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기획] 채널예스 ‘책이 뭐길래’ – 프랑소와 엄 편

당신이 지금 읽는 책이 궁금해요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저처럼 부디, 길게 생각하지 않고 두두두둑, 흘러나오는 대로 답변해주시길 바랍니다. (2018. 11. 27)

6.jpg

 

 

<채널예스>가 미니 인터뷰 코너 ‘책이 뭐길래’를 매주 화요일 연재합니다. 책을 꾸준하게 읽는 독자들에게 간단한 질문을 드립니다. 심각하지 않은 독서를 지향합니다. 즐기는 독서를 지향합니다. 자신의 책 취향을 가볍게 밝힐 수 있는 분들을 찾아갑니다.

 

자기 소개 부탁 드립니다.

 

대부분 을로 살고 있는 평범한 직장인입니다. 잡지 <월간 채널예스>도 만들고 팟캐스트 <책읽아웃>에도 출연하고 살림도 하고 아이도 키우고 오전 8시까지 여의도로 출근도 하고 그렇게 삽니다. 물론 정시 퇴근을 하고 있고요. 틈틈이 지하철에서 책을 읽는 시간을 좋아합니다. 안구건조증이 얼른 사라졌으면 좋겠어요. 

 

지금, 뭐 읽는 중이에요?

 

소설가 정세랑의 신작  옥상에서 만나요』  속 단편 두 편을 읽었고, 인터뷰해야 할 『쓸모인류』  도 읽고 있고요. 김두식 교수의 신간  『법률가들』  도  읽고 있고, <책읽아웃> ‘오은의 옹기종기’에 소개할 책도 고르고 있어요. 이번 주 녹음 주제가 ‘내 마음에 온기를 느끼게 한 책’인데요. 아.. 이런 주제가 은근히 어렵습니다. 우선  『한 번쯤, 남겨진 사람에 대해 이야기하고 싶었다』  를 소개할까 고민 중이에요.

 

왜 그 책을 선택했죠?

 

아직 100% 마음의 결정을 하진 않았는데요. 우리에게 필요한 책인 것 같아요. 이 책은 18년 전에 친 오빠가 심장마비로 세상을 떠난 후, 남겨진 가족에 대한 이야기를 담은 에세이예요. 요즘 유행하는 너무나도 긴 서술형 제목을 정말이지 안 좋아하는데, 이 책 제목은 계속 잊히지 않는 거예요. 그래서 언젠가 읽어야지 생각하고 있었는데요. 뭐랄까요. 읽는 내내, 어떤 몽글몽글한 감정이 피어 오르는 거예요. 단막극 대본 같은 느낌도 있고요. 저자님이 정말 정직하게, 혼자서, 홀로 있을 때 글을 쓰셨겠구나, 그런 생각이 들어요.

 

책 취향을 바꿔볼 생각은 없으신가요?

 

바꾸고 싶다고 바뀌는 게 아닌 것 같아요. 저는 국내서를 주로 읽는데요. 기본적으로 내 곁의 사람들에게  관심이 많아요. 내가 아는 사람들의 생각들이 궁금하고요. 예전에 은유 작가님으로부터 명언을 들은 적이 있어요. 아, 혼자 마음에 두고 읽긴 아까운 답변이라 그대로 복사해서 알려 드릴게요.

 

“사람들은 자기 싫은 건 안 하고 필요한 건 한다. 나도 그런 집착이 있었는데, 사람들의 내밀한 이야기를 들으면서 많이 내려놓았다. 그거 되게 용 쓰는 거다. 내 주관으로 남에게 권유하는 건데, 좋은 건 사람마다 다르고 자기 좋은 건 다 알아서 한다. 사람을 있는 그대로 존중해주는 게 정말 어렵지 않나. 예전에는 막연히 알았다면 지금은 조금 실질적으로 알게 된 것 같다. 이 책이 나한테 필요하다는 건, 마치 영양분이 필요한 것처럼 몸이 필요로 하는 건데, 사람마다 다른 거다. 권해서 읽으면 좋은 거고 아니면 마는 거다. 꼭 해야 하는 거, 그런 거 없다. 자기마다 다 다르다. 사람마다 다르다.” (작가 은유)

 

정말 그렇다고 생각합니다. 나한테 안 당기는 책, 그건 정말이지 못 읽어요. 물론 일 때문에 학업 때문에 억지로 읽는 책도 있겠지만요. 자의에 의한 독서는 정말 당기는 책만 읽을 수 있다고 생각해요. 아참, 최근에 남편이 구병모 작가의 네 이웃의 식탁』  을 두 달에 걸쳐 완독했어요. 저는 3시간 만에 읽은 책인데, 음.. 그래도 끝까지 읽은 것이 대단합니다. 아 남편이 왜 그 책을 읽게 됐냐고요? 제가 너무 재밌었기에, 남편도 재밌게 읽을 거라 생각하고 추천해줬는데, 남편의 취향은 원래 과학 소설이거든요. 그래서 여하튼 그렇게 됐습니다. 민망하군요.

