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현장 전문가의 생생한 인성교육 노하우!

『10대 덕목 중심의 인성교육의 이론과 실제』 장준걸 교육연구사 인터뷰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인성이란 무엇일까? 인품, 성품, 성격, 인간성, 도덕성, 심성 등 유사한 말들이 너무나도 많이 있다. ‘인성’에 대한 사전적 의미는 ‘사람의 성품이나 개인이 가지고 있는 사고와 태도 및 행동 특성’이다. (2018. 09. 05)

인성교육_저자 사진.jpg

 

 

교육은 인간을 대상으로 한다는 점에서 모든 영역에서 인성교육을 수반해야만 한다. 특히 초등학교는 학생발달 단계와 맞물려 개인의 인격을 만들어가는 매우 중요한 시기이며, 다른 사람과 어울려 사회를 살아가기 위한 기초교육을 한다는 점에서 더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초등학교에서 운영할 수 있는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10대 인성덕목 중심으로 소개하고자 한다.


경기도 중앙교육연수위원회 교육연구사로 일하고 계신데, 주로 하시는 업무는 무엇인가요?

 

경기도교육청의 연수정책 및 연수조정을 담당하고 있으며, 자격연수 평가 정책, 선택형연수 운영, 연수원 연수담당자 역량강화 등을 맡고 있습니다.

 

『10대 덕목 중심의 인성교육의 이론과 실제』  이라는 책을 내시게 된 특별한 계기가 있나요?


최근에 인성교육의 중요성은 더 강조되고 있습니다. 학교에서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학생들에게 인성교육의 어려움을 겪는 교사들을 위해 쉽게 수업에 적용할 수 있는 안내서가 필요하다고 생각되었습니다.
 
저자가 여러분이던데요. 한 분 한 분 간단히 소개를 좀 해주세요.


저자는 총 다섯 명이구요, 두 명은 교육연구사이고 나머지 세 명은 초등학교 교사들입니다.


① 김현미 : 경기도평화교육연수원 교육연구사
- 경희대학교 교수학습공학과 박사학위, 교육부인증 2014 인성교육 우수학교 운영 주무, 교육부주관 프로젝트형 인성교육 및 사이버폭력 예방 메뉴얼 집필 외 


② 장준걸 : 경기도중앙교육연수위원회 교육연구사
- [교육상상나눔프로젝트모임] 행복한교육을 위한 착한사람들 대표, 인성교육 전문적학습공동체 강사, 인성교육실천우수 교육부장관상, 수업우수교사인증제 1등급, 진로교육실천대회 다수 입상, 경기도교육청 진로교육 위원, 경기꿈의대학 운영지원단 등


③ 홍지연 : 한터초등학교 교사
- 서울교육대학교에서 석사학위를 취득하고 현재 한국교원대학교 박사과정, 초등교육연구대회 전국 1등급, 학교폭력예방 우수 교육부장관상 표창 등


④ 안진석 : 임진초등학교 교사
- 교육부 SW 선도요원 강사, 초등컴퓨팅교사협회 팀장, 네이버 커넥트재단 강사, WHY? 코딩 워크북 생활과학편 저자, 학교교육이 즐거워지는 엔트리 코딩 저자 등


⑤ 박예린 : 토월초등학교 교사

많은 사람들이 인성교육에 관심이 많은데요, 인성교육을 가장 잘하는 방법을 소개해주세요.


인성교육을 잘 하는 방법은 학생들이 스스로 성장할 수 있는 존재로 인정하고 자신의 목소리로 말하고 책임질 수 있는 습관을 만들어 주는 것입니다. 관습적인 것들을 지키는 것이 아닌 생명에 대한 사랑과 배려를 통해 함께 성장하는 즐거움을 느끼게 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한 인성교육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교육활동 사진.jpg


 

현장에서 인성교육 관련 에피소드가 있다면 하나만 소개해주세요.


가정폭력에 노출된 학생이 학교에서 많은 문제를 일으켜 모두를 힘들게 하는 일이 있었습니다. 학교에선 계속 발생되는 상황에 대한 해결만을 집중할 때 근본적인 원인을 찾아 해결하는 프로그램을 적용하였습니다. 거의 1년이라는 시간 끝에 자신의 자존감을 찾아가며 미래를 준비하는 마음과 실천을 할 수 있는 학생으로 성장시켰습니다. 6년이라는 시간이 지났으나 지금까지도 소통하며 지내고 있습니다.

 

‘행복한 교육을 위한 착한 사람들’ 모임을 하고 계시다고 들었는데, 구체적으로 어떤 모임이며, 어떤 활동을 주로 하시나요? 그리고 일반인들이 모임에 참여하려면 어떻게 하면 되나요?


