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김하나의 측면돌파] 형, 사인은 내가 할게! (G. 조준호 코치)

“어린 마음에 선배들이 사인하는 게 너무 멋있어 보이더라고요” 조준호 『잘 넘어지는 연습』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오늘 모신 분은요. “넘어져도 다시 일어서면 이길 수 있는 기회가 생긴다는 사실을 몸으로, 경험으로 ‘지긋지긋하게’” 배운 분입니다. 전 국가대표 유도선수이시죠. 『잘 넘어지는 연습』을 쓰신 조준호 코치님 모셨습니다. (2018. 01. 18)

(채널예스) 인터뷰.jpg

 

 

넘어진 다음, 우리는 무엇을 해야 할까? 그렇다. 일어나야 한다. 하지만 넘어지자마자 벌떡 일어설 수 있는 사람은 많지 않다. 잠깐은 창피함을 견뎌야 하고, 상처를 살펴야 하며, 가빠진 호흡을 골라야 한다. 그래야 잘 일어날 수 있다. 유도에서도 낙법을 친 다음에 벌떡 일어나지 않는다. 잠시 숨을 고른 다음 천천히 일어나 도복을 단정하게 정리한다. 그래서 ‘잘 넘어지는 일’과 ‘잘 일어서는 일’ 사이에는 ‘그리고’가 필요하다. 

 

에세이 『잘 넘어지는 연습』 속의 한 구절이었습니다. 한 때는 넘어지는 게 일상이던 시절이 있었죠. 우리 모두가 꼬꼬마였을 때 말이에요. 그때는 다시 일어서지 못할까 봐, 영영 주저앉게 될까 봐, 겁내지 않았던 것 같아요. 손만 뻗으면 나를 일으켜 줄 엄마가 있었고, ‘괜찮아? 안 다쳤어?’라는 따뜻한 말들이 있었으니까요. 때로는 세상 서럽게 울기도 했습니다. ‘그리고’ 우리는 툭툭 털고 일어났죠. 어쩌면 어른이 되는 건, 내 안의 아이를 스스로 지켜내야 하는 일인지도 모릅니다. 그러니 넘어진 순간엔 ‘작은 나’를 향해 말을 걸어주세요. 아프지 않니? 괜찮아, 넘어져도 괜찮아. 가끔은 눈물도 닦아주시고 투정도 다 들어주세요. 내가 다시 잘 일어설 수 있도록 말이죠.

 

<인터뷰 - 조준호 코치 편>


김하나 : 첫 책을 내셨어요. 유도 전 국가대표이셨고 지금 유도 코치님으로 계신데 쓰신 책이 아주 의외예요. 어떤 실습이라든지 유도 자체에 대한 책이 아니라 『잘 넘어지는 연습』이라는 에세이를 쓰셨어요. 처음에 이 에세이를 써야겠다는 생각은 어디에서 비롯된 거예요?

 

조준호 : 다른 작가님의 생각에서(웃음).


김하나 : 너 책을 써라, 이렇게요?


조준호 : 네(웃음). 제가 리우올림픽 가면서 심심해서 공항에서 책을 샀는데, 이지성 작가님의 『생각하는 인문학』 책을 사서 읽으면서 ‘인문학이라는 게 정말 좋구나, 인문학을 배워보고 싶다’ 했는데요. 책에 부록이 있더라고요. 에듀케이션을 하시더라고요. 거기에서 공부를 하다가 마침 강의가 들어왔었는데, 강의안을 짜는 데 도움을 받으려고 선생님을 찾아갔었는데요. 그 선생님이 소설도 쓰시는 작가이셔서, 이야기를 나누다 보니까 ‘이거 책으로 써도 되겠다’고 하셔서, 그냥 거기에서 시작됐어요. 제가 일 저지르는 걸 좋아해서 ‘할 수 있겠다’ 해서 바로 하게 됐죠(웃음).


김하나 : 일을 저지르는 건 쉬운데 마무리를 하기는 쉽지 않잖아요.


조준호 : 그래서 스트레스를 많이 받아요.

 

김하나 : 저는 서문 읽고 깜짝 놀랐어요.


조준호 : 왜요?


