 서 있다. 두 사람의 이름은 블라디미르와 에스트라공. 아무 것도 없고 아무도 없는 그 황량한 곳에서 두 사람은 실 없는 대화를 주고 받으며 ‘고도’를 기다린다. 그러나 그들이 그토록 애타게 기다리는 ‘고도’는 결국 해가 저물 때까지 나타나지 않고, 그렇게 그들은 여느 때와 다름 없는 하루를 흘려 보낸다.

 

연극  <고도를 기다리며>  는 프랑스 작가 사뮈엘 베케트의 희곡으로, 그에게 1969년 노벨문학상을 안겨준 작품이다. 50년의 세월 동안 ‘고도’를 기다리는 두 인물, 블라디미르와 에스트라공을 통해 삶을 살아가는 목적과 이유에 대해 심도 있는 메시지를 전달한다.

 

<고도를 기다리며>  는 세계 2차대전 이후 프랑스를 중심으로 일어난 희곡의 한 부류 ‘부조리극’의 형식을 가진 작품이다. 부조리극은 현대 문명 속에서 인간의 존재, 삶의 문제들이 무질서하고 부조리하다는 것을 소재하는 사조를 뜻하는 것으로, 부조리극 연극 속에서 주인공들의 행동과 대사는 뚜렷하고 일관성 있게 이어지지 않는다. 인간의 이성으로는 이 세계의 질서를 이해할 수 없고, 인간의 힘으로는 이 세계의 질서를 변화시킬 수 없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즉 부조리극은 관객에게 "인간은 목적을 가지고 태어난 것이 아니라 목적 없이 세계를 표류하는 존재"라는 사상을 전파한다. 그 복잡하고 난해한 세계 속에서 삶의 목적을 찾기 위해 끝없이 해답을 찾아 나서고 삶을 탐구하는 건, 어쩔 수 없는 인간의 숙명이다.

 

<고도를 기다리며>  속 두 인물 또한 마찬가지다. 어딘가 어긋난 듯 하고 어딘가 모자른 듯한 그 결핍 속에서 두 사람은 그 결핍을 채우기 위해 끊임없는 여정을 이어나간다. 어제가 오늘인지 오늘이 내일인지 모를 애매한 시간 속에서 언제쯤 ‘고도’를 만나게 될지 그 누구도 알지 못한다. 두 사람은 “내일은 꼭 오겠다”던 고도의 말을 믿으며 ‘내일’은 그를 만날 수 있으리라는 희망으로 하루를 마감한다. 하지만 그 ‘내일’에 고도가 나타날 것이라는 확신은 그 어디에도 없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들은 지나온 그 시간 동안 그랬던 것처럼 의미 없는 농담을 주고 받고, 실없는 장난을 치고, 지나가는 이들과 대화를 하고, 서로를 미워했다가 다시 화해하고, 아무 것도 하지 않은 채 잠을 자는 시간들을 보내며 그렇게 하염없이 ‘고도’를 기다릴 것이다. 그를 기다리는 일이 바로 그들에게 주어진 숙명이기 때문에. 작품 속에서는 대체 그들이 애타게 기다리는 ‘고도’가 무엇인지에 답을 주지 않는다. 작가 사뮈엘 베케트 역시 ‘고도’가 무엇이냐는 질문에 대해 “’’고도’가 무엇인지에 대해 정답은 없다, 그 누구에게나 ‘고도’는 다르기 때문이다”라고 말한 바 있다. ‘고도’는 누구에게나 다 다른 것이고, 그 ‘고도’를 찾아 나서는 행위 또한 상대적이다. 다만 중요한 건 ‘고도’가 무언인지, ‘고도’를 만나게 되는지의 결과가 아니라, 그 과정에 이르고자 하는 행위, 결핍과 궁핍 속에서 ‘고도’를 만나기 위해 보내온 수 없이 축척된 시간 그 자체이다. 
 
이번에 공연 되는  <고도를 기다리며>  는 극단 산울림 개관 50주년을 맞아 특별 기념 공연으로 46년만에 명동예술극장에서 진행되고 있다.  <고도를 기다리며>  는 임영웅 연출이 1969년 초연한 이후 약 15000회 공연되며 22만명의 관객을 만났다. 한국을 대표하는 연극작품으로 유수의 해외 축제에도 초정되며 그 작품성을 인정받았다. 이번 공연에는 오랜 세월 산울림, 임영웅 연출과 인연을 맺은 배우들이 합류하여 50주년 기념 공연의 의미를 더욱 풍성하게 채웠다. 정동환, 이호성, 박용수, 안석환, 김명국, 정나진, 박윤석 등 베테랑 배우들의 명품 연기는 다소 난해하고 심오한 작품을 매끄럽게 전개 시킨다.

 

고전이 고전인 이유를 알게 해주는 작품  <고도를 기다리며>  는 6월 2일까지 명동예술극장에서 공연된다.


 

배너_책읽아웃-띠배너.jpg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임수빈

현실과 몽상 그 중간즈음

기사와 관련된 공연

  • 고도를 기다리며
    • 부제:
    • 장르: 연극
    • 장소: 명동예술극장
    • 등급: 14세 이상(중학생 이상 관람가)
    공연정보 관람후기 한줄 기대평

오늘의 책

수학 좋아하는 아이로 키우는 엄마표 유아수학 공부

국내 최대 유아수학 커뮤니티 '달콤수학 프로젝트'를 이끄는 꿀쌤의 첫 책! '보고 만지는 경험'과 '엄마의 발문'을 통해 체계적인 유아수학 로드맵을 제시한다. 집에서 할 수 있는 쉽고 재미있는 수학 활동을 따라하다보면 어느새 우리 아이도 '수학을 좋아하는 아이'로 자랄 것이다.

나를 바꾸는 사소함의 힘

멈추면 뒤처질 것 같고 열심히 살아도 제자리인 시대. 불안과 번아웃이 일상인 이들에게 사소한 습관으로 회복하는 21가지 방법을 담았다. 100미터 구간을 2-3분 이내로 걷는 마이크로 산책부터 하루 한 장 필사, 독서 등 간단한 습관으로 조금씩 변화하는 내 모습을 느끼시길.

지금이 바로, 경제 교육 골든타임

80만 독자들이 선택한 『돈의 속성』이 어린이들을 위한 경제 금융 동화로 돌아왔다. 돈의 기본적인 ‘쓰임’과 ‘역할’부터 책상 서랍 정리하기, 용돈 기입장 쓰기까지, 어린이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소재로 자연스럽게 올바른 경제관념을 키울 수 있다.

삶의 주인공은 내가 아니야

저마다 삶의 궤적이 조금씩 다르지만 인간은 비슷한 생애 주기를 거친다. 미숙한 유아동기와 질풍노동의 청년기를 거쳐 누군가를 열렬하게 사랑하고 늙어간다. 이를 관장하는 건 호르몬. 이 책은 시기별 중요한 호르몬을 설명하고 비만과 우울, 노화에 맞서는 법도 함께 공개한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