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책읽아웃] 혼자 있는 오늘, 그래서 괜찮아 (G. 곽정은 작가)

김하나의 측면돌파 (75회) 『혼자여서 괜찮은 하루』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혼자여도 괜찮아’는 ‘혼자이지만, 그래도 괜찮아’라는 의미잖아요. ‘언젠가는 이 상황을 벗어나겠지만’이라고 혼자라는 걸 조금 부정하는 게 있다면, 혼자여서 괜찮다는 건 ‘혼자이고, 그래서 괜찮아’라는 의미인 거죠. (2019. 03. 21)

[채널예스] 인터뷰2.jpg

 


더 일찍 알았다면 어땠을까? ‘내가 혼자구나’, ‘내가 외롭구나’라고 느낄 때가 인생에서 더 좋은 쪽으로 향할 수 있는 문이 열리는 순간이라는 걸. 사람들과 하하호호 함께 웃고 떠들 때는 잘 보이지 않는, 더 깊은 성장으로 가는 그런 문. 어떤 사람들은 그 문을 아예 보지 못하기도 하지만, 어떤 사람들은 희미하게 그 문을 알아보고도 그 앞에서만 서성거리다 발걸음을 옮겨 버린다. 혼자 시간을 보내도 그렇게 적적하지 않을 때, 세상은 ‘연애 세포가 사라진 거’라며 은근히 겁을 주지만, 나는 감히 말하겠다. 삶이란 그 순간 더 풍성해질 수 있는 기반이 만들어지는 것이라고. 그리고 나에게 좋은 관계를 만들어갈 수 있는 사람을 알아보는 통찰력도 그때 생기는 것이라고.

 

곽정은 저자의 에세이  『혼자여서 괜찮은 하루』  속의 한 구절이었습니다.

 

<인터뷰 - 곽정은 작가 편>


오늘 모신 분은 ‘연애 카운슬러’로 유명하신데요. 이제는 “그저 연애 고민을 해결해주는” 언니가 아니라 “삶의 다양한 고민에 대해 함께 걱정하고 해결책을 찾아갈 수 있는” 사람이 되고 싶다고 말씀하시는 분입니다. 아홉 번째 책  『혼자여서 괜찮은 하루』 를 쓰신 곽정은 작가님입니다.

 

김하나 : 책 제목이 『혼자여서 괜찮은 하루』 예요. ‘혼자여도 괜찮은 하루’가 아니라 ‘혼자여서 괜찮은 하루’인데, 제목을 직접 지으셨나요?

 

곽정은 : 사실 진짜 많은 선택지가 있었거든요. 마지막에 ‘혼자여도 괜찮은 하루’라는 의견이 나왔는데, 제가 그건 아니라고 이야기했어요. 혼자여도 괜찮다는 건 ‘둘은 괜찮은데, 혼자는 조금 힘들지만, 그래도 괜찮은데’라는 거잖아요. 그래서 마지막에 ‘혼자여서’로 바꿨던 것 같습니다.


김하나 : 제가 그 포인트가 좋았거든요.


곽정 : 저도 좋아요(웃음).


김하나 : ‘혼자여도’는 둘이나 그 이상을 상정하고 ‘혼자라는 것은 부자연스러운데, 그래도 괜찮아’ 같은 의미가 있어서, 오히려 이 책이 말하는 것과는 조금 다를 것 같았어요.


곽정은 : 네, 맞아요.


김하나 : ‘혼자여서 비로소 괜찮은 것 같은 느낌’이라고 할까요.


곽정은 : 네. 그리고 조금 다른 게 ‘혼자여도 괜찮아’는 ‘혼자이지만, 그래도 괜찮아’라는 의미잖아요. ‘언젠가는 이 상황을 벗어나겠지만’이라고 혼자라는 걸 조금 부정하는 게 있다면, 혼자여서 괜찮다는 건 ‘혼자이고, 그래서 괜찮아’라는 의미인 거죠.


김하나『혼자여서 괜찮은 하루』 가 아홉 번째 책이고, 첫 번째 책을 내신 후로 10년이 지났어요. 그러니까 작가로 데뷔하신지 10년이 되신 셈이죠.


곽정은 : 네, 2009년에 첫 책을 냈고요. 2019년이 되었네요.


