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재미없는 어른이 되지 않으려면요?

전 세계에서 가장 인기 있는 그림책 작가 요시타케 신스케 인터뷰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저도 어릴 적에는 심심한 것이 싫었습니다. 하지만 어른이 되니 ‘심심하다’라는 기분도 조금씩 바뀌었습니다. (2018. 04. 26)

YSTK_011.JPG

ⓒ Yoshinori Kurosawa 

 

 

아이들이 가장 많이 하는 말 중 하나는 ‘심심해’. 그 말을 입에 달고 살던 한 아이가 갑자기 궁금해진다. ‘심심한 게 뭘까? 어떤 때가 심심하지 않은 거지? 엄마 아빠도 심심할까? 누가 심심하다는 말을 만들어 냈을까? 살다가 가장 심심한 나이 때는 언제일까?’ 그 아이는 심심함에 대해 요리조리 살펴보다가 재미도 느끼게 된다.

 

2013년, 15년, 17년 일본 모에(MOE) 그림책 대상 3관왕 작가, 2017년 볼로냐 라가치상 특별상 수상 작가 요시타케 신스케는 『이게 정말 사과일까?』 출간 이후 화제가 되는 그림책을 속속 내놓고 있다. 기발한 아이디어로 똘똘 뭉쳐져 있고, 아이들의 마음을 잘 알고 있으며, 깊이 생각한 것을 이미지로 재미있게 보여주는 작가 신스케가 이번에는 『심심해 심심해』 란 책 등으로 아이들 마음에 노크를 하는 중이다.

 

 

# 질문자를 아이로 상정하고 독자인 아이가 작가에게 질문했을 때의 답변입니다.

 

작가님은 몇 살 때 가장 심심했어요? 어린이일 때? 아님 대학생 때? 아님 결혼하기 전에요? 그리고 요즘은 무슨 요일에 가장 심심해요?

 

저는 대학 생활이 정말 재미있었기 때문에 대학생이 되어서야 지금까지 심심했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하지만 어릴 적에는 재미있는 일을 몰랐기 때문에 ‘심심하다’고 생각지 못했습니다. ‘심심하다’라는 기분은 무엇이 ‘재미있는’지 알고 있다는 의미이기 때문에 행복한 것일지도 모르겠네요. 가장 심심한 요일은 역시 월요일입니다. “아~ 또 일주일이 시작되는구나.” 하고 한숨이 나옵니다.

 

심심할 때 작가님이 주로 하는 일은 뭐예요?


심심할 때는 ‘아~ 심심하네… 하지만 이런 때도 있지…’ 하고 심심한 채로 있곤 합니다. ‘심심할 때 내가 무슨 생각을 하는지’를 다른 한 명의 내가 지켜보면서 싱글싱글 웃고 있는 느낌입니다.

 

저는 심심할 때는 힘들고 몸이 근질거려요. 심심한 게 아이들에게 좋을까요? 나쁠까요?


저도 어릴 적에는 심심한 것이 싫었습니다. 하지만 어른이 되니 ‘심심하다’라는 기분도 조금씩 바뀌었습니다. 어릴 적 싫어했던 음식도 어른이 되어서 먹을 수 있게 되는 것처럼, 앞으로 당신의 ‘심심하다’도 바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니 지금은 심심할 때는 실컷 ‘근질근질’해 주세요. 어차피 심심할 때는 뭐를 해도 심심하니까요.

 

 

YSTK_006.JPG

ⓒ Yoshinori Kurosawa 

 

 

두 아이의 아빠시라면서요? 둘 다 심심해하면 누구랑 먼저 놀아 주세요?


그럴 때는 둘과 함께 ‘심심하네~’ 하면서 뒹굽니다.

 

생각하는 게 중요하다고 하는데 보통 사람들은 작가님처럼 생각할 수 없어요. 한두 가지 이상 생각을 더 펼치려면 머리가 지끈거려요. 작가님은 처음부터 이렇게 생각을 잘 만들어 가셨나요?


