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지금 우리에겐 헤매는 시간이 필요하다

『인생은 고양이처럼』 아방 작가 인터뷰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불안하고 조급한 마음이 들더라도 그 과정들에 섣불리 점수를 매기거나 결론을 내리지 않았으면 해요. 몇 번의 터널을 지나오면서 저는 천천히 오래도록, 무의미해 보일지라도 헤매는 과정을 행복하게 누리자고 다짐했습니다. (2018. 06. 04)

아방작가1.jpeg

 

 

이십 대가 자신의 가능성을 시험하고 한계를 알아가는 시간이라면 삼십 대는 이를 기반으로 자신만의 중심을 잡아가는 시간이다. 우리는 늘 남과 비교해 조급해하고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애매한 현실 사이에서 흔들리곤 한다. 하지만 지금 당장은 헤매기만 하고 아무런 성과도 없는 듯 느껴지더라도 가장 중요한 건 ‘나다운’ 것들을 찾아 확신을 갖는 ‘과정’에 있다.

 

『인생은 고양이처럼』 은 개성 있는 캐릭터와 감각적인 컬러로 잡지, 드라마, 책 표지, 광고 등 다양한 영역에서 이름을 알리고 있는 비주얼 아티스트 ‘아방’이 서른을 건너며 일, 사랑, 관계, 공간에 대해 겪은 고민과 생각의 변화들을 그림과 함께 풀어낸 책이다.


건물 옥상 위 고양이가 한가로이 누워 있는 표지와 『인생은 고양이처럼』 이라는 제목이 무척 인상적입니다. 제목에 대해 설명 부탁드립니다.

 

저 포함 또래들은 나이, 돈, 연애, 직업 같은 걸 걱정하느라 꽤 많은 시간을 보내는 것 같습니다. 고양이는 안 그렇잖아요. 낮잠이 쏟아지면 길거리에 벌러덩 누워 자고 누가 뭐라 해도 자기 갈 길 가는 뚝심 있고 자유로운 모습이 부러워서 제목을 그렇게 짓게 되었어요. 책 내용도 어떻게 하면 더욱 더 내 마음대로, 내가 원하는 대로 살 수 있을까에 대한 고민이 많이 담겨 있습니다.


『인생은 고양이처럼』 에 실린 그림을 보면 첫 책 『미쳐도 괜찮아 베를린』  때와는 또 다른 느낌입니다. 아마 이런 변화는 『인생은 고양이처럼』 에 담긴 그간의 시간과 고민들과 무관하지 않을 듯합니다. 작가님은 주로 어떤 순간에 그림을 그리시나요? 그림을 그릴 때 어떤 것에서 영감을 받으시는지도 궁금합니다.


저의 첫 번째 책 『미쳐도 괜찮아 베를린』 은 여행 에세이에요. 베를린의 자유로운 분위기를 생생하게 전해주려고 좀 더 러프하게 드로잉했고, 『인생은 고양이처럼』 에 실린 그림들은 그에 비해서 많이 정돈되었어요. 말씀하신 것처럼 그간 고민하고 연습한 결과인 것 같아요.


거의 매 순간 그림 그리고 싶은 장면을 발견합니다. 예전에는 사람과 사람, 사람과 도시의 관계, 실루엣에 중점을 두었다면 요즘은 그 너머에서 풍겨지는 보이지 않는 사연과 분위기에 집중하는 것 같아요. 영화를 보다가 맘에 쏙 드는 대사를 들었을 때 영감을 받기도 하고 강렬한 사진 한 장에 매력을 느껴서 그림을 그리기도 합니다.


사회생활을 시작하고 슬슬 자리는 잡아가지만 일이든 사랑이든 이대로 살아도 괜찮은지 깊이 고민하게 되는 시기가 ‘서른’이라는 기점인 것 같습니다. 터널 속에서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고 있을 독자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이 있다면요?


아직 다 살아보진 않았지만 우리는 죽기 직전까지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해 고민에 빠지는 경우를 수없이 만날 거예요. 이를 해결하거나 벗어나는 과정에서 부딪치고 깨지고 때론 돌아가는 날도 있을 테고요. 불안하고 조급한 마음이 들더라도 그 과정들에 섣불리 점수를 매기거나 결론을 내리지 않았으면 해요. 몇 번의 터널을 지나오면서 저는 천천히 오래도록, 무의미해 보일지라도 헤매는 과정을 행복하게 누리자고 다짐했습니다. 제가 책에서 인용했던 서천석 선생님의 말처럼 우리 모두에겐 헤매는 시간이 필요한 것 같아요.

 

 

표지1.jpg


 

스물아홉에 하던 일을 중단하고 런던으로 유학을 가셨습니다. 쉽지 않은 결정이었을 텐데 어떤 점이 런던으로의 외유를 결정하게 된 이유인가요? 런던으로 가신 특별한 이유가 있나요?


런던으로 유학을 떠난 가장 큰 이유는 학교입니다. 일러스트레이션 학과가 있는, 제가 좋아하는 학교가 있어 런던으로 결정했습니다. 물론 그간 펼쳐놓았던 일들을 정리하고 외국으로 가기까지 고민의 시간이 길었지만 더 경험하고 싶은 갈증을 다른 무엇으로도 채울 수 없을 때쯤 되니까, 긴 긴 고민이 도마뱀 꼬리 자르듯 잘렸어요. 제가 결정을 내렸다기보다는 주변의 것들이 결정을 내려준 것 같습니다.