김하나 : 한 인터뷰에서 ‘이번 책은 그간 쓴 책과는 완전히 결이 다르다’라고 말씀하신 바가 있는데, 어떤 점에서 다르고 왜 그런 변화가 생겼다고 생각하시는지 말씀해주세요.


곽정은 : 이번 책은 사실, 다른 책과 쓰기 시작한 포인트 자체가 달랐던 것 같아요. 지금까지 썼던 책들은 ‘어떤 주제에 대해서 쓰고 싶다’라는 생각을 가지고 커다란 주제 아래에 제가 쓸 것들을 분리해가면서 썼다고 해야 될까요. 예를 들어  『편견도 두려움도 없이』 는 ‘내가 여성으로서 삶을 살면서 부당했다고 느낀 것들에 대해서 쓸 거야’라고, 또 예전에 썼던 연애 실용서 같은 경우에는 ‘이런 것들에 대해서 자료가 많이 쌓였으니 쓸 거야’라고, 무엇을 쓸 것인가에 조금 더 초점을 맞추고 쓰기 시작했다면 이번 책은 그렇지 않았죠. 조금 더 시간이 많이 걸리기도 했던 건, 무엇을 쓸까에 대한 고민보다 내가 산 만큼의 시간이 쌓여서 지금까지 살았던 이야기를 ‘지금 하고 싶어’라는 타이밍이 올 때까지 기다렸던 것 같아요. ‘뭘 써야 하지?’라고 생각하는 순간, 사실은 저의 삶과 쓰는 내용은 달라도 되거든요. ‘이렇게’ 살고 있지만 ‘여러분, 저렇게 사세요’라고 자기계발서를 쓰는 톤 앤 매너로 쓸 수 있는데요. 이번 책은 내가 살아온 이야기를 정말 다 꺼내는 작업이었기 때문에, 예전 책을 작업할 때는 ‘이런 이야기를 굳이 뭐하러 꺼내’라는 마음이 들었던 이야기들도 이번 책에서는 조금 스스럼없이 이야기할 수 있게 됐죠. 그것이 무엇을 써야겠다는 주제보다는, 지금 2년 동안 나한테서 여물게 된 주제들을 꺼내는 작업이었기 때문에. 그래서 저도 쓰면서 참 마음이 편안하고, 스스로가 스스로를 치유하는 느낌이 많이 들었던 것 같아요.

 

김하나 : 제가 또 빼박캔트 중년이지 않습니까. 40대 중반인데 ‘나 이거 뭔지 알아’ 같은 부분이 있었어요. 이를테면 노을이 되게 아름다운데 ‘내가 왜 이렇게 울컥하지?’ 하는 느낌(웃음). 그건 정말 빼박캔트 중년에서 나오는...(웃음)


곽정은 : 40대 감성인가요(웃음). 저도 작년 여름까지만 해도 이렇지 않았는데, 작년 가을부터 그렇더라고요. 그런데 예전 같으면 그것에 대해서 서글픔만 느꼈을 텐데, 지금은 ‘그래, 이건 지금이어서 느낄 수 있는 감정이잖아’라고 생각하게 되는 게 너무 좋더라고요.


김하나 : 저는 그 부분이 공감이 되면서도 이후의 부분 때문에 또 참 좋았어요. 노을을 보고 울컥하는 것에서 그치는 게 아니라, 그것을 조금 더 객관화해서 바라보고 조금 더 마음이 가라앉은 채로 ‘그래, 그렇구나’라고 받아들이잖아요. 그런 부분도 있었어요. 마흔으로 들어서면서 ‘몸이 예전 같지 않구나’ 정도만 받아들이고 나면 사실은 좋은 일투성이라고요. 요즘 만족하고 계신가요?


곽정은 : 네, 만족해요. 저도 요즘은 몸이 진짜 변해가는 걸 느끼기도 해요. 분명히 6개월 전에는 이렇지 않았는데, 새치가 하나 보이기 시작하고, 이런 순간들이 저로 하여금 잔잔한 파장을 일으키게 하는 거죠. 만약에 예전의 저였다면, 그대로 그냥 나이를 먹었다면, 어떻게든 제 자신을 부정하려고 했을 것 같아요. ‘아냐, 이렇게 보이면 안 돼, 이걸 조금 가려야 돼’ 하고. 그런데 지금은, 제 스스로에 대해서 지난 2년 동안 많이 편안해지는 작업을 해왔기 때문인지, 굉장히 편안합니다. 어쨌든 육체적인 에너지는 분명히 줄어드는 것 같아요. 하루에 스케줄을 하나 이상 잡으면 두 번째는 빨리 끝내고 집에 가야 됩니다. 오늘도 이 녹음을 마치고 학교를 가는데...


