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한국 상황에 충실한 생존백과

1월 3주 신간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생존배낭에서부터 국가에 요구하는 방법 『거의 모든 재난에서 살아남는 법』, 종이장인들의 이야기 『종이의 신 이야기』, 한동일 저자의 유럽법 탐방 『법으로 읽는 유럽사』 등 주목할 만한 신간을 소개합니다. (2018. 01. 17)

이주의신간.jpg

 

 

 

New Document

거의 모든 재난에서 살아남는 법
전명윤, 성상원 저 | 따비

사고가 날 때마다 언론과 정치인이 법 개정과 인력 확충을 이야기하지만 비슷한 상황이 매년 되풀이된다. 국가의 재난 대응 시스템은 즉각 대응을 하기 힘들고, 일상의 사고 속에서 생사는 쉽게 갈린다. 재난 상황에 빠진 사람들이 국가의 도움을 받기 전 무엇을 해야 하는지 구체적으로 제시하는 책. 결국 시민의 힘과 정치가 재난을 근본적으로 대처하는 법이라는 내용도 포함됐다. '구급상자 꾸리기' '생존배낭' 반려동물과 함께하는 재난 대응' 등에서 시작해 '재난 시 필수 연락처' 등을 정리하며 마무리한다. 실제로 여행을 할 때 가지고 다니거나 위험에 맞닥뜨렸을 때 꺼내서 참조할 수 있는 수첩을 부록으로 넣었다.

 

 

종이의 신 이야기
오다이라 가즈에 저/오근영 역 | 책읽는수요일

10년 전부터 종이 장인들을 취재했던 저자는 취재차 만났던 한 디자이너가 그로부터 2년 뒤에 페이퍼 프로덕트 전문 상점을 개업했다는 소식을 접한다. 놀랍게도 저자와의 인터뷰 덕분에 새로운 길을 택할 수 있었던 것. 종이가 맺어준 인연에 감동한 저자는 10년 전에 취재했던 사람들을 다시 만나 종이에 대한 책을 냈다. 종이와의 인연을 담은 책인 만큼, 앨범지, 미색백상지, 만화용지, 크라프트지 등 다양한 종이로 인쇄하여 보고 만지고 맡는 맛을 더했다. 펭귄북스의 타이포그래피 이야기에서부터 피카소가 사랑한 종이, 파리의 한 빵집 바게트 포장지, 베네치아의 제본 장인, 여행의 오브제, 폴라로이드 사진과 붓펜, 스탬프가 찍힌 여권, 가족의 편지, 우표, 활판인쇄 등 종이를 사랑하는 사람들을 매료시키는 이야기가 가득하다.

 

 

법으로 읽는 유럽사
한동일 저 | 글항아리

『라틴어 수업』 저자의 개정 증보판. 종교권력과 세속권력이 밀고 당기는 긴장관계 속에서 서양사가 쓰였고, 법도 예외가 아니다. 역사를 '법'의 시선으로 읽어 로마법, 교회법, 보통법의 원리를 다룬다. 우리 법의 기원은 유럽법에 있고, 유럽법은 바로 로마법과 교회법에서 비롯된다. 따라서 이 책은 대한민국의 법이 어떤 역사와 정신 속에서 유래했는지 연결고리를 밝히는 작업이라고 볼 수 있다.

 

 

일하는 여자들
4인용 테이블 저 | bookbyPUBLY(북바이퍼블리)

기자, 에디터, 예술가, 영화감독, 프리랜서, CEO, 신종직군 N잡러 등 각 분야에서 자신만의 고유한 입지를 다진 인터뷰이가 털어놓은 '사회생활 분투기'. 배우전문기자 백은하, 작가 최지은, 공연 연출가 이지나, N잡러 홍진아 등 일하는 여자로서 겪는 번민, 차별, 성취에 대한 허심탄회한 인터뷰 열한 편이 실렸다. 여자는 물론. 여자와 일하는 모든 이에게 자신과 타인, 우리 사회를 이해하는 데 필요한 공감을 일으킨다.

