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괴한에게 쫓기는 엄마가 짊어진 것들

『밤의 동물원』 편집 후기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원고를 다 읽고서 조앤의 행동과 감정에 대해 궁금한 것들을 실제 네다섯 살 아들을 둔 친구들에게 묻기도 했다. (2018. 06. 26)

IMG_3599.jpg

 

 

다섯 살 아들 ‘링컨’을 데리고 동물원에 간 엄마 ‘조앤’은 폐장 시간이 다 되어 출구로 나가는 와중에 땅에 쓰러진 시체들과 총을 든 남자를 목격한다. 본능적으로 상황을 파악한 그녀는 18㎏짜리 아들을 들쳐업고 머릿속으로는 동물원 구조를 떠올려가며 마침내 빈 동물 우리 안으로 숨어든다. 꽤 완벽한 은신처였지만, 별 도움이 못 되면서 계속 문자를 보내오는 남편 때문에 진동과 빛을 내는 핸드폰, 게다가 쉬 마렵다, 놀고 싶다, 심지어 배고파 칭얼대기 시작한 아이 때문에 마냥 그곳에 숨어만 있을 수 없게 된다. 결국 조앤은, 우리 밖으로 나가기로 결심한다. 아이와 자주 놀러온 동물원을 잘 알았기에 직접 탈출해보려고 한다. 과연, 조앤은 아들과 함께 살아남을 수 있을까?

 

 

생생하고 아름다운 ‘엄마 영웅’ 스릴러

 

이 원고를 처음 마주했을 때, 온갖 미디어에 차고 넘치는 아빠 영웅들 속에서 엄마 영웅을 만난 반가움과 소위 엄마 버전 <테이큰>이라 할 만한 이야기를 어떻게 써냈을까 하는 기대감이 먼저 떠올랐다. 그리고 그 반가움과 기대감은 이내 심장 요동치는 스릴로 바뀌었다. 하지만 원고를 읽어나가며 무엇보다 주목한 것은, 질주하는 서사 안에 더욱 필연적으로 스며든 여성의 삶과 감정이었다. 정말 이런 극한의 상황에 처한 엄마라면 ‘이렇게 행동했겠구나’ ‘이런 것까지 생각하게 되는구나’ ‘이런 것들이 발목을 잡는구나!’ 공감하면서, 소녀이자 딸, 여성이자 엄마로 살아온 조앤의 삶과 감정에 나를 비추어보게 되었다. 이 작품을 검토할 당시 가제는 ‘Beautiful Things’였고 출간 전에 ‘Fierce Kingdom’으로 바뀌었는데, 이야기의 스릴과 주인공의 맹렬함에 빠져 이 책을 읽기 시작했다면, 덮고 나서는 정말 ‘아름다운 소설’이기도 하다는 것을 느끼게 된다.

 

“그녀는 말을 할 때마다 노력한다. 모든 단어가 반드시 침착하고 편안하게 들리도록, 머리를 쥐어뜯으며 비명을 지르고 울부짖기 일보 직전의 미친 여자가 아닌 링컨의 엄마 같은 목소리를 내도록.” (62쪽)

 

“코끼리가 잠들어 있다고 말하면 된다. 아마 그게 더 상냥한 답변일 것이다. 하지만 그렇게 말하고 싶지 않다. 아이는 그녀와 함께, 턱뼈와 턱뼈를 맞대고, 손에 손을 잡고 이 시간들을 견뎌왔다. 지금 와서 아이의 면전에 뻔한 거짓말을 하는 건 왠지 모르지만 아이를 모욕하는 짓이다.” (177p)

 

 

내가 조앤이었다면?

 

과연 엄마와 아들이 살아남을 수 있을지, 긴박감 넘치는 매 순간 때문에 책을 놓지 못하게 되는데, 이렇게 읽는 이를 몰입시키는 이유가 하나 더 있다면 ‘만약 내가 조앤이었다면 어떻게 했을까’라는 공감의 물음이 계속 제기되기 때문이다. 나라면 저 우리 안에 숨었을까? 나라면 저런 재치를 발휘할 수 있었을까? 내게도 저런 용기가 있을까? 또한 조앤은 자신과 아들의 목숨을 걸고 달리는 와중에도 자신의 모성이라는 것에 내재된 맹렬함, 그리고 다양한 인간 심리에 대해서도 자문하지 않을 수 없게 된다. 그리고 자연스럽게 그런 다층적인 물음들은 읽는 이의 마음속에도 떠올라 잠시 생각의 가닥들을 붙들어둔다.

