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마더바이브, 비브라폰의 ‘젊은 대모’

마더바이브 <마더바이브>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마더바이브>는 대중음악에서 듣기 힘든 비브라폰을 어색함이나 이질감 없이 들려준다. (2019. 02. 27)

ImageService.jpg

 

 

복잡한 길을 걸어왔다. 클래식 타악기로 미국 유학을 하던 중 재즈를 만나면서 다양한 장르의 문을 열었다. 그 과정에서 클래식, 재즈, 타악기의 접점인 비브라폰을 선택했다. 게리 버튼 같은 대가들에 의해 재즈에 자리 잡은 악기였다는 점도 영향을 미쳤을 것이다. 2013년 귀국해 윤종신과 전제덕 등 여러 세션에 참여하며 활동하다 드디어 첫 정규 앨범을 냈다. 그의 이름은 이희경, 비브라폰의 ‘젊은 대모’를 꿈꾸는 마더바이브(Mothervibes - Vibraphone을 Vibes로 쓰기도 한다)다.

 

비브라폰은 마림바나 실로폰류와 닮았지만, 전기 팬으로 만든 떨림을 이용하는 것이 특징이다. 그 음색은 통통 튀며(「Paquito」) 동시에 산뜻하다(「아인랜드」). 특히 「Every time you call my name」은 보컬과 연주 버전 모두 있어 같은 멜로디를 다른 음색으로 비교하며 들어보기 좋다. 선명한 음색 뒤로 퍼지는 청아한 잔향이 더할 나위 없이 깨끗하다.

 

「3AM」과 「Paquito」는 같은 보사노바임에도 각각 느리고 빠른 박자로 대비를 이룬다. 같은 삼박자로도 「여우비가」에서는 여우비처럼 맑은 솔로를, 「기분 좋은 날」은 촉촉한 왈츠를 만들어낸다. 그루비한 리듬과 역동성이 돋보이는 퓨전재즈 「Mirror」부터 호숫가의 달빛처럼 피아노가 퍼지는 「불꽃놀이」까지 분위기가 다채롭다. 장르의 변화가 지루함 탈피를 돕는다.

 

<마더바이브> 는 대중음악에서 듣기 힘든 비브라폰을 어색함이나 이질감 없이 들려준다. 이전부터 여러 장르와 뮤지션을 꾸준히 만나며 길러온 온 음악적 소화력 덕이다. 이번 앨범에서도 그는 고상지, 강이채 등과 자연스럽게 호흡을 맞춘다. 피아노에서 클래식 타악기를 거쳐 마침내 잡은 비브라폰. 그의 소리가 ‘딩동 링동 귀를 두드리는 소리’로 다시 시작한다.

 


 

배너_책읽아웃-띠배너.jpg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YES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이즘

이즘(www.izm.co.kr)은 음악 평론가 임진모를 주축으로 운영되는 대중음악 웹진이다. 2001년 8월에 오픈한 이래로 매주 가요, 팝, 영화음악에 대한 리뷰를 게재해 오고 있다. 초기에는 한국의 ‘올뮤직가이드’를 목표로 데이터베이스 구축에 힘썼으나 지금은 인터뷰와 리뷰 중심의 웹진에 비중을 두고 있다. 풍부한 자료가 구비된 음악 라이브러리와 필자 개개인의 관점이 살아 있는 비평 사이트를 동시에 추구하고 있다.

마더바이브 - 마더바이브

<마더바이브>14,900원(19% + 1%)

마더바이브 정규 1집 [마더바이브] 4년 전, 그러니까 2014년 5월에 선보였던 하모니카 연주자 전제덕의 온스테이지 무대에는 윤석철을 비롯해 뛰어난 연주자들이 함께했다. 그 가운데에는 비브라폰 연주자 마더바이브(Mothervibes)도 있었다. 전제덕 외에도 그는 반도네온 연주자 고상지를 비롯해 여러 연주..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사람을 남기는 독서와 인생 이야기

손웅정 감독이 15년간 써온 독서 노트를 바탕으로 김민정 시인과 진행한 인터뷰를 묶은 책이다. 독서를 통해 습득한 저자의 통찰을 기본, 가정, 노후, 품격 등 열세 가지 키워드로 담아냈다. 강인하지만 유연하게 평생을 치열하게 살아온 손웅정 감독의 인생 수업을 만나보자.

쉿, 우리만 아는 한능검 합격의 비밀

한국사 하면 누구? 700만 수강생이 선택한 큰별쌤 최태성의 첫 학습만화 시리즈. 재미있게 만화만 읽었을 뿐인데 한국사능력검정시험 문제가 저절로 풀리는 마법! 지금 최태성 쌤과 함께 전설의 검 ‘한능검’도 찾고, 한능검 시험도 합격하자! 초판 한정 한능검 합격 마스터팩도 놓치지 마시길.

버핏의 투자 철학을 엿보다

망해가던 섬유공장 버크셔 해서웨이가 세계 최고의 기업으로 거듭난 과정을 보여준다. 버크셔의 탄생부터 버핏의 투자와 인수 및 확장 과정을 '숫자'에 집중한 자본 배분의 역사로 전한다. 투자의 귀재 워런 버핏의 진면목을 생생하게 담아 가치 투자자라면 꼭 봐야 할 필독서다.

뇌를 알면 삶이 편해진다

스트레스로 업무와 관계가 힘들다. 불안 때문에 잠이 오지 않는다. 그냥 술이나 마시고 싶다. 이런 현대인을 위한 필독서. 뇌과학에 기반해 스트레스 관리, 우울과 불안으로부터 벗어나기, 수면과 식습관에 관해 알려준다. 처음부터 안 읽어도 된다. 어떤 장을 펼치든, 삶이 편해진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