 

 

불편한 미술관
김태권 저 | 창비

「샤를리 에브도」의 만평은 풍자일까, 혐오표현일까? 어째서 그림 속 여성은 나체인 경우가 많을까? 히틀러가 주인공인 그림에는 총을 쏴도 괜찮을까? 의문에 답하며 미술을 매개로 인권을 이야기하는 책. 고대 그리스의 조각부터 앤디 워홀의 마릴린 먼로 판화까지, 시대와 지역을 막론하고 다양한 작품을 끌어와 인종차별, 여성차별, 이주민과 장애인의 인권, 표현의 자유, 신앙의 자유, 인격권, 동물권 등의 주제를 이야기한다. 미적 가치를 주로 논하던 예술에 인권이라는 기준을 적용하며 예술을 바라보는 새로운 관점을 제시한다.

 

 

한국인은 왜 이렇게 먹을까?
주영하 저 | 휴머니스트

음식을 한 상 가득 차려놓고, 불편한 양반다리 자세로 앉아서 다 같이 찌개를 떠먹으며, 술잔은 돌려야 제맛이라는 한국인은 언제부터 이렇게 먹어왔을까? '음식인문학자'이자 민속학 교수인 저자가 다양한 사료를 재구성해 한국인의 식사 방식에 대한 역사를 설명한다. 식당에 들어가 신발을 벗고 앉는 순간부터 식사를 하고 디저트 커피를 들고 나오기까지, 한국인의 식습관과 상차림, 글로벌화된 한국인의 입맛에 대한 이야기를 통해 진정한 한국인의 음식문화를 만난다. 책을 읽고 나면 왜 우리가 이렇게 먹고 마실 수밖에 없었는지, 한국인의 식사 방식에 대해 명쾌한 답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젊은이가 돌아오는 마을
후지나미 다쿠미 저/김범수 역 | 황소자리

한국고용정보원의 연구결과 향후 30년 내에 대한민국 228개 기초지자체 중 85곳이 사라질 것으로 예상된다. 한국보다 먼저 저출산 고령화를 경험한 일본에서는 '지방 소멸'이라는 말이 건너왔고, 전국의 마을공동체가 없어질지 모른다는 위협이 더욱 눈앞으로 다가왔다. 지방 재생 연구자인 저자는 학자들의 예측과 달리 마을은 쉽게 사라지지 않을 것이며, 오래도록 지속 가능한 마을 생존법을 다각도로 모색했다. 마을이 생기고 작동하는 원리부터 일본 중앙정부, 각 지자체가 표방하는 인구 유인책의 모순과 맹점, 젊은 이주자들로부터 환영받는 생존모델 등을 소개한다.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채널예스

채널예스는 예스24에서 운영하는 콘텐츠 플랫폼입니다. 책, 영화, 공연, 음악, 미술, 대중문화, 여행 등 다양한 이야기를 만나 보세요.

오늘의 책

수많은 사랑의 사건들에 관하여

청춘이란 단어와 가장 가까운 시인 이병률의 일곱번째 시집. 이번 신작은 ‘생의 암호’를 풀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인 사랑에 관한 단상이다. 언어화되기 전, 시제조차 결정할 수 없는 사랑의 사건을 감각적으로 풀어냈다. 아름답고 처연한 봄, 시인의 고백에 기대어 소란한 나의 마음을 살펴보시기를.

청춘의 거울, 정영욱의 단단한 위로

70만 독자의 마음을 해석해준 에세이스트 정영욱의 신작. 관계와 자존감에 대한 불안을 짚어내며 자신을 믿고 나아가는 것이 결국 현명한 선택임을 일깨운다. 청춘앓이를 겪고 있는 모든 이에게, 결국 해내면 그만이라는 마음을 전하는 작가의 문장들을 마주해보자.

내 마음을 좀먹는 질투를 날려 버려!

어린이가 지닌 마음의 힘을 믿는 유설화 작가의 <장갑 초등학교> 시리즈 신작! 장갑 초등학교에 새로 전학 온 발가락 양말! 야구 장갑은 운동을 좋아하는 발가락 양말에게 호감을 느끼지만, 호감은 곧 질투로 바뀌게 된다. 과연 야구 장갑은 질투심을 떨쳐 버리고, 발가락 양말과 친구가 될 수 있을까?

위기는 최고의 기회다!

『내일의 부』, 『부의 체인저』로 남다른 통찰과 새로운 투자 매뉴얼을 전한 조던 김장섭의 신간이다. 상승과 하락이 반복되며 찾아오는 위기와 기회를 중심으로 저자만의 새로운 투자 해법을 담았다. 위기를 극복하고 기회 삼아 부의 길로 들어서는 조던식 매뉴얼을 만나보자.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