 

앞으로 이 코너에 등장한 인터뷰이들은 누구인가요?

 

대개 제가 접근이 가능한 사람들이겠죠? 너무 심각하지 않은 사람들, 인터뷰를 너무 무겁게 생각하지 않을 사람들이 될 것 같아요. 유명한 분도 등장할 거고 일반인도 등장할 거예요. 섭외 기준은 따로 없습니다. 너무 심각하지 않은 사람! 뭐 이런 답변쯤이야 하고 쿨하게 쓰는 분들이라면 찾아갑니다. 너무 길게 말하는 소심한 사람은 안 찾아갈 겁니다. 왜냐면, 너무 제가 벅차요. (그런 분들을 감당하기엔) 사람들은 유명하지 않은(저 같은) 사람들의 책 취향을 궁금해 하지 않지만요. 독서 인구의 저변을 넓히기 위해선, 저 같은 일반인의 이야기도 가치가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렇죠? 맞죠? (땀 삐질..)

 

저야 모르죠. 그나저나, 이 코너를 기획하게 된 이유를 물어봐도 될까요?

 

아! <채널예스> 트래픽(방문자 수)가 줄어들고 있어요. 제가 대단한 압박을 받고 있다고요! 그런데, 이보다 중요한 건 무척 가볍게 읽을 기사도 필요하겠다는 생각이 들었고요. 내가 아는 사람이 요즘 뭐 읽는지 궁금하잖아요? 그래서 기획하게 됐어요. 저처럼 부디, 길게 생각하지 않고 두두두둑, 흘러나오는 대로 답변해주시길 바랍니다. 제가 이거 지금 40분 만에 쓴 기사거든요.

 

자랑인가요?

 

그럴 리가요. 자문자답은 원래 쉬운 법이죠. 그리고 구질구질하지만 자문자답을 한 건요. 어떤 예시가 필요했기 때문입니다. 이런 느낌으로 답해달라, 그것을 보여 드리기 위한. 모쪼록 매주 화요일! 많은 관심을 부탁 드립니다. 살짝 연재되고 마는 코너가 안 되길, 홀로 기도합니다. (그리고 제에발, 채널예스를 즐겨 찾기 링크로 등록하시고, 하루에 한 번 찾아와 주세요. 저희 매일매일 트래픽 보고한단 말이에요. 힘들어요. ㅠ.ㅜ)  

 


 

배너_책읽아웃-띠배너.jpg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2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ㆍ사진 | 엄지혜


    eumji01@naver.com

    오늘의 책

    수많은 사랑의 사건들에 관하여

    청춘이란 단어와 가장 가까운 시인 이병률의 일곱번째 시집. 이번 신작은 ‘생의 암호’를 풀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인 사랑에 관한 단상이다. 언어화되기 전, 시제조차 결정할 수 없는 사랑의 사건을 감각적으로 풀어냈다. 아름답고 처연한 봄, 시인의 고백에 기대어 소란한 나의 마음을 살펴보시기를.

    청춘의 거울, 정영욱의 단단한 위로

    70만 독자의 마음을 해석해준 에세이스트 정영욱의 신작. 관계와 자존감에 대한 불안을 짚어내며 자신을 믿고 나아가는 것이 결국 현명한 선택임을 일깨운다. 청춘앓이를 겪고 있는 모든 이에게, 결국 해내면 그만이라는 마음을 전하는 작가의 문장들을 마주해보자.

    내 마음을 좀먹는 질투를 날려 버려!

    어린이가 지닌 마음의 힘을 믿는 유설화 작가의 <장갑 초등학교> 시리즈 신작! 장갑 초등학교에 새로 전학 온 발가락 양말! 야구 장갑은 운동을 좋아하는 발가락 양말에게 호감을 느끼지만, 호감은 곧 질투로 바뀌게 된다. 과연 야구 장갑은 질투심을 떨쳐 버리고, 발가락 양말과 친구가 될 수 있을까?

    위기는 최고의 기회다!

    『내일의 부』, 『부의 체인저』로 남다른 통찰과 새로운 투자 매뉴얼을 전한 조던 김장섭의 신간이다. 상승과 하락이 반복되며 찾아오는 위기와 기회를 중심으로 저자만의 새로운 투자 해법을 담았다. 위기를 극복하고 기회 삼아 부의 길로 들어서는 조던식 매뉴얼을 만나보자.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