‘여러 가지 생각을 하는 것은 어렵다’는 기분을 저도 잘 압니다. 저도 어릴 적에는 잘 못했습니다. 하지만 매일 조금씩 ‘나는 왜 이걸 재미있다고 생각하는 걸까’, ‘나는 왜 이걸 심심하다고 생각하는 걸까’ 하고 생각하는 연습을 하니, 어느 때부터인가 생각하는 것을 잘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마라톤 선수도 처음부터 장거리를 달릴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처음에는 조금밖에 할 수 없는 것이 당연합니다.

 

아이에게 재미없는 어른이 되지 않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작가님처럼 재미있는 아빠가 되고 싶거든요.


스스로 ‘재미있네, 좋아’라고 생각하는 어른이 하는 것을 따라 하고, ‘이런 어른이 되고 싶지 않아’라고 생각하는 어른을 잘 관찰해서 가능한 한 그 사람과 같은 행동을 하지 않도록 하면 됩니다. 누가 해줬을 때 내가 기뻤던 일과 싫었던 일을 언제까지고 잊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 책 다음에 또 나올 그림책이 있나요? 나와 있다면 제목이라도 알려 주실 수 있나요?

 

다음 작품은 <주물거리고 늘리고 こねてのばして>라는 작품입니다. 지금까지 중에 가장 글이 적은 그림책입니다. 재미있게 읽어 준다면 정말 기쁠 것입니다.

 


 


 

 

요시타케 신스케 저학년 그림책 세트요시타케 신스케 글.그림, 고향옥 옮김 | 주니어김영사(전집)
7세 이상 어린이들에게 권합니다. 물론 심심하다고, 놀아달라고 계속 조르는 자녀 때문에 힘들어하는 부모님께도 추천합니다.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ㆍ사진 | 출판사 제공

출판사에서 제공한 자료로 작성한 기사입니다. <채널예스>에만 보내주시는 자료를 토대로 합니다.

오늘의 책

이토록 매혹적인 외국어 공부

인간은 언어를 구사하는 존재다. 우리가 언어를 배우는 이유는 보다 나은 인간이 되기 위해서다. 외국어 공부는 보다 넓은 세계도 보여준다. 『숲속의 자본주의자』 박혜윤, 응용언어학자 김미소 두 저자가 쓴 글을 읽으면 미치도록 외국어 공부가 하고 싶어진다. 영어, 일어 모두.

배우 문가영이 아닌, 사람 문가영의 은밀한 기록

배우 문가영의 첫 산문집. 문가영은 이번 에세이를 통해 ‘파타’라는 새로운 얼굴을 통해 자신의 내밀한 언어들을 선보인다. 자신을 경계인으로 규정하며, 솔직한 생각과 경험을 형태와 시공간을 뛰어넘어 실험적으로 다뤄냈다. 앞으로의 그녀가 더 기대되는 순간들로 가득 차 있는 에세이.

자유롭고 행복한 삶

좋아하는 일을 하며 자유로운 삶에 도달한 68만 유튜브 크리에이터 드로우앤드류의 신간이다. 남에게 보이는 삶을 벗어나 온전한 나의 삶을 위해 해온 노력과 경험을 들려준다. 막막하고 불안한 20-30대에게 자신만의 삶을 방식을 찾아가는 데 큰 힘이 될 것이다.

사교육의 나라에서 흔들리지 않고 중심잡기

단돈 8만 원으로 자녀를 과학고에 보낸 엄마가 알려주는 사교육을 줄이고 최상위권 성적으로 도약하는 법! 고액의 사교육비와 학원에 의존하는 대신, 아이의 자기주도적인 학습을 위해 부모가 가정에서 어떻게 올바른 학습 환경을 마련하고 노력을 해야하는지에 대해 알려준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