본문에서 다자이 오사무의 글을 인용하셨던 부분이 굉장히 인상적이었습니다. 다양한 분야의 책을 많이 읽으시는 것 같아요. 독자들에게 권할 만한 추천 도서가 있으신가요?


책 읽는 속도가 느려서 많이 읽지는 못해요. 헤르만 헤세의 『싯다르타』 를 추천합니다. 읽으면서 마음이 평화로워졌던 터라, 좋아하는 친구들에게 선물하려고 몇 권씩 사놓기도 했어요. 잔잔하면서도 마치 지점토를 조물락거리는 것처럼 세심하고 재미난 문체도 좋고, 상반되는 여러 종교관을 아우르며 결국 인간에 대해 이야기하는 점도 흥미롭습니다. 


작가님은 그림이든 글이든 잘 풀리지 않을 때는 주로 무엇을 하시나요?


눈과 귀를 즐겁게 해주려 합니다. 그림을 그리거나 글을 쓰는 건 쏟아내는 행위여서 그게 잘 안 될 때는 좋은 걸 집어넣어야 해요. 볼 일 보고 나면 먹는 것처럼. 영화를 보거나 쇼핑을 하거나 책을 읽습니다.


일상을 참 재미있게 사는 것 같습니다. 비결은 무엇인가요?


주변에 저보다 훨씬 재밌게 사는 친구들이 많아요. 그 친구들이랑 대화를 나누다보면 저와의 공통점이 있어요. 특별한 목표나 목적, 끝내주는 명분이 없는 일을 하길 좋아한다는 거예요. 무언가를 하고 싶은 ‘마음’을 가장 먼저 생각하는 것 같아요.


마지막으로, 앞으로의 계획을 말씀해주세요.


6월 28일부터 7월 22일까지 첫 번째 개인전을 해요. 영등포 롯데백화점 10층 갤러리, 6월 30일에는 오프닝리셉션이 있으니 시간되시면 전시 보러 오세요. 가장 가까운 계획은 이것이고요, 다음의 구체적인 계획은 없어요. 큰 꿈은 있습니다. ‘하고 싶은 것을 하고 싶을 때까지 할 수 있도록 지금을 충분히 만끽하는 것’입니다.


 

 

인생은 고양이처럼아방 저 | 북라이프
지금 당장은 헤매기만 하고 아무런 성과도 없는 듯 느껴지더라도 가장 중요한 건 ‘나다운’ 것들을 찾아 확신을 갖는 ‘과정’에 있다.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ㆍ사진 | 출판사 제공

출판사에서 제공한 자료로 작성한 기사입니다. <채널예스>에만 보내주시는 자료를 토대로 합니다.

인생은 고양이처럼

<아방(신혜원)> 저12,150원(10% + 5%)

“눈부시게 사랑하고, 최대한 게으르고, 운 좋게 살고 싶다.” 애써 서두르지 않고 나만의 속도로 걸어가는 서른살이의 기록 오늘의 나는 편안히 잠들기 위해, 어제 생겨나고 오늘 없어지는 관계를 위해, 이런 저런 거짓말을 이해하기 위해, 쉽게 바스러지지 않기 위해, 늘어나는 군살을 위해, 또 줄어드는 ..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ebook
인생은 고양이처럼

<아방(신혜원)> 저9,450원(0% + 5%)

“지금 우리에겐 헤매는 시간이 필요하다” 대단하진 않지만 어디에도 없는 나만의 행복 찾기 아방이 그린 인물들은 불균형하고 비대칭이다. 하지만 색은 화사하고 따뜻하다. 예쁘고 균형 잡힌 그림은 아니지만 아방의 작품을 본 이들은 그녀의 그림에서 낭만과 위트, 유쾌함을 떠올린다. 남들과 달라도 괜찮다, 지금의 모..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수많은 사랑의 사건들에 관하여

청춘이란 단어와 가장 가까운 시인 이병률의 일곱번째 시집. 이번 신작은 ‘생의 암호’를 풀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인 사랑에 관한 단상이다. 언어화되기 전, 시제조차 결정할 수 없는 사랑의 사건을 감각적으로 풀어냈다. 아름답고 처연한 봄, 시인의 고백에 기대어 소란한 나의 마음을 살펴보시기를.

청춘의 거울, 정영욱의 단단한 위로

70만 독자의 마음을 해석해준 에세이스트 정영욱의 신작. 관계와 자존감에 대한 불안을 짚어내며 자신을 믿고 나아가는 것이 결국 현명한 선택임을 일깨운다. 청춘앓이를 겪고 있는 모든 이에게, 결국 해내면 그만이라는 마음을 전하는 작가의 문장들을 마주해보자.

내 마음을 좀먹는 질투를 날려 버려!

어린이가 지닌 마음의 힘을 믿는 유설화 작가의 <장갑 초등학교> 시리즈 신작! 장갑 초등학교에 새로 전학 온 발가락 양말! 야구 장갑은 운동을 좋아하는 발가락 양말에게 호감을 느끼지만, 호감은 곧 질투로 바뀌게 된다. 과연 야구 장갑은 질투심을 떨쳐 버리고, 발가락 양말과 친구가 될 수 있을까?

위기는 최고의 기회다!

『내일의 부』, 『부의 체인저』로 남다른 통찰과 새로운 투자 매뉴얼을 전한 조던 김장섭의 신간이다. 상승과 하락이 반복되며 찾아오는 위기와 기회를 중심으로 저자만의 새로운 투자 해법을 담았다. 위기를 극복하고 기회 삼아 부의 길로 들어서는 조던식 매뉴얼을 만나보자.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