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위저, 컬러 시리즈 전작의 아쉬움을 희석하다

위저 『Weezer (Black Album)』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얼터너티브 시대에 태어난 팝 펑크 밴드가 13번째 정규 앨범에 와서 펑크의 깃발을 반쯤 내리고 팝의 기를 더 높이 걸었으나 그들의 위트 넘치는 음악은 변함없다. (2019. 04. 17)

이미지 1.jpg

 

 

<Weezer (Teal Album)>을 꺼낸 지 두 달도 안 돼 새 앨범이 나왔다. <Weezer (Black Album)>은 위저를 대표하는 ‘컬러 시리즈’의 재기발랄함을 무기로 이벤트성 커버 앨범이었던 전 작의 아쉬움을 희석한다. <Pinkerton>과 <Everything Will Be Alright In The End>처럼 조금은 무겁고 진중한 음반을 선보일 때도 있었지만, 컬러 시리즈답게 3년 만에 나온 신보도 밝은 기운이 가득하다. 이러한 분위기에 보태 장점인 간결한 멜로디와 쉬운 곡 진행도 꾸준히 이어온 밴드의 간판이다.

 

무겁지 않은 사운드와 리듬 악기인 드럼이 도드라진 전체적인 분위기는 첫 곡 「Can’t knock the hustle」부터 나타난다. 명반으로 꼽히는 <Weezer (Blue Album)>부터 <Weezer (Green Album)>까지는 걸걸한 기타 톤을 분출했지만, <Weezer (White Album)>과 <Pacific Dream>을 거치면서 이는 확연히 줄었다. 「The prince who wanted everything」과 「Zombie bastards」, 기타의 청감상 위치가 뒤에 있는 「I’m just being honest」 등이 그나마 익숙한 소리를 들려준다. 

 

대신 그 자린 「California snow」가 채웠다. <Weezer (Red Album)>의 대곡 「The greatest man that ever lived」에서 살짝 시도한 힙합과 거친 음색의 신스가 합쳐져 펑크와는 다른 거침을 보여준다. 「Too many thoughts in my head」에서는 랩을, 피닉스의 「Lovelife」을 닮은 「Byzantine」에서는 보사노바를, 「High as a kite」에서는 발라드를 담으며 실험성과 다양성을 담았다.

 

이렇게 요즘 사운드와 화합하는 기성 밴드 위저는 「Byzantine」의 가사에서 로큰롤이 죽지 않음을 외친 닐 영으로 과대 포장된 예술의 신비주의를 논하고, 마이클 잭슨의 ‘문워크’를 언급한다. 이는 1집의 「Buddy Holly」에서 로큰롤에 혁신을 부여한 버디 할리를 지질남으로 표현하며, <Pacific Dream>의 「Beach boys「에서 「Surfin’ U.S.A」로 알려진 비치 보이스를 노래했던 그들이 역사에 대한 존경과 동시에 젊은 뮤지션임을 내보인 개성적인 방식이다.

 

「The prince who wanted everything」은 「Purple rain」으로 유명한 프린스를 대입해 가사에 ‘funk rock riffs’와 그의 노래 「Little red corvette」를 암시한 ‘in red corvettes’를 넣었다. 리더인 리버스 쿼모는 이 곡이 처음부터 프린스에 관한 곡은 아니었으나, 그를 20살 때부터 좋아해 자연스레 헌정 아닌 헌정 곡을 만들고자 곡을 수정했다. 커버 앨범인 12집에서 원작의 위엄과 위저의 개성 둘 다 놓쳤다면, 이번에는 재치를 더해 팀을 살렸다. 

 

1994년 얼터너티브 시대에 태어난 신세대 팝 펑크 밴드가 13번째 정규 앨범에 와서 펑크의 깃발을 반쯤 내리고 팝의 기를 더 높이 걸어도 그들의 위트 넘치는 음악은 변함없다. 위저는 위저다.


 

 

배너_책읽아웃-띠배너.jpg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YES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이즘

이즘(www.izm.co.kr)은 음악 평론가 임진모를 주축으로 운영되는 대중음악 웹진이다. 2001년 8월에 오픈한 이래로 매주 가요, 팝, 영화음악에 대한 리뷰를 게재해 오고 있다. 초기에는 한국의 ‘올뮤직가이드’를 목표로 데이터베이스 구축에 힘썼으나 지금은 인터뷰와 리뷰 중심의 웹진에 비중을 두고 있다. 풍부한 자료가 구비된 음악 라이브러리와 필자 개개인의 관점이 살아 있는 비평 사이트를 동시에 추구하고 있다.

Weezer - Weezer (Black Album) 위저 13집

Weezer20,600원(19% + 1%)

오리지널 컬러 테마 시리즈로 귀환한 밴드 Weezer의 13번째 스튜디오 앨범. 리더 Rivers Cuomo가 집에서 피아노로 구상한 10곡은 프로듀서를 맡은 Dave Sitek과 나머지 멤버들에게 보내졌고, Weezer가 지금껏 해왔던 제작과정과는 다른 방식으로 실험을 곁들여 하나씩 완성됐다. ..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이토록 매혹적인 외국어 공부

인간은 언어를 구사하는 존재다. 우리가 언어를 배우는 이유는 보다 나은 인간이 되기 위해서다. 외국어 공부는 보다 넓은 세계도 보여준다. 『숲속의 자본주의자』 박혜윤, 응용언어학자 김미소 두 저자가 쓴 글을 읽으면 미치도록 외국어 공부가 하고 싶어진다. 영어, 일어 모두.

배우 문가영이 아닌, 사람 문가영의 은밀한 기록

배우 문가영의 첫 산문집. 문가영은 이번 에세이를 통해 ‘파타’라는 새로운 얼굴을 통해 자신의 내밀한 언어들을 선보인다. 자신을 경계인으로 규정하며, 솔직한 생각과 경험을 형태와 시공간을 뛰어넘어 실험적으로 다뤄냈다. 앞으로의 그녀가 더 기대되는 순간들로 가득 차 있는 에세이.

자유롭고 행복한 삶

좋아하는 일을 하며 자유로운 삶에 도달한 68만 유튜브 크리에이터 드로우앤드류의 신간이다. 남에게 보이는 삶을 벗어나 온전한 나의 삶을 위해 해온 노력과 경험을 들려준다. 막막하고 불안한 20-30대에게 자신만의 삶을 방식을 찾아가는 데 큰 힘이 될 것이다.

사교육의 나라에서 흔들리지 않고 중심잡기

단돈 8만 원으로 자녀를 과학고에 보낸 엄마가 알려주는 사교육을 줄이고 최상위권 성적으로 도약하는 법! 고액의 사교육비와 학원에 의존하는 대신, 아이의 자기주도적인 학습을 위해 부모가 가정에서 어떻게 올바른 학습 환경을 마련하고 노력을 해야하는지에 대해 알려준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