 

원고를 다 읽고서 조앤의 행동과 감정에 대해 궁금한 것들을 실제 네다섯 살 아들을 둔 친구들에게 묻기도 했다. 다만 쓸쓸하게도 “음, 엄마들은 애기들 책이나 실용서를 먼저 사고, 매일이 너무 힘들어서 소설 읽을 시간이 있을지 잘 모르겠어”라는 말이 한동안 맴돌았다. 올 여름, 이 책이 많은 이들에게, 그리고 많은 엄마들에게 즐거운 ‘밤의 읽을거리’가 되기를 바라본다. 

 


 

 

밤의 동물원진 필립스 저/강동혁 역 | 문학동네
스릴, 공감, 웃음을 동시에 자아내는 진정한 웰메이드 스릴러로서, 매 순간 조앤에게 닥쳐오는 절박한 선택의 기로에서 “나라면 어떻게 했을까?”라는 물음을 상기시키며 눈을 뗄 수 없게 만든다.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고선향(문학동네 편집자)

문학동네에서 해외소설을 만듭니다.

밤의 동물원

<진 필립스> 저/<강동혁> 역12,420원(10% + 5%)

“엄마, 그놈들이 나를 쏘면 어떻게 해?” 아이가 총을 맞는 일을 상상할 수 없다. 그녀가 그렇게 놔두지 않을 것이다. 폐장 시간의 동물원, 총기를 든 괴한들이 난입하고 하나뿐인 출구는 봉쇄된다. 그리고 시작된 인간 사냥…… 평범한 오후가 가장 끔찍한 악몽으로 변했다. 다섯 살 아들 링컨을..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ebook
밤의 동물원

<진 필립스> 저/<강동혁> 역9,700원(0% + 5%)

2017 뉴욕 타임스 북 리뷰 최고의 범죄소설 2016 프랑크푸르트 국제도서전 화제작 “엄마, 그놈들이 나를 쏘면 어떻게 해?” 아이가 총을 맞는 일을 상상할 수 없다. 그녀가 그렇게 놔두지 않을 것이다. 폐장 시간의 동물원, 총기를 든 괴한들이 난입하고 하나뿐인 출구는 봉쇄된다. 그리고 ..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이토록 매혹적인 외국어 공부

인간은 언어를 구사하는 존재다. 우리가 언어를 배우는 이유는 보다 나은 인간이 되기 위해서다. 외국어 공부는 보다 넓은 세계도 보여준다. 『숲속의 자본주의자』 박혜윤, 응용언어학자 김미소 두 저자가 쓴 글을 읽으면 미치도록 외국어 공부가 하고 싶어진다. 영어, 일어 모두.

배우 문가영이 아닌, 사람 문가영의 은밀한 기록

배우 문가영의 첫 산문집. 문가영은 이번 에세이를 통해 ‘파타’라는 새로운 얼굴을 통해 자신의 내밀한 언어들을 선보인다. 자신을 경계인으로 규정하며, 솔직한 생각과 경험을 형태와 시공간을 뛰어넘어 실험적으로 다뤄냈다. 앞으로의 그녀가 더 기대되는 순간들로 가득 차 있는 에세이.

자유롭고 행복한 삶

좋아하는 일을 하며 자유로운 삶에 도달한 68만 유튜브 크리에이터 드로우앤드류의 신간이다. 남에게 보이는 삶을 벗어나 온전한 나의 삶을 위해 해온 노력과 경험을 들려준다. 막막하고 불안한 20-30대에게 자신만의 삶을 방식을 찾아가는 데 큰 힘이 될 것이다.

사교육의 나라에서 흔들리지 않고 중심잡기

단돈 8만 원으로 자녀를 과학고에 보낸 엄마가 알려주는 사교육을 줄이고 최상위권 성적으로 도약하는 법! 고액의 사교육비와 학원에 의존하는 대신, 아이의 자기주도적인 학습을 위해 부모가 가정에서 어떻게 올바른 학습 환경을 마련하고 노력을 해야하는지에 대해 알려준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