김하나 : 아, 그러세요?


곽정은 : 네, 대학원 수업 들으러 가야 되는데요. 끝나고 누가 만나자고 말했는데, 아마 못갈 것 같아요(웃음). 예전에는 갔는데, 이제 그게 안 된다는 걸 제가 이미 알고 있는 거예요. 분명히 30대 때보다 전체적인 에너지는 줄었을지 몰라도, 순간적인 집중력이라고 해야 될까요 통찰력이라고 해야 될까요, 그런 것들과 ‘지금 내 상태가 이러니까 오늘은 조금 에너지를 아껴쓰자’라고 하는 나에 대한 이해들은 확실히 높아진 것 같아요. 이렇게 달라지는 것 안에서 사람들은 자꾸 잃어버리는 것만 집중하는데 다시 얻어지는 것이 분명히 느껴지고요. 그게 너무 좋은 것 같아요.

 

김하나 : 저는 이 책을 보면서 ‘나’에 대해서 굉장히 많이 생각을 하고 계시는구나, 많이 알아가셨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어요. ‘명료함을 추구하는 것’이라는 이야기도 많이 나오고요. 이런 여러 변화에는 명상과 심리학을 공부한 게 큰 전기가 됐겠죠?


곽정은 : 네, 누군가 무엇이 먼저였냐고 묻는다면 절대적으로 명상이 먼저였어요. 


김하나 : 명상을 시작하게 된 계기 같은 게 있었나요?


곽정은 : 개인적으로 조금 슬픈 일을 경험했는데, 그럴 때 ‘이 슬픔을 어떻게 해야 되지?’라고 방법들을 찾잖아요. 다양한 방법이 있겠지만 저는 항상 어떤 문제가 있을 때 지식에 기대서 그걸 해결했던 것 같아요. 그런데 제가 경험했던 그 슬픔에 대해서만큼은 ‘이번에는 지식으로 해결이 안 되겠는 걸’ 하는 판단이 들었고, 너무 힘들어서 인도도 갔다 오고 한국에서 명상 선생님들 많이 만나서 수련도 하는 과정에서 제가 갖지 못했던 두 가지를 얻게 된 거예요. 그게 바로 ‘편안함’과 ‘명료함’이었죠. 사회생활을 할 만큼의 편안함과 명료함은 있지만 너무 개인적으로 힘든 일이 벌어졌을 때는, 정말 큰 바람이 불면 큰 나무도 쓰러지는 것처럼, 그때는 저도 저를 어쩔 수 없었어요. 그런데 명상을 하면서 편안함과 명료함을 찾게 되니까 그 슬픔의 문제는 해결이 된 거예요. 그러고 나서는 너무나 자연스럽게 공부를 더하자는 생각을 하게 됐고요.


김하나 : ‘명상의 효과가 무엇일까’ 이런 의문이 드셨던 거예요? 아니면 ‘명상의 세계에 대해서 조금 더 알고 싶다’는 생각을 하셨나요?


곽정은 : 제 인생에 대해서 명료해진 거죠. 어느 순간 제가 사람들에게 ‘연애 이렇게 하면 좋아요, 이런 남자는 만나지 마요’ 이런 조언들을 많이 하는 역할이 됐는데 ‘이것으로 내가 멈출 것인가, 그게 아닌데’라는 생각을 했어요. 제 인생에 대해서 어떻게 가야 될지 약간 헤매기도 했었어요. 개인적으로 벌어진 어떤 슬픈 일 때문에 제 삶에 대해서도 명료한 헤드라이트가 생겨버린 느낌이라고 할까요. 삶의 아주 작든 크든 어떤 파도가 닥쳐올 때 그 파도에 대면하는 자세를 배우고 나면, 그것에 대해서만 좋은 기술이 생기는 것이 아니라, 결국 다른 파도에도 혹은 바다 자체에 대해서 잘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이 생기는 거잖아요. 바다를 알게 되는 거죠. 그래서 개인적인 문제 때문에 힘들었지만 결과적으로는 그 일을 통해서 제가 앞으로 무엇을 해야 하는지를 깨달았고, 그래서 공부를 해야겠다고 결심을 한 거죠. 연애 카운슬러가 아닌 진짜로 삶에 대해서 이야기하는 건 늘 꿈꿔왔는데, 이제 남은 인생은 조금 더 범위가 넓은 사람으로 진짜로 살아야겠다는 생각을 힘든 시간과 명상을 통해서 깨닫게 됐던 것 같아요.


