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창작가무극 <신과함께_저승편>의 만찢남, 배우 서경수

학생처럼 해맑은 서경수 배우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저를 처음 보시든 이미 알고 계시든, 누구나 저를 떠올렸을 때 미소가 지어졌으면 좋겠어요. 동료들한테도 마찬가지예요. 항상 함께 하고 싶은 사람이 되고 싶어요. (2018. 03. 28)

크기변환_서경수(강림) (1).jpg

 

 

서울예술단의 창작가무극 <신과함께_저승편> 이 예술의전당 CJ토월극장에서 막을 엽니다. 주호민 작가의 웹툰을 무대에 옮긴 작품으로, 사람이 죽으면 49일 동안 7개의 지옥 관문을 거쳐 마지막 사후세계가 결정된다는 이야기인데요. 2015년 초연과 2017년 재연 당시 만화보다 더 만화 같은 캐릭터와 연극적인 상상력이 더해진 무대 미술로 원작 웹툰의 인기를 고스란히 이어갔습니다. 지난해 12월 개봉한 영화 <신과함께_죄와벌>이 1400만 관객을 동원하며 흥행에 성공한 만큼 삼연을 기다리는 관객들의 기대는 더욱 클 텐데요. 특히 이번 무대는 새로운 배우들의 합류가 눈에 띕니다. 그 중에서도 가장 의외라고 생각했던 배우는 저승차사 강림 역의 서경수 씨인데요. 개막을 앞두고 연습에 매진 중인 서경수 씨를 예술의전당 내 카페에서 직접 만나봤습니다.

 

 

크기변환_서경수(강림) (3).jpg

 

 

“일단 제가 웹툰 신과함께』 의 열렬한 팬이에요. 특히 강림을 좋아했는데, 공연에서도 강림을 맡게 돼서 감사하죠. 흔히 ‘츤데레’라고 하잖아요. 겉은 투박하지만 속은 따뜻한, 그리고 인간이 아닌데 가장 인간적인. 그런 면이 매력적이에요.”

 

실제 성격과도 비슷하지 않나요? 무대 위 모습만 봤을 때는 꽤 무뚝뚝할 것 같습니다.

 

“아니에요, 저는 투박하거나 차갑지는 않아요. 오히려 장난꾸러기에 까불이죠. 강림을 함께 맡은 (김)우형이 형만 봐도 완전 상남자인데, 저는 그에 비해 좀 귀엽고 바보 같은 강림이거든요.”

 

서경수 씨가 지금까지 맡은 캐릭터 가운데는 가장 비현실적인 인물인데, 관객들은 스토리 전개는 물론이고 웹툰 속의 인물을 어떻게 표현할지도 궁금할 겁니다.


“싱크로율이라고 하죠. 만화와 조금이라도 더 비슷해지려고 웹툰도 다시 보고 인물도 연구를 많이 했어요. 비주얼은 제작진이 잘 만들어주시겠지만, 개인적으로 머리도 좀 기르고 살도 빼고요. 특히 강림은 액션이 많은데, 무술감독님께 많이 배우고 있죠. 웹툰이 원작이라 강림은 기를 다스리고 에너지파를 쏴서 사람들을 멈추게도 하는데, 이런 게 부끄러울 수도 있거든요. 그런데 저는 아주 재밌어요(웃음).”

 

사실 연습실에서는 아무 것도 없는 상태에서 에너지파를 쏴야 하는 거잖아요, 민망하실 줄 알았어요(웃음). 배우는 변신하는 게 일이지만 서경수 씨는 정말 종잡을 수가 없는데, 지금까지 맡았던 인물 중에 실제 성격과 가장 비슷한 캐릭터는 누구인가요?


“<오!캐롤>에서 델이라는 인물을 연기했는데, 캐릭터를 구축할 때 ‘자기화’를 많이 허용해 주셨어요. 그래서 제 모습을 굉장히 많이 투영했죠. 재밌고, 까불고.”

 

<인 더 하이츠>나 <뉴시즈>는 어떤가요? 춤 잘 추기로 유명하잖아요.


“잘 추기보다는 굉장히 좋아해요. 제가 예고를 다녔는데 음악연극과였어요. 그러다 현대무용에 빠져서 무용과로 전과할 생각까지 했거든요. 잘한 게 아니라 그 정도로 좋아했어요. 힙합도 좋아하고, 춤 배우는 것도 정말 좋고요. 춤추는 모습은 거울로 볼 수 있잖아요. 눈으로 보이지 않아도 가치 있는 것도 있지만, 춤은 두 눈으로 바로 확인이 되니까 많은 희열을 느꼈어요. 안 되는 게 됐을 때요. 사실 춤, 노래, 연기를 모두 좋아해서 뮤지컬을 하는 거니까 지금 더할 나위 없이 행복하죠.”

 

외적인 이미지와는 다른 의외의 성격과 독특한 재능 때문인지 <베어 더 뮤지컬>, <인 더 하이츠>, <넥스트 두 노멀>, <뉴시즈>, <시라노>, <타이타닉> 등 작품의 스펙트럼이 굉장히 넓습니다.


“그런가요(웃음)? 골고루 계속 도전하고 있어요. 제 욕심이기도 하고, 좋은 기회들도 있었고요.”  

 

반면 뮤지컬배우를 꿈꿨고 뮤지컬 무대에 선 지 10년이 넘었는데, 스테디셀러라고 할까요? 남자배우들이 한 번쯤 꿈꾸는 작품은 거의 참여를 안 하셨네요?