김하나 : 서문이 너무 좋은 거예요. 인생에 대한 이야기이기도 하고 실패에 대한 이야기이기도 하고 스포츠에 대한 이야기이기도 한데, 그걸 자신의 전공 분야인 유도와 낙법에 연관 지어서 펼쳐놓으셨잖아요. 이 방송 들으시는 분들은 서점에 가시면 『잘 넘어지는 연습』의 서문을 펼쳐서 읽어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너무 완결성이 있고 좋아서, 저는 깜짝 놀랐어요.


조준호 : 고맙습니다.


김하나 : 그 서문은 패기롭게 시작했을 때 쓴 건가요? 아니면 지지부진하게 ‘겨우 마무리했어’ 하고 난 뒤에 쓴 건가요? (웃음)


조준호 : (웃음) 둘 다인 것 같은데요. 그런데 사실 제가 작가님을 정말 뵙고 싶었어요. 제가 이 책을 쓰고 제목을 정할 때 『힘 빼기의 기술』 을 많이 추천 받았었고, 책 제목을 ‘힘 빼기의 기술’ 쪽으로 많이 생각했었거든요.


김하나 : 그렇게 정하셨어도 너무 잘 어울렸겠네요. ‘기술’도 들어가고.


조준호 : 제 유도 인생 평생의 화두가 ‘힘 빼기의 기술’이었거든요. 그래서 작가님 너무 뵙고 싶었어요.


김하나 : 영광이네요. 국가대표까지 지내신 분이 평생의 중요한 화두가 ‘힘 빼기의 기술’이었다니.

 

조준호 : 제 눈이 조금 힘 빠진 졸린 눈이잖아요. 원래 어릴 때는 안 그랬거든요. 그런데 유도를 하면서 힘 빼라는 말을 너무 많이 들어서 ‘어떻게 하면 힘을 뺄까’ 고민을 했었는데, 그게 저는 얼굴에서 표현됐다고 생각하거든요.


김하나 : 졸린 눈으로 체화된 힘 빼기의 기술(웃음).


조준호 : 체화된 게 아니고 몸에 스며든 건데요. 제가 유도에 눈을 뜨면서 ‘힘 빼기의 기술’이라는 말에 오류가 있다는 걸 느꼈어요. 이 말에 생략된 게, 힘을 다 빼면 사실 아무것도 할 수가 없잖아요. 힘을 빼고 쓸 힘만 쓰라는 건데...


김하나 : 쓸데없이 힘을 빼지 말기.


조준호 : 네. 그래서 저도 유도를 배울 때 코치님이 자꾸 힘을 빼라고 하시는데 ‘힘을 빼면 기술 자체를 못 들어가는데 무슨 힘을 빼라는 건지...’ 굉장히 나중에는 화가 나더라고요. 그러면서 나중에 유도에 눈을 뜨면서 ‘이게 그런 뜻이구나’ 라는 걸 알게 됐는데요. 그래서 저는 아이들 가르칠 때 ‘힘을 빼고 지금부터는 네가 이 기술에 필요한 힘만 넣는다고 생각해라’라고 말해요. 뒷부분의 말을 생략시키면 굉장히 어려워지더라고요.

 

김하나 : 최근의 목표는 뭔가요?


조준호 : 지금 ‘안티 불리’ 쪽에 관심이 생기면서 그런 프로그램을 만드는 거예요.


김하나 : 안티 불리요?


조준호 : 네. 유도를 이용해서 학교 폭력 관련 프로그램을 만드는 거예요.


김하나 : 와, 재밌네요. 그러면 호신술 같은 건가요?


