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2017 맨부커상, 미국 소설가 ‘조지 손더스’ 수상

『링컨 인 더 바르도'(Lincoln in the Bardo)』 저자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2017년 맨부커상의 영예는 미국 소설가 조지 손더스가 수상했다. (2017.10.18)


조지.jpg

 

2016년 한강 작가가 수상해 화제를 모은 ‘맨부커상’의 영예는 미국 소설가 ‘조지 손더스’에게 돌아갔다. 조지 손더스는 ‘영어권 최고의 단편소설 작가’, ‘미국 단편 문학의 귀재’라고 불리며 중편소설과 에세이, 아동 문학으로까지 명성을 높이고 있는 작가로 현재 뉴욕 시라큐스대학교 문예창작학과 교수다.

 

롤라 영 맨부커상 심사위원장은 “조지 손더스의 작품은 획기적이다. 그의 독보적인 형식은 작품 속 '거의' 죽은 영혼들에게 역설적으로 삶을 선사했다"고 선정 이유를 밝혔다. 조지 손더스는 수상 소감으로 “대단히 영광이다. 나머지 삶과 작품이 맨부커상에 부합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조지 손더스는 1958년생으로, 한때 지구물리학자였다. “참신하고 대담하며 풍자적인 목소리가 문단에 등장”했다는 찬사를 받으며 작가로 데뷔한 이래 단편소설, 중편소설은 물론 아동문학, 에세이로도 명성을 높이면서 현대 미 국문학의 새로운 경계를 구축하고 있다.

 

조지 손더스의 대표작으로 2006년 펜, 헤밍웨이상 최 종후보에 올랐던 첫 단편집 『CivilWarLand in Bad Decline(악화일로를 걷는 내전의 땅)』과 이후 발표한 두 권의 단편집 『Pastoralia(패스토럴리아)』, 『In Persuasion Nation(설득의 나라에서)』이 있다. 2013년 출간되자마자 <뉴욕타임스>, <피플>, <NPR> 등이 일제히 ‘올해의 책’으로 선정하여 화제가 된 4번째 단편집 『12월 10일(Tenth of December)』은 2014년 미국에서 스토리상(Story Prize)을, 영국에서 제1회 폴리오문학상(Folio Prize)을 받는 영예를 안았다. 이외에도 베스트셀러 어린이책 『The Very Persistent Gappers of Frip(프립의 몹시 집요한 개퍼들)』과 산문집 『The Braindead Megaphone(우둔한 메가폰)』이 있다.

 

“영미문학계 천재”, “지난 20년간 미국 문단을 빛낸 작가”, “작가 그 이상의 존재” 등 특히 작가들의 각별한 인정을 받아 작가들의 작가(writer’s writer)로 자리매김한 조지 손더스는 <GQ>, <하퍼스>, <뉴요커>에 정기적으로 기고하고 있다.

 

New Document

링컨 인 더 바도(Lincoln in the Bardo) (영국판)
조지 손더스 글 | Bloomsbury Publishing PLC

링컨 아들의 첫 죽음을 다룬 조지 손더스의 첫 작품. 획기적이고 독보적인 형식으로 독자들의 이목을 끈 작품으로 2017년 맨부커상 심사위원단은 "작품 속 '거의' 죽은 영혼들에게 역설적으로 삶을 선사했다"고 평가했다. 바르도는 티베트 불교에서 죽음과 환생 사이의 시간을 일컫는 말이다. 조지 손더스는 링컨 대통령이 지난 1862년, 미국 워싱턴의 한 묘지에서 11살 아들 윌리의 시신을 안고 오열했다는 실화를 바탕으로 책을 썼다.

