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팟캐스트 특집] 8인이 꼽은 내가 좋아하는 팟캐스트

<월간 채널예스> 3월호 특집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우후죽순 생기는 팟캐스트를 고르는 기준은 다양하다. 재미가 될 수도 있고, 정보가 될 수도 있고, 둘 다일 수도 있다. 지하철마다, 버스마다 이어폰을 낀 우리 옆의 사람들에게 물어보았다. 어떤 방송을 들으시나요? 그 이유는? 들어주지 않으면 들리지 않는 나만의 팟캐스트를 찾는 방법. (2018. 03. 08)

출처 언스플래시.jpg

           언스플래쉬

 


유승희(24세, 대학생) - 오디오북 소라소리


소라소리.jpg성우 윤소라씨가 진행하는 <오디오북 소라소리>를 즐겨 듣습니다. 버스를 타고 이동하거나 잠자기 직전에 주로 듣는데요. 한국 문학부터 세계 문학까지 다양한 작품을 전문 성우의 목소리로 들을 수 있다는 게 큰 이유입니다. 생각보다 훨씬 편안하고 어떤 때에는 직접 읽는 것보다도 집중이 잘되더라고요. 물론 무엇보다 제 취향인 소설들을 많이 읽어주시기 때문에 더 즐겨 듣는 편이에요.

 

 

 

들으러 가기▶

 

 

한재현(27세, 취업 준비생) - 꼴페미당


꼴페미.jpg학교를 졸업하니 페미니즘 이야기를 깊게 나눌 기회가 거의 없어졌어요. 쉽게 꺼내기 어려운 화제라 페미니즘 이슈가 생길 때면 답답한 마음을 풀려고 들어요. SNS를 안 하면 알기 어려운 페미니즘에 관한 정보를 얻기도 하고요. 다양한 이슈를 다루고, 진지하게 토론하는 분위기라 페미니즘을 배우려는 분들께도 추천해요!

 

 

 

 

 

들으러 가기▶

 

 

심완선(30세, 사무직) - 듣다 보면 똑똑해지는 라디오


듣똑라.jpg똑똑해지려고 구독했는데 듣다 보니 정말 똑똑해졌어요. <중앙일보>의 여성 기자 세 명이 돌아가면서 국내외 사회부, 경제부, 문화부 관련 주제를 커버하는 팟캐스트입니다. 시사 팟캐스트는 많지만 저는 진행이 산만하거나 낄낄, 껄껄 하는 걸 안 좋아해서 여기에 안착했어요. 그리고 매우 만족하고 있습니다. 차분하고 똑똑한 목소리로 진행해주셔서 듣기 편하고 내용이 유익해요. 흥미로운 이슈를 집중 분석하는 듣빵라(듣다 보면 빵 터지는 라디오)나 듣똑라북클럽도 좋아하지만, '5분 경제' 코너가 아주 유용했습니다. ‘요즘 화제라던데’ 싶지만 정작 아무도 정확히 알려주지는 않는 키워드를 골라 차근차근 설명해주거든요. 덕분에 진짜로 뉴스가 눈에 보이는 거 있죠. 무엇보다 늘 콘텐츠를 만들어나가는 사람으로서 고민과 애정이 묻어난다는 점이 신뢰가 갑니다. 오래오래 진행했으면 좋겠어요.

 

 들으러 가기▶

 

 

정수미(33세, 연구원) - 일빵빵왕초보 중국어


일빵빵.jpg흔한 새해 결심 중 하나로 외국어 배우기. 뭐 이런 거 다들 하잖아요? 결의에 가득 차 작년에 구입했던 토익 책부터 영어 회화 책까지… 1강만 새까맣게 공부하고 2강부터는 몇 년이 지나도 깨끗한 건 저만 그런가요? 굳은 결심에도 불구하고 역시 우리는 새해에도 업무가 바빠 학원 갈 시간은 없고 공부에 많은 시간을 투자하기는 어려운 상황이죠. 하여 저는 팟캐스트를 통해 지루한 출퇴근길을 활용해 중국어 공부를 해보고자 <일빵빵왕초보 중국어>를 구독했습니다. 왕초보를 위한 방송답게 기초인 모음(운모), 자음(성모), 성조를 발음부터 정확하게 가르쳐주고 직접 소리 내어 따라 해볼 수 있도록 유도하기 때문에 더 큰 도움이 되었답니다. 특히 '미녀 박사' 교수님과 중국어 초보인 진행자(제프 선생님)가 함께하는데, 진행자가 진짜 중국어 초보라서 같이 수업을 듣는 기분이 들어요. 진행자가 중국어를 발음할 때 성조가 부정확해서 자꾸 교수님이 단어의 발음을 다시 해주시고는 하는데, 진짜 학원에 와 있는 기분이 들어 더욱 추천합니다. 저는 올해 팟캐스트로 중국어 회화를 잘 배워서 내년에는 사랑하는 사람과 중국 여행을 가고 싶어요. ‘칭타오’에 가서 ‘칭타오’ 맥주를 멋지게 주문하고 시원하게 마실 거예요.

