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추함과 아름다움 너머의 세상 - 연극 <추남, 미녀>

사람들은 모두 보이는 것보다 더 큰 세계를 가지고 있다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외모는 그들의 내면을 헤치지 못했다. (2019. 05. 02)

추남미녀1.jpg

 

 

연극 <추남, 미녀> 는 아멜리 노통브의 동명의 소설을 원작으로 한 연극이다.  『추남, 미녀』 는 아멜리 노통브의 2016년 작품으로 샤를 페로의 동화  『고수머리 리케』 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했다. 우리나라에는 2018년 열린책들 출판사에서 번역되었다.


『추남, 미녀』 가 연극 무대에 선 것은 국내가 처음이다. 예술의 전당 기획공연 브랜드인 SAC CUBE의 기획작인 이 연극은 연출가 이대웅과 극작가 오세혁이 재창작을 맡았다.

 

 

20190422Jc_Riquet la houppe_02.jpg

 

 

조류학자 데오다와 보석 모델 트레미에르의 만남


등장인물인 데오다와 트레미에르가 겪는 대부분의 일은 ‘외모’ 때문에 벌어진다. 아기 데오다는 비상하게 똑똑했다. 태어나고 1년도 지나지 않아 자신의 위치와 주변의 평가, 자신을 둘러싼 환경 등을 모두 파악하게 된다.


데오다는 자신의 생김새가 부모를 슬프게 하고, 사람들을 놀라게 한다는 것을 깨닫는다. 태어난 아기를 보러 온 친척들은 할 말을 찾다가 ‘증조할아버지가 돌아가셨을 때를 똑 닮았다‘거나 ‘사내아이라서 다행’이라는 말을 서슴지 않는다.


아기 요람 안, 작은 세계에서 데오다는 외로움과 고독함 같은 것을 깨닫는다. 어떻게 해야 사람들을 만족시키고, 자신이 안전할 수 있을지도 자연스럽게 안다. 그가 엄마를 위로하기 위해 “엄마, 그 옷 참 잘 어울려요.”라고 말한 때는 한 살도 안 되었을 때였고, 그 말을 한 후에 자신이 ‘진도를 너무 나갔다’는 것까지도 알 정도였다.


트레미에르는 어린 시절부터 ‘있어 보이는’ 사람이었다. 허리까지 내려오는 긴 머리카락과 새하얀 피부, 또렷한 이목구비는 어디에서나 눈에 띄었다. 그러나 그것 때문에 트레미에르는 ‘멍청하다’는 굴레에 갇힌다. 누구와도 마음을 나누지 못하고, 겨우 마음을 열었던 사람은 상처만 남긴다.


데오다의 못생긴 외모는 총명함과 연결되어 마음만 먹으면 누구에게나 사랑받을 수 있는 사람으로 만든다. 그러나 어린 시절 친구 관계에서 환멸을 느끼며 ‘새’에 빠져들어 조류학자가 된다.


트레미에르의 외모 때문에 멍청하다는 평가를 받지만, 사람들의 평가를 내버려 둔다. 다른 사람에게 어떻게 비치는가보다는 자신이 원하는 것에 더 집중한다. 마침내 보석을 사랑하는 대상으로 삼게 된 트레미에르는 보석 모델이 되어 이름을 알린다.

 

 

20190422Jc_Riquet la houppe_03.jpg

 

 

다양한 장치로 원작을 충실히 표현한 연극


연극  <추남, 미녀> 는 데오다 역할을 맡은 백석광 배우와 트레미에르 역할을 맡은 정인지 배우가 이끄는 2인극이다. 데오다의 엄마, 친구들, 물리치료사, 여자친구들, 트레미에르의 할머니, 예전 남자친구 등 이야기에 필요한 다른 인물들도 두 사람이 연기한다.


한 권의 책에 담긴 이야기는 내레이션이나 회상 등의 장치로 압축했다. 원작은 두 사람의 탄생부터 만남까지의 순서대로 그려지지만, 연극은 두 사람이 만나기 직전, 과거 회상, 두 사람의 만남으로 끝을 맺는다.


마침내 만난 두 사람은 무대 뒤에 숨겨져 있던 거울을 통해 무대 밖으로 빠져나간다. 두 사람은 지금껏 외모 때문에 수많은 일을 겪었다. 그러나 그 일들은 사건일 뿐이다. 두 사람은 거울에 비친 모습 때문에 변하거나 휘둘리지 않는다. 사람들의 평가보다는 내면의 목소리에 집중하며 자기 자신을 만든다. 그리고 거울 바깥으로 빠져나가면서 ‘다른 세상’을 암시한다. 연극 <추남, 미녀> 는 5월 19일까지 예술의전당 자유소극장에서 볼 수 있다.

 

 

 

배너_책읽아웃-띠배너.jpg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이수연

재미가 없는 사람이 재미를 찾지

기사와 관련된 공연

오늘의 책

나의 모든 것을 잃어버려도 좋을 단 하나, 사랑

임경선 작가의 신작 장편소설. 주인공의 일기를 홈쳐보듯 읽는 내내 휘몰아치는 사랑의 감정에 휩싸이게 된다. 운명적인 사랑에 빠져 자기 자신을 잃어가면서도 그 마음을 멈추지 못하는, 누구나 겪었을 뜨거운 시간을 작가 특유의 감각적인 문체로 표현해낸 소설.

매혹적인 서울 근현대 건축물

10년째 전국의 건축물을 답사해온 김예슬 저자가 서울의 집, 학교, 병원, 박물관을 걸으며 도시가 겪은 파란만장한 근현대사를 살펴본다. 이 책은 도시의 풍경이 스마트폰 화면보다 훨씬 매력적이라는 사실을 일깨우며, 당신의 시선을 세상으로 향하게 해줄 것이다.

2024 비룡소 문학상 대상

비룡소 문학상이 4년 만의 대상 수상작과 함께 돌아왔다. 새 학교에 새 반, 새 친구들까지! 두려움 반, 설렘 반으로 ‘처음’을 맞이하고 있는 1학년 어린이들의 마음을 들여다보는 섬세한 시선이 눈부신 작품. 다가오는 봄, 여전히 교실이 낯설고 어색한 친구들에게 따뜻한 격려와 응원을 전한다.

마음까지 씻고 가는 개욕탕으로 오시개!

『마음버스』 『사자마트』 로 함께 사는 세상을 따뜻한 시선으로 그린 김유X소복이 작가의 신작 그림책. 사람들이 곤히 잠든 밤, 힘들고 지친 개들의 휴식처 개욕탕이 문을 엽니다! 속상한 일, 화난 일, 슬픈 일이 있을 때, 마음까지 깨끗히 씻어 내는 개욕탕으로 오세요!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