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임지형 “제게는 도시락 책이 있어요”

동화작가 임지형의 서재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가방에 읽을 책은 늘 두 권정도 가지고 다녔어요. 한 권은 읽고 있는 책, 또 한 권은 언제 어디서 다 읽을지 모르니까 읽고 나면 바로 읽을 책. 전 그 책을 도시락 책이라고 불렀어요. (2019. 01. 07)

2.jpg

 

 

책의 재미를 느꼈던 때는 언제부터였나요?

 

어렴풋이 기억하는 건 초등학교 5학년 때 쯤 예요. 그 이전에도 책을 읽었던 것 같기는 한데 고등학생이었던 오빠의 가방 안에 있는 파우스트를 꺼내 읽은 후로부터, 닥치는 대로 책을 열심히 재미있게 읽었던 것 같아요. 그때부터 생긴 습관 중에 하나가 가방에 읽을 책은 늘 두 권정도 가지고 다녔어요. 한 권은 읽고 있는 책, 또 한 권은 언제 어디서 다 읽을지 모르니까 읽고 나면 바로 읽을 책. 전 그 책을 도시락 책이라고 불렀어요.

 

책 읽는 시간은 저자께 왜 소중한가요?

 

거의 대부분의 작가들이 그렇겠지만 특히 제게 책은 나를 버티게 해준 버팀목이자 은밀한 대화를 하는 친구예요. 중학교 때 엄마, 아버지가 차례로 돌아가셨어요. 세상에 혼자 남겨진 느낌이었지요. 책은 그런 나를 외롭지 않게 해주었어요. 비밀을 얘기해도 소문 날 염려 없고, 잘못을 꾸짖거나 나무라지도 않았어요. 언제나 온전히 내 편이 되어주면서 힘들 땐 다독여주고, 슬플 땐 위로도 해주었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허전할 때 내 마음을 꽉 채워주었어요. 그러니까 책은 늘 나를 지탱하고 힘을 주는 친구이자 연인이었어요.

 

요즘 작가님의 관심사는 무엇이며 그 관심사와 관계하여 읽을 계획인 책이 있나요?

 

질문을 받고서야 내가 요새 무엇에 관심 있는지 생각해보게 되었어요. 지금 글 쓰는 책상에 얼른 보이는 책이 오가타 타키히로의  비밀기지 만들기』  , 구시노 가오루의  『재난에서 살아남기』   같은 책이네요. 동화를 쓰다 보니까 아이들의 기상천외한 상상력을 따라잡기 위해 늘 고민을 해요. 그러다보니 흥미로운 소재를 다룬 책들을 많이 찾아보게 되는 것 같아요. 또 다른 작가의 동화나 청소년 소설도 많이 읽고요. 다른 작가들은 아동과 청소년의 현실을 어떻게 다루고, 쓰고 있는지 계속 공부하고 있어요.

 

최근작  바나나가족』  과 관련하여 독자들에게 하고 싶으신 말씀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최근작  『바나나가족』 은 여행을 하면서 가족을 발견하는 이야기입니다. 아마 이 작품에 나오는 주인공 가족이 한국 땅에서 함께 살고 있었다면 여행을 하더라도 특별히 가족에 대해 생각하지 않을 수 있어요. 하지만 기러기가족인 주인공은 삶의 터전이 달라 여행을 하면서 비로소 서로의 아픔을 볼 수 있죠. 가족은 너무 가깝고 편해 자칫 소홀할 수 있는데 이 책을 읽으면서 각자 가족을 돌아보는 시간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명사의 추천

 

들개
이외수 저 | 해냄

나의 인생을 바꿔놓은 책, 이외수 작가의 '들개'이다. 이 책을 읽었을 때의 느낌은 마치 뒤통수를 해머로 맞은 듯한 강렬한 충격이었다. 그 당시로는 너무나 파격적이었던 (고등학생 시절) 작품을 읽고 이런 멋진 작품을 쓰는 사람이 작가라면 나도 작가가 되어야겠다고 결심을 했다. 결국 20년 만에 작가가 되었다.