 

들으러 가기▶

 

 

한아름(36세, 출판 편집자) - tbs 김어준의 뉴스공장


뉴스공장.jpg왕복 도합 3시간의 장거리 출퇴근길. 하루의 1/8을 길 위에서 흘려 보냅니다. 일과 육아 사이를 정신없이 오가다 보면 뉴스조차 제대로 챙겨 보지 못하는 날들이 생기는데, 그 구멍을 메우기 위해 선택한 것이 시사 팟캐스트 부동의 1위 <김어준의 뉴스공장>이에요. 대한민국 이슈 메이커들을 섭외하는 능력은 두말할 것 없고, (정치적 이유로) 공중파에서 적극 다루지 않는 이슈들을 한발 앞서 끈질기게 들여다보니 챙겨 듣지 않을 수가 없지요. ‘기계적 중립’보다 ‘자기만의 확실한 관점과 태도’가 세상을 더욱 나은 방향으로 이끈다고 믿으므로, 앞으로도 이 ‘우육빛깔 시사요정’을 편애하고 싶습니다.

 

들으러 가기▶

 

 

배윤호(38세, 공장 직원) - 야채라디오


야채라디오.jpg주중엔 지방 공장에서 일하고 주말엔 운전하면서 집으로 올라오는 생활에서 팟캐스트를 듣는 게 일상이 되었습니다. 라디오를 시간 맞춰서 들을 수 없는 환경에선 시간적 제약이 없고, 구독만 해두면 아이폰으로 자동으로 다운로드해주는 RSS 피드가 해답이었지요. <야채라디오>를 언제부터 듣기 시작했는지는 확실치 않습니다. 밴드 야채인간의 노래는 제 귀에 잘 들어왔고, 김민하씨의 정치 및 사회를 보는 시선도 맘에 들었고, 무엇보다 사연을 받아서 고르는 게 아니라 모든 사연을 끝까지 다 읽어주는 점이 신선했습니다. 아직까지 즐겨 듣는 팟캐스트 중 하나입니다. 새로운 이야기를 알기 위해 듣기 시작한 팟캐스트는 꾸준히 호기심을 채워주면서 계속 이야기를 만들어주고 있고, 제가 소화할 수 있는 수준 안에서 가능한 한 계속 늘어갈 듯합니다.

 

들으러 가기▶

 

 

정희령(40세, 금융 관련 사무직) - 왕장사-초보장사꾼의 사장수업


왕장사.jpg힘들고 불안정한 직장 생활을 하다 보면 한 번쯤 꿈꿔보는 창업에 대한 얘기를 들려주는 팟캐스트입니다. 대박 창업자 뜸부기, 초보 창업자 허피디, 창업을 꿈꾸는 직장인 파이, 세 사람의 얘기를 듣다 보면 나와 비슷하다는 마음에 빠져들게 돼요. 장사에 대한 정신력부터 세금, 인건비, 계약서, 권리금, 수익률 등 창업 전에 알아야 할 것들뿐만 아니라, 다양한 분야의 대박 창업가가 게스트로 나와 들려주는 창업 얘기를 통해 많은 걸 배우기도 합니다. 무엇보다 진짜 재밌어요.

 

 

들으러 가기▶

 

 

한승훈(40세, 출판사 마케터) - SBS 정봉주의 정치쇼


정봉주.jpg하루 전날 있었던 뉴스를 단번에 정리해주고, 또 월~토요일까지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고정 패널로 등장하여 어렵게 생각했던 내용을 웃음과 함께 쉽게 설명해 줍니다. 시사를 멀리하던 사람들에게 시사가 이렇게 재미있을 수도 있다고 알려주는 방송이라 즐겨 듣습니다.

 

 

 

 

 

 

들으러 가기▶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정의정

uijungchung@yes24.com

오늘의 책

나의 모든 것을 잃어버려도 좋을 단 하나, 사랑

임경선 작가의 신작 장편소설. 주인공의 일기를 홈쳐보듯 읽는 내내 휘몰아치는 사랑의 감정에 휩싸이게 된다. 운명적인 사랑에 빠져 자기 자신을 잃어가면서도 그 마음을 멈추지 못하는, 누구나 겪었을 뜨거운 시간을 작가 특유의 감각적인 문체로 표현해낸 소설.

매혹적인 서울 근현대 건축물

10년째 전국의 건축물을 답사해온 김예슬 저자가 서울의 집, 학교, 병원, 박물관을 걸으며 도시가 겪은 파란만장한 근현대사를 살펴본다. 이 책은 도시의 풍경이 스마트폰 화면보다 훨씬 매력적이라는 사실을 일깨우며, 당신의 시선을 세상으로 향하게 해줄 것이다.

2024 비룡소 문학상 대상

비룡소 문학상이 4년 만의 대상 수상작과 함께 돌아왔다. 새 학교에 새 반, 새 친구들까지! 두려움 반, 설렘 반으로 ‘처음’을 맞이하고 있는 1학년 어린이들의 마음을 들여다보는 섬세한 시선이 눈부신 작품. 다가오는 봄, 여전히 교실이 낯설고 어색한 친구들에게 따뜻한 격려와 응원을 전한다.

마음까지 씻고 가는 개욕탕으로 오시개!

『마음버스』 『사자마트』 로 함께 사는 세상을 따뜻한 시선으로 그린 김유X소복이 작가의 신작 그림책. 사람들이 곤히 잠든 밤, 힘들고 지친 개들의 휴식처 개욕탕이 문을 엽니다! 속상한 일, 화난 일, 슬픈 일이 있을 때, 마음까지 깨끗히 씻어 내는 개욕탕으로 오세요!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