 

 

친절에 대하여
조지 손더스 저/강주헌 역 | 알에이치코리아(RHK)

조지 손더스의 철학 에세이. '2013년 미국 대학 졸업식 최고의 축사'로 선정된 조지 손더스의 명연설 전문을 「GQ」의 아트디렉터 첼시 카디널이 그린 일러스트와 함께 음미할 수 있도록 한 책이다. 거창한 삶의 진리나 성공을 위한 지침이 아닌, '친절'이라는 일상적 주제를 유머러스하고 감동적으로 전달한 그의 시러큐스대학교 졸업식 축사는 SNS를 통해 빠르게 확산되며 전 세계인의 사랑을 받았다. <뉴욕타임스> 온라인판에 게시된 지 며칠 만에 100만 건 이상의 조회수를 기록하기도 했다.

 

 

12월 10일
조지 손더스 저 / 박아람 역 | 랜덤하우스코리아

2013년 미국 랜덤하우스에서 초판이 출간되자마자 <뉴욕타임스매거진> 커버 스토리를 장식하며 베스트셀러에 오른 책. 미국에서 가장 흥미로운 작가로 불리는 '조지 손더스'는 2014년에는 미국에서 스토리상(Story Prize)을, 영국에서 제1회 폴리오문학상(Folio Prize)을 받는 영예를 안았다. 폴리오문학상은 "나비넥타이 없는 맨부커상"이라 부르며 영국 맨부커상의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해 2014년 제정된 새로운 문학상이다.

 

 

프립 마을의 몹시 집요한 개퍼들
조지 손더스 글/레인 스미스 그림/천미나 역 | 담푸스

처음부터 끝까지 놀라움으로 가득한 책이다. 책에 등장하는 '개퍼'는 작가의 상상력으로 탄생한 생물이다. 야구공만 한 크기에, 오렌지빛 몸에, 여러 개의 눈이 달린, 좋아하는 한 가지에 집요하게 달라붙어 기쁨에 찬 비명을 질러 댄다. 염소 한 마리에 수백 마리 개퍼들이 달라붙어 비명을 질러 대는 광경을 상상해 보자. 아이들은 개퍼를 보며 더 많은 것을 상상하고 새로운 것을 꿈꿀 수 있다. 오로지 상상력의 산물인 개퍼를 통해 독자들의 상상력 또한 쑥쑥 자라난다.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채널예스

채널예스는 예스24에서 운영하는 콘텐츠 플랫폼입니다. 책, 영화, 공연, 음악, 미술, 대중문화, 여행 등 다양한 이야기를 만나 보세요.

오늘의 책

20세기 가장 위대한 시인의 대표작

짐 자무시의 영화 〈패터슨〉이 오마주한 시집. 황유원 시인의 번역으로 국내 첫 완역 출간되었다. 미국 20세기 현대문학에 큰 획을 그은 비트 세대 문학 선구자, 윌리엄 칼로스 윌리엄스의 스타일을 최대한 살려 번역되었다. 도시 패터슨의 역사를 토대로 한, 폭포를 닮은 대서사시.

본격적인 투자 필독서

네이버 프리미엄콘텐츠' 경제/재테크 최상위 채널의 투자 자료를 책으로 엮었다. 5명의 치과 전문의로 구성된 트레이딩 팀으로 국내는 물론, 해외 최신 기술적 분석 자료까지 폭넓게 다룬다. 차트를 모르는 초보부터 중상급 투자자 모두 만족할 기술적 분석의 바이블을 만나보자.

타인과 만나는 황홀한 순간

『보보스』, 『두 번째 산』 데이비드 브룩스 신간. 날카로운 시선과 따뜻한 심장으로 세계와 인간을 꿰뚫어본 데이비드 브룩스가 이번에 시선을 모은 주제는 '관계'다. 타인이라는 미지의 세계와 만나는 순간을 황홀하게 그려냈다. 고립의 시대가 잃어버린 미덕을 되찾아줄 역작.

시는 왜 자꾸 태어나는가

등단 20주년을 맞이한 박연준 시인의 신작 시집. 돌멩이, 새 등 작은 존재를 오래 바라보고, 그 속에서 진실을 찾아내는 시선으로 가득하다. 시인의 불협화음에 맞춰 시를 소리 내어 따라 읽어보자. 죽음과 생, 사랑과 이별 사이에서 우리를 기다린 또 하나의 시가 탄생하고 있을 테니.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