“따로 생각해 본 적이 없어요. 글쎄요, 어떤 사람들은 먼 미래를 생각하고 계획을 짜야 한다고 하지만, 저는 지금이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오늘을 막 사는 게 아니라, 인생의 틀을 어느 정도 정했다면 그 안에서 지금 이 순간을 즐기고 살아가는 게 중요하니까요. 그리고 <넥스트 투 노멀>이나 <뉴시즈> 같은 정말 하고 싶은 작품은 꿈을 이뤘어요. 제가 지금을 열심히 살다 보면 좋은 작품들을 자연스레 만나겠죠.”  

 

그런데 요즘은 배우들도 생각이 많을 것 같아요. TV 오디션 프로그램 등을 통해 매체에서 활동할 수 있는 기회가 많아지면서 ‘나만 뭔가 안 하고 있나?’라는 불안감이 있지 않을까요?


“없어요, 진짜 없어요(웃음). 의지나 의욕, 절실함이 없는 게 아니라 큰 욕심이 없어요. 주어진 것에는 최선을 다하지만 주변 환경은 의식을 거의 안 하거든요. 좀 개인주의적인 성향이 있는데, 다른 사람한테 피해 안 주고 내 갈 길만 가는 편이에요(웃음).”

 

 

서경수 씨가 항상 행복할 수 있는, 그만의 인생철학은 영상으로 마저 확인해 보시죠!

 

 

 

 

 

그럼 배우로서 목표는 뭔가요?


“저를 처음 보시든 이미 알고 계시든, 누구나 저를 떠올렸을 때 미소가 지어졌으면 좋겠어요. 동료들한테도 마찬가지예요. 항상 함께 하고 싶은 사람이 되고 싶어요.”

 

 

크기변환_서경수(연습사진) (1).jpg

 

 

이번에 서울예술단의 가무극으로 새롭게 <신과함께_저승편> 을 접하는 사람들이 있을 텐데요. 마지막으로 한 말씀 해주신다면요?


“만화 찢고 나온 작품, ‘만찢작’이에요! 무대에서 만화를 그대로 담아냈다고 자부합니다. 싱크로율 90% 이상이라고 할까요? 100%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저희 무대는 만화가 아니고 공연이니까요. 주호민 작가님의 재미난 이야기가 배우들의 연기와 멋진 음악, 멋진 무대, 멋진 영상과 더해져 무대 위에서 잘 구현될 텐데요. 관객분들이 에너지를 주시면 저희가 더 완벽하게 채워갈 수 있을 것 같습니다(웃음).”

 

무대 밖에서 만난 서경수 씨는 정말 의외였습니다. 무뚝뚝하고 조금은 심각할 줄 알았는데, 데뷔 10년이 넘은 배우치고는 아직 학생처럼 해맑다고 할까요? 기자의 질문보다 답변이 짧아서 애는 먹었지만, 심플하고, 스트레스 안 받고, 자기 주관 확실한 성격은 좋네요! 좀처럼 규정할 수 없는 이미지와 의외의 성격. 그래서 서경수 씨가 배우인가 봅니다. 무척 다양한 작품을 할 수 있는 무기이기도 하고요. 서경수의 색다른 매력을 확인할 수 있는 창작가무극 <신과함께_저승편> 은 4월 15일까지 예술의전당 CJ토월극장에서 만날 수 있습니다.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윤하정

"공연 보느라 영화 볼 시간이 없다.."는 공연 칼럼니스트, 문화전문기자. 저서로는 <지금 당신의 무대는 어디입니까?>, 공연 소개하는 여자 윤하정의 <공연을 보러 떠나는 유럽> , 공연 소개하는 여자 윤하정의 <축제를 즐기러 떠나는 유럽>, 공연 소개하는 여자 윤하정의 <예술이 좋아 떠나는 유럽> 이 있다.

기사와 관련된 공연

오늘의 책

수학 좋아하는 아이로 키우는 엄마표 유아수학 공부

국내 최대 유아수학 커뮤니티 '달콤수학 프로젝트'를 이끄는 꿀쌤의 첫 책! '보고 만지는 경험'과 '엄마의 발문'을 통해 체계적인 유아수학 로드맵을 제시한다. 집에서 할 수 있는 쉽고 재미있는 수학 활동을 따라하다보면 어느새 우리 아이도 '수학을 좋아하는 아이'로 자랄 것이다.

나를 바꾸는 사소함의 힘

멈추면 뒤처질 것 같고 열심히 살아도 제자리인 시대. 불안과 번아웃이 일상인 이들에게 사소한 습관으로 회복하는 21가지 방법을 담았다. 100미터 구간을 2-3분 이내로 걷는 마이크로 산책부터 하루 한 장 필사, 독서 등 간단한 습관으로 조금씩 변화하는 내 모습을 느끼시길.

지금이 바로, 경제 교육 골든타임

80만 독자들이 선택한 『돈의 속성』이 어린이들을 위한 경제 금융 동화로 돌아왔다. 돈의 기본적인 ‘쓰임’과 ‘역할’부터 책상 서랍 정리하기, 용돈 기입장 쓰기까지, 어린이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소재로 자연스럽게 올바른 경제관념을 키울 수 있다.

삶의 주인공은 내가 아니야

저마다 삶의 궤적이 조금씩 다르지만 인간은 비슷한 생애 주기를 거친다. 미숙한 유아동기와 질풍노동의 청년기를 거쳐 누군가를 열렬하게 사랑하고 늙어간다. 이를 관장하는 건 호르몬. 이 책은 시기별 중요한 호르몬을 설명하고 비만과 우울, 노화에 맞서는 법도 함께 공개한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