[교육상상 나눔프로젝트 모임] 행복한 교육을 위한 착한 사람들은 교육에 관련된 공동체 모임으로 교육적 상상들을 함께 실천해 보는 자율모임입니다.


보통 교육모임은 교과나 이슈에 국한된 제한적 모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우리 모임은 유치원부터 대학까지, 교사에서 교수 또는 일반인까지 교육에 관심 있는 사람들이 모여 교육적인 문제들을 함께 공부하고 함께 성장하는 모임으로 매월 3번째 목요일 방과후 18시부터 21시까지 모여 연수도 받고 자신이 갖고 있는 교육적 상상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고, 별도로 모이는 연구분과 모임에서는 과정평가, 시스템사고, 교육영상 등의 활동으로 결과물을 만들어 공유하고 있습니다. 현재 150여명이 밴드에 가입하여 참여하고 있으며 장기적으로는 모임의 이름으로 대안학교 설립 등의 꿈을 가지고 있습니다.


일반인들이 모임에 참여하고 싶다면 010-4514-6016으로 연락 주시면 간단한 통화를 통해 확인 후 가입할 수 있습니다.

 


모임 활동 사진.jpg

 

 

마지막으로 독자 분들이 이 책을 어떻게 읽어주었으면 하는지 저자로서의 부탁드려요.


이 책은 현장의 선생님들이 아이들에게 좀 더 쉽게 인성교육에 접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책입니다. 수업시간에 활용할 수 있는 활동 중심의 내용이 많으니 참고하면 좋고 인성교육 연구에 기초가 될 만한 자료를 정리하였기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10대 덕목 중심의 인성교육의 이론과 실제김현미, 장준걸, 안진석, 홍지연, 박예린, 신재한 공저 | 애니클래스
인성교육에 대한 기본 이론 및 초등학교에서 실제적으로 운영할 수있는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10대 인성덕목 중심으로 소개하고자 한다.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ㆍ사진 | 출판사 제공

출판사에서 제공한 자료로 작성한 기사입니다. <채널예스>에만 보내주시는 자료를 토대로 합니다.

10대 덕목 중심의 인성교육의 이론과 실제

<김현미>,<장준걸>,<안진석>,<홍지연>,<박예린>,<신재한> 공저10,800원(10% + 5%)

10대 덕목 중심의 인성교육의 이론과 실제. 인성이란 무엇일까? 인품, 인격, 성품, 성격, 인간성, 도덕성, 심성 등 유사한 말들이 너무나도 많이 있다. ‘인성’에 대한 사전적 의미는 ‘사람의 성품이나 개인이 가지고 있는 사고와 태도 및 행동 특성’이다. 그리고 일반적 통용되는 ‘인성’의 의미로는..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ebook
10대 덕목 중심의 인성교육의 이론과 실제

<김현미>,<장준걸>,<안진석>,<홍지연>,<박예린>,<신재한> 공저7,000원(0% + 5%)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사람을 남기는 독서와 인생 이야기

손웅정 감독이 15년간 써온 독서 노트를 바탕으로 김민정 시인과 진행한 인터뷰를 묶은 책이다. 독서를 통해 습득한 저자의 통찰을 기본, 가정, 노후, 품격 등 열세 가지 키워드로 담아냈다. 강인하지만 유연하게 평생을 치열하게 살아온 손웅정 감독의 인생 수업을 만나보자.

쉿, 우리만 아는 한능검 합격의 비밀

한국사 하면 누구? 700만 수강생이 선택한 큰별쌤 최태성의 첫 학습만화 시리즈. 재미있게 만화만 읽었을 뿐인데 한국사능력검정시험 문제가 저절로 풀리는 마법! 지금 최태성 쌤과 함께 전설의 검 ‘한능검’도 찾고, 한능검 시험도 합격하자! 초판 한정 한능검 합격 마스터팩도 놓치지 마시길.

버핏의 투자 철학을 엿보다

망해가던 섬유공장 버크셔 해서웨이가 세계 최고의 기업으로 거듭난 과정을 보여준다. 버크셔의 탄생부터 버핏의 투자와 인수 및 확장 과정을 '숫자'에 집중한 자본 배분의 역사로 전한다. 투자의 귀재 워런 버핏의 진면목을 생생하게 담아 가치 투자자라면 꼭 봐야 할 필독서다.

뇌를 알면 삶이 편해진다

스트레스로 업무와 관계가 힘들다. 불안 때문에 잠이 오지 않는다. 그냥 술이나 마시고 싶다. 이런 현대인을 위한 필독서. 뇌과학에 기반해 스트레스 관리, 우울과 불안으로부터 벗어나기, 수면과 식습관에 관해 알려준다. 처음부터 안 읽어도 된다. 어떤 장을 펼치든, 삶이 편해진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