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크리스티나 아길레라가 해방되는 순간

크리스티나 아길레라 『Liberation』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적지 않은 수록곡을 밀도 있게 담아냈다. 록과 소울, 알앤비와 힙합을 아우르면서도 산만하지 않다. (2018. 07. 18)

Liberation_cvr.jpg

 

 

크리스티나 아길레라에게 지난 10년은 그리 쉽지 않았다. 일렉트로닉을 대대적으로 이식한 4집 <Bionic>(2010)과 좀 더 다채롭게 구성한 5집 <Lotus>(2012)는 다소 난해하고 들쑥날쑥한 만듦새로 쓴맛을 봤다. 대중과 평단이 기억하는 그의 모습은 레트로 싱어로 변신했던 3집 <Back To Basics>(2006)가 마지막이다. 핏불(「Feel this moment」), 어 그레이트 빅 월드(「Say something」) 등과의 협업이 아니었다면 그의 이름을 되새길 기회는 없었을지도 모른다.

 

6년 만에 발매한 6집 <Liberation>에는 고뇌의 흔적이 가득하다. 신보의 키워드는 앨범 제목 그대로 해방이다. 사람들의 시선과 기대, 유행에 대한 강박은 걷어내고, 잘 할 수 있는 것과 자신의 이야기에 집중했다. 매번 새로운 콘셉트로 대중을 매혹했던 그가 가면을 벗고 크리스티나 아길레라 자체로 돌아온 것이다. 화려한 소리 장식 대신 알앤비와 힙합을 중심으로 정돈된 톤을, 일정치 않은 곡 단위의 펀치 대신 인트로와 인터루드(interlude)를 적소에 활용해 부드러운 흐름을 만든 것도 포인트다. 물론 이는 카니예 웨스트, 앤더슨 팩(Anderson .Paak), 엠넥(MNEK), 줄리아 마이클스 등 앨범에 참여한 특급 뮤지션들의 공이기도 하다.

 

이러한 특징은 음반의 초반부에서 두드러진다. 영화 <문라이트>(2016)의 음악을 담당했던 니콜라스 브리텔(Nicholas Britell)이 선사한 서곡 「Liberation」과 「Searching for Maria」를 보자. 아길레라의 미들 네임이 마리아임을 생각하면, 이는 곧 해방과 함께 자신을 찾아 나선다는 뜻으로 읽힌다. 영화 <사운드 오브 뮤직>(1965)의 「Maria」를 무반주로 소화한 노래는 마이클 잭슨의 1972년 고전 「Maria(You were the only one)」을 인용한 「Maria」로 매끄럽게 이어진다. 그는 어린 마이클 잭슨과 멜로디를 주고받으며 비장미를 쌓아 올리고, 펑크(funk) 록의 옷을 입은 「Sick of sittin’」에서 감정을 폭발시킨다. 실로 짜릿한 전개다.

 

「Right moves」 「Like I do」 등 감각적 힙합 비트를 동원한 중후반부에선 「Accelerate」를 주목할 만하다. 평범을 거부하는 카니예 웨스트가 선사한 노래는 수록곡 중 가장 이질적이다. 신경질적으로 바뀌는 리듬, 촘촘하게 교차하는 랩과 보컬, 종잡을 수 없는 진행은 불친절의 극치다. 분명 호불호가 극명히 갈릴 곡이나, 복잡한 가운데서 발견되는 규칙성과 여기서 비롯되는 캐치함이 재미있다. 한편, 「Beautiful」 「Hurt」 등으로 획득한 ‘발라드 퀸의 명성은 본 앨범에서도 유효하다. 몽환적인 신스 사운드의 「Masochist」 가스펠의 요소를 딴 「Unless it’s with you」가 두루 아름답지만, 피아노 반주에 맞춰 극적인 감정 표현을 연출한 「Twice」는 반드시 확인해야 할 곡이다.