조준호 : 호신술이 될 수가 있는데요. 비단 호신술만으로는 이 친구들에게 변화를 줄 수 없더라고요. 그래서 저희가 3T라고 하는 게 있는데, Talk Tell Tackle 이에요. 학교 폭력이라는 게 처음에 그냥 툭 건드렸는데 그 아이의 반응이 재밌고 아무것도 안 하니까 ‘툭’이 ‘퍽’이 되고 두 대가 세 대가 되고, 누가 하고 있으니까 다른 친구들도 와서 하고, 이렇게 시작이 되더라고요. 저희 센터의 선생님 중의 한 명도 학교 폭력 피해자였는데요. 그 선생님은 축구 선수 출신으로 전학을 많이 다니게 됐어요. 전학생들을 괴롭히는 친구들한테 괴롭힘을 당하다가, 그 선생님은 신체적으로 조금 강하고 성격도 있다 보니까 참다가 맞서 싸운 거예요. 그런데 으레 남자 아이들이 그렇듯이 한 번 싸우고 친구가 된 거예요. 재밌는 건, 친해지고 나서 ‘너희 그때 나한테 왜 그랬어?’라고 물으니까 그 친구들이 ‘나도 잘 모르겠어’라고 했대요. 그냥 아무 의미 없이 한 거예요. 그 행동에 처음 ‘하지마’라고 말만 할 줄 안다면 많은 걸 예방할 수 있는데, 그 말을 하기까지 자존감 수업이 필요하더라고요. 그래서 앞부분은 자존감 수업을 하고요. 두 번째 ‘Tell’은, 제가 학교 폭력 쪽으로 공부를 하고 자료를 모으다 보니까 정말 무서운 말이 있더라고요. ‘내 자식의 학교 폭력에 대해서 알 때는 내 자식의 장례식장에서다’ 너무 무서운 말이죠.


김하나 : 저 지금 막 소름 돋았어요.


조준호 : 그만큼 바쁜 현대 사회에서 자식에게 관심도 못 기울이고, 선생님들도 마찬가지죠. 제대로 된 관심과 대처를 못 하다 보니까 보복이 있는 거죠. 그 보복 때문에 용기가 안 생기는 건데요. ‘Tell’에서는 가족들 간의 유대감을 만드는 파트가 되는 거죠. 마지막 세 번째로는 맞서 싸우는 유도의 매치기, 호신술이 되는데요. 저희는 유도를 이용해서 호신술을 하기 때문에 타격기가 안 들어가고 스윕이라든지 유리한 포지션을 잡아서 제압하는 데까지만 들어가게 돼요. 저희 센터의 한 학생 어머니가 전화를 주신 적이 있어요. 학생이 싸워서 학교에 소환된 거예요. 저희가 죄송하다고 말씀을 드렸죠. 사실 그 친구가 조금 약한 학생이어서 늘 괴롭힘을 받았었어요. 그래서 어머니가 항상 피해자로 학교에 가다가 가해자로 가게 된 거예요. 유도를 조금 배워서 괴롭힘에 맞서 싸우다가 가해자가 됐는데, 그때 제가 생각한 게 ‘내가 이 친구들에게 유도를 잘못 가르치면 이 피해자가 또 한 명의 가해자가 되는 순간을 낳을 수 있겠구나’라는 거였어요. 제대로 가르치는 게 참 중요하더라고요. 내 몸을 호신술이 돼야지 누군가를 괴롭히고 억압하는 기술이 되면 안 되더라고요.


김하나 : 그 선을 지키는 게 참 어려운 일이겠어요. 저는 말씀만 들었을 때는, 태권도나 복싱이 아니라 유도라면 상대를 넘어뜨리고 제압하는 정도로 그칠 수 있겠다고 생각했는데요. 그것 자체가 조절이 안 된다면 또 가해가 될 수 있으니까요.


조준호 : 짧게는 이런 생각을 하고 있고요. 크고 길게 보면, 유도의 2대 정신이 있거든요. ‘자타공영(自他共榮)’과 ‘정력선용(精力善用)’이 있는데, 힘을 옳은 데 쓰고 자신과 타인이 함께 번영한다는 거예요. 그렇게 유도 정신을 실천하면서 사는 게 제 인생 목표인 것 같아요.

 

김하나 : 프로필에 “어디서든 마주치면 반갑게 인사해주시길. 아는 척해주면 좋아한다”고 쓰여 있어요. 그리고 책에는 “요즘은 알아보는 사람이 별로 없어서 사인하는 종이는 대부분 계약서인 것 같다”고 쓰시기도 했고요. 사람들의 관심이 불편하게 느껴질 때는 없나요?


조준호 : 아무래도 제가 안 좋은 일이 있을 때... 사인은 괜찮죠. 그런데 사진은 평생 그 사람에게 남는 거니까 웃어줘야 되잖아요. 그런데 제가 안 좋은 일이 있는데도 웃어줘야 될 때는 그게 조금 힘들 때는 있더라고요.


