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영화보다 더 영화 같은

『당신이 나와 같은 시간 속에 있기를』 편집 후기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깊이 아끼는 영화를 마음에 품고 리스본, 비엔나, 파리, 런던, 더블린, 헬싱키 거리를 걸으며 써 내려간 작가의 글은 영화를 보며 느꼈던 감정을 극대화하면서 공감을, 위로를, 추억을, 낭만을 불러일으킨다. (2018. 04. 27)

사진1.jpg

 

 

매년 1월 1일이 되면 꼭 하는 일이 있다. 새로운 일기장에 ‘버킷리스트’를 작성하는 것. 작년 일기장에 적어 놓은 버킷리스트와 비교하면서 달성한 목표는 지우고 이루지 못한 목표는 ‘올해는 꼭 해야지’ 다짐하며 새 일기장에 다시 적어 내려가는 게 연례행사가 된 지 오래. 그중에서도 몇 년째 지워지지 못하고 해마다 목록 제일 위쪽에 또다시 적히고야 마는, 세 손가락 안에 꼽히는 오래된 목표가 있다. 바로 ‘좋아하는 영화, 좋아하는 장면 속 그 장소 찾아가기’.

 

그런데 내가 몇 년째 이루지 못한 그 일을 부러우리만치 멋지게 해낸 사람을 만났다. 무려 아홉 편의 영화 속 장면들을 찾아 떠난 작가는 주인공이 처음 만난 기차역, 노래를 부르던 길거리, 첫키스를 나누던 관람차, 끊임없이 대화가 오가던 공원 등을 거닐며 현실과 영화 속 시간을 사진이라는 한 장의 순간에 담았다. 그렇게 여섯 개의 도시에서 영화 속 주인공들의 발자취를 따라다니며 영화와 여행의 감동을 동시에 만끽하고 돌아왔다.

 

영화를 보며 느꼈던 감정을 곱씹으며 길 위 곳곳에 놓인 순간들을 마주한 작가를 따라가는 동안 나에게는 아끼는 영화들을 몇 번이나 돌려보고 또 돌려봤을 작가의 모습이, 그중에서도 또 좋아하는 장면들을 고르고 골라 정성스레 스틸컷을 준비했을 모습이, 행여나 스틸컷이 구겨지고 찢어질까 조심조심 다루는 모습이, 영화 속 장면과 눈앞의 장소가 겹쳐졌을 때 마음에 소용돌이치는 무수한 감정을 느끼며 웃음 짓고 감동하고 눈물 흘렸을 작가의 모습이 그려졌다. 좋아하는 것을 좇아 그 흔적을 남기는 일, 내게 그런 작가의 모습은 그 어떤 영화보다 더욱 영화처럼 다가왔다.

 

깊이 아끼는 영화를 마음에 품고 리스본, 비엔나, 파리, 런던, 더블린, 헬싱키 거리를 걸으며 써 내려간 작가의 글은 영화를 보며 느꼈던 감정을 극대화하면서 공감을, 위로를, 추억을, 낭만을 불러일으킨다. 그 덕분에  『당신이 나와 같은 시간 속에 있기를』  책을 작업하는 동안 나는 때로는 1990년대 비엔나에, 때로는 비 내리는 파리의 밤에, 때로는 노을 지는 런던에 서 있는 기분이었다. 영화가 재생되는 시간만큼은 주인공과 나의, 타인과 나의 시간이 일치한다는 작가의 말처럼 작가의 감정을 따라가며 나 또한 영화 속에 있는 듯했다.

 

 

사진2.jpg

 

 

작가가 대화가 잘 통하는 사람을 만날지도 모른다는 낭만을 꿈꾸며 기차에 오르고(<비포 선라이즈>), 할리우드 배우와 부딪혀 사랑에 빠지는 로맨틱한 상상을 하며 카페로 향하고(<노팅 힐>), 과거로의 시간여행을 꿈꾸며 홀로 거리를 걷는(<미드나잇 인 파리>) 이유는 단 하나다.

 

“영화와 나의 거리를 좁히는 것, 그러니까 당신과 나 사이의 시차를 줄이는 것이 내가 영화를 보는 이유이며 영화 속으로 여행을 떠나는 이유이기도 하다. 영화를 볼 때처럼 이 책을 읽는 동안 당신이 나와 같은 시간 속에 있기를 바란다.” (5쪽)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ㆍ사진 | 황유라(상상출판 편집자)

당신이 나와 같은 시간 속에 있기를

<이미화> 저12,600원(10% + 5%)

여행지에서 마주한 영화 속 순간들 영화 속 ‘그 장면 그 장소’를 찾아가 보는 특별한 여행. [리스본행 야간열차] 속 포르투갈 리스본, [비포 선라이즈] 속 오스트리아 비엔나, [비포 선셋]과 [미드나잇 인 파리] 속 프랑스 파리, [노팅 힐]과 [어바웃 타임] 그리고 [클로저] 속 영국 런던, [원스] 속..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수학 좋아하는 아이로 키우는 엄마표 유아수학 공부

국내 최대 유아수학 커뮤니티 '달콤수학 프로젝트'를 이끄는 꿀쌤의 첫 책! '보고 만지는 경험'과 '엄마의 발문'을 통해 체계적인 유아수학 로드맵을 제시한다. 집에서 할 수 있는 쉽고 재미있는 수학 활동을 따라하다보면 어느새 우리 아이도 '수학을 좋아하는 아이'로 자랄 것이다.

나를 바꾸는 사소함의 힘

멈추면 뒤처질 것 같고 열심히 살아도 제자리인 시대. 불안과 번아웃이 일상인 이들에게 사소한 습관으로 회복하는 21가지 방법을 담았다. 100미터 구간을 2-3분 이내로 걷는 마이크로 산책부터 하루 한 장 필사, 독서 등 간단한 습관으로 조금씩 변화하는 내 모습을 느끼시길.

지금이 바로, 경제 교육 골든타임

80만 독자들이 선택한 『돈의 속성』이 어린이들을 위한 경제 금융 동화로 돌아왔다. 돈의 기본적인 ‘쓰임’과 ‘역할’부터 책상 서랍 정리하기, 용돈 기입장 쓰기까지, 어린이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소재로 자연스럽게 올바른 경제관념을 키울 수 있다.

삶의 주인공은 내가 아니야

저마다 삶의 궤적이 조금씩 다르지만 인간은 비슷한 생애 주기를 거친다. 미숙한 유아동기와 질풍노동의 청년기를 거쳐 누군가를 열렬하게 사랑하고 늙어간다. 이를 관장하는 건 호르몬. 이 책은 시기별 중요한 호르몬을 설명하고 비만과 우울, 노화에 맞서는 법도 함께 공개한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