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브루클린 출신 스파이더맨의 성장 스토리

Spider-Man : Into the Spider-Verse (Soundtrack)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정해진 정답 없이 자신만의 방식으로 목소리를 내는 젊은 세대의 음악을 <스파이더맨: 뉴 유니버스>가 그려낸다. (2019. 01. 23)

IMG_7872.jpg

 

 

브루클린 출신 스파이더맨이 보여준 성장 스토리에는 지금의 대중음악과 젊은 세대의 문화가 함께 녹아있다. <스파이더맨: 뉴 유니버스>는 골든 글로브 장편 애니메이션상 수상을 비롯해 빌보드 앨범 차트에서도 5위에 안착하며 인기를 이어가고 있다. 작품성과 트렌디한 음악을 동시에 품은 영화는 여러 평행 세계에서 나타난 다채로운 영웅들의 이야기를 다룬다. 그중에서도 흑인-히스패닉 혼혈인 주인공 마일스 모랄레스에게 어울리는 음악으로 오늘날의 모습을 데칼코마니처럼 펼쳐낸다.

 

새로운 스파이더맨이 된 10대 소년 마일스는 1990년대 중반 이후 태어나 디지털 환경에 둘러싸여 성장한 Z세대의 특징을 갖췄다. 이들은 스트리밍 사이트에서 취향을 저격하는 음악을 찾아 듣고, 유튜브와 사운드클라우드에는 자신의 작업물을 업로드한다. 앨범 참여진을 보면 잘나가거나 떠오르고 있는 힙합 뮤지션들이고, 1990년대에 태어나 앞서 언급한 플랫폼에서 인지도를 높인 래퍼들이 많다는 점 역시 주목할 부분이다. 이러한 신예들의 음악은 젊은 세대에게 큰 영향력을 미친다. 영화 속에서도 포스트 말론(Post Malone)과 스웨 리(Swae Lee)의 'Sunflower'는 마일스의 '인생 곡'이자 긴급한 상황에서 편안함을 안겨주는 곡으로 쓰인다.

 

무엇보다 주인공의 상황에서 영감을 받아 만든 음악이 모인 앨범이라 더 의미가 있다. 히어로 영화에 어울리는 긴박한 분위기의 곡도 있지만 감성적인 이모(Emo) 힙합이 많다는 건 등장인물의 감정선을 고려했다는 증거가 된다. 원하지 않는 전학을 앞두고 아버지의 경찰차에 탄 마일스는 'Invincible'로 꿈과 친구들 그리고 자유를 외치며 불안정한 그의 마음을 드러낸다. 이렇듯 앨범은 오늘날 젊은이들이 끌릴 수밖에 없는 음악들로 채워진 근사한 플레이리스트이자 캐릭터의 심리를 대변하는 역할로 확장된다.

 

어둠을 두려워하지 않고 물러서지 않겠다는 태도가 담긴 'Scared of the dark'는 평범한 학생이었던 그가 스파이더맨의 세계로 진입하는 전환점에 등장해 별다른 대사 없이도 상황을 짐작할 수 있도록 돕는다. 동료들과 달리 능력을 자유롭게 조절할 수 없어 좌절하는 장면에서 등장하는 'Hide'는 자신의 가능성을 끊임없이 의심하는 마일스의 상황과 맞아떨어진다. 진한 인상을 남긴 곡들도 있다. 공식 예고편에 삽입되어 주목을 받은 'Home'과 마일스가 진정한 슈퍼히어로로 거듭나는 장면에 쓰인 'What's up danger'는 둔탁한 비트와 웅장한 편곡으로 속도감, 빛나는 도시의 밤을 탁월하게 묘사한 음악이다.

 

주인공의 방 안에서 목격할 수 있는 챈스 더 래퍼의 <Coloring Book>은 유형의 음반을 내지 않아도 그래미상을 받을 수 있고, 주목받는 래퍼가 될 수 있다는 하나의 상징으로 자리한다. 플랫폼 속 콘텐츠를 소비하는 젊은이들은 다시 생산자가 되고, 다른 누군가의 마음을 건드리며 영향을 미치는 존재로 성장한다. 빨간색과 파란색으로 이뤄진 스파이더 슈트를 검은색으로 칠해버리는 영화 속 주인공처럼, 정해진 정답 없이 자신만의 방식으로 목소리를 내는 젊은 세대의 음악을 <스파이더맨: 뉴 유니버스>가 그려낸다.

 


 

배너_책읽아웃-띠배너.jpg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YES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이즘

이즘(www.izm.co.kr)은 음악 평론가 임진모를 주축으로 운영되는 대중음악 웹진이다. 2001년 8월에 오픈한 이래로 매주 가요, 팝, 영화음악에 대한 리뷰를 게재해 오고 있다. 초기에는 한국의 ‘올뮤직가이드’를 목표로 데이터베이스 구축에 힘썼으나 지금은 인터뷰와 리뷰 중심의 웹진에 비중을 두고 있다. 풍부한 자료가 구비된 음악 라이브러리와 필자 개개인의 관점이 살아 있는 비평 사이트를 동시에 추구하고 있다.

스파이더맨: 뉴 유니버스 영화음악 (Spider-Man: Into the Spider-Verse OST)

<Various Artists>14,700원(19% + 1%)

차원이 다른 스파이더맨의 탄생 스파이더맨: 뉴 유니버스 [Spider-Man: Into the Spider-Verse] Soundtrack From & Inspired by the Motion Picture Post Malone, Swae Lee, Nicki Minaj, Amine, Juice WRL..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기욤 뮈소의 매혹적 스릴러

센 강에서 익사 직전에 구조된 한 여인, 유전자 검사 결과는 그가 일 년 전 항공기 사고로 사망한 유명 피아니스트라 말한다. 두 사람의 관계는, 이 의문의 사건이 가리키는 진실은 무엇일까. 고대 그리스의 디오니소스 신화와 센 강을 배경으로 전해 내려오는 데스마스크 이야기를 결합한 소설.

박완서의 문장, 시가 되다

박완서 작가의 산문 「시의 가시에 찔려 정신이 번쩍 나고 싶을 때」의 문장과 이성표 작가의 그림을 함께 담은 시그림책. 문학에 대한, 시에 대한 애정이 담뿍한 문장을 읽으며 그와 더불어 조용히 마음이 일렁인다. 가까이에 두고 '정신이 번쩍 나고 싶'을 때마다 꺼내볼 책.

‘나’를 잊은 모두에게 건네는 위로

베스트셀러 『긴긴밤』 루리 작가가 글라인의 글을 만나 작업한 신작 그림책. 사람들의 기준에 맞춰 살기 위해 발버둥 치는 악어가 자신의 모습을 인정하고 자아를 회복해 나가는 과정을 담담하게 그렸다. 고독과 절망, 그리고 자유의 감정까지 루리 작가 특유의 색채와 구도로 다양하게 표현했다.

바다를 둘러싼 인류의 역사

『대항해 시대』로 바다의 역할에 주목하여 근대사를 해석해낸 주경철 교수가 이번에는 인류사 전체를 조망한다. 고대부터 21세기 지금에 이르기까지 인류의 여정을 바다의 관점에서 재해석했다. 이 책은 그간 대륙 문명의 관점으로 서술해온 역사 서술의 한계를 극복한다.

.

주목! 투데이 포커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