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그림으로 보는 인터뷰] 『빨간 열매』

<월간 채널예스> 2018년 10월호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아기곰은 그 좌절 안에서 뭔가를 찾아냈을 거예요. 마음 안에서 분명 새로운 무언가가 일어났을 거라고 생각해요. (2018. 10. 08)

스크린샷 2018-09-10 오후 11.09.15.png

 

 

어디서 온지도 모른 빨간 열매를 먹은 아기곰은 그게 나무 위에서 떨어졌다고 확신을 하지요. 그리고 무작정 얼마나 높을지 모르는 나무를 기어 올라요. 곧 빨간 열매를 먹을 수 있을 거라고 생각 하지만 천만의 말씀이죠. 어디 세상이 그리 호락호락 한가요. 힘들게 올라간 나무 꼭대기에 있는 빨간 태양을 보며, 빨간 열매라며 손을 허우적거려요. 정말 손이 닿을 거라고 생각 했을까요. 아니면 노력에 대한 억울한 심정이었을까요. 허우적거리다 떨어진 아기곰은 안전해요. 실패해도 괜찮다며 응원하고 받아주는 무언가가 있다면, 우리는 빨간 열매를 찾으러 나설 것이고 그 여정이 우리를 예측하지 못한 또 다른 풍경을 만나게 해줄 거에요. 비록 빨간 열매는 못 얻었지만 우리는 그 힘으로 내일의 노란 열매를 꿈꾸겠지요.

 

 

014LL.jpg

 

 

내려가기에도 너무 많이 올라왔고 올라 가려 해도 지치고 외롭고 두려운 감정을 보여주고 싶었어요. 독자들도 아기곰을 응원 해야 할지 말아야 할지, 헷갈리기 시작 하죠. ‘정말 올라가면 빨간열매가 있긴 한 거야?’ 아기곰의 모험을 지지 하던 사람들도 슬슬 불안함을 느끼게 하는 장면이에요. 이런 불안함을 빼곡한 숲과 높은 나무 끝에 매달린 작은 아기 곰을 대비로 보여주고 싶었어요.

 

 

017 LL.jpg

 

 

‘엄청 큰 빨간 열매!’ 라고 감탄하지만 아기곰의 심경은 그렇게 단순하지 않을지도 몰라요. 아기곰은 그 좌절 안에서 뭔가를 찾아냈을 거예요. 상실감과 성취감 그리고 생각하지 못했던 희열. 마음 안에서 분명 새로운 무언가가 새롭게 일어났을 거라고 생각해요. 작은 성장을 표현하는 부분이에요.
서서히 붉게 물들고 있는 아기 곰의 내면을 표현하고 싶었어요.

 

 

023.jpg

 

 

‘퍽’ 같은 무서운 소리가 들릴 것 같은 장면이길 바랐어요. 초기 작업에는 ‘엄마!’ 라는 텍스트가 들어갈 것을 염두하고 작업 했는데 최종 작업에서 텍스트 빼기로 했죠. 그래서 결말 부분이 훨씬 풍부해 졌어요. 뒤 페이지의 큰 안도를 위해 긴장감 유발이 필요해서 너무 무섭지도 너무 안정적이지도 않게 표현하려고 했어요. 책이 나오고 나서 어린 독자들에게 흑백 톤과 검은 곰이 아이들에게 무섭게 보이면 어쩌지 라는 좁쌀 같은 고민이 살짝 들었지만 뒷 장면을 위한 좋은 장치 페이지 였다고 생각해요.

 

 

배너_책읽아웃-띠배너.jpg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ㆍ사진 | 이지은(그림책작가)

빨간 열매

<이지은> 글그림11,250원(10% + 5%)

혼자 일찍 일어난 아기곰 한 마리. 머리 위로 톡 떨어진 빨간 열매의 맛을 보더니 더 많은 빨간 열매를 찾아 열심히 나무를 오르기 시작합니다. 정확한 위치도 모르면서 무작정 위로 올라가는 모습을 보고 있으면 어딘가 조금은 어설프고 미련해 보이는 모습에 웃음이 납니다. 하지만 그래서 더욱 귀여운 우리의 주인공, 이..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고민, 절반으로 줄여드립니다

고민 없이 사는 삶이 편하겠지만, 복잡해지는 현대 사회에서 사실상 불가능하다. 하지현 교수는 고민을 완전히 없애지는 못해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고 말한다. 이 책은 최신 뇌과학 연구와 심리학 이론에서 밝혀낸 고민의 작동 원리와 효율적인 고민 관리법을 소개했다.

혼자도 결혼도 아닌, 새로운 가족의 탄생

완벽한 싱글라이프를 즐기던 김하나, 황선우 두 사람이 각자 키우던 고양이들과 함께 한집에 살게 되었다. 나만의 집을 마련하고, 혼자도 좋지만 함께인 삶을 선택한 그들의 행보는 새로운 가족의 탄생을 알린다. 함께 살게 되기까지의 현실적인 이야기가 웃음과 공감을 자아낸다.

강렬한 이야기의 힘, 2018 나오키상 수상작

어느 날 대학생 딸이 아버지를 칼로 찔러 죽인 혐의로 검거된다. 부족한 것 없이 자란 듯한 칸나는 왜 아버지를 살해했을까? 임상 심리사 유키가 사건을 취재하면서 그의 과거가 하나씩 밝혀지는데. 가장 가까운 사람에게 받은 치명적 상처를 극복해가는 치유 과정을 그린 수작.

스탠퍼드 경영대학원의 가르침

구글, 넷플릭스 등 전 세계 유명 창업가들을 배출한 스탠퍼드 경영대학원. 최신 트렌드, 최첨단 이론 대신 그들이 집중한 것은 ‘인간의 본성’ 이었다. 가장 인기 있는 12명 교수의 명강의를 통해 인생과 조직, 세상을 바꾸는 9가지 법칙을 드디어 만나본다.

.

주목! 투데이 포커스


문화지원프로젝트
KALIOP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