 

앨범 전반에서 개인적 자유를 소망하는 그는 여성을 위한 외침에도 소홀히 하지 않는다. 어린 소녀들이 저마다의 꿈을 털어놓는 간주곡 「Dreamers」와 이들에게 손을 건네는 「Fall in line」의 이야기다. 둘째가라면 서러운 파워 보컬 데미 로바토와 호흡을 맞춘 노래는 ‘그들이 만든 규칙’에 순순히 따르지 않겠노라 우렁차게 소리 높이며 여성들을 대변한다. 2집 <Stripped>(2002)의 「Can’t hold us down」이 그랬듯, 각국의 소녀들과 여성들에게 오랫동안 용기를 불어넣을 곡이다.

 

적지 않은 수록곡을 밀도 있게 담아냈다. 록과 소울, 알앤비와 힙합을 아우르면서도 산만하지 않다. 냈다 하면 히트였던 과거의 그가 아니기에 낼 수 있는 솔직한 앨범이다. 핑크, 브리트니 스피어스 등 또래 가수들과 달리 늘 앨범 제작에 긴 시간을 들였던 그는 이번 앨범 이후로 공백기를 줄이겠다고 선언했다. 다가오는 가을에는 10년 만에 순회공연도 개최한다. 이제 그는 오랜 부담과 압박에서 벗어난 듯 보인다. 그의 앨범으로썬 처음으로 히트를 겨냥한 댄스곡이 없는 것도 이와 무관하지 않다. 병 속의 지니(「Genie in a bottle」)가 마침내 해방되는 순간이다.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이즘

이즘(www.izm.co.kr)은 음악 평론가 임진모를 주축으로 운영되는 대중음악 웹진이다. 2001년 8월에 오픈한 이래로 매주 가요, 팝, 영화음악에 대한 리뷰를 게재해 오고 있다. 초기에는 한국의 ‘올뮤직가이드’를 목표로 데이터베이스 구축에 힘썼으나 지금은 인터뷰와 리뷰 중심의 웹진에 비중을 두고 있다. 풍부한 자료가 구비된 음악 라이브러리와 필자 개개인의 관점이 살아 있는 비평 사이트를 동시에 추구하고 있다.

오늘의 책

이토록 매혹적인 외국어 공부

인간은 언어를 구사하는 존재다. 우리가 언어를 배우는 이유는 보다 나은 인간이 되기 위해서다. 외국어 공부는 보다 넓은 세계도 보여준다. 『숲속의 자본주의자』 박혜윤, 응용언어학자 김미소 두 저자가 쓴 글을 읽으면 미치도록 외국어 공부가 하고 싶어진다. 영어, 일어 모두.

배우 문가영이 아닌, 사람 문가영의 은밀한 기록

배우 문가영의 첫 산문집. 문가영은 이번 에세이를 통해 ‘파타’라는 새로운 얼굴을 통해 자신의 내밀한 언어들을 선보인다. 자신을 경계인으로 규정하며, 솔직한 생각과 경험을 형태와 시공간을 뛰어넘어 실험적으로 다뤄냈다. 앞으로의 그녀가 더 기대되는 순간들로 가득 차 있는 에세이.

자유롭고 행복한 삶

좋아하는 일을 하며 자유로운 삶에 도달한 68만 유튜브 크리에이터 드로우앤드류의 신간이다. 남에게 보이는 삶을 벗어나 온전한 나의 삶을 위해 해온 노력과 경험을 들려준다. 막막하고 불안한 20-30대에게 자신만의 삶을 방식을 찾아가는 데 큰 힘이 될 것이다.

사교육의 나라에서 흔들리지 않고 중심잡기

단돈 8만 원으로 자녀를 과학고에 보낸 엄마가 알려주는 사교육을 줄이고 최상위권 성적으로 도약하는 법! 고액의 사교육비와 학원에 의존하는 대신, 아이의 자기주도적인 학습을 위해 부모가 가정에서 어떻게 올바른 학습 환경을 마련하고 노력을 해야하는지에 대해 알려준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