김하나 : 지난달에는 책방도 여셨잖아요. ‘북살롱 헤르츠’라는 공간인데, 어떤 곳인가요?


곽정은 : 워낙 책을 좋아했고, 제가 개인적인 강의도 하고 좋은 선생님들 모셔다가 명상 수업도 하고 친구들끼리 와인도 한 잔 할 수 있고 같이 영화도 보는 공간을 만든 건데요. 만들고 보니 와인바처럼 되어 있더라고요(웃음).


김하나 : 시작은 북살롱이었으나 끝은 와인바였다는(웃음).


곽정은 : 네, 그렇게 돼 있는데(웃음), 지금은 자주 열거나 매일 열지는 않는데요.


김하나 : 내킬 때 여시는 곳인가요?


곽정은 : 네, 그래서 지금 일주일째 문을 안 열고 있습니다(웃음). 제 개인적인 놀이터이자 책을 통해서 더 많은 사람들이 자신에 대해서 생각하고 성장하고, 나아가서는 심리적인 치유와 명상까지도 가능한 공간입니다.

 

 

*오디오클립 바로듣기 //audioclip.naver.com/channels/391/clips/141

 

 

배너_책읽아웃-띠배너.jpg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임나리

    그저 우리 사는 이야기면 족합니다.

    혼자여서 괜찮은 하루

    <곽정은> 저12,600원(10% + 5%)

    곽정은 작가는 나이 들어 좋은 것은 ‘젊음은 내 곁을 떠나고 있지만, 깊은 성숙이 도래하여 슬픔을 대하는 나의 태도가 달라진 것’이라고 말한다. 그녀는 이제는 알 수 있는 인생을 대하는 성숙한 자세(내려놓음)를 통해 삶을 이루는 사소한 것들에서도 큰 행복을 찾을 수 있음을 보여주고, 소소한 일상 속에서 그저 나로..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수많은 사랑의 사건들에 관하여

    청춘이란 단어와 가장 가까운 시인 이병률의 일곱번째 시집. 이번 신작은 ‘생의 암호’를 풀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인 사랑에 관한 단상이다. 언어화되기 전, 시제조차 결정할 수 없는 사랑의 사건을 감각적으로 풀어냈다. 아름답고 처연한 봄, 시인의 고백에 기대어 소란한 나의 마음을 살펴보시기를.

    청춘의 거울, 정영욱의 단단한 위로

    70만 독자의 마음을 해석해준 에세이스트 정영욱의 신작. 관계와 자존감에 대한 불안을 짚어내며 자신을 믿고 나아가는 것이 결국 현명한 선택임을 일깨운다. 청춘앓이를 겪고 있는 모든 이에게, 결국 해내면 그만이라는 마음을 전하는 작가의 문장들을 마주해보자.

    내 마음을 좀먹는 질투를 날려 버려!

    어린이가 지닌 마음의 힘을 믿는 유설화 작가의 <장갑 초등학교> 시리즈 신작! 장갑 초등학교에 새로 전학 온 발가락 양말! 야구 장갑은 운동을 좋아하는 발가락 양말에게 호감을 느끼지만, 호감은 곧 질투로 바뀌게 된다. 과연 야구 장갑은 질투심을 떨쳐 버리고, 발가락 양말과 친구가 될 수 있을까?

    위기는 최고의 기회다!

    『내일의 부』, 『부의 체인저』로 남다른 통찰과 새로운 투자 매뉴얼을 전한 조던 김장섭의 신간이다. 상승과 하락이 반복되며 찾아오는 위기와 기회를 중심으로 저자만의 새로운 투자 해법을 담았다. 위기를 극복하고 기회 삼아 부의 길로 들어서는 조던식 매뉴얼을 만나보자.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