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박나래의 입꼬리 : 자기 자신을 믿는 사람이 짓는 자긍의 미소

‘나래코기’만이 박나래의 유일한 정답일 필요는 없다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박나래가 스포츠 브랜드의 모델로 서는 게 어색할 이유가 없는 시대에 도착한 여러분을 환영합니다. (2019.02.11)

 1086545c4fdcf5.jpg

출처 _ 나이키

 

나이키의 2019년 캠페인 ‘너의 위대함을 믿어’의 광고모델로 박나래가 발탁되자, 인터넷 여론은 둘로 나뉘었다. “박나래의 색다른 모습을 볼 수 있어서 좋았다”는 대다수의 반응과, “박나래는 나이키 광고 모델로는 어울리지 않는다”는 소수 의견이 그것이다. 물론 조금 더 쪼개어 들여다보면 후자에도 반응마다 온도차이가 있다. “‘나래코기’ 같은 캐릭터로 어필하던 사람이 갑자기 스포츠 의류 브랜드를 광고한다니 어색하다”며 박나래의 캐릭터를 문제 삼는 반응부터, “나이키는 전통적으로 마르고 단단한 체형의 모델들을 선호해 왔는데 갑자기 박나래라니 낯설다”며 짐짓 점잖은 척 나이키의 브랜드 전략을 거론하는 반응, 더 노골적으로는 “운동 안 할 것 같이 생긴 사람을 모델로 쓰는 게 말이 되느냐”는 원색적인 반응까지. 후자의 반응들은 소수 의견이라 더 격렬하고, 그 탓에 댓글창에서는 종종 불필요한 언쟁이 오가기도 한다.
 
“하나만 정답이라고? 둘 다 하면 안 돼?” 내레이션을 맡은 보아의 말처럼, ‘나래코기’만이 박나래의 유일한 정답일 필요는 없다. 나이키가 마르고 단단한 체형의 모델을 선호했던 역사가 길었던 건 사실이나, 이번 캠페인에서는 다양한 체형의 모델들을 앞세우며 “남의 시선을 신경쓰지 말고 스스로를 믿으라”고 말하는 중이다. 박나래가 운동을 열심히 하는 사람이라는 사실은 MBC <나 혼자 산다>와 그의 SNS를 통해 이미 알려진 바 있다. 브랜드 전략으로 보나, 캠페인 방향으로 보나, 평소에 운동을 했느냐 아니냐로 따져보나, 박나래가 모델이 되어서는 안 될 이렇다 할 이유를 찾기 어렵다. 결국 남는 건 보는 이의 가치관이다. 스포츠 의류 브랜드 모델의 체형은 어때야 한다고 생각하는지, 평상시 박나래에 대한 인상이 어땠는지, 먹고 살며 일상을 생활하는 인간의 체형이 어때야 한다고 믿고 있는지 등등의 가치관 말이다. 이런 결과를 의도한 것인지는 몰라도, 박나래는 보는 이의 가치관을 측정하는 일종의 리트머스 시험지가 됐다.
 
선입견을 거두고 다시 캠페인 이미지를 찬찬히 살펴보자. 두 발을 곧게 뻗은 채 지면에서 도약 중인 박나래는 카메라 쪽으로 시선을 둔 채 은은하게 웃고 있다. 코미디 무대에 설 때의 과장된 표정연기나, 몸을 띄우기 위해 힘겹게 애쓰는 듯한 표정 같은 건 찾아보기 어렵다. 광대뼈를 향해 부드럽게 말려 올라간 그의 입꼬리는 자연스럽고, 그 웃음의 평화로움이 포즈의 역동성과 근사한 대비를 이룬다. 10년이라는 긴 무명시절, 너는 잘 안 될 거라는 주변의 질타, 비호감이라는 노골적인 차별 따위를 이겨내고 마침내 도약하는데 성공한 사람이 지을 수 있는 건강한 자긍의 미소가 여기에 있다. 물론 이 캠페인 하나로 오랜 노동착취의 전력과 회사 내부의 성차별 문제로 얼룩 진 나이키의 브랜드 이미지가 하루 아침에 개선될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하지만 한 가지 확실한 건, 이제 우리는 득의만면한 미소를 짓는 박나래가 스포츠 브랜드의 모델로 서는 게 어색할 이유가 없는 시대에 도착했다는 사실이다.

 

 


 

배너_책읽아웃-띠배너.jpg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2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이승한(TV 칼럼니스트)

TV를 보고 글을 썼습니다. 한때 '땡땡'이란 이름으로 <채널예스>에서 첫 칼럼인 '땡땡의 요주의 인물'을 연재했고, <텐아시아>와 <한겨레>, <시사인> 등에 글을 썼습니다. 고향에 돌아오니 좋네요.

웰컴 나래바 Welcome Narae Bar!

<박나래> 저13,050원(10% + 5%)

방송보다 실물이 더 예쁜 반전 개그맨 나래바 노하우를 탈탈 털어 보여주겠다! “술자리의 목표는 한 사람을 골로 보내거나 두 사람을 좋은 곳으로 보내는 것이다. 우리 모두 좋은 곳으로 갑시다!” 나래바 박사장의 영업 비밀 대공개 박나래의 팬이 아니라도 TV에서 나래바를 봤다면 꼭 한 번은 가..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나를 살리는 딥마인드

『김미경의 마흔 수업』 김미경 저자의 신작. 최선을 다해 열심히 살아왔지만 절망과 공허함에 빠진 이들에게 스스로를 치유하는 말인 '딥마인드'에 대해 이야기한다. 진정한 행복과 삶의 해답을 찾기 위해, 마음속 깊이 잠들어 있는 자신만의 딥마인드 스위치를 켜는 방법을 진솔하게 담았다.

화가들이 전하고 싶었던 사랑 이야기

이창용 도슨트와 함께 엿보는 명화 속 사랑의 이야기. 이중섭, 클림트, 에곤 실레, 뭉크, 프리다 칼로 등 강렬한 사랑의 기억을 남긴 화가 7인의 작품을 통해 이들이 남긴 감정을 살펴본다. 화가의 생애와 숨겨진 뒷이야기를 기반으로 한 현대적 해석은 작품 감상에 깊이를 더한다.

필사 열풍은 계속된다

2024년은 필사하는 해였다. 전작 『더 나은 문장을 쓰고 싶은 당신을 위한 필사책』에 이어 글쓰기 대가가 남긴 주옥같은 글을 실었다. 이번 편은 특히 표현력, 어휘력에 집중했다. 부록으로 문장에 품격을 더할 어휘 330을 실었으며, 사철제본으로 필사의 편리함을 더했다.

슈뻘맨과 함께 국어 완전 정복!

유쾌 발랄 슈뻘맨과 함께 국어 능력 레벨 업! 좌충우돌 웃음 가득한 일상 에피소드 속에 숨어 있는 어휘, 맞춤법, 사자성어, 속담 등을 찾으며 국어 지식을 배우는 학습 만화입니다. 숨은 국어 상식을 찾아 보는 정보 페이지와 국어 능력 시험을 통해 초등 국어를 재미있게 정복해보세요.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