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2018년 맨부커상, 폴란드 작가 ‘토카르추크’의 『플라이츠』

전통적인 양식을 뛰어넘는 내러티브를 보여준 작품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폴란드 작가 올가 토카르추크의 『플라이츠(Flights)』가 2018년 맨부커상 국제상의 주인공이 됐다. (2018. 05. 23)

맨부.jpg

폴란드 작가 올가 토카르추크(왼쪽)와 번역가 제니퍼 크로프트. (맨부커상 홈페이지)

 

 

폴란드 작가 ‘올가 토카르추크’의 『플라이츠(Flights)』가 2018년 영국 맨부커상 국제상 수상작으로 결정됐다. 5월 23일(한국시간), 맨부커상 운영위원회는 영국 ‘런던 빅토리아 & 앨버트 박물관’에서 열린 공식 만찬 자리에서 ‘2018 맨부커 인터내셔널상’ 수상작으로 폴란드 작가 올가 토카르추크의 『플라이츠(Flights)』를 선정했다고 발표했다.  한강 작가의 『흰』 은 다섯 작품이 올라간 최종심 후보로 올랐지만 아쉽게 수상하지 못했다. 최종 후보작에는 한강의 『흰』과 함께 헝가리 작가 '라슬로 크라스나호르카이'의 <더 월드 고스 온>, 이라크 작가 '아흐메드 사다위'의 <프랑켄슈타인 인 바그다드>, 스페인 작가 '안토니오 무뇨즈 몰리나'의 <라이크 어 페이딩 섀도> 등이 올랐다.

 

 

 

캡션_ '비행' 표지.png

 

 

소설 『플라이츠』는 마음만 먹으면, 모든 관계로부터 즉시 떠나는 현대인들의 노마드적 생활양식과 현대인들의 쓸쓸함을 담은 작품이다. 맨부커 인터내셔널상 운영위원회는 토카르추크의 작품이 “전통적인 양식을 뛰어넘는 내러티브를 보여주는데 성공한 소설”이라고 선정 이유를 밝혔다. 아직 국내에는 작품이 소개된 바 없다. 올가 토카르추크는 이번 맨부커상 수상으로 5만 파운드(약 7600만 원)의 상금을 받는다.

 

맨부커상은 1969년 영국의 부커사(Booker)가 제정한 문학상으로 영어로 창작되어 영국에서 출간된 책 중에서 수상작을 선정하는 맨부커상과 영어로 번역된 영국 출간 작품에 상을 수여하는 맨부커상 인터내셔널 부문으로 나뉜다. 초기에는 영연방 국가 출신 작가들이 영어로 쓴 소설로 후보 대상을 한정했지만, 2014년부터는 영국에서 출간된 영문 소설은 모두 후보가 될 수 있도록 했다. 맨부커 인터내셔널 부문은 2005년 신설돼 격년제로 운영되다가 2016년부터 매년 시상하며 작가와 번역자에게 상을 수여하고 있다. 한국 작가 한강은 채식주의자로 2016년 인터내셔널 부문을 수상했다.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채널예스

채널예스는 예스24에서 운영하는 콘텐츠 플랫폼입니다. 책, 영화, 공연, 음악, 미술, 대중문화, 여행 등 다양한 이야기를 만나 보세요.

오늘의 책

나의 모든 것을 잃어버려도 좋을 단 하나, 사랑

임경선 작가의 신작 장편소설. 주인공의 일기를 홈쳐보듯 읽는 내내 휘몰아치는 사랑의 감정에 휩싸이게 된다. 운명적인 사랑에 빠져 자기 자신을 잃어가면서도 그 마음을 멈추지 못하는, 누구나 겪었을 뜨거운 시간을 작가 특유의 감각적인 문체로 표현해낸 소설.

매혹적인 서울 근현대 건축물

10년째 전국의 건축물을 답사해온 김예슬 저자가 서울의 집, 학교, 병원, 박물관을 걸으며 도시가 겪은 파란만장한 근현대사를 살펴본다. 이 책은 도시의 풍경이 스마트폰 화면보다 훨씬 매력적이라는 사실을 일깨우며, 당신의 시선을 세상으로 향하게 해줄 것이다.

2024 비룡소 문학상 대상

비룡소 문학상이 4년 만의 대상 수상작과 함께 돌아왔다. 새 학교에 새 반, 새 친구들까지! 두려움 반, 설렘 반으로 ‘처음’을 맞이하고 있는 1학년 어린이들의 마음을 들여다보는 섬세한 시선이 눈부신 작품. 다가오는 봄, 여전히 교실이 낯설고 어색한 친구들에게 따뜻한 격려와 응원을 전한다.

마음까지 씻고 가는 개욕탕으로 오시개!

『마음버스』 『사자마트』 로 함께 사는 세상을 따뜻한 시선으로 그린 김유X소복이 작가의 신작 그림책. 사람들이 곤히 잠든 밤, 힘들고 지친 개들의 휴식처 개욕탕이 문을 엽니다! 속상한 일, 화난 일, 슬픈 일이 있을 때, 마음까지 깨끗히 씻어 내는 개욕탕으로 오세요!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