김하나 : 기억에서 잊힌 선수가 될까 봐 걱정한 적도 있으세요?


조준호 : 아뇨, 그건 당연한 순리라고 생각해요. 저는 추억을 먹고 사는 게 제일 별로라고 생각해요.


김하나 : 왕년의 챔피언, 이런 말이 참 싫죠.


조준호 : 네. 거기에 그냥 순응하고 살아야죠. 그리고 옛날에 저희 선생님들 세대에는 카드 명세표에 사인을 안 했잖아요. 그런데 요새는 누구든지 사인을 하는 순간이 오잖아요. 계산만 잘하면 되니까. 얼마나 세상이 좋아졌어요. 사인을 하면서 살아갈 수 있는 세상이라니.


김하나 : (웃음) 사인하는 걸 정말 좋아하시는 것 같아요.


조준호 : 제가 그래서 베이징올림픽 끝나고, 그때는 파트너 할 때였으니까...


김하나 : 파트너를 할 때였다는 건 무슨 뜻이죠?


조준호 : 1진이 아니고 2진이라서 올림픽 출전하는 선수들의 파트너 선수였는데요. 그 선수들이 베이징올림픽에서 성적을 잘 내고 끝마쳐서 선배들이랑 술을 같이 마셨어요. 그때 호프집 사장님이 선수한테 사인을 받으러 왔었어요. 그런데 제가 술이 취해가지고 명세표 사인인 줄 알고 ‘형, 이런 거 형이 하지 마’(웃음)


김하나 : (웃음) 선배, 이거 아니야. 이거 내가 해야 되는 거야. 사장님이 나한테 해달라고 한 거야.


조준호 : (웃음) 이제 형은 대단한 선수니까 이런 거 하지마, 하면서... 사장님이 종이를 계속 들고 와서 부탁을 하는데 그걸 계속 제가...(웃음)


김하나 : (웃음) 너무 웃기네요.


조준호 : 그럴 정도로 어린 마음에 선배들이 사인하는 게 너무 멋있어 보이더라고요(웃음).

 

 

 

 

하단배너1.jpg하단배너2.jpg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김하나(작가)

브랜딩, 카피라이팅, 네이밍, 브랜드 스토리, 광고, 퍼블리싱까지 종횡무진 활약중이다. 『힘 빼기의 기술』,『15도』, 『여자 둘이 살고 있습니다』 등을 썼고 예스24 팟캐스트 <책읽아웃>을 진행 중이다.

오늘의 책

수많은 사랑의 사건들에 관하여

청춘이란 단어와 가장 가까운 시인 이병률의 일곱번째 시집. 이번 신작은 ‘생의 암호’를 풀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인 사랑에 관한 단상이다. 언어화되기 전, 시제조차 결정할 수 없는 사랑의 사건을 감각적으로 풀어냈다. 아름답고 처연한 봄, 시인의 고백에 기대어 소란한 나의 마음을 살펴보시기를.

청춘의 거울, 정영욱의 단단한 위로

70만 독자의 마음을 해석해준 에세이스트 정영욱의 신작. 관계와 자존감에 대한 불안을 짚어내며 자신을 믿고 나아가는 것이 결국 현명한 선택임을 일깨운다. 청춘앓이를 겪고 있는 모든 이에게, 결국 해내면 그만이라는 마음을 전하는 작가의 문장들을 마주해보자.

내 마음을 좀먹는 질투를 날려 버려!

어린이가 지닌 마음의 힘을 믿는 유설화 작가의 <장갑 초등학교> 시리즈 신작! 장갑 초등학교에 새로 전학 온 발가락 양말! 야구 장갑은 운동을 좋아하는 발가락 양말에게 호감을 느끼지만, 호감은 곧 질투로 바뀌게 된다. 과연 야구 장갑은 질투심을 떨쳐 버리고, 발가락 양말과 친구가 될 수 있을까?

위기는 최고의 기회다!

『내일의 부』, 『부의 체인저』로 남다른 통찰과 새로운 투자 매뉴얼을 전한 조던 김장섭의 신간이다. 상승과 하락이 반복되며 찾아오는 위기와 기회를 중심으로 저자만의 새로운 투자 해법을 담았다. 위기를 극복하고 기회 삼아 부의 길로 들어서는 조던식 매뉴얼을 만나보자.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