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사라진 황제의 사진을 찾아라! – 연극 <어둠상자>

4대에 걸친 사진 탈환의 대서사시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역사란 하나의 시선이 아니라 다양한 상황과 관계 속에서 파악하고 판단해야 한다는 사실을 말해준다. (2018. 11. 15)

어둠상자.jpg

 


되풀이 되는 역사

 

여기, 사진 한 장을 찾기 위해 100년이 넘는 시간 동안 인생을 쏟아 부은 한 가문이 있다. 구한 말부터 일제 강점기, 한국 전쟁, 민주화 시대 등을 거쳐 현재까지 4대에 걸친 이 긴 여정은 곧 한국의 근현대사를 관통한다. 예술의 전당 개관 30주년을 기념하여 이강백 작가와 이수인 연출이 뭉쳐 선보인 연극 <어둠상자> 의 이야기다.

 

구한 말 고종 황제는 아시아 여행 중에 한국을 방문한 루즈벨트 대통령의 딸 앨리스에게 자신의 사진을 선물한다. 세상 물정 모르는 철 없는 21살의 미국 영애는 고종의 사진을 보고 “황제다운 존재감은 없고 애처롭고 둔감한 모습”이라 혹평한다. 이후 대한제국은 일본의 손에 넘어 가게 되고, 고종은 이 모든 사건의 원인을 자신의 선물한 사진에서 비롯된 것이라 생각하게 된다. 이에 황실의 사진사이던 김규진에게 자신의 사진을 찾아 없애라는 밀명을 내리고, 김규진을 시작으로


김규진의 아들 김석연, 손자 김만우, 증손자 김기태 등 네 사람의 눈물 겨운 분투가 시작된다.

 

 

어둠상자2.jpg

 

 

작품은 네 사람의 이야기를 옴니버스 식으로 전개하며 총 4막으로 구성되었다. 4명의 주인공 이외에도 다양한 인물들의 주변인으로 등장하며 작품의 전개에도 일조하고, 다소 딱딱하고 무거운 작품의 주제를 유하게 만들어 준다. 다만 다소 우스꽝스럽게 코러스의 역에만 머무는 여성 캐릭터, 김만우가 대리모를 통해 아들을 얻겠다고 결심하는 점, 김기태가 연인을 ‘엄마’로 부른다는 점 등 각 막마다 등장하는 ‘여성’에 대한 작가의 표현과 생각은 조금의 의문과 아쉬움을 남겼다.

 

사실 사진 한 장에서 대한제국이 일본의 식민지가 되고, 나라가 망했다는 고종과 대신들, 김규진의 생각은 당시 절망적인 상황에 놓여 있던 이들에게는 당연한 사고 방식이었을지 모르나, 다소 어폐가 있는 것이 사실이다. 역사적으로 고종 황제가 앨리스를 만나기 전, 이미 일본과 미국은 필리핀-한국을 지배하기 위한 밀약은 맺은 상태였기 때문이다. 작가는 이러한 사실 관계를 작품 속에서 객관적으로 보여준다. 이를 통해 관객들에게도 역사란 하나의 시선이 아니라 다양한 상황과 관계 속에서 파악하고 판단해야 한다는 사실을 말해준다.

 

현재의 시점이자 4대의 마지막인 김기태의 이야기는 이 모든 이야기를 응축시켜두었다 폭발적으로 끝내야 하지만, 다소 불필요한 이야기 전개, 억지스러운 장면 등 몇 가지 부분에 대한 아쉬움도 남는다. 치욕으로 얼룩진 굴곡의 한국 근현대사를 통해 현재까지도 이어지는 역사의 연속성을 되돌아보게 하는 작품  <어둠상자> 는 12월 2일까지 예술의 전당 자유소극장에서 공연된다.

 

 

 

 

배너_책읽아웃-띠배너.jpg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임수빈

현실과 몽상 그 중간즈음

기사와 관련된 공연

  • 연극 〈어둠상자〉
    • 부제: 예술의전당 개관 30주년 기념
    • 장르: 연극
    • 장소: 예술의전당 자유소극장
    • 등급: 중학생이상 관람가
    공연정보 관람후기 한줄 기대평

오늘의 책

오직 침묵 속에서만 들려오는 목소리가 있다면

노벨문학상 수상작가 욘 포세의 신작. 어느 초겨울, 한 남자가 숲에서 고립된다. 방법을 찾기 위해 길을 나서지만, 결국 길을 잃는다. 끊임없는 선택과 방황 속에서 그는 신비로운 만남을 경험하게 된다. 우리 역시 침묵 속에서 불가해한 삶이 가져다주는 문장들을 하나씩 마주하게 될 소설.

'내가 원하는 나'를 만드는 뇌의 비밀

자아란 무엇인가. 뇌 과학자 그레고리 번스는 자아를 수많은 기억에서 특정한 부분을 편집한, '나에 대한 편집된 이야기'라고 정의한다. 이를 토대로 뇌의 매커니즘을 이해한다면 '내가 원하는 나'를 만들 수 있다고 주장한다. 내가 먹는 것이 곧 내가 되는 뇌과학의 비밀로 독자를 초대한다.

나의 불행은 생각 때문이다

독립출판물로 미국에서 입소문만으로 베스트셀러가 된 화제작. 현대인은 바쁘게 살아도 불행해지기만 하는 딜레마에 갇혔다. 저자는 우리가 너무 많은 생각을 하기 때문이라고 진단한다. 이 책은 최신 연구와 본인의 경험을 바탕으로 효과적으로 생각을 줄이는 방법을 전달한다.

꿈이 돈이 되는 이야기

하고 싶은 일로 즐겁게 돈 버는 『혁명의 팡파르』의 작가 니시노 아키히로의 신간이다. 사람들이 갖고 있는 돈에 대한 편견과 불편한 시선을 날카롭게 꼬집으며 꿈을 돈으로 연결시킨 원리를 들려준다. 모두가 비웃었지만 보기 좋게 성공한 천재 사업가의 이야기를 만나보자.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