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90년대생 특집] ‘나’라는 신세계를 탐험해야죠 - 김지수 기자

<월간 채널예스> 2019년 4월호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내가 다시 20대가 된다면? 이 질문을 받고서 쓰는 글. (2019. 04. 09)

김지수.png

 

 

내가 다시 20대가 된다면 나는 언제 어디서건 흥이 나면 노래하고 춤을 출 거예요. 배낭에 작은 탬버린 하나를 넣고 다니다 놀이터를 만나면 시소와 그네 사이를 겅중겅중 뛰어다니며 춤을 출 거예요. 시끄러운 술집에서는 와인색 벨벳 모자를 쓰고 이상은의 ‘언젠가는'이라는 노래도 빼지 않고 부를 거예요. ‘젊은 날엔 젊음을 모르고 사랑할 땐 사랑이 흔한 줄 알았네. 하지만 이제 뒤돌아보니, 젊음도 사랑도 소중했구나...'

 

내가 다시 20대가 된다면 나는 스톡홀름 호텔의 벨보이나 긴자의 바텐더와 연애할 거예요. 여행지에서 만난 청년이 상냥하게 말을 걸어오면 황망하게 도망치지 않고 그 호의와 친절에 베팅할 거예요. 평생의 배우자 대신 취향이 잘 맞는 부지런하고 이타적인 동거인을 구할 거예요.

 

써놓고 보니 세상에! 요즘 젊은이들이 다들 당연하게 하고 있는 것들이네요. 저 쉬운 것들을 나는 왜 못했을까. 기형도 시인의 시 ‘질투는 나의 힘'의 한 구절처럼 ‘나 가진 것 탄식밖에 없어 저녁 거리마다 물끄러미 청춘을 세워두고/살아온 날들을 신기하게 세어 보았으니’...

 

내가 보낸 20대의 나날들, 그러니까 90년대의 나날들을 돌아보면 대부분 ‘외롭고 무서운 시간들'이어서 나는 ‘나라는 신세계'를 탐험하겠다는 생각은 요만큼도 못하고 그저 서둘러 안전하고 평범한 선택지로 스스로를 몰아세웠답니다. 내가 무엇을 할 때 기뻐 날뛰는지, 내가 뭘 할 때 평온한 마음을 느끼는지, 내 취향과 비위를 세밀하게 맞춰본 적이 없지요. 그러니 ‘나의 생은 미친 듯이 사랑을 찾아 헤매었으나/단 한 번도 스스로를 사랑하지 않았노라’라는 시 구절을 40대 막바지까지 중얼거리고 있겠지요.

 

그러니, 여러분! 저처럼 ‘나를 나 몰라라’하고 청춘을 보내면, 나이 들어 견고한 울타리에 최첨단 무기를 들고 지켜도 인생은 ‘외롭고 무서운 정글'에 불과합니다. 93세 현역 패션 디자이너 노라노 선생의 말처럼 남이 내 비위 안 맞춰주니, 내가 내 비위 맞춰서 사세요. “OO야, 너 뭐하고 싶니? OO야, 너 뭐 먹고 싶니?” 항상 물으세요. 부모 형제에게 민폐만 안 끼친다면 하고 싶은대로 독립적으로 사세요. 가능하면 익숙한 곳을 벗어나 낯선 곳으로 가세요. 화가 노은님도 선생도 황규백 선생도, 시인 이성복 선생도 독일로 파리로, 젊은 날 엑소도스로 인생 1막 2장을 열었더군요. 무서운 세상인 것 같지만, 신기하게도 낯선 곳엔 항상 도움을 주는 인심 좋은 사람들이 있기 마련이랍니다.


 

 

배너_책읽아웃-띠배너.jpg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YES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김지수(조선비즈 문화부장, ‘자기 인생의 철학자들' 저자)

1971년 서울 출생. 질문하고 경청하고 기록하며 23년째 기자라는 ‘업’을 이어 오고 있다. 패션지 〈마리끌레르〉, 〈보그〉 에디터를 거쳐 현재 조선일보 디지털 편집국에서 문화부장을 맡고 있다.

자기 인생의 철학자들

<김지수> 저14,400원(10% + 5%)

170만 명이 읽은 [김지수의 인터스텔라]를 책으로 만나다 윤여정, 노라노, 최재천, 이순재, 정경화, 하라 켄야, 이성복…… 갑질 고발과 세대 갈등이 증폭된 시대, 경청하고 공감해 주는 진짜 어른들의 산뜻한 말들 “책을 읽다 저절로 정자세를 취하게 됐다. ‘어떻게 살 것인가’를 고민하는 모든 이에..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20세기 가장 위대한 시인의 대표작

짐 자무시의 영화 〈패터슨〉이 오마주한 시집. 황유원 시인의 번역으로 국내 첫 완역 출간되었다. 미국 20세기 현대문학에 큰 획을 그은 비트 세대 문학 선구자, 윌리엄 칼로스 윌리엄스의 스타일을 최대한 살려 번역되었다. 도시 패터슨의 역사를 토대로 한, 폭포를 닮은 대서사시.

본격적인 투자 필독서

네이버 프리미엄콘텐츠' 경제/재테크 최상위 채널의 투자 자료를 책으로 엮었다. 5명의 치과 전문의로 구성된 트레이딩 팀으로 국내는 물론, 해외 최신 기술적 분석 자료까지 폭넓게 다룬다. 차트를 모르는 초보부터 중상급 투자자 모두 만족할 기술적 분석의 바이블을 만나보자.

타인과 만나는 황홀한 순간

『보보스』, 『두 번째 산』 데이비드 브룩스 신간. 날카로운 시선과 따뜻한 심장으로 세계와 인간을 꿰뚫어본 데이비드 브룩스가 이번에 시선을 모은 주제는 '관계'다. 타인이라는 미지의 세계와 만나는 순간을 황홀하게 그려냈다. 고립의 시대가 잃어버린 미덕을 되찾아줄 역작.

시는 왜 자꾸 태어나는가

등단 20주년을 맞이한 박연준 시인의 신작 시집. 돌멩이, 새 등 작은 존재를 오래 바라보고, 그 속에서 진실을 찾아내는 시선으로 가득하다. 시인의 불협화음에 맞춰 시를 소리 내어 따라 읽어보자. 죽음과 생, 사랑과 이별 사이에서 우리를 기다린 또 하나의 시가 탄생하고 있을 테니.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