 

 

 

 

사람은 무엇으로 사는가
레프 톨스토이 저/이순영 역 | 문예출판사

부모님이 일찍 돌아가셨다. 사는 동안 막막하고 힘들 때마다 신을 원망하기도 했는데 이 책을 본 후로부턴 원망이 줄었다. 두 아이를 막 낳은 엄마의 영혼을 거두라는 명을 거부하는 천사에게 신은 이렇게 말한다. 인간의 마음속에는 무엇이 있는가? 인간에게 허락되지 않은 것은 무엇인가? 사람은 무엇으로 사는가? 결국 천사가 깨달은 건 인간은 한치 앞도 모른 다는 것이고 인간은 사랑의 힘으로 산다는 거였다. 그 사랑을 부모가 아닌 이웃도 베풀 수 있다는 걸 삶을 통해서 봐왔기 때문에 큰 울림으로 남아있다.

 

 

뼛속까지 내려가서 써라
나탈리 골드버그 저 | 한문화

열심히 쓰는데도 성과가 없을 때마다 나를 가장 괴롭히는 건 나였다. 발목을 잡고 한 발짝도 못 움직이게 만들면서 나를 책망하는 사람도 나였다. 다행인건 그런 나를 달래주면서 그래도 한 번 가보라고, 끝까지 가보면 무언가가 보이지 않겠냐고 격려해주며 이끌어준 길잡이 같은 책이 바로 이 책이다.

 

 

 

 

 

 

고래
천명관 저 | 문학동네

멋진 작품을 읽으면 의욕이 불끈 솟아오른다. 읽는 것만으로도 내 안에 잠자고 있는 창작욕이 마구 쏟아져서 한동안 읽고 쓰는 일도 좋다. 그런데 이 책은 나로 하여금 '좌절'을 느끼게 해준 책이다. 작가의 방대한 상상력 앞에 무릎이 꿇어졌고, 비교적 두꺼운 책인데도 한 번 손에 잡으면 놓을 수 없는 흡인력 앞에 내가 한 없이 작게 느껴졌다. 그 어떤 책보다 서사의 힘이 강하고 재미있는 책임엔 틀림없다.


 

 

작가의 수지
모리 히로시 저 | 북스피어

작가들은 누가 얼마를 벌었고, 어떻게 벌었는지 궁금해 하면서도 이야기 하는 건 천박하다고 생각하는 것 같다. 이건 일본도 마찬가지라는데 모리 히로시가 그간의 금기를 깨고 작가로 살아온 19년의 수입을 낱낱이 밝힌 책이다. 이 책을 읽으면서 직업으로서의 작가에 대해 더 생각하게 됐고, 밥벌이로 글을 쓰는 일에 대해 오히려 당당하게 나가고 싶어졌다.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채널예스

채널예스는 예스24에서 운영하는 콘텐츠 플랫폼입니다. 책, 영화, 공연, 음악, 미술, 대중문화, 여행 등 다양한 이야기를 만나 보세요.

오늘의 책

20세기 가장 위대한 시인의 대표작

짐 자무시의 영화 〈패터슨〉이 오마주한 시집. 황유원 시인의 번역으로 국내 첫 완역 출간되었다. 미국 20세기 현대문학에 큰 획을 그은 비트 세대 문학 선구자, 윌리엄 칼로스 윌리엄스의 스타일을 최대한 살려 번역되었다. 도시 패터슨의 역사를 토대로 한, 폭포를 닮은 대서사시.

본격적인 투자 필독서

네이버 프리미엄콘텐츠' 경제/재테크 최상위 채널의 투자 자료를 책으로 엮었다. 5명의 치과 전문의로 구성된 트레이딩 팀으로 국내는 물론, 해외 최신 기술적 분석 자료까지 폭넓게 다룬다. 차트를 모르는 초보부터 중상급 투자자 모두 만족할 기술적 분석의 바이블을 만나보자.

타인과 만나는 황홀한 순간

『보보스』, 『두 번째 산』 데이비드 브룩스 신간. 날카로운 시선과 따뜻한 심장으로 세계와 인간을 꿰뚫어본 데이비드 브룩스가 이번에 시선을 모은 주제는 '관계'다. 타인이라는 미지의 세계와 만나는 순간을 황홀하게 그려냈다. 고립의 시대가 잃어버린 미덕을 되찾아줄 역작.

시는 왜 자꾸 태어나는가

등단 20주년을 맞이한 박연준 시인의 신작 시집. 돌멩이, 새 등 작은 존재를 오래 바라보고, 그 속에서 진실을 찾아내는 시선으로 가득하다. 시인의 불협화음에 맞춰 시를 소리 내어 따라 읽어보자. 죽음과 생, 사랑과 이별 사이에서 우리를 기다린 또 하나의 시가 